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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문서: ==1. 목차== * 1장. 역사가는 어떤 일을 하는가? ** 1과. 역사란 무엇인가? *** 전기 하인리히 슐리만 *** 오늘날과의 연관성 루시가 그 이름...)
 
(1.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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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추론하기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추론하기
 
* 4장. 메소포타미아
 
* 4장. 메소포타미아
** 1과. 수메르인 76
+
** 1과. 수메르인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정보 분류하기 83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정보 분류하기
*** 세계문학 길가메시 서사시 84
+
*** 세계문학 길가메시 서사시
** 2과. 메소포타미아 제국 86
+
** 2과. 메소포타미아 제국
*** 전기 사르곤 87
+
*** 전기 사르곤
*** 오늘날과의 연관성 도서관 89
+
*** 오늘날과의 연관성 도서관
* 5장. 고대 이집트와 쿠시 97
+
* 5장. 고대 이집트와 쿠시
** 1과. 나일강 100
+
** 1과. 나일강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102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2과. 고대 이집트의 삶 108
+
** 2과. 고대 이집트의 삶
** 3과. 이집트 제국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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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과. 이집트 제국
*** 오늘날과의 연관성 상아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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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과의 연관성 상아
*** 전기 하트셉수트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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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하트셉수트
** 4과. 쿠시 왕국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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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과. 쿠시 왕국
* 6장. 고대 이스라엘인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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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장. 고대 이스라엘인
** 1과. 시작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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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과. 시작
*** 전기 모세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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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모세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알파벳 145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알파벳
** 2과. 이스라엘 왕국 148
+
** 2과. 이스라엘 왕국
** 3과. 유대교의 발전 154
+
** 3과. 유대교의 발전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영웅 157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영웅
** 4과. 지중해 세계의 유대인 160
+
** 4과. 지중해 세계의 유대인
*** 전기 유다 마카비우스 162
+
*** 전기 유다 마카비우스
*** 오늘날과의 연관성 사해 문서 166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사해 문서
* 7장. 고대 그리스인 171
+
* 7장. 고대 그리스인
** 1과. 그리스 문명의 발상 174
+
** 1과. 그리스 문명의 발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177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 오늘날과의 연관성 주화 179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주화
** 2과. 스파르타와 아테네: 도시국가 라이벌 183
+
** 2과. 스파르타와 아테네: 도시국가 라이벌
*** 전기 솔론 188
+
*** 전기 솔론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올림픽 189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올림픽
** 3과 그리스와 페르시아 190
+
** 3과 그리스와 페르시아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마라톤 195
+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마라톤
** 4과. 영광, 전쟁, 쇠락 198
+
** 4과. 영광, 전쟁, 쇠락
*** 전기 아스파시아 201
+
*** 전기 아스파시아
* 8장. 그리스 문명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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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장. 그리스 문명
** 1과. 그리스 문화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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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과. 그리스 문화
*** 그때와 지금 그리스 극장 217
+
*** 그때와 지금 그리스 극장
** 2과. 그리스 사상 220
+
** 2과. 그리스 사상
*** 전기 플라톤 222
+
*** 전기 플라톤
*** 어떻게 생각하는가? 소크라테스는 반역을 저질렀는가?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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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생각하는가? 소크라테스는 반역을 저질렀는가?
** 3과. 알렉산더 제국 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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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과. 알렉산더 제국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231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4과. 헬레니즘 문화 236
+
** 4과. 헬레니즘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원주율 파이 240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원주율 파이
* 9장. 고대 인도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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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장. 고대 인도
** 1과. 초기 문명 248
+
** 1과. 초기 문명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252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2과. 고대 인도 종교 257
+
** 2과. 고대 인도 종교
*** 오늘날과의 연관성 힌두 철학 259
+
*** 오늘날과의 연관성 힌두 철학
*** 전기 부처 260
+
*** 전기 부처
** 3과. 마우리아 제국 265
+
** 3과. 마우리아 제국
*** 오늘날과의 연관성 수학으로 만들어진 시 271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수학으로 만들어진 시
* 10장. 초기 중국 275
+
* 10장. 초기 중국
** 1과. 중국 문명의 발상 278
+
** 1과. 중국 문명의 발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사료 분석하기 282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사료 분석하기
** 2과. 고대 중국 사회와 문화 286
+
** 2과. 고대 중국 사회와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아시아 유교 287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아시아 유교
** 3과. 진나라와 한나라 292
+
** 3과. 진나라와 한나라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만리장성 293
+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만리장성
*** 전기 반소 260
+
*** 전기 반소
*** 그때와 지금 종이 296
+
*** 그때와 지금 종이
* 11장. 로마: 공화국에서 제국까지 303
+
* 11장. 로마: 공화국에서 제국까지
** 1과. 로마 건국 306
+
** 1과. 로마 건국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308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 2과. 공화국의 로마 312
+
** 2과. 공화국의 로마
*** 오늘날과의 연관성 한니발의 코끼리부대 319
+
*** 오늘날과의 연관성 한니발의 코끼리부대
** 3과. 공화국의 멸망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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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과. 공화국의 멸망
*** 오늘날과의 연관성 루비콘 강을 건너다 324
+
*** 오늘날과의 연관성 루비콘 강을 건너다
*** 전기 마르크 안토니 326
+
*** 전기 마르크 안토니
*** 전기 클레오파트라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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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클레오파트라
* 12장. 로마 문명 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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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장. 로마 문명
** 1과. 로마인의 삶 340
+
** 1과. 로마인의 삶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342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전기 리비아 343
+
*** 전기 리비아
*** 그때와 지금 의학 기술 345
+
*** 그때와 지금 의학 기술
*** 세계문학 아이네이스 348
+
*** 세계문학 아이네이스
** 2과. 로마의 쇠락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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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과. 로마의 쇠락
*** 오늘날과의 연관성 반달리즘 355
+
*** 오늘날과의 연관성 반달리즘
***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로마 통치로 혜택을 보았는가?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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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로마 통치로 혜택을 보았는가?
** 3과. 비잔틴 제국 360
+
** 3과. 비잔틴 제국
*** 전기 유스티니아누스 1세 362
+
*** 전기 유스티니아누스 1세
*** 전기 테오도라 황후 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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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테오도라 황후
* 13장. 기독교의 부상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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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장. 기독교의 부상
** 1과. 초기 기독교 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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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과. 초기 기독교
*** 전기 베드로 374
+
*** 전기 베드로
*** 전기 마리아 막달레나 377
+
*** 전기 마리아 막달레나
** 2과. 초기 교회 380
+
** 2과. 초기 교회
*** 그때와 지금 로마 카타콤 382
+
*** 그때와 지금 로마 카타콤
** 3과 기독교 유럽 386
+
** 3과 기독교 유럽
* 14장. 이슬람 문명 395
+
* 14장. 이슬람 문명
** 1과. 새로운 신앙 398
+
** 1과. 새로운 신앙
*** 전기 마호메트 401
+
*** 전기 마호메트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연대표 사용하기 403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연대표 사용하기
** 2과. 이슬람교의 확산 404
+
** 2과. 이슬람교의 확산
*** 전기 술레이만 1세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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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술레이만 1세
** 3과. 이슬람세계의 삶 411
+
** 3과. 이슬람세계의 삶
*** 그때와 지금 쇼핑 412
+
*** 그때와 지금 쇼핑
*** 오늘날과의 연관성 의사되기 413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의사되기
* 15장. 아프리카 문명 419
+
* 15장. 아프리카 문명
** 1과. 아프리카 문명의 부상 422
+
** 1과. 아프리카 문명의 부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427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2과. 아프리카 정권과 종교 430
+
** 2과. 아프리카 정권과 종교
*** 전기 만사 무사 435
+
*** 전기 만사 무사
** 3과. 아프리카 사회와 문화 436
+
** 3과. 아프리카 사회와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오늘날의 서아프리카 음악 441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오늘날의 서아프리카 음악
***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프리카 수자원: 민간 기업이 수자원을 통제해야 하는가? 442
+
***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프리카 수자원: 민간 기업이 수자원을 통제해야 하는가?
* 16장. 아메리카 447
+
* 16장. 아메리카
** 1과. 초기 아메리카인 450
+
** 1과. 초기 아메리카인
** 2과. 아메리카에서의 삶 459
+
** 2과. 아메리카에서의 삶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오늘날의 마야 460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오늘날의 마야
*** 전기 파차쿠티 464
+
*** 전기 파차쿠티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하기 467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비교와 대조하기
* 17장. 중국 제국 471
+
* 17장. 중국 제국
** 1과. 중국 통일 474
+
** 1과. 중국 통일
*** 오늘날과의 연관성 중국의 삼협댐 475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중국의 삼협댐
*** 전기 측천무후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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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측천무후
*** 오늘날과의 연관성 공무원 시험 481
+
*** 오늘날과의 연관성 공무원 시험
** 2과. 중국 사회 482
+
** 2과. 중국 사회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도출하기 485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도출하기
** 3과. 중국의 몽골족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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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과. 중국의 몽골족
*** 전기 칭기즈 칸 492
+
*** 전기 칭기즈 칸
*** 세계문학 서유기 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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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문학 서유기
** 4과. 명나라 498
+
** 4과. 명나라
* 18장.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문명 507
+
* 18장.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 문명
** 1과. 한국: 역사와 문화 510
+
** 1과. 한국: 역사와 문화
*** 그때와 지금 천문대 512
+
*** 그때와 지금 천문대
** 2과. 초기 일본 516
+
** 2과. 초기 일본
** 3과. 중세 일본 520
+
** 3과. 중세 일본
*** 전기 무라사키 시키부 526
+
*** 전기 무라사키 시키부
** 4과. 동남아시아: 역사와 문화 528
+
** 4과. 동남아시아: 역사와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앙코르와트 보존하기 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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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과의 연관성 앙코르와트 보존하기
* 19장. 중세 유럽 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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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장. 중세 유럽
** 1과. 초기 중세 시대 540
+
** 1과. 초기 중세 시대
** 2과. 봉건제도와 도시의 부상 548
+
** 2과. 봉건제도와 도시의 부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 정보를 이용해서 조사하기 555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 정보를 이용해서 조사하기
** 3과. 왕국과 십자군 556
+
** 3과. 왕국과 십자군
** 4과. 문화와 교회 564
+
** 4과. 문화와 교회
*** 그때와 지금 고딕 건축 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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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때와 지금 고딕 건축
** 5과. 후기 중세 시대 570
+
** 5과. 후기 중세 시대
*** 전기 잔다르크 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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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잔다르크
* 20장. 르네상스와 개혁 579
+
* 20장. 르네상스와 개혁
** 1과. 르네상스의 시작 582
+
** 1과. 르네상스의 시작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도출 587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도출
** 2과. 새로운 사상과 예술 589
+
** 2과. 새로운 사상과 예술
*** 전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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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세계문학 헨리 4세 596
+
*** 세계문학 헨리 4세
** 3과. 개혁의 시작 598
+
** 3과. 개혁의 시작
** 4과. 천주교와 개신교 606
+
** 4과. 천주교와 개신교
*** 전기 카트린 드 메디치 610
+
*** 전기 카트린 드 메디치
* 21장. 탐험과 무역의 시대 615
+
* 21장. 탐험과 무역의 시대
** 1과. 탐험의 시대 618
+
** 1과. 탐험의 시대
*** 그때와 지금 항해 도구 619
+
*** 그때와 지금 항해 도구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예측하기 623
+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결과 예측하기
** 2과. 스페인의 아메리카 대륙 정복 624
+
** 2과. 스페인의 아메리카 대륙 정복
*** 전기 에르난 코르테스 626
+
*** 전기 에르난 코르테스
** 3과. 탐험과 세계 무역 628
+
** 3과. 탐험과 세계 무역
*** 오늘날과의 연관성 언어의 혼합 631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언어의 혼합
* 22장 과학 혁명과 계몽주의 639
+
* 22장 과학 혁명과 계몽주의
** 1과. 과학 혁명 642
+
** 1과. 과학 혁명
*** 전기 갈릴레오 646
+
*** 전기 갈릴레오
** 2과. 계몽주의 650
+
** 2과. 계몽주의
*** 오늘날과의 연관성 전 세계 여성의 권리 655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전 세계 여성의 권리
* 23장. 정치, 산업 혁명 661
+
* 23장. 정치, 산업 혁명
** 1과. 미국 독립 혁명 664
+
** 1과. 미국 독립 혁명
** 2과.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672
+
** 2과.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 오늘날과의 연관성 정치적 좌파와 우파 674
+
*** 오늘날과의 연관성 정치적 좌파와 우파
*** 전기 마리 앙투아네트 675
+
*** 전기 마리 앙투아네트
*** 어떻게 생각하는가? 프랑스 시민들이 군주에 대항하여 반역을 일으킬 이유가 있었는가? 680
+
*** 어떻게 생각하는가? 프랑스 시민들이 군주에 대항하여 반역을 일으킬 이유가 있었는가?
** 3과. 민족주의와 국민국가 682
+
** 3과. 민족주의와 국민국가
** 4과. 산업 혁명 690
+
** 4과. 산업 혁명
*** 전기 라이트 형제 695
+
*** 전기 라이트 형제
** 5과. 사회와 산업 696
+
** 5과. 사회와 산업
 
*** 전기 알버트 아인슈타인
 
*** 전기 알버트 아인슈타인
  

2015년 4월 8일 (수) 13:23 판

1. 목차

  • 1장. 역사가는 어떤 일을 하는가?
    • 1과. 역사란 무엇인가?
      • 전기 하인리히 슐리만
      • 오늘날과의 연관성 루시가 그 이름을 얻게 된 이유
    • 2과. 역사가는 어떻게 일하는가?
      • 오늘날과의 연관성 인구 조사
      • 어떻게 생각하는가? 유물은 반드시 본국으로 돌아가야 하는가?
    • 3과. 역사 조사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 사용법
  • 2장. 지리학, 경제학, 시민권 공부
    • 1과. 지리학 공부
      • 오늘날과의 연관성 GIS/GPS
      • 전기 게라르두스 메르카토르
    • 2과. 경제학 탐험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 분석하기
    • 3과. 시민권 행사
      • 그때와 지금 미국 국기 디자인
  • 3장. 초창기 인류와 농업혁명
    • 1과. 수렵·채집인
    • 2과. 농업혁명
      • 전기 아이스맨 외치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추론하기
  • 4장. 메소포타미아
    • 1과. 수메르인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정보 분류하기
      • 세계문학 길가메시 서사시
    • 2과. 메소포타미아 제국
      • 전기 사르곤
      • 오늘날과의 연관성 도서관
  • 5장. 고대 이집트와 쿠시
    • 1과. 나일강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2과. 고대 이집트의 삶
    • 3과. 이집트 제국
      • 오늘날과의 연관성 상아
      • 전기 하트셉수트
    • 4과. 쿠시 왕국
  • 6장. 고대 이스라엘인
    • 1과. 시작
      • 전기 모세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알파벳
    • 2과. 이스라엘 왕국
    • 3과. 유대교의 발전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영웅
    • 4과. 지중해 세계의 유대인
      • 전기 유다 마카비우스
      • 오늘날과의 연관성 사해 문서
  • 7장. 고대 그리스인
    • 1과. 그리스 문명의 발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 오늘날과의 연관성 주화
    • 2과. 스파르타와 아테네: 도시국가 라이벌
      • 전기 솔론
      • 오늘날과의 연관성 올림픽
    • 3과 그리스와 페르시아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마라톤
    • 4과. 영광, 전쟁, 쇠락
      • 전기 아스파시아
  • 8장. 그리스 문명
    • 1과. 그리스 문화
      • 그때와 지금 그리스 극장
    • 2과. 그리스 사상
      • 전기 플라톤
      • 어떻게 생각하는가? 소크라테스는 반역을 저질렀는가?
    • 3과. 알렉산더 제국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4과. 헬레니즘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원주율 파이
  • 9장. 고대 인도
    • 1과. 초기 문명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2과. 고대 인도 종교
      • 오늘날과의 연관성 힌두 철학
      • 전기 부처
    • 3과. 마우리아 제국
      • 오늘날과의 연관성 수학으로 만들어진 시
  • 10장. 초기 중국
    • 1과. 중국 문명의 발상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사료 분석하기
    • 2과. 고대 중국 사회와 문화
      • 오늘날과의 연관성 아시아 유교
    • 3과. 진나라와 한나라
      • 오늘날과의 연관성 만리장성
      • 전기 반소
      • 그때와 지금 종이
  • 11장. 로마: 공화국에서 제국까지
    • 1과. 로마 건국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1차 사료와 2차 사료 분석하기
    • 2과. 공화국의 로마
      • 오늘날과의 연관성 한니발의 코끼리부대
    • 3과. 공화국의 멸망
      • 오늘날과의 연관성 루비콘 강을 건너다
      • 전기 마르크 안토니
      • 전기 클레오파트라
  • 12장. 로마 문명
    • 1과. 로마인의 삶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터넷으로 검색하기
      • 전기 리비아
      • 그때와 지금 의학 기술
      • 세계문학 아이네이스
    • 2과. 로마의 쇠락
      • 오늘날과의 연관성 반달리즘
      •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로마 통치로 혜택을 보았는가?
    • 3과. 비잔틴 제국
      • 전기 유스티니아누스 1세
      • 전기 테오도라 황후
  • 13장. 기독교의 부상
    • 1과. 초기 기독교
      • 전기 베드로
      • 전기 마리아 막달레나
    • 2과. 초기 교회
      • 그때와 지금 로마 카타콤
    • 3과 기독교 유럽
  • 14장. 이슬람 문명
    • 1과. 새로운 신앙
      • 전기 마호메트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연대표 사용하기
    • 2과. 이슬람교의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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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관련 내용

p. 870
일본이 한국에서 물러나자 소련은 합의 하에 북한을 통치하였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점령지역을 공산 정권으로 만들었다. p. 878
만주, 한국을 포함한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 수백만 명의 일본인을 송환하고 수많은 농민으로 노동력을 보강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여전히 인력난에 시달렸다. 아시아 봉쇄정책: 6.25 전쟁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서구 연합군과 소련은 한때 일본과 소련의 제국주의 경쟁 대상이자 1910년부터 일본의 통치하에 있었던 한국이 일본의 패배 이후 자유로운 독립 국가가 되는데 동의하였다. 1945년 미국은 군사적 편의에 따라 38선을 기준으로 소련이 북쪽을, 미군이 남쪽을 임시 점령할 것을 제안하였다. 한국 통일을 위한 전후 협상은 좌초되었다. 소련은 공산주의 지도자 김일성의 통치 아래 위성 국가를 설립하였고 북한 군사력을 키웠다. 미국은 남쪽에 의존국을 형성하고 경제 및 군사 원조를 제공하였다. 1947년 유엔 위원단은 전국 선거를 실시하고자 하였으나 소련은 북한지역의 선거 감시를 거부하였다. 1948년 5월 남한에서 실시된 총선거를 통해 이승만 대통령이 당선되었다. 그는 남한이 민주주의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독재적으로 통치하였다. 한국과 다른 국가의 반공산주의는 반드시 민주주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선거 이후 미군은 남한에서 점령군을 철수하였지만 계속해서 군사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남한을 지원했다. 소련 또한 점령군을 철수하였지만 잘 훈련되고 우수한 장비를 갖춘 북한군이 갖추어졌다. 결국 본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두 개의 한국이 생겨났다. p. 879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 1950년이 되자 동아시아의 상황은 크게 바뀌었다. 일본이 다시 부상하게 된 것이다. 미국은 전후 점령을 통해 안정적이고 서구에 우호적이며 경제적으로 번영한 일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소련의 제한적이고 냉소적인 도움으로 중국 공산당은 오랜 내전 끝에 국민당을 물리치고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을 건국했다. 비록 중국 공산당과 소련의 관계는 우호적이거나 호의적이지는 않았지만 두 국가 모두 일본의 부상과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증가하는 미국의 영향에 대한 우려를 공유했다. 중국과 소련은 1950년 2월에 상호 방어 조약을 맺었으며 소련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유엔에서 국민 중국을 대체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벌였다. 캠페인이 실패로 돌아가자 소련은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 회의 참석을 거절했다. 그간 38선 부근에서는 작은 군사 충돌이 종종 발생했지만 1950년 6월 북한 인민군의 남한 기습 전면전은 갑작스러운 공격이었다. 북한의 노골적인 군사적 침략 행위는 서구에서 명백한 냉전의 첫 공격으로 간주되었다. 북한은 담대한 계획과 막강한 군사력을 힘입어 빠르게 승리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그들은 미국이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외부 세계 또한 도덕적 항의 이상은 제기하기 않을 것이라고 여겨 결국에는 공산당이 한반도 전체를 지배하게 될 것이라고 믿었다. 침략의 정확한 배경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북한이 남측의 친서구적인 한반도 통일 계획을 우려하여 자신만의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스탈린은 북한의 의도를 알고 있었고 빠른 승리와 제한된 국제적 대응을 확신하여 소련군으로 하여금 북한 침략 계획을 돕도록 허락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의 침략은 당시 안전 보장 이사회와 대치중이던 소련을 놀라게 했다. 소련은 안전 보장 이사회가 북한의 침략을 비난하고 군사적 조치를 허가하였을 때 거부권을 행사할 수 없었다. 내전 후 회복 중에 있던 중국의 경우에도 아직 탄탄한 세력을 형성하지 못했고 대만의 국가주의자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비록 북한의 침략은 동맹 공산주의 국가의 허를 찔렀지만 북한군의 초기 압승은 소련과 중국으로 하여금 일본과 동아시아에 커져가는 미국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소련군은 조용히 군사적인 지원을 제공하였고 소련과 중화 인민 공화국의 인근에서 발생하는 아시아 역내 문제에 개입하는 미국을 비난하였다. 미국 정부와 대부분의 미국인들은 북한의 공격이 소련에서 비밀스럽게 계획되지 않았다는 사실과 북한군이 독립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기 힘들어했다. 미국인들은 다른 지역에서처럼 아시아에서도 약점을 찾으려고 노력한 소련이 약점을 하나 발견했다고 추정하고 소련의 움직임이 중단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베를린과 같이 한국은 미국과 서구의 의지 확인을 위한 또 다른 실험대가 되어버렸다. 이미 “중국의 손실(1949년 중국 공산당이 승리하자 자신의 정치적 논평에서 다음과 같이 말함)”을 우려한 트루먼 대통령은 북한의 침략을 “자유세계의 자유를 위한 의지”의 실험대로 간주하였다. 북한의 침략은 소련의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한 공동의 안보와 봉쇄 정책에 대한 도전이었다. 트루먼 대통령은 소련이 “체제 전복”을 지나 “무장 침략과 전쟁” 단계에 진입했다고 말했다. “국지적 군사 행동”으로 간주될 것임을 알고 트루먼 대통령은 선전포고 없이 안보리 결의안에 준거하여 미국 전투 부대를 한국으로 파견하고 38선 북쪽 지역의 공습을 명령하였다. 성공적으로 일본 점령을 주도한 태평양의 전쟁 영웅, 맥아더 장군은 대부분 미군으로 구성된 국제 연합군의 최고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p. 880
(사진자료) 6.25 전쟁은 헨리 트루먼 대통령의 공산주의 봉쇄정책을 위한 중요한 시험대였지만 다른 근대 전쟁과 마찬가지로 정치적 배경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을 포함한 수많은 민간인들의 삶을 파괴하였다. 한국 소녀와 그녀의 어린 남동생 사진은 1951년 여름 미군의 탱크 근처에서 촬영되었다. 사진 속 아이들의 표정은 정부와 강대국 간의 난폭한 국제 분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끝없는 현장의 투쟁을 잘 보여준다. (타임 라이프 픽쳐 / 게티 이미지) (본문) 1950년 전쟁 초기의 여름에 미군 주도의 유엔군은 이남 지역 해안가까지 밀려나 한반도에서의 추방을 직면하였다. 하지만 9월 맥아더 장군은 한반도 서쪽에 훌륭한 상륙 작전을 성공으로 이끌었고, 북한군을 38선 위로 몰아낸 뒤, 한국과 중화인민공화국 사이의 국경인 압록강까지 순식간에 전진하였다. 마오쩌둥은 중국 국경에 인접한 국제 연합군에 격분하여 중국의 국제적 중요성을 알리고자 조치를 취하였다. 10월 말, 대규모의 중국 “의용군”이 갑작스럽게 전쟁에 개입하였고 2주도 되지 않아 중국으로 진격해오던 유엔군을 38선 아래 남쪽으로 밀어냈다. 중국이 개입한 이래로 완전히 새로운 전쟁이 시작되었다. 전쟁 초창기에 미국의 단호한 결정에 만족했던 유럽 동맹국들은 전쟁이 국제적 충돌, 혹은 핵전쟁으로 확대될까 걱정하기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전선은 계속해서 변동되었다. 맥아더 장군은 중국군과 북한군을 후퇴시키고, 38선을 다시 돌파 한 뒤 무조건적인 항복을 요구하였다. 그는 중국 해안 봉쇄 및 중국 도시 폭격을 제안하고, 중국 국민당의 중국 본토 공격을 장려하고, 심지어 방사성 폐기물로 중국으로부터 한국을 봉쇄시키고자 하였다. 하지만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의 위협이 중국과의 전면전 및 소련의 개입을 야기하고 유럽 동맹국들의 전적인 지지를 받지 못할 전쟁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식하였다. 맥아더 장군이 공개적으로 대통령의 권한을 무시하자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 대신 다른 사령관을 임명하고 휴전 협상을 시도하였다. 1951년 7월 정전 협정은 대규모 전쟁을 중단시켰지만 송환을 거부하는 북한군 포로 교환 문제로 교착 상태에 빠져 휴전 회담이 장기화되었다. 휴전협정은 1953년 7월 아이젠하워 장군의 대통령 임기 중에 서명되었고 분단선은 비무장지대 조항과 함께 3년 전 전투가 시작되었던 38선 근처에 그어졌다. p. 881
분단은 또 다른 장기간 분열로 이어졌다. 북한은 건국자의 아들인 김정일의 통치 하에 점점 더 엄격한 공산 독재정부가 되었다. 남한은 이승만 대통령 정권과 이후 정권 아래 오랫동안 정치적 민주주의를 이루지 못하였지만 활발한 자본주의 경제를 성장시켜 북한의 경제력을 크게 앞질렀다. 몇 십 년이 지난 21세기 초반에도 4만 명 이상의 미군은 여전히 남한에 주둔했고 갈수록 더 고립된 북한 정권은 작은 핵무기 공장을 개발하려고 했다. 하지만 두 한국 사이의 긴장은 여러 가지 협상 덕분에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6.25 전쟁은 양측 모두에게 엄청난 비용을 초래했다. 15개국 군사로 이루어진 UN연합군의 육군 절반과 해군 및 공군 대부분을 제공한 미군은 6.25 전쟁에서 제 1차 세계 대전 전사자 수의 절반에 가까운 5만 4천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10만 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하지만 남한의 경우에는 100만 명 이상이 사망, 부상 또는 실종되었고 북한과 중국의 사상자도 비슷한 규모에 달한다. 소련을 대신해서 싸운 전투에서 총 300만 명에서 400만 명에 이르는 인명 손실을 발생했다. 전쟁은 세계 경제에도 영향을 미쳤다. 미국 자체적으로 15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지만 미국 경제로만 미군의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그 결과 6.25 전쟁은 서유럽과 일본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였고 독일 재무장에 대한 압박을 가속화시켰다. 미국인의 관점에서는 명백한 침략행위가 확인되었고 국제 봉쇄 전략이 아시아에서 성공을 거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손실들은 정당화 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서유럽 사람들과 맥아더 장군의 무모함을 염려했던 사람들마저도 공산주의 무력침략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대응에 안심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6.25 전쟁은 공산주의 세계와 인도 또는 인도네시아와 같은 많은 아시아의 비동맹국가의 관점에서 볼 때, 최고의 자본주의 세력인 미국이 동방에서 서방의 제국주의적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부터 막을 수 있었던 계기였다. 미국은 아시아 역내 안전 보장 조약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산주의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지만 서구에 대한 불신감을 가지고 있던 대규모 비공산주의 아시아 국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미국은 강대국들 가운데 19세기 아시아 제국주의에 가장 적게 연루되어있지만 미국의 서구 세계 리더십은 미국의 자유로운 세계 미사여구가 미국 자본주의를 위한 세계 시장을 만들기 위한 겉치레에 불구하다는 의혹, 즉 소련과 중국 공단상이 만들어낸 이미지에 힘입어 서구 억압의 상징으로 간주되었다. 6.25 전쟁을 통해 북한의 공격 행위를 무력으로 저지하는데 성공한 미국은 군사력과 단호함이 있다면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공산주의의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봉쇄정책을 전 세계에 적용하였다. 또한 6.25 전쟁은 미국의 아시아 개입 시대의 시작을 열었고 다가올 십 년 안에 발생할 기간과 비용 측면에서 더 큰 전투인 베트남 전쟁의 서막을 알리는 역할을 하였다. 6.25 전쟁은 유럽에서도 정치적 반향을 일으켰다. 미국은 독일 군사력 회복에 대한 프랑스와 다른 유럽 국가의 계속되는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서독의 재무장을 요구하였다. 1954년 유럽 방위 공동체(유럽군대로 이루어진 공동체이지만 독일군이 참여할 수 없었음)에 대한 프랑스의 제안이 프랑스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자 서독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포괄적 명령 하에 군대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았다. p. 882
다시 성장하는 독일의 군국주의에 대한 우려는 줄어들었다. 서독 헌법은 군에 대한 문민통제를 보장하였고 국가 내에서도 확고한 반 군국주의 운동이 발생했다. 1955년 독일 연방 공화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회원국으로 인정되었다. 한편, 6.25 전쟁으로 인해 일본과의 공식 평화조약 체결이 서둘러졌다. 1951년 샌프란시스코 회의에서 소련을 제외한 50개국이 체결한 평화조약에는 일반적인 배상금 내용이 없었지만 각 나라는 자국 내 배상금 합의안을 마련하기로 결정하였다. 다른 안보 조약에서 미국은 일본에 대한 군사적 권리를 계속해서 보유하고 필요 시 합의 하에 평화와 안보를 위해 원하는 기간만큼 인근 섬을 점령하는 규정을 포함시켰다. 1년 후 미국의 일본 점령은 공식적으로 끝이 났다. 소련은 제2차 세계 대전 후 점령한 쿠릴 열도로 돌아갈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그 사이에 미국은 호주, 뉴질랜드, 필리핀과 안보 조약을 체결하여 평화를 위한 미국의 노력을 강화시켰다. 냉전 초기의 뒤숭숭한 국제 관계 이후 몇 십 년 동안 발생한 중요 사건만 살펴보자면 베를린, 쿠바, 베트남, 중동, 아프리카에서 새로운 대립과 위기를 발생하였고, 무엇보다 두 강국 간의 핵무기 확장 경쟁과 가장 위험한 무기 비축을 시작되었다. 양국 간의 핵무기 확장 경쟁은 미국이 히로시마에 투하한 원자 폭탄보다 몇 백배나 더 강력한 열핵 또는 수소 폭탄 첫 시험을 성공한 1952년 후반에 들어서 더욱 위험한 양상을 띠었다. 거의 동시인 1953년 소련 또한 수소 폭탄을 개발해냈다. 양국은 전략적 이동 체계를 구축함으로 어느 쪽도 계속 심화되는 냉전 속에 결정적인 군사적 강점을 가질 수 없게 만들었다. 냉전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전에 우리는 이번 단원과 다음 단원을 통해 이 시대에 발생했던 다른 중요한 발전, 즉 서유럽의 놀라운 경제 회복과 정치적 재건, 세계 경제의 재구성, 공산주의 국가 세계와 서구 식민 제국으로부터의 새로운 국가 탄생을 살펴보아야 한다. p. 1076
신뢰 하락과 태국 통화 가치 폭락으로 시작된 문제는 “아시아 기적”을 이뤄낸 국가들인 말레이시아, 남한, 인도네시아, 홍콩과 싱가포르의 해외 투자금 회수와 통화 가치 폭락으로 이어졌다.

3. 간략분석

현대세계의 역사를 다룬 중등과정 교과서로서 제 1장 유럽의 발흥을 시작으로 서유럽과 동유럽의 역사, 계몽주의 시대, 프랑스 혁명, 제 1차 세계대전, 제 2차 세계대전 등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제 2차 세계대전 부분에서 ‘아시아 봉쇄정책:6·25전쟁’을 주제로 5페이지에 걸쳐 한국전쟁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한국전쟁의 배경 및 진행 상황, 동아시아의 상황, 미국과 소련의 의도, 한국전쟁의 결과 등을 다각도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교과서에서는 ‘아시아의 기적’을 이루어낸 국가들이 해외 투자금 회수와 통화 가치 폭락으로 이루어졌다는 서술을 하며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4. 검토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오류코드
p. 881 15개국 군사로 이루어진 UN연합군의 육군 절반과 해군 및 공군 대부분을 제공한 미군은 6.25 전쟁에서 제 1차 세계 대전 전사자 수의 절반에 가까운 5만 4천 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10만 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하지만 남한의 경우에는 100만 명 이상이 사망, 부상 또는 실종되었고 북한과 중국의 사상자도 비슷한 규모에 달한다. …(후략) 한국전쟁에 전투부대를 파견한 UN연합국은 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네덜란드, 뉴질랜드, 프랑스, 터키, 필리핀, 태국,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벨기에, 룩셈부르크로 총 16개국임.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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