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벨라루스: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Нового времени, XVI - XVIII вв. 8 (근대세계사 16-18세기 8학년)
CefiaWiki
1. 목차
- 저자의 글 3
- 들어가는 말 5
- 1. 16-18세기 세계 5
- 제1장. 서유럽 11
- 2. 위대한 지리 발견 12
- 3. 새로운 문화 형성 18
- 4. 세계 과학 발달의 상황 22
- 5. 르네상스 시대 예술과 문학 27
- 6. 독일 개혁 33
- 7. 유럽 개혁과 종교 전쟁 38
- 8. 네덜란드 혁명 44
- 9. 경제발전의 주요 특징 49
- 10. 유럽인들의 일상 55
- 11. 17-18세기 국가 60
- 12. 유럽의 갈등과 전쟁 65
- 13. 영국 부르주아 혁명 71
- 14. 계몽주의 시대 76
- 15. 17-18세기 유럽 문학과 예술 82
- 16. 프랑스 혁명의 시작. 군주국의 타도 89
- 17. 프랑스 공포정치 95
- 제1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01
- 제2장. 아메리카 104
- 18. 북아메리카의 식민화 104
- 19. 독립전쟁과 미합중국의 형성 110
- 20. 16-18세기 중남미 116
- 제2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23
- 제3장. 러시아 125
- 21. 16세기 러시아 국가 125
- 22. 17세기 초 러시아. 혼란의 시대 132
- 23. 로마노프 왕조의 시작 136
- 24. 표트르 대제의 시대 141
- 25. 예카테리나2세의 통치 147
- 26. 16-18세기 러시아 문화 154
- 제3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61
- 제4장. 동양문명과 아프리카 163
- 27. 일본 163
- 28. 중국 169
- 29. 인도 175
- 30. 이슬람 세계 180
- 31. 아프리카 186
- 제4장의 종합 질문과 과제 191
- 맺는 말 194
- 역사 용어와 개념 사전 195
- 연표 201
- 문학에서의 근대사 사건 204
2. 한국관련내용
- p.165
지도 일본해 표기
200년 이상 일본은 이웃국가인 코리아와 중국을 포함한 외부 세계와 고립 상태에 있었다.
- p.168
일본 국민성 일본인은 남의 것을 잘 수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14-16세기 일본은 코리아와 중국에서 유교를 받아들였다.
3. 간략 분석
8학년이 사용하는 16세기와 18세기의 세계사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 16-18세기의 대륙별, 국가별로 구분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아시아지역은 중국, 일본, 인도, 이슬람문화권을 별도의 단원으로 구성하고 있다. 매 단원마다 종합적인 사고를 유인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p.165 | <사무라이시대의 일본지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함 |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 A1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벨라루스 | 벨라루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벨라루스 | 2016년 벨라루스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