교과서:미국:Unites States : History & Ge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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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4월 9일 (목) 14:49 판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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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장. 미국의 식민지화. 선사시대-1754년
  • 핵심 질문
  • 사람, 상품과 사상의 움직임은 어떠한 사회적 변화를 가져왔는가? 식민지는 세계적 갈등으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 식민지는 어떻게 영국으로부터 독자적인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의 식민지화 1492년-1707년
    • 1과. 콜럼버스 이전의 미국
    • 2과. 유럽, 탐험을 시작하다
      • 1차 사료 분석하기 히스파니올라에 대한 콜럼버스의 시각
      • 1차 사료 분석하기 아즈텍의 패배
    • 3과. 13개의 식민지 개척
      • 전기 스콴토(1580년?-1622년)
    • 4과. 인구와 경제
      • 1차 사료 분석하기 식민지 개척자의 어려움
    • 5과. 통치와 새로운 사상
      • 1차 사료 분석하기 존 피터 젱거의 재판
  • 2장. 미국 독립 혁명, 1754년-1783년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반란을 일으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48년-1783년
    • 1과. 자신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식민지
    • 1차 사료 분석하기 세금을 부과할 권리
    • 전기 패트릭 헨리 (1736년-1799년)
    • 오늘날과의 연관성 시위할 수 있는 권리
    • 2과. 독립 혁명의 시작
      • 독립 선언문
    • 3과. 독립전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마스 페인: 독립전쟁
    • 4과. 독립 전쟁이 미국 사회를 변화시키다
  • 3장. 헌법 만들기, 1781년-1789년
  • 핵심 질문
  • 무엇이 정부에게 권한을 주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81년-1793년
    • 1과. 연합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머스 제퍼슨: 쉐이즈의 반란
    • 2과. 새로운 헌법
      • 1차 사료 분석하기 제임스 매디슨의 버지니아 플랜
      • 전기 로저 셔먼 (1721년-1793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토머스 제퍼슨: 삼권 분립
    • 3과. 헌법 비준
      • 전기 제임스 매디슨 (1751년-1836년)
      • 헌법 책자
      • 오늘날과의 연관성 소니아 소토마요르
      • 미국 헌법
  • 4장. 연방주의자와 공화주의자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정당을 결성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789년-1815년
    • 1과. 워싱턴과 의회
    • 2과. 파벌 정치
      • 1차 사료 분석하기 워싱턴의 고별 연설
    • 3과. 제퍼슨의 재직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마베리 대 매디슨 사건(1803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마베리 대 매디슨 사건
    • 4과. 1812년 전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매파
      • 전기 테쿰세 (1768년-1813년)
  • 5장. 성장과 분열, 1816년-1832년
  • 핵심 질문
  • 국가 경제는 정치 형성에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가? 북부와 남부의 경제 격차는 어떻게 긴장을 조성하였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17년-1831년
    • 1과. 미국 국가주의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맥컬록 대 메릴랜드 주 사건(1819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먼로 선언
    • 2과. 초기 산업
      • 1차 사료 분석하기 북부의 농업
    • 3과. 목화 지역
      • 전기 프레더릭 더글러스 (1818년?-1895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사료 평가하기
    • 4과. 증가하는 지방적 파벌주의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클레이의 미국 체제
  • 6장. 개혁 정신, 1828년-1845년
  • 핵심 질문
  • 평범한 시민들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가? 개혁은 북부와 남부의 긴장감을 어떻게 고조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28년-1848년
    • 1과. 잭슨주의 미국
      • 전기 다니엘 웹스터 (1782년-1852년)
    • 2과. 변화하는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유토피안 공동체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 3과. 사회 개혁
    • 4과. 폐지론자 운동
      • 전기 사라 그림케 (1792년-1873년) 안젤리나 그림케 (1805년-1879년)
  • 7장. 명백한 사명, 1820년-1848년
  • 핵심 질문
  • 1800년대의 사람들은 왜 서부로 이주하고 싶어 하였는가? 서부로의 이민은 미국과 다른 국가 사람들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21년-1848년
    • 1과. 서부 개척자들
    • 2과. 남서쪽의 히스패닉 사람들
      • 1차 사료 분석하기 캘리포니아 국경 지역에 대한 방문객의 코멘트
      • 1차 사료 분석하기 캘리포니아의 외국무역상
    • 3과. 텍사스의 독립
      • 오늘과의 연관성 알라모 요새
    • 4과. 멕시코와의 전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멕시코와 전쟁을 해야만 하는가?
  • 8장. 분파적 분쟁이 심화되다, 1848년-1861년
  • 핵심 질문
  • 남북전쟁은 불가피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48년-1861년
    • 1과 노예제도와 서부 개척
      • 1차 사료 분석하기 웹스터: 분리파
    • 2과. 위기의 악화
      • 1차 사료 분석하기 드레드 스콧 대 샌포드 사건(1857년)
      • 전기 스티븐 더글라스 (1813년-1861년)
    • 3과. 연합의 해산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관점 비교하기
  • 9장. 남부전쟁, 1861년-1865년
  • 핵심 질문
  • 국가 연합은 끝이 날 수 있는가? 전쟁은 군대와 시민 모두를 상대로 벌어져야 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59년-1865년
    • 1과. 반대 세력
      • 전기 로버트 E. 리 (1807년-1870년)
    • 2과. 초기 단계
    • 3과. 전시의 삶
      • 1차 사료 분석하기 야전 병원의 환경
      • 전기 클라라 바튼 (1821년-1912년)
    • 4과. 전환점
      • 전기 율리시스 S. 그랜트 (1822년-1885년)
    • 5과. 종전
      • 1차 사료 분석하기 밀리간 단독 소송
  • 10장. 재건, 1865년-1877년
  • 핵심 질문
  • 국가들은 전쟁 후 어떻게 회복하는가? 재건은 성공이었나 아니면 실패였나?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877년
    • 1과. 재건에 관한 논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헨리 윌슨 상원의원: 인권
      • 오늘날과의 연관성 수정 조항 제 14조
      • 전기 앤드류 존슨 (1808년-1875년)
    • 2과. 공화당의 집권
    • 3과. 재건의 붕괴
      • 1차 사료 분석하기 단일을 위한 외침
  • 11장. 서부 정착, 1865년-1890년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서부의 삶을 개척하려 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0년-1900년
    • 1과. 광부와 목장주
    • 2과. 평야 개간하기
    • 3과. 아메리카 원주민
      • 전기 조지 커스터 (1839년-1876년)
  • 12장. 산업화, 1865년-1901년
  • 핵심 질문
  • 미국은 남북전쟁 후 어떻게 산업화된 사회가 되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901년
    • 1과. 산업의 시작
      • 1차 사료 분석하기 전화기 발명
    • 2과. 철도
    • 3과. 대형 사업
    • 4과. 조합
  • 13장. 도시화된 미국, 1865년-1896년
  • 핵심 질문
  • 사람들은 왜 이주하는가? 도시 생활은 지방 생활과 어떻게 다른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65년-1896년
    • 1과. 이민
    • 2과. 도시화
    • 3과. 사회 진화론과 사회 개혁
      • 전기 허버트 스펜서 (1820년-1903년)
    • 4과. 도금 시대의 정치
    • 5과. 인종차별의 대두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플레시 대 퍼거슨 사건(1896년)
      • 전기 아이다 B. 웰스 (1862년-1931년)
  • 14장. 세계의 주역이 되다, 1872년-1917년
  • 핵심 질문
  • 제국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72년-1917년
    • 1과. 제국주의자의 비전
      • 1차 사료 분석하기 머핸: 군기지
    • 2과. 미국-스페인 전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합병 논쟁
    • 3과. 미국의 새로운 외교
      • 오늘날과의 연관성 파나마 운하
      • 1차 사료 분석하기 루즈벨트 계론
      • 전기 존 J. 퍼싱 장군 (1860년-1948년)
  • 15장. 진보 운동. 1890년-1920년
  • 핵심 질문
  • 정치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890년-1920년
    • 1과. 진보주의의 근원
      • 1차 사료 분석하기 제인 애덤스: 불안전한 아동 노동 조건
      • 전기 플로렌스 켈리 (1859년-1932년)
    • 2과. 루즈벨트와 태프트
      • 1차 사료 분석하기 업튼 싱클레어: 정육업
      • 전기 기퍼드 핀쵸트 (1865년-1946년)
    • 3과. 윌슨 대통령의 시대
      • 1차 사료 분석하기 윌슨의 신 자유
  • 16장. 제1차 세계 대전과 여파, 1914년-1920년
  • 핵심 질문
  • 국가들은 왜 전쟁에 참여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14년-1920년
    • 1과. 미국의 제1차 세계 대전 참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과관계 파악하기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제 1차 세계 대전에서 중립을 유지해야 하는가?
    • 2과. 국내 전선
      • 오늘날과의 연관성 군대의 여성들
    • 3과. 유혈 분쟁
      • 전기 앨빈 요크 (1887년-1964년)
    • 4과. 전쟁의 영향
      • 1차 사료 분석하기 워런 하딩: 정상적 상태로의 회귀론
  • 17장. 재즈 시대, 1921년-1929년
  • 핵심 질문
  • 20세기 초의 사회, 경제생활은 19세기 말과 어떻게 달랐는가? 시간이 지나면서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은 어떻게 변하였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20년-1930년
    • 1과. 1920년대의 정치
      • 1차 자료 분석하기 쿨리지와 번영
    • 2과. 경제 성장
    • 3과. 가치관의 충돌
      • 1차 사료 분석하기 쿠클럭스클랜의 벽보
    • 4과. 문화적 혁신
    • 5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와 정치
  • 18장. 대공황의 시작, 1929년-1932년
  • 핵심 질문
  • 무엇이 경제를 변화시키는가? 불황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28년-1933년
    • 1과. 대공황의 원인
      • 1차 사료 분석하기 후버의 정부 개입 거부
    • 2과. 대공황 시기의 삶
      • 전기 마가렛 버크화이트 (1904년-1971년)
    • 3과. 불황에 대한 후버의 대응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2차 사료 분석하기
  • 19장. 루즈벨트와 뉴딜 정책, 1933년-1941년
  • 핵심 질문
  • 정부는 경제를 개선할 수 있는가? 정부는 시민의 경제 복지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31년-1941년
    • 1과. 제1차 뉴딜정책
      • 전기 앨리너 루즈벨트 (1884년-1941년)
      • 오늘날과의 연관성 긴급 경제 안정화 법안
    • 2과. 제2차 뉴딜정책
      • 1차 사료 분석하기 GM 파업
    • 3과. 뉴딜연합
  • 20장. 불타는 세계, 1931년-1941년
  • 핵심 질문
  • 제2차 세계 대전은 방지될 수 있었는가? 왜 일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불평등을 막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불평등에 대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31년-1941년
    • 1과. 제2차 세계 대전의 원인
      • 전기 네빌 체임벌린 (1869년-1940년)
    • 2과. 중립국에서 참전국으로
      • 전기 윈스턴 처칠 (1874년-1965년)
    • 3과. 유대인 대학살
  • 21장. 미국과 제2차 세계 대전, 1941년-1945년
  • 핵심 질문
  • 전쟁에는 어떠한 희생이 요구되는가?
  • 장소와 시간 세계 1941년-1945년
    • 1과. 전시의 미국
      • 1차 사료 분석하기 관점의 확장
      • 1차 사료 분석하기 자동차의 가치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코레마츠 대 미합중국 사건(1944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의견과 사실 구별하기
    • 2과. 태평양에서 발발한 전쟁
      • 전기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 (1880년-1964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쉐로드: 타라와 전투
    • 3과. 유럽에서 발발한 전쟁
      • 전기 버넌 베이커 (1919년-2010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오마하 비치에서의 전투
    • 4과. 종전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일본에 원폭을 투하해야만 했는가?
  • 22장. 냉전의 시작, 1945년-1960년
  • 핵심 질문
  • 냉전은 전후 국제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였는가? 냉전 시기의 긴장감은 미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45년-1960년
    • 1과. 냉전의 원인
      • 1차 사료 분석하기 처칠 수상: 철의 장막
    • 2과. 냉전 초기 시대
    • 3과. 냉전과 미국 사회
      • 전기 조셉 매카시 (1908년-1957년)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왓킨스 대 미합중국(1957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 4과. 아이젠하워의 냉전 정책
      • 1차 사료 분석하기 덜레스 국무장관: 벼랑 끝 전술
  • 23장. 전후의 미국, 1945년-1960년
  • 핵심 질문
  • 번영은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전후의 미국 1945년-1960년
    • 1과. 트루먼과 아이젠하워
      • 1차 사료 분석하기 트루먼 대통령의 공정 정책
    • 2과. 풍요한 사회
      • 전기 죠너스 설크 박사 (1914년-1995년)
    • 3과. 미국 사회의 이면
      • 오늘날과의 연관성 미성년자 범죄
  • 24장. 새로운 개척자와 위대한 사회, 1960년-1968년
  • 핵심 질문
  • 정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케네디 대통령과 존슨 대통령은 미국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60년-1968년
    • 1과. 새로운 개척자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과관계 파악하기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베이커 대 카 사건(1962년) 레이놀즈 대 심스 사건 (1964년)
    • 2과. 케네디 대통령과 냉전
    • 3과. 위대한 사회
      • 1차 사료 분석하기 빈곤 문제
  • 25장. 시민권 운동, 1954년-1968년
  • 핵심 질문
  • 왜 시민권운동이 전후 미국 사회에 해택을 가져다주었다고 생각하는가? 사회로 하여금 변화하도록 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54년-1968년
    • 1과. 시민권 운동의 시작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브라운 대 교육위원회 소송 사건(1954년)
    • 2과. 인종차별에 저항하다
      • 1차 사료 분석하기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연설
    • 3과. 새로운 시민권 사안
  • 26장. 베트남 전쟁, 1954년-1975년
  • 핵심 질문
  • 군사적 충돌은 같은 문화권 사람들을 어떻게 분열시키는가? 시민은 전시 상황에 정부를 지원해야 하는가?
  • 장소와 시간 베트남 1954년-1957년
    • 1과. 베트남 전쟁 참전
      • 1차 사료 분석하기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참전해야만 했는가?
    • 2과. 베트남, 분열되다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팅커 대 디모인 사건(1969년)
    • 3과. 마지막으로 향하는 전쟁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뉴욕타임스 대 미합중 사전(1971년)
  • 27장. 시위의 정치 1960년-1980년
  • 핵심 질문
  • 학생, 여성과 중남미사람들은 민권운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시위 활동에 무엇을 적용했는가? 학생, 여성과 중남미사람들을 위해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60년-1980년
    • 1과. 학생들과 반문화
    • 2과. 여성주의 운동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 3과. 라틴아메리칸 조직
      • 1차 사료 분석하기 에르네스토 갈라자: 바리오의 중요성
      • 전기 세자르 차베스 (1927년-1993년)
  • 28장. 정치와 경제, 1968년-1980년
  • 핵심 질문
  • 닉슨 행정부는 정부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는 어떻게 스스로의 모습을 바꾸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70년-1979년
    • 1과. 닉슨 행정부
      • 오늘날과의 연관성 미군, 이라크에서 철수
      • 전기 헨리 키신저 (1923년-)
    • 2과. 워터게이트 사건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미합중국 대 닉슨 사건(1974년)
    • 3과. 포드와 카터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 1차 사료 분석하기 이란 인질 구출 작전 실패 후의 카터
    • 4과. 시민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 전기 벤 나이트호스 캠벨 (1933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호피 섬 채광을 반대하는 편지
    • 5과. 환경 결정론
  • 29장. 보수주의의 부활, 1980년-1992년
  • 핵심 질문
  • 보수주의 부활 사상은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동유럽 1979년-1991년
    • 1과. 신보수주의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대조하기
    • 2과. 레이건 대통령 정권
      • 1차 사료 분석하기 레이건의 1기 취임연설
      • 1차 사료 분석하기 감세에 관한 논쟁
      • 전기 로널드 레이건 (1911년-2004년)
    • 3과. 1980년대의 삶
      • 전기 오프라 윈프리 (1954년-)
    • 4과. 냉전 체제의 종식
  • 30장. 변화의 시기, 1980년-2000년
  • 핵심 질문
  •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어떻게 사회를 변화시키는가? 이민, 기술과 세계무역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1981년-1999년
    • 1과. 클린턴 대통령 정권
      • 1차 사료 분석하기 균형재정 조항은 좋은 제안인가?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
    • 2과. 이민의 새로운 흐름
    • 3과. 기술과 세계화
  • 31장. 새로운 세기에 대한 미국의 난제, 2001년-현재
  • 핵심 질문
  • 미국 문화는 왜 공동 가치와 관해들로 형성되는가? 사상, 가치와 정치에 대한 논쟁은 어떠한 변화를 야기했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 2000년-2010년
    • 1과. 부시의 국제적 난제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부시 대 고어 사건(2000년)
    • 2과.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 초점
      • 전기 하미드 카르자이 (1957년-)
    • 3과. 국내 문제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함단 대 럼스펠드 사건(2006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정보 평가하기
    • 4과. 오바마 대통령 임기 708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중요성 분석하기

2. 한국관련 내용

p. 346 문호 개방 정책

1894년 중국의 의존국인 한국을 두고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전쟁이 일어났다...(생략)...중국은 평화 조약을 통해 한국의 독립을 인정하고 만주에 있는 영토를 일본에게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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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 공산주의 북한의 남한 침공으로 시작된 전투는 냉전을 심화시켰다.

p. 520 아시아의 발전과 6.25 전쟁
아시아에서도 분쟁이 발생하였는데 중국과 한국에서 발생한 사건들은 일본에 대한 새로운 태도를 취하게 했고 미군으로 하여금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지 채 5년도 되지 않아 아시아 지역 전투에 참전하도록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p. 521 6.25 전쟁
<지도> 한국의 국경, 1950년과 1953년 압록강 북한 평양 서울 인천 황해 남한 부산 38선 일본해(동해) 심화 사고 분석하기: 어떠한 지리적 특징이 중국과 북한의 국경을 형성하는가? 6.25 전쟁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 미군과 소련군은 한국에 주둔하고 있는 일본군을 무장해제 시키기 위해 한국으로 왔다. 연합국은 38선을 중심으로 한국을 분단시켰으며 소련군이 북한을, 미군이 남한을 통치하였다. 냉전이 시작되고 한국 통일에 관한 회담은 결렬되었다. 북한에는 공산당 정부가 설립되고, 미국의 지원을 받는 정부가 남한을 통치하였다. 두 개의 정부 모두 한국에 대한 지휘권을 주장하였고 국경에서의 충돌은 빈번해졌다. 소련의 군사적 지원 덕분에 북한은 재빨리 군대를 정비할 수 있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은 남한을 침공하였고 제대로 무장하지 않은 남한군을 밀어냈다. 트루먼 대통령은 공산주의 북한의 남한 침략을 봉쇄정책 실험으로 간주하여 미 해군과 공군의 작전 실행을 지시하였다. 그 후 트루먼 대통령은 유엔의 개입을 요청하였다. 그 당시 소련은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의 중국 정책에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있었기에 트루먼 대통령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었다. 유엔군의 서약과 함께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에게 일본에 배치된 미군을 한국으로 보내라고 지시하였다. 미군과 남한군은 부산항 근처에 있는 작은 지역으로 밀려났다. “부산 반경” 안에서 미군과 남한군은 맥아더 장군이 병력을 증강할 수 있도록 북한군에 완고하게 저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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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950년 11월 20일. 한국의 청천강 근처에 기관총을 가진 미국의 제 2 보병사단 군사들이 배치되어 있다.

심화 사고 핵심 내용 확인하기 6.25 전쟁 당시 미국의 목표는 무엇이었는가?

<본문> 1950년 9월 15일, 맥아더 장군은 적군의 뒤쪽인 인천항을 통한 대담한 침공 실시하였고 인천 상륙 작전은 북한군의 허를 찔렀다. 몇 주가 채 지나기 전에 북한군은 38선 너머로 후퇴했고 트루먼 대통령은 38선을 지나 북한군을 추적할 것을 지시하였다. 맥아더 장군은 중국과의 국경인 압록강까지 북한군을 몰아냈다. 중국의 전쟁 참여 중화인민공화국은 유엔군의 진군을 위험으로 간주하고 그만둘 것을 경고하였다. 경고가 무시되자 수십만 명의 중국군은 11월 압록강을 지나 국경을 넘어 유엔군을 다시 38선으로 밀어냈다. 미군의 후퇴에 화가 난 맥아더 장군은 중국에 대한 전쟁 승인을 요청했다. 맥아더 장군은 장제스 국민당 군대를 이용하여 중국 항구를 차단하고 핵무기로 중국 도시를 폭파시킬 것을 요청했다. 트루먼 대통령이 맥아더 장군을 해임하다 전쟁을 중국까지 확장하거나 핵무기를 사용하고 싶지 않았던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의 요청을 거절했다. 맥아더 장군은 계속해서 자신의 주장을 되풀이 했고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하였으며 전쟁을 제한하는 것이 실수라고 주장했다. 맥아더 장군은 “승리를 대체할 것은 없다”라고 주장하였고 이는 미국이 전쟁에 참여할 것이면 모든 세력을 동원해서라도 승리해야 하다는 것을 뜻했다. 맥아더 장군은 제한된 전쟁이 회유의 한 형태로 회유는 “새롭고 더 잔인한 전쟁을 야기한다”라고 주장했다. 격분한 트루먼 대통령은 정책을 유지하고 자신이 군대에 명령을 내리는 사람임을 보여주기 위해 1951년 4월 불복종을 근거로 맥아더 장군을 해임시켰다. 시간이 지나 사적인 대화에서 트루먼 대통령은 “아시아에서 중요한 인물인 사람과 작별을 하게 되어 유감스럽지만 이번 일은 본인이 자초했고 나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해임에도 불구하고 유명세를 유지했던 맥아더 장군은 행진과 영웅 대접이 기다리는 고국으로 돌아갔다. 많은 미국인들은 대통령을 비난했다. 하지만 의회와 군대 지휘관들은 트루먼 대통령의 선택과 한국에 대한 전략을 지지했다. 아시아의 미국 정책은 계속해서 공산주의를 억제하는 제한적인 목표를 가진 전쟁, 즉 제한된 전쟁으로 머물렀다. 추후 트루먼 대통령은 자신의 지위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차 사료 “소련은 미국과 다른 국가 간의 사이를 틀어지게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고 또 오랫동안 노력해왔다. 소련은 우리가 고립되길 원하며 신뢰를 얻지 못하길 원한다. 또한 우리의 동맹국으로 하여금 우리를 두려워하고 미워하기를 원한다. 우리의 동맹국은 미국이 선택한 길에 동의한다. 그들은 이 분쟁이 극동 지방으로 퍼져나가도록 하는 행동을 취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만약 미국이 이 분쟁을 확장해 나간다면 그 길에는 미국만이 있을 것이다.” - 1951년 5월 7일 민방위 회의 연설 제한된 전쟁 공산주의 억제와 같은 제한된 목표를 위해 제한된 자원으로 싸우는 전쟁 휴전으로 전쟁이 끝이 나다 1951년 중반, 유엔군은 중국군과 북한군을 38선까지 몰아냈다. 전쟁은 언덕과 다른 지역 내 장소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규모의 전투로 바뀌었다. 1951년 7월 판문점에서 평화교섭이 시작되었다. 회담이 진행될수록 전쟁에 대한 미국 내의 관심은 점점 줄어들었다. 전직 장군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1952년에 대통령으로 당선된 후 지휘관들과 미군 부대와 함께 대화를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그는 필사적인 각오로 전쟁을 끝내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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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풍자 만화> 1951년 트루먼 대통령은 한국 전쟁 지휘에 대한 의견 차이로 맥아더 장군을 해임시켰다. 이 만화는 맥아더 장군의 도 넘는 한국에 대한 자신의 권위를 시사한다.

<본문>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미국의 한국 핵 공격 가능성을 중국에 암시하였다. 미국의 위협은 원하던 결과를 가져왔다. 1953년 7월 협상가들은 휴전 협정에 서명하였다. 전쟁 이전의 국경과 근접한 곳에 북한과 남한의 휴전선이 그려졌고 비무장지대(DMZ)는 북한과 남한을 가르게 되었다. 미군은 남한의 국경을 보호하기 위해 계속해서 남한에 주둔하였다. 전쟁을 끝내기 위한 평화 조약은 단 한 번도 없었다. 33,600명 이상의 미군이 전투 중에 사망하였고 20,600명 이상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하였다. 정책의 변화 6.25 전쟁은 냉전에 있어서 뚜렷한 전환점이 되었다. 1950년까지 미국은 정치적 압력과 경제적 원조로 공산주의 확산을 방지하는 것을 선호했다. 6.25 전쟁 발발 후, 미국은 중요한 군비 증가에 착수하였다. 6.25 전쟁은 또한 냉전을 아시아로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1950년 이전 미국은 유럽의 공산주의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했다. 6.25 전쟁으로 인해 미국은 군사적으로 아시아에 더욱 개입하게 되었다. 1954년 미국은 일본, 한국 그리고 대만과 함께 방위협정에 서명하였다. 미국은 또한 1954년에 동남아시아조약기구를 설립했으며 베트남에서 공산주의에 반해 전투를 하는 프랑스군을 돕기 위해 원조를 지원했다. 진행 사항 점검 분석하기 6.25 전쟁은 냉전의 방향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2과 복습 질문 4번 설명하기 6.25전쟁은 왜 냉전의 중요한 전환점이었는가?

p. 530 타이완 위기
6.25 전쟁이 끝난 직후 아시아에 새로운 위기가 발생했다.

p. 530 호치민 트레일
북베트남은 소련과 중국으로부터 무기와 여러 가지 지원을 받았다. 존슨은 북베트남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한국에서처럼 중국의 참전을 야기할까봐 두려웠다.

p. 688
<세계 통상 권역지도> 한국

p. 700 악의 축
2002년 대통령 연두교서에서 부시 대통령은 이라크, 이란, 북한으로 구성된 “악의 축”이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3. 간략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미국의 역사&지리 교과서로서 미국의 식민지화, 미국 독립혁명, 헌법 만들기, 연방주의자와 공화주의자, 성장과 분열, 개혁 정신, 명백한 사명에서부터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 현재의 미국까지 전반적인 미국의 역사 및 사건을 다양한 사료와 더불어 시대별로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한국전쟁에 대해 한국전쟁의 전개 및 결과, 트루먼 대통령과 맥아더 장군의 의도 등을 사료와 함께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4. 검토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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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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