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벨기에:Horizons Géo 4, Référenti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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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부 – 자료
    • 카탈루냐 : 물이 귀해진다면
      • 들어가며 – 18
      • 1. 지역화 – 20
      • 2. 환경 분석 – 22
      • 2.A. 기후 – 22
      • 2.B. 식물 – 25
      • 2.C. 기후 변화 – 28
      • 3. 물 관리와 농업의 영향 – 30
      • 3.A. 세계 – 30
      • 3.B. 카탈루냐 – 33
      • 4. 카탈루냐 경제 – 36
      • 5. 연안 집중화 – 39
    • 터키 : 관광객을 환영합니다
      • 들어가며 – 44
      • 1. 터키의 관광 – 45
      • 2. 관광의 이점 – 51
      • 2.A. 훌륭한 자연 – 51
      • 2.B. 다양한 가능성 – 55
      • 3. 관광산업의 영향 – 60
    • 콩고 : 보존해야 할 보물
      • 들어가며 – 68
      • 1. 콩고 분지의 숲들 – 71
      • 1.A. 아프리카 대륙 – 71
      • 1.B. 콩고 : 국가, 강, 분지 또는 숲? - 72
      • 1.C. 식물과 기후 - 77
      • 2. 위험성 – 79
      • 2.A. 설명 – 79
      • 2.B. 결과 – 86
      • 3. 해결책 – 91
    • 아마존 : 조용한 학살?
      • 들어가며 – 96
      • 1. 지역화 – 98
      • 2. 발견 – 100
      • 3. 산림 벌채 – 106
      • 3.A. 기록 – 106
      • 3.B. 원인 – 109
      • 3.C. 결과 – 118
      • 4. 국내에서의 이동 – 120
      • 5. 지속가능한 개발 – 123
    • 콩드로즈 : 영토에 적응하다
      • 들어가며 – 128
      • 1. 지역화 – 130
      • 2. 지하 – 132
      • 3. 결과 – 133
      • 3.A. 경치와 농업 – 133
      • 3.B. 주거 – 137
      • 3.C. 채굴 산업 – 141
    • 매립지 : 기후 이변의 위협 속에서
      • 들어가며 – 144
      • 1. 네덜란드 – 148
      • 1.A. 영토 – 148
      • 1.B. 친근한 기후 – 150
      • 1.C. 1953년 태풍 – 151
      • 2. 매립지 : 영토의 특별한 정비 – 154
      • 3. 매립지를 다시 바다로, 선택이냐 운명이냐 - 156
      • 4. 심화학습 – 158
    • 이와 같은 성장에 대처하는 멕시코
      • 들어가며 – 162
      • 1. 지역화 – 164
      • 2. 성장 – 167
      • 2.A. 인구 성장 – 167
      • 2.B. 공간적 성장과 도시의 구성 – 169
      • 3. 결과 – 172
      • 3.A. 환경적 결과 – 172
      • 3.B. 사회적 결과 – 175
    • 마닐라 : 개도국 대도시의 도전 과제
      • 들어가며 – 178
      • 1. 태풍 위험 지역 – 179
      • 2. 태풍 – 181
      • 3. 결과 – 182
      • 3.A. 직접적 결과 – 182
      • 3.B. 인간에 관련한 결과 – 184
      • 4. 해결책? - 190
  • 2부 – 지식 쌓기
    • 1. 지질시대 – 192
    • 2. 해진과 해퇴 – 194
    • 3. 풍경의 구성 – 198
    • 4. 동굴의 형성 – 200
    • 5. 암석생성 – 202
    • 6. 주거의 주요 형태 – 203
    • 7. 열대 기후의 기제 – 204
    • 8. 전선 – 207
    • 9. 계절 – 210
    • 10. 시간대 – 214
    • 11. 기상 이변 – 216
    • 12. 조류 – 219
    • 13. 개도국의 대도시 – 221
  • 3부 – 노하우 쌓기
    • 1. 단면도 그리기 – 224
    • 2. 지하의 암석 종류 알아내기 – 227
    • 3. 지리지도 해석하기 – 229
    • 4. 삼각 다이어그램 – 231
    • 5. 주제도 그리기 – 233
    • 6. 주제도 분석하기 – 234
    • 요약표 - 235

2. 한국 관련 내용

20쪽. (지도) 세계 지도
한국에 서울과 부산, 두 곳의 ‘인구 백만 이상의 도시’가 표시되었으며 북한은 평양이 표시됨.

30쪽. (상단 지도) 자료 19. 세계의 민물 접근 가능성
2007년 한국의 일인당 연간 물 사용량은 1000~1700㎥으로 ‘물 스트레스’ 상황이며, 북한은 2500~ 6000㎥임.
(하단 지도) 자료 20. 2000년 일인당 물 사용량
한국과 북한은 모두 국민 일인당 500~1000㎥의 물을 사용함.

31쪽. (상단 지도) 자료 21. 세계의 물 소비 형태
한국은 ‘농업용수의 사용이 지배적이며 가정의 사용이 상당함’에 해당하고 북한은 ‘데이터 없음’으로 구분됨.
(하단 지도) 자료 22. 2020년의 물 현황
한국은 ‘충분한 자원’을 가진 국가로 표시됨.

78쪽. (지도) 자료 18. 세계의 식물 분포
한국은 ‘녹색 잎 식물’이 자라는 곳으로 구분됨.

79쪽. (지도) 자료 19. 세계의 기후지도
한국은 ‘온대’ 기후로 구분됨.

89쪽. (지도) 자료 40. 국제 사회는 왜 콩고 분지 숲의 상황을 우려하는가?
한국은 ‘온대림’ 지역으로 분류됨.

101쪽. (지도) 자료 10. 세계 야생 식물
한국은 ‘녹색 잎 식물’이 자라는 지역으로 구분됨.

168쪽. (지도) 자료 14. 2008년 세계의 인구 성장
한국은 ‘선진국’으로 구분되며 2008년 인구 성장률은 0~1% 사이였음.

173쪽. (표) 자료 27. 세계에서 가장 오염된 도시
서울의 경우 이산화황, 미세먼지는 ‘매우 심함’에 해당하며, 납,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오존 등은 ‘보통’으로 구분됨.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지리 교과서. 대표 지역들을 단원 주제로 선정하여 심층적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한국에 대한 서술은 없으며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인구, 물 사용, 기후 등에 대한 상황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의 이산화황과 미세먼지가 '매우 심함'에 해당하는 것으로 표시되는 점이 눈에 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20p (지도) 세계 지도:한국에 서울과 부산, 두 곳의 ‘인구 백만 이상의 도시’가 표시됨 한국의 백만 명 이상의 도시는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울산, 대전 등으로 2곳이 넘음 C1
31p (상단 지도) 자료 21. 세계의 물 소비 형태: 한국은 ‘농업용수의 사용이 지배적이며 가정의 사용이 상당함’에 해당함 본 자료는 2000년대의 과거 자료로 갱신이 필요함 C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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