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World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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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 1부. 초기 인류와 사회
    • 제 1장. 과거 탐색
    • 제 2장. 석기시대와 초기 문화
  • 제 2부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쿠시 왕국
    • 제 3장. 메소포타미아와 비옥한 초승달 지역
    • 제 4장. 고대 이집트와 쿠시
  • 제 3부 인도와 중국의 문명
    • 제 5장. 고대 인도
    • 제 6장. 고대 중국
  • 제 4부. 서양 사상의 토대
    • 제 7장. 히브리서와 유대교
    • 제 8장. 고대 그리스
    • 제 9장. 그리스 세계
  • 제 5부. 로마 세계
    • 제 10장. 로마 공화국
    • 제 11장. 로마와 기독교
  • 제 6부. 이슬람과 아프리카 문명
    • 제 12장. 이슬람 세계
    • 제 13장. 초기 아프리카 문명
  • 제 7부. 아시아 제국과 아메리카 대륙
    • 제 14장. 중국
    • 제 15장. 일본
    • 제 16장. 초기 아메리카 대륙
  • 제 8부. 유럽의 부활
    • 제 17장. 초기 중세 시대
    • 제 18장. 후기 중세 시대
    • 제 19장.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 제 9부. 초기 근대 세계
    • 제 20장. 과학과 탐험
    • 제 21장. 계몽주의와 혁명
  • 제 10부 현대 세계
    • 제 22장. 혁명과 국가
    • 제 23장. 국제 문제
  • 3부. 현대 사회로의 성장

2. 한국 관련 내용

pp672 – 679

  • 냉전 분쟁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소련과 미국간에 무기 경쟁에 있었다. 이 두 강대국은 엄청난 수의 미사일과 폭격기 그리고 핵무기를 제작했다. 그러나, 미국과 소비에트는 만약 핵무기가 사용되면 수백만 명이 목숨을 잃고 세계 대부분이 파괴될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양국은 경쟁 관계에 있었지만 무력 충돌이 일으킬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이 후, 냉전은 이데올로기 또는 신념 체계간의 분쟁이었다. 각자 자신들의 경제 및 정치 체계가 옳다고 믿었다. 미국은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신봉했고, 소비에트는 공산주의를 신봉했다. 소비에트는 자본주의 국가를 탐욕스럽고 타락한 것으로 보았던 반면, 미국은 스스로를 자유 민주주의 세계의 옹호자로 보았다.

독일의 수도 베를린은 냉전 유럽의 긴장의 원인이 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모습 그대로 이 도시도 둘로 양분되었다. 소련이 동부 지역을 지배했고, 서양 연합국들 (미국, 영국, 프랑스)이 서부 지역을 지배했다. 서유럽의 상황이 향상되기 시작했던 반면, 동유럽은 그렇지 않았다. 수많은 동독 사람들이 서베를린으로 이동해 오기 시작했다. 이를 막기 위해, 소련은 1961년 국경에 벽을 세웠다. 철조망으로 덮여있고 무장경비병이 보초를 서고 있는 베를린 장벽은 냉전의 상징이 되었다.

1950년 공산주의 북한이 비공산주의 남한을 침략하면서, 한국 전쟁이 시작되었다. 유엔은 미군과 연합군을 파병하여 남한을 방어했다. 중국군은 북한을 도왔다. 3년 간의 전쟁은 승자없이 끝났다. 한국은 분단 상태가 되었다.

(후략)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광범위한 역사를 다루고 있다. 크게 10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초기 인류와 사회, 메소포타미아‧이집트‧쿠시 왕국, 인도와 중국의 문명, 서양 사상의 토대, 로마 세계, 이슬람과 아프리카 문명, 아시아 제국과 아메리카 대륙, 유럽의 부활, 초기 근대 세계, 현대 세계로 이루어져 있다. ‘제 10부: 현대 세계’의 ‘제 23장: 국제 문제’의 현대 사회로의 성장 부분에서 나타난다. 냉전 분쟁의 주제로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소련과 미국 간의 무기경쟁과 이후 이데올로기 또는 신념 체계간의 분쟁으로 이어진 것을 서술하고 있다. 냉전 긴장의 예로서, 독일과 한국을 언급하고 있으며 한국전쟁을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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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6년 미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