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미국: World : History and Geography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근대 이전의 세계, 선사시대-서기 1500년
  • 핵심 질문
  • 문명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대와 중세의 문명의 양식은 어떻게 다른가?
  • 장소와 시간 세계: 선사시대-서기 500년
    • 1과. 고대문명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달력과 시대 구분
    • 2과. 문명의 새로운 양식
  • 2장. 유럽의 르네상스, 1350-1600년
  • 핵심 질문
  • 무역은 어떻게 경제적 번영과 정치적 세력을 야기하는가? 사상은 어떻게 미술, 조각과 건축에 반영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350-1600년
    • 1과. 이탈리아 국가들
      • 1차 사료 분석하기 마키아벨리: 신뢰
    • 2과. 르네상스 사상과 예술
      • 전기 구텐베르크 (c. 1400-1468년)
  • 3장. 유럽의 개혁, 1517-1600년
  • 핵심 질문
  • 개혁을 촉진하는 상황에는 무엇이 있는가? 개혁은 사회와 신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517-1600년
    • 1과. 종교개혁
    • 2과. 개신교의 확산
      • 1차 사료 분석하기 루터: 결혼
      • 전기 아빌라의 성 테레사 (1515-1582년)
  • 4장. 탐험의 시대, 1500-1800년
  • 핵심 질문
  • 정치적 확산과 경제적 확산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탐험의 시대: 1500-1800년
    • 1과. 유럽의 탐험과 확장
      • 오늘날과의 연관성 해상 풍력 지도
    • 2과. 세계의 첫 경제 체제
    • 3과. 식민지 시대의 라틴 아메리카
      • 전기 후아나 이네스 델 라 크루스 (1651-1695년)
  • 5장. 유럽의 갈등과 절대주의, 1550-1715년
  • 핵심 질문
  •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종교적 갈등은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절대권력 행사는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550-1715년
    • 1과. 유럽의 위기
    • 2과. 영국의 전쟁과 혁명
      • 1차 사료 분석하기 권리장전
    • 3과. 유럽의 절대주의
      • 1차 사료 분석하기 루이 14세가 수상에게 보내는 서한 (1661년)
      • 전기 표트르 1세 (1672-1725년)
    • 4과. 르네상스 이후의 유럽 문화
      • 1차 사료 분석하기 돈키호테: 풍차
  • 6장. 무슬림 제국, 1450-1800년
  • 핵심 질문
  • 어떠한 요소들이 제국 통일에 기여하는가? 새로운 제국의 설립은 그 지역의 사람들과 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무슬림 제국, 1450-1800년
    • 1과. 오토만 제국의 발흥과 확장
      • 1차 사료 분석하기 메메드 2세: 콘스탄티노플
    • 2과. 오스만조와 사파비조
      • 전기 샤 압바스 1세 (1571-1629년)
    • 3과. 무굴 제국
      • 1차 사료 분석하기 자한기르: 악바르
  • 7장. 동아시아 세계, 1400-1800년
  • 핵심 질문
  • 어떠한 요소들이 왕국이나 나라 통일에 기여하는가? 외부 세력은 왕국이나 나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동아시아: 1400-1800년
    • 1과. 명나라와 청나라
      • 1차 사료 분석하기 중국의 여성
    • 2과. 일본의 통일
    • 3과.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왕국들
  • 8장. 계몽주의와 혁명, 1550-1800년
  • 핵심 질문
  • 새로운 사상은 왜 종종 변화를 일으키는가? 새로운 사고방식은 사람들이 주변 환경에 대응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과 세계: 1550-1800년
    • 1과. 과학혁명
      • 오늘날과의 연관성 여성 과학자
    • 1차 사료 분석하기 방법에 대한 담화
    • 2과. 계몽주의 시대의 사상
    • 3과. 계몽절대주의와 세력의 균형
    • 4과 미국 독립 혁명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미국 독립 선언
  • 9장.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1789-1815년
  • 핵심 질문
  • 무엇이 혁명을 일으키는가? 혁명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 장소와 시간 프랑스: 1785-1815년
    • 1과. 프랑스 혁명의 시작
      • 1차 사료 분석하기 인간과 시민에 관한 권리 선언
    • 2과. 급진적인 혁명과 반응
    • 3과. 나폴레옹의 등장과 나폴레옹 전쟁
      • 1차 사료 분석하기 나폴레옹의 통치
    • 4과. 나폴레옹의 몰락과 유럽의 반응
  • 10장. 산업화와 국가주의, 1800-1870년
  • 핵심 질문
  • 혁신은 삶의 방식을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가? 혁명은 어떻게 정치적 변화와 경제적 변화를 가져오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800-1870년
    • 1과. 산업혁명
      • 1차 사료 분석하기 공장에서 일하는 아이들
    • 2과. 국가주의와 정치 혁명
      • 1차 사료 분석하기 주세페 마치니: 청년 이탈리아
    • 3과. 국가주의, 통일과 개혁
      • 전기 주세페 가리발디(1807-1882년) 오토 폰 비스마르크(1815-1898년)
    • 4과. 라틴 아메리카의 국가 건설
    • 5과.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 오늘날과의 연관성 멘델리프에서부터 소립자 물리학까지
  • 11장. 대중 사회와 민주주의, 1870-1914년
  • 핵심 질문
  • 산업화는 국가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경제적 변화는 정치적 구조와 사회적 구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870-1914년
    • 1과. 산업적 번영의 성장
      • 오늘날과의 연관성 원재료에 대한 의존도
    • 2과. 대중사회의 출현
      • 1차 사료 분석하기 에멀린 팽크허스트: 투지
    • 3과. 민족국가와 민주주의
    • 4과. 근대사상과 불확실성
  • 12장. 제국주의 범위, 1800-1914년
  • 핵심 질문
  • 제국주의의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 다른 집단의 통치에 어떻게 저항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간 아시아와 아프리카: 1800-1914년
    • 1과. 동남아시아의 식민지 시대
      • 대법원 판결 분석하기 미국의 제국주의
    • 2과. 아프리카에서의 제국 설립
      • 1차 사료 분석하기 아프리카의 제국주의
    • 3과. 영국의 인도 통치
      • 1차 사료 분석하기 영연방 경기 대회
      • 오늘날과의 연관성 라빈드라나드 타고르: 인도
    • 4과. 라틴 아메리카의 제국주의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인과관계 파악하기
  • 13장. 동아시아의 어려움과 과도기, 1800-1914년
  • 핵심 질문
  • 새로운 사상은 어떻게 경제적 변화와 정치적 변화를 가속시키는가? 문화는 어떻게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동아시아: 1800-1914년
    • 1과. 청나라의 쇠퇴
      • 전기 서태후 (1835-1908년)
    • 2과. 중국의 혁명
      • 1차 사료 분석하기 청나라의 몰락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분류와 혁명
      • 1차 사료 분석하기 바진: 글쓰기
    • 3과. 근대 일본의 부상
  • 14장
  • 제1차 세계 대전과 러시아 혁명, 1914-1919년
  • 핵심 질문
  • 정치는 왜 종종 전쟁으로 이어지는가? 기술은 전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과 러시아: 1914-1919년
    • 1과. 제1차 세계 대전의 시작
    • 2과. 제1차 세계 대전
      • 오늘날과의 연관성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
    • 3과. 러시아 혁명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라스푸틴은 얼마나 중요했는가?
    • 4과. 제1차 세계 대전의 끝
      • 1차 사료 분석하기 베르사유조약
  • 15장. 전쟁 사이의 서구, 1919-1939년
  • 핵심 질문
  • 무엇이 경제적 불안을 초래하는가? 정치적 변화는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919-1939년
    • 1과. 제1차 세계 대전 이후의 불안정
      • 오늘날과의 연관성 경제불황 대 경기침체
    • 2과. 독재 정권의 부상
      • 1차 사료 분석하기 스탈린의 대숙청 303
    • 3과. 히틀러와 나치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선입견 발견하기
  • 16장. 세계의 국가주의, 1919-1939년
  • 핵심 질문
  • 정치적 통제는 어떻게 민족주의 운동으로 이어지는가? 경제적 착취는 어떻게 민족주의 운동으로 이어지는가?
  • 장소와 시간 아프리카와 아시아: 1919-1939년
    • 1과. 중동의 국가주의
      • 오늘날과의 연관성 세계의 석유 매장
      • 1차 사료 분석하기 밸포어 선언
    • 2과.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국가주의
      • 1차 사료 분석하기 아프리카의 식민주의
    • 3과. 중국의 혁명 혼란
      • 전기 마오쩌둥 (1893-1976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신생활운동
    • 4과. 라틴 아메리카의 국가주의
      • 1차 사료 분석하기 카르데나스 대통령: 석유와 미국
  • 17장. 제2차 세계 대전과 학살, 1939-1945년
  • 핵심 질문
  • 정치적 활동은 왜 전쟁을 일으키는가? 전쟁은 사회와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 1939-1945년
    • 1과. 제2차 세계 대전의 시작
    • 2과. 제2차 세계 대전
      • 전기 프랭클린 루스벨트 (1882-1945년)
      • 1차 사료 분석하기 1942년 8월의 히틀러
    • 3과. 국내 전선과 시민들
      • 오늘날과의 연관성 여성 미군
    • 4과. 신질서와 유대인 대학살
      • 1차 사료 분석하기 나치 학살 부대
    • 5과. 제2차 세계 대전의 끝
  • 18장. 냉전, 1945-1989년
  • 핵심 질문
  • 충돌은 정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미국과 소련: 1945-1975년
    • 1과. 냉전의 시작
    • 2과.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중국
    • 3과. 냉전의 충돌
      • 1차 사료 분석하기 쿠바의 미사일 위기
  • 19장. 개발도상국의 독립과 국가주의, 1945-1993년
  • 핵심 질문
  • 정치적 변화는 어떻게 충돌을 일으키는가? 정치관계는 경제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아프리카와 아시아: 1945-1993년
    • 1과.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 2과. 중동
      • 전기 골다 메이어 (1898-1978년)
    • 3과. 아프리카
      • 1차 사료 분석하기 넬슨 만델라: 민주주의
    • 4과. 라틴 아메리카
      • 전기 오스카 로메로 (1917-1980년)
  • 20장. 냉전 시기의 삶, 1945-1989년
  • 핵심 질문
  • 전쟁은 어떻게 변화를 가져오는가? 전쟁의 결과로 나라들이 겪게 될 어려움에는 무엇이 있는가?
  • 장소와 시간 유럽과 미국: 1945-1989년
    • 1과. 서유럽과 북미
      • 1차 사료 분석하기 1965년 선거권법
    • 2과. 동유럽과 소련
      • 1차 사료 분석하기 소련 사회에 대한 묘사 대조하기
    • 3과 아시아 지역
  • 21장. 새로운 시대의 시작, 1989년-현재
  • 핵심 질문
  • 정치적 변화의 이유는 무엇인가? 경제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는 국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동유럽: 1989-현재
    • 1과. 냉전의 종전
      • 전기 레흐 바웬사 (1943년-)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무엇이 소련을 붕괴시켰는가?
    • 2과. 서유럽과 북미
    • 3과. 중국, 일본과 한국
    • 4과. 냉전 후의 지역
      • 전기 미첼 바첼레트 (1951년-)
  • 22장. 현대의 범지구적 문제, 1989년-현재
  • 핵심 질문
  • 무엇이 국제 정치와 경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와 환경적 문제들은 어떻게 나라들마다 다른 영향을 미치는가?
  • 장소와 시간 세계: 1989년-현재
    • 1과. 현대 세계의 정치적 문제
      • 1차 사료 분석하기 핵확산
    • 2과. 현대 세계의 사회적 문제
      • 1차 사료 분석하기 세계 인권선언, 1948년
    • 3과. 국제 경제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2차 사료 분석하기
    • 4과. 과학, 기술 그리고 환경
  • 오늘날과의 연관성 의학의 발달


2. 한국 관련 내용

p. 120 3과.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왕국들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이야기... 강력한 조선 왕조는 14기 초반에 한국을 안정적으로 만들었다. 한국: 은자의 왕국 가이드 질문 16세기와 17세기 한국 문화를 특징지은 것은 무엇이었는가? 한국의 조선왕조는 1392년에 유명한 군사 전략가였던 이성계가 고려 왕조를 타도하고 왕위에 오르면서 시작되었다. 500년 동안 지속되어온 조선 왕조는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된 군주 국가 중 하나다. 수도인 한성(오늘날의 서울)에서 조선 왕조는 중국의 강력한 관료주의를 따라 한국 통치를 강화시켰다. 비록 북쪽에 위치한 중국의 사회를 본으로 삼아 사회를 구성했지만 조선 고유의 정체성은 계속해서 유지했다. 한국의 특별한 특징 중 하나는 한국의 알파벳, 한글이다. 한국어와 일본어의 최초의 문자 체계는 한자나 기호에 기반을 둔다. 수천 개의 기호를 사용하는 한자와는 달리 한글은 음성학을 토대로 한다. 하나의 기호는 영어 알파벳처럼 하나의 소리를 나타낸다. 한글은 오늘날까지 한국에서 널리 이용되는 표준 문자 체계이다. 조선 왕조는 심각한 문제를 겪기도 하였다. 16세기 말과 17세기 초에 발생한 궁중 내부의 분쟁은 조선 왕조를 약화시켰다. 일본과 중국의 침략 또한 한국을 파괴했다. 16세기 말, 도요토미 히데요시 통치 아래의 일본군이 한국을 침략하였다. 히데요시는 한국을 중국 정복을 위한 이동로로 사용하고 싶어 했다. 한국군은 일본을 물리치고 승리를 거두었지만 큰 대가를 치러야 하였다.

p. 121
한국의 농경지는 파괴되고 마을과 도시는 불에 타버렸다. 또한, 일본인들은 숙련공들을 죽이거나 납치하였다. 한국이 일본의 침략으로부터 회복하고 있을 1620년대에서 1630년대 사이에 만주가 한국을 공격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회복하였고 오랜 평화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건에 대응하여 한국의 통치자들은 외국과의 접촉을 제한시키고 국가를 바깥세상으로부터 고립시키길 원했다. 한국은 계속해서 유럽 상인들과 기독교 선교사들에게 노출되지 않았다. 이러한 한국의 고립주의적 관행 때문에 한국은 은자의 나라라고 불리게 되었다. 진행 사항 점검 설명하기 한국은 왜 은자의 왕국으로 불리는가?


p. 249
<지도> 청나라의 몰락과 일본의 부상 1850-1911년 한국 일본해 (동해)


p. 252
<지도> 중국의 영향력 1900년 한국 일본해 (동해)

p. 254
중국은 오랫동안 지배했던 한국에 대한 일본의 침입을 둘러싸고 전쟁에 돌입하였다.

p. 371
미국이 6.25 전쟁에 개입하기 시작하자 새로운 군사적 동맹이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6.25 전쟁은 소련과 동맹을 맺은 북한의 공산정권이 남한 장악을 시도하면서 1950년에 시작되었다. 6.25 전쟁은 공산주의 확대에 대한 미국의 두려움이 사실임을 보여주었다. 그 어느 때보다 소련의 세력 확장을 통제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해진 미국은 군사적 동맹들을 세계로 확대시켰다. 1950년대 중반 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42개국과 군사 동맹을 맺게 되었다.

p. 426
<근대 일본의 경제지도> 북한 황해 남한 일본해 (동해) “아시아의 호랑이” 아시아의 호랑이로 종종 불리는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와 홍콩은 일본을 모방하여 성공적인 산업 사회를 일으키는데 성공하였다.


p. 427
1953년 대한민국(남한)은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 지배하에 있었다. 1960년 봄, 서울에서 시위가 일어났다. 이승만 대통령은 강제로 물러났고 1961년 쿠데타로 박정희 장군이 정권을 잡게 되었다. 2년 후 박정희는 대통령으로 당선되었고 한국 경제를 강화시키기 시작하였다. 한국은 서서히 동아시아의 주요 산업 강국으로 부상하였다. 산업 개발의 핵심 분야는 화학 공업, 직물, 조선과 자동차 생산이었다. 아시아권의 다른 국가들처럼 남한도 민주주의 원칙 개발에 있어 더딘 속도를 보였다. 박정희 대통령은 독재적으로 남한을 통치하였고 시위를 진압하였다. 하지만 민주 선거 제도는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된 후 1990년대 초반에 복원되었다. 복습 질문 연관성 찾기 메모를 참조하여 한국, 대만과 싱가포르가 전후에 어떻게 경제 성장을 하였는가 알아보자.

p. 444 한국
가이드 질문 북한과 남한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비록 6.25 전쟁은 1953년에 끝이 났지만 북한과 남한 사이의 정치적 긴장감은 계속되었고 특히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양국 평화에 위협요소가 되어왔다. 동시에 남한은 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북한> 1990년도 이래 북한은 김정일의 군사독재 하에 계속해서 고립된 국가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1953년 북한이 설립되고 두 번째로 지도자가 된 김정일은 핵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나라를 지키려고 하였다. 핵무기 프로그램 중단을 설득하는 다자간 협력은 2008년 합의에 도달하였다. 북한은 계속해서 내부 문제로 시달리고 있었다. 북한은 1990년대의 가뭄과 기근으로 인해 유엔과 미국에게 도움을 요청해야만 했다. 북한 정부의 경제문제는 2009년 평가절하를 야기했다. 세계식량계획은 북한 아동 5명 중 1명이 저체중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2011년 10월 김정일 사망 후 그의 아들 김정은이 북한의 지도자가 되었다. 29살인 그는 세계에서 최연소 국가 원수가 되었다. 김정은은 그의 아버지가 유산으로 남긴 북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남한> 1990년 이후 남한의 민주주의는 성장하였다. 1989년 이후 실행된 총선으로 이전의 군사 지도자들은 사라지고 민간 지도자가 정치에 참여하게 되었다. 북한의 핵 프로그램은 계속해서 남북 사이의 긴장감을 일으키고 있다. 2007년에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은 계속해서 북한의 핵 프로그램 포기를 요구하였다. 2010년 군함 침몰로 인해 46명의 군인들이 목숨을 잃자 양국 간의 긴장감이 고조되었다. 남한은 공격의 책임이 북한에 있다고 믿었다. 두 나라간의 갈등은 북한이 2010년 후반에 남한 해안 섬을 포격한 이후로 계속되고 있다. 또한, 남한은 1997년 대만 금융업계의 붕괴로 야기된 아시아 금융 위기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남한은 탄탄한 교육 체제와 경제 정책 덕분에 2009년 실업률 3.8 퍼센트로 2008년 세계 경제 위기를 잘 견뎌 냈다. 문화적인 면에서 남한은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초고속 인터넷과 휴대폰을 사용한다. 한국 방송과 영화는 아시아 전역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교육은 여전히 남한에서는 최우선 순위이다. 미국에서 3번째로 가장 많은 유학생이 한국인이다. <사진> 남한과 북한 사이의 긴장감을 상기시키는 비무장지대의 북한군과 남한군 진행 사항 점검 식별하기 최근에 북한과 남한 사이의 긴장감을 고조시킨 사건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복습 대조하기 북한과 남한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

3. 간략 분석

중등학생 대상의 세계의 역사&지리 교과서로서 근대이전의 세계부터 유럽의 르네상스, 유럽의 개혁 및 역사적 사건, 무슬림 제국, 동아시아 세계, 계몽주의, 제 1차 세계대전, 제 2차 세계대전, 냉전 시대의 삶, 현대의 삶에 걸쳐 시대 순으로 세계의 역사 및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3과: 한국과 동남아시아의 왕국들’에서 한국 조선왕조를 은자의 왕국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냉전시대 부분에서 미국의 한국전쟁 개입을 언급하고 있으며, 아시아의 호랑이로서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더불어, 전쟁 후의 변화로 아시아 지역의 한국을 서술하면서 이승만, 박정희 정권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남북한 주요 차이점을 설명하는 내용에서 남한의 IMF, 문화적 설명, 한국인 유학생에 관한 서술이 존재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미국 2014년 미국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