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벨라루스: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Нового времени, XIX - начало XX в. 9 (세계역사 19-20세기 초 9학년)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저자의 글 3
  • 들어가는 말 5
    • 1. 19-20세기 초 세계 5
  • 제1장. 서유럽 11
    • 2. 19세기 초 서유럽 11
    • 3. 경제발전의 주요 특징 17
    • 4. 19-20세기 초 영국 24
    • 5. 19-20세기 초 프랑스 30
    • 6. 1848-1849년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제국, 독일 혁명 37
    • 7. 19세기 후반-20세기 초 독일 44
    • 8. 국제 노동 사회주의 운동 50
    • 9. 교육과 과학기술 55
    • 10. 문학 60
    • 11. 미술, 건축, 음악 67
  • 제1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73
  • 제2장. 아메리카의 두 개의 세계 76
    • 12. 19세기 초반 미국 77
    • 13. 미국의 강대국으로의 변화 84
    • 14. 미국 문학과 예술 90
    • 15. 중남미 96
  • 제3장. 러시아. 슬라브 국가 103
    • 16. 19세기 초반 러시아 104
    • 17. 19세기 초반 러시아 과학과 문화 111
    • 18. 19세기 후반 러시아 국내외 정치 117
    • 19. 혁명 운동과 전제정치 124
    • 20. 19세기말의 러시아 129
    • 21. 1905-1917년 러시아 136
    • 22. 19세기 후반 과학과 문화 141
    • 23. 슬라브 민족들의 독립운동 148
  • 제2장, 제3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53
  • 제4장.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 157
    • 24. 일본 158
    • 25. 19세기 초반 중국 165
    • 26. 중국 군주의 타도 171
    • 27. 인도 176
    • 28. 이슬람 세계 184
    • 29. 19세기 아프리카 영토 분할 190
  • 제4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97
  • 제5장. 제1차 세계 대전 199
    • 30. 전쟁의 원인과 1914-1916년 전투 199
    • 31. 1917-1918년 주요 사건과 전투 206
  • 종합 213
  • 맺는 말 215
  • 연표 218
  • 역사 용어와 개념 사전 221
  • 문학에서의 근대사 사건 227


2. 한국관련내용

  • p. 133-134

이 지역에서 러시아와 일본의 이익관계가 충돌하였다. 일본은 중국의 동북부와 코리아 지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였다... 1904년 1월 27일 밤 일본은 갑작스럽게 코리아 항구인 제물포에서 러시아 군함을 공격하였다. 불리한 상황에서도 “바랴그”호와 “코레예츠”호가 용감하게 싸웠으나 일본 함대 포위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일본군은 코리아와 중국 지역에 상륙하였다... 1905년 러일전쟁은 포츠머스 평화협정으로 종결되었다. 그 협정에 따라 러시아는 일본에 남 사할린을 양보하고 랴오둥반도, 그리고 코리아에 대한 영향력이 일본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지도 일본해 표기

  • p.162

지도 일본해 표기

  • p.163

일본은 가까운 이웃 국가로 자국의 영토 확장에 관심이 있었다. 그 지역에서 경제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었고 이를 위한 자원과 판매시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중국의 공식적 속국이었던 코리아에 대한 간섭이 시작되었다. ... 1904-1905년 러일전쟁에서 승리를 바탕으로 일본은 만주, 코리아 자신에 영향권으로 얻었고 남사할린에 대한 소유권을 얻었다.

  • p.165

18-19세기 코리아, 베트남, 미얀마가 청나라의 속국이었다.

  • p.166

지도 일본해 표기


3. 간략 분석

9학년이 사용하는 19세부터 20세기의 근현대 세계사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 제국주의의 확장에 따른 언급에서 한국이 나타난다. 세계의 지역별로 구분하여 근현대사를 설명하고 있으며, 주로 한국은 아시아에 대한 서술에서 당시 청나라의 속국이었다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며, 일본이 중국을 공격하여 한국을 자신의 식민지로 병합시키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163
p.167
<일본>
“중국의 공식적인 속국이었던 코리아에 대한 간섭이 시작되었다".
"18-19세기 코리아, 베트남, 미얀마가 청나라의 속국이었다."
”중국의 공식적인 속국“, 혹은 해당 문장 및 어구를 삭제해야 함 C3
p.134
p.162
p.166
<1904-1905년 러일전쟁지도>
<19세기말-20세기초의 일본>
<19세기 중국지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벨라루스 벨라루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벨라루스 2016년 벨라루스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