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바레인: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1번째 줄: 1번째 줄:
 
== 1. 목차==
 
== 1. 목차==
경제지리학 교재 도입부
 
 
*제 1과 : 일반경제
 
*제 1과 : 일반경제
 
*제 2과 : 농업 – 농업분야의 구성요소
 
*제 2과 : 농업 – 농업분야의 구성요소
 
*제 3과 : 농업 – 세계의 농업분야들
 
*제 3과 : 농업 – 세계의 농업분야들
●단원 : 농업 – 다양한 농업발전 방법
 
 
*제 4과 : 바다는 식량자원이자 경제자원
 
*제 4과 : 바다는 식량자원이자 경제자원
 
*제 5과 : 산업 : 산업의 내용과 종류
 
*제 5과 : 산업 : 산업의 내용과 종류
 
*제 6과 : 산업 – 산업분야
 
*제 6과 : 산업 – 산업분야
●단원 : 산업 – 기업체와 비즈니스 체계화
 
 
*제 7과 : 제 3 부문 – 서비스업과 무역
 
*제 7과 : 제 3 부문 – 서비스업과 무역
 
*제 8과 : 금융·관광서비스
 
*제 8과 : 금융·관광서비스
●단원 : 화폐와 통화
 
 
*제 9과 : 교통수단
 
*제 9과 : 교통수단
 
*제 10과 : 자본의 이동과 국제수지
 
*제 10과 : 자본의 이동과 국제수지
●단원 : 부채
 
 
*제 11과 : 국제기구
 
*제 11과 : 국제기구
 
*제 12과 : 유럽의 성장 패턴
 
*제 12과 : 유럽의 성장 패턴
24번째 줄: 19번째 줄:
 
*제 18과 : 신흥공업국들의 성장 유형
 
*제 18과 : 신흥공업국들의 성장 유형
 
*제 19과 : 한국 – 동아시아의 신흥산업국
 
*제 19과 : 한국 – 동아시아의 신흥산업국
●단원 : 브라질 – 남미의 신흥산업국
 
 
*전문용어 정리
 
*전문용어 정리
 
*총 평가문제
 
*총 평가문제
 
  
 
==2. 한국 관련 내용==
 
==2. 한국 관련 내용==

2016년 12월 18일 (일) 17:45 판

1. 목차

  • 제 1과 : 일반경제
  • 제 2과 : 농업 – 농업분야의 구성요소
  • 제 3과 : 농업 – 세계의 농업분야들
  • 제 4과 : 바다는 식량자원이자 경제자원
  • 제 5과 : 산업 : 산업의 내용과 종류
  • 제 6과 : 산업 – 산업분야
  • 제 7과 : 제 3 부문 – 서비스업과 무역
  • 제 8과 : 금융·관광서비스
  • 제 9과 : 교통수단
  • 제 10과 : 자본의 이동과 국제수지
  • 제 11과 : 국제기구
  • 제 12과 : 유럽의 성장 패턴
  • 제 13과 : 미합중국 – 1 농업과 산업
  • 제 14과 : 미합중국 – 2 서비스와 교역
  • 제 15과 : 유럽연합
  • 제 16과 : 독일연방공화국 - 분야와 성공요소
  • 제 17과 : 일본
  • 제 18과 : 신흥공업국들의 성장 유형
  • 제 19과 : 한국 – 동아시아의 신흥산업국
  • 전문용어 정리
  • 총 평가문제

2. 한국 관련 내용

p. 120
세계은행은 일부 개발도상국들을 산업화의 가도를 달리고 있는 국가군에 포함시켰다. 이들 국가는 산업수출액이 상품과 서비스 수출 총액의 30%를 넘는 국가들고, 신흥산업국으로 불리며, 아시아에서는 싱가폴, 홍콩, 타이완, 한국이, 아프리카에서는 튀니지가, 미국에서는 멕시코와 브라질이 이에 속한다.

p. 120
[첫째 : 신흥산업국의 일반적인 특징] 1. 인적요소 이들 국가에서는 숙련되고 유능하면서 낮은 임금과 가혹한 업무환경을 수용하는 노동력이 집약되어있어 실질적인 부의 실현이 가능하다. 일일 업무시간은 8시간을 넘는 반면 주휴는 매우 한정되어 있어 월 2일에 달한다(예를 들면 한국). 다른 나라의 경우 4~5일은 된다.

국가 2005년도 개인당 GDP(USD) 개인당 연간 GDP 성장률(1975-2005)
싱가폴 26,893 4.7%
한국 16,309 6%
브라질 4,271 0.7%
멕시코 7,454 1%
튀니지 2,860 2.3%

p. 121
[둘째 : 신흥산업국들의 성장단계] 1 – 출발점 : 제한된 산업·장인문화 브라질과 멕시코, 한국, 타이완의 산업성장 시작은 농업경제와 채취활동이었고 싱가폴과 홍콩만이 항구를 활용해 성장하였다(보관과 재수출)

pp. 124-129
제 19과 : 동아시아의 신흥산업국 한국
1988년 수도 서울에서 열린 올림픽게임은 세계의 이목을 한국과 한국의 활발한 경제에 집중시켰다. 한국의 무역은 스위스를 넘어섰으며 한국 경제규모는 스웨덴과 동일해졌다.
북부온난지역에 위치한 한반도의 면적은 98,484k㎡이며 일본으로부터 160km 떨어져있다.
산세는 동쪽으로부터 서쪽으로 점차 낮아져, 황해에 맞닿는 3대 평야로 끝이 난다. 해안은 동부에서는 매끈하다가 남동부와 남부로 갈수록 굴곡이 많아져, 부산과 목포와 같은 항구가 여럿 들어설 수 있었다. 한국의 기후는 봄과 여름이 우기이며 가을에는 태풍이 자주 온다. 토지는 생산성이 낮으며 에너지 자원도 부족하여 소비되는 에너지의 75%를 수입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1967년 이래 매년 8.5%에 달하는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자동차와 첨단전자기기를 생산하는 몇안되는 개발도상국 중 하나다.
(1)부문별 노동력과 국가생산 분포-한국경제를 지탱하는 2개 분야를 알 수 있다.(노동력과 국가생산의 각 산업별 분포를 원그래프로 제시함. 노동력: 공업26%, 농업18%, 서비스업55%, 광업1%/ 국가생산: 공업32%, 농업11%, 서비스56%, 광업1%)
(2)한국지도-자연자원 수와 산업활동의 거점 수를 알 수 있다.(지도 생략*역주-해당 본문 옆 우리나라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있음)
(3)대우 설립자 (김우중 회장 사진 제시)
-재봉틀 바늘을 생산하는 작은 회사가 1968년(30년전) 설립되었다.
-1988년, 대우 직원 수는 12만명을 넘었으며, 이 회사의 수출액은 한국 전체 수출의 10%에 달했다.
-오늘날 대우는 한국을 넘어 65개국에 29개 법인을 가진 거대기업이 되어 철강, 조선, 자동차, 무기, 전자기기, 섬유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첫째:인적자원
1 – 국가의 역할
한국은 경제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수입을 근절하고 자국 산업 의존을 도모하였다. 산업성장은 일본을 모델로 삼아 내수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수출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데 집중하였고, 금융시스템과 자본투자방식을 감시하였다. 2 – 기업들
한국은 외국 기업들, 특히 다국적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국 내 지부 설립을 장려하면서 주식 절반을 한국이 보유하고 생산과 마케팅은 ‘재벌’이라 불리는 건재한 기업들이 담당할 것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재벌 중에는 의욕을 가진 중소기업들이 협력하였으며 정부가 이들을 보호했다. 3 – 노동력
한국은 노동력이 풍부하면서도 임금이 저렴한데다 유교의 영향으로 가혹한 노동조건도 수용하는 문화가 있다. 한국에서 성공의 비결은 열심히 일하고 좋은 교육을 받는 것이다. 그래서 한국인들은 자녀교육에 사활을 걸고(젊은이의 90%가 일반계 고등학교나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을 마침), 새로 노동시장에 진출하는 청년들을 위해 매년 4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는 것이 오늘날 한국의 과제이다.

둘째:쌀농사가 성장의 기반
1 – 농지개혁
일본은 미곡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한국을 점령했다. 1948년부터 1958년까지는 농지개혁이 실시되어, 지주들의 토지와 이전에 일본이 수탈했던 토지를 소작농에 재분배하였다. 1970년에는 비료의 집약적 사용, 미곡 종자 다양화, 자동화 인력도입, 협동조합 정례화를 통하여 농업혁명이 실현되었으며, 이로써 농지 생산성과 토지 소출이 아시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자급력도 확보되었다. 이후 여타 작물보다 벼농사가 집중적으로 이뤄져 현재 감자, 보리, 콩과 같은 생활작물은 담배, 면, 양잠, 과수처럼 잉여수익을 내기 위한 상업작물로 그 위상이 하락했다. 나라의 지원으로 축우가 성행했고, 여전히 식물성 위주인 밥상에 필수 단백질을 공급하기 위한 어업이 발달하였다. 2 – 농업, 산업에 중요한 요소를 제공하다.
농업의 현대화와 자동화는 일부 중요 노동력이 산업부문으로 옮겨가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농업생산성은 이에 필요한 고자본을 제공하였다.

셋째:다양한 수출산업
1 – 산업의 종류
한국의 4대 산업에는 경공업, 중공업, 자동차산업, 첨단산업이 있다.
ㄱ – 경공업 : 경공업은 방직,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식품생산 등의 재래산업으로, 더 중요한 산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형성했다. 산업노동력의 3분의 1을 흡수했으며 대도시(서울, 부산)와 시골, 서해안에서 입지를 세웠다.
ㄴ – 중공업 : 거대기업들(현대, 대우, 삼성)과 함께 남서부해안의 주요 항구를 거점으로 한다. 중공업은 조선산업이 으뜸이며, 1987년에는 주문량이 일본회사들을 제쳤다. 1973년 설립된 포항제철그룹(포스코)은 철강산업을 지배하며, 높은 생산성과 낮은 비용으로 일본의 철강기업들과 경쟁한다. 현재 한국은 철강 생산량의 절반을 수출한다.
ㄷ – 자동차 산업 : 자동차 산업에 관해 말하자면, 1988년 대우와 현대, 기아가 일본 자동차보다 2-30% 저렴한 자동차를 70만대 가량 생산했다.
ㄹ – 첨단산업 : 오늘날 한국은 첨단산업에서 돋보이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과거 한국 회사들은 미국이나 일본 다국적 기업의 이윤을 위해 일했지만, 오늘날은 자사의 이윤을 추구하고 있으며 TV, 카세트 테이프, 녹음기, 오븐 같은 전자제품을 생산한다. 재벌들은 기술을 수입해와 IBM 컴퓨터의 축소판 모양의 PC 생산에 성공했다. 오늘날 한국은 전자제품 생산 세계 6위, 전자제품 수출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첨단산업은 서울과 대구, 경제자유구역(구미 등)에 집중되어있다. 최근 한국은 바이오 기술분야에 진출을 시도 중이다.

  • 사진: 농업 자동화(추수중인 트택서 사진 제시)

2. 세계시장 겨냥
한국산업은 수출을 목표로 하며, 1986년에 경상수지에서 중요한 이윤을 기록하였다. 1990년에 전세계 수출량의 1.9%에 해당하는 665억 USD를 수출함으로써 세계 수출순위 13위를 기록하였다. 1985년까지는 한국 TV가 유럽시장에 수출되지 않았으나 1987년도에는 유럽 TV 수요의 7%에 달하는 110만대가 팔려나갔다.
선진국에서 적용되는 경제보호정책을 피하기 위해, 재벌들은 이들 국가내 지부를 설립하였는데, 영국과 포르투갈에는 삼성, 프랑스에는 대우, 캐나다에는 현대 지부를 설립하였다.
1988년부터 한국은 국제수지 흑자(84억 USD)를 내는 세계적인 금융시장이 되었다. 이는 대 한국투자 증가의 계기가 되었고 국가부채 상환에도 도움이 되었다.

넷째:이러한 류의 성장의 허점
1. 성장이 문제에 직면하다.
1990년에 있었던 임금 15% 인상과 외환대비 원화(won)가치 상승은 세계시장에서 한국 상품의 경쟁력을 약화시켜 가격 하락과 이윤 감소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그해 경상수지 적자는 52억 USD에 달해 한국정부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었다.
-액세서리, 자동차, 가정용 기기 수입 중단
-많은 노력과 기술을 요하며 원자재보다 고부가 가치를 창출해 내는 가공산업 장려
-결과적으로 기업체들의 전문화를 가져온 국산품 품질 향상
-내수시장 소비증가. 결과적으로 구매력 상승과 임금인상 종식을 가져옴
전체 예산의 25%를 차지하는 국방예산은 한국에 큰 경제적 부담이며, 대형 자본을 필요로 하는 하이테크 분야에서 독립적인 발전을 저해한다.
한국은 끝내 외국상품에 시장을 개방할 수 밖에 없을 것이지만, 자국상품은 선진국의 경제제재에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이는 이전에 기록했던 성장률의 둔화로 이어질 것이다.

2. 빠른 도시 성장
한국 인구는 k㎡당 432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산업화는 수입이 적은 농촌을 떠나 일자리와 교육의 기회가 많은 도시를 찾아가는 이농현상을 가속화하였으며, 도시 인구는 전체의 65%에 이르게 되었다(서울인구 1천만명, 부산 330만명, 대구 180만명).이러한 빠른 이농현상은 빈촌 확산과 빈부격차의 심화를 가져와 사회에 커다란 문제가 되었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 200만채 건설을 계획하고 1989년 시행하였다.

=한국 경제성장 둔화의 예=
- 1986년과 1988년 사이 경제성장 13% 기록, 1989년도 6.7% 하락
- 1988년도 전자산업 생산량 41.5%기록, 1989년도에는 9.8% 기록
- 1985년과 1988년 사이 자동차 생산량 매년 33% 씩 증가, 1989년도 4.2%로 하락
이러한 경제성장의 둔화는 한국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요를 충족시킬 만큼의 상품을 생산하여 현대화와 발전을 이룩하였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초반에 성장률이 빠른 오름세를 보였던 것이다.

3. 일본의 역할
한국은 일본의 성장 모델을 그대로 따르며 ‘신일본’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그리고 일본은 자국의 성장 사례를 그대로 답습한 이 신흥산업국을 예의주시하면서 세계시장에서 경쟁하는 한편, 한국과의 조정계획(Coordination plan)을 세웠다. 그러나 일본은 일반적인 공동아시아시장에 가까운 동아시아 경제와 통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한국과의 관계도 파트너십이 아니라 지배의 관계라서, 여전히 한국은 일본의 기술과 자본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습니다.

  • 사진제시: 사진 속 서울은 개발도상국의 건축 양상을 그대로 보여준다. 최신 건물은 경제성장을 상징하고, 오래된 지역은 전통의 보존을 나타낸다.

4. 한국형 성장의 특징
일제통치, 재벌의 위상, 유교 영향 등 한국의 성장은 여러 자체적인 특징을 갖고 있어 신흥 산업국들이 이를 따라하기는 어렵다. 또한 한국인처럼 단체의 규칙을 존중하며 공동의 이익을 위해 끈질기게 노력하는 국민성을 찾아보기도 어렵다. 노사합의, 겸허한 조건 수용 등 “한국의 신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 한국 경제성장 단계
1960~1969 1970~1979 1980~현재
경제인프라 구축
국가 기본 필수요소 충족
고성장, 중공업 강화
산업 다양화와 수출약진
기술고도화
내수시장 성장
기본적인 도약을 저해하는 조직적, 법적 장애물 철폐
기본산업 개발
국산품으로 수입상품 대체
해외시장 겨냥 산업
인프라 확대
투자 유치
고도의 기술과 전문인력을 요구하는 산업 발전
인재개발수준 강화
방직, 의류재봉, 인공섬유, 식품산업, 비료, 시멘트, 정유, 전자기기 조립재 철강산업, 석유화학, 기계산업, 조선, 자동차 산업,가전기기, 전기차 산업, 전기자동차 산업 반도체 산업, 바이오테크닉, 원자력 에너지

=과제=
1.한국의 위치를 말하고 지형에 대해 묘사하시오.
2.한국 기업을 나열하시오.
3.노동력의 기준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4.한국은 어떤 방법으로 농업개혁을 이루었나?
5.전통적 농업이 상업적 농업에 뒤쳐진 이유는?
6.한국의 가장 주요한 중공업 2개 분야와 그 관련기업을 말하시오.
7.경공업과 중공업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8.한국의 생산업의 세계시장 전파를 도운 요소는 무엇인가?
9.산업화가 녹색성장에 끼친 영향은?
10.일본의 식민지배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을 언급하시오.
11.한국의 성장모델은 무엇으로 특징지어지나?
12.한국의 농업발전과 산업성장간 관계를 찾으시오.

3. 간략 분석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바레인 바레인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바레인 바레인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바레인 2016년 바레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