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역사-2 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새 문서: == 1. 목차== * 제1부 고대 ** 제1장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의 삶과 문화, 그리고 중세 ** 제2장 중세의 역사적 의미 ** 제3장 유럽을 품은...) |
|||
62번째 줄: | 62번째 줄: | ||
==3 간략 분석== | ==3 간략 분석== | ||
− | 고등학교 2학년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이다. | + | 고등학교 2학년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이다. 고대, 중세 유럽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중세 유럽사는 유럽의 신화에서부터 비잔틴제국, 중세 보스니아 왕국과 남슬라브 국가 및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한국 관련 서술은 나타나지 않는다. |
2016년 2월 15일 (월) 13:59 판
1. 목차
- 제1부 고대
- 제1장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의 삶과 문화, 그리고 중세
- 제2장 중세의 역사적 의미
- 제3장 유럽을 품은 지중해
- 제4장 지중해: 유럽 문명의 발상지
- 제5장 고대 그리스의 삶과 문화
- 제6장 세 대륙의 교두보
- 제7장 에게 문명
- 제8장 고대 그리스의 영토 확장
- 제9장 고대 그리스 도시들의 중심지
- 제10장 문화와 문학
- 제11장 헬레니즘
- 제12장 고대 로마의 삶과 문화
- 제13장 지중해의 중심지
- 제14장 에투르리아와 그들의 문화
- 제15장 고대 로마의 사회-정치 관계
- 제16장 고대 로마의 군대, 세력 확장과 수장
- 제17장 고대 로마의 문화
- 제18장 오늘날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지역의 고대 당시의 모습
- 제2부 중세
- 제1장 중세 1000년
- 제2장 중세시대 용어집
- 제3장 중세 유럽: 유럽의 신화에서 유럽 특징까지
- 제4장 민족 대이동
- 제5장 중세 유럽 4세기
- 제6장 동방-그리스 유럽 (비잔틴 제국)
- 제7장 슬라브 유럽: 로마 기구, 그리스 철학, 크리스트교와 슬라브어
- 제8장 아랍- 이슬람 유럽
- 제9장 중세 서유럽과 중세 보스니아 왕국: 세력의 갈등
- 제10장 동과 서 사이에서: 남슬라브 국가
- 제11장 초기 슬라브 왕국: 보스니아-훔 왕국
- 제12장 13세기: 새로운 유럽의 태동
- 제13장 13세기 보스니아-훔 왕국의 영토
- 제14장 새로운 중세 보스니아의 시작: 스톄판 2세 코트로마니츠 영주 (1322-1353)
- 제15장 13세기-14세기 서유럽의 중심국
- 제16장 상이한 경험과 다른 방법: 정치 분열
- 제17장 섬나라 영국
- 제18장 헛된 영광: 서유럽 황제의 모순적인 운명
- 제19장 남슬라브 왕국과 헝가리: 5세기동안의 경험
- 제20장 남슬라브 왕국과 지중해 세계: 교역의 문
- 제21장 베네치아
- 제22장 남슬라브 국가와 오스만투르크 제국
- 제23장 중세 보스니아 코트로마니차 왕조의 흥망성쇠
- 제24장 중세 보스니아의 정치-종교간 세력 다툼
- 제25장 왕국의 파괴
- 제26장 통치 이념의 건립
- 제27장 봉건제도 확립
- 제28장 중세 보스니아의 흥미로운 역사적 사실 두 가지:
- 제29장 동일, 관계, 전달의 역사
- 제30장 지리적 범위- 거주에 따른 초기 중세 유럽의 지리
- 제31장 평가와 해석
- 제32장 중세 암흑기와 환상
- 제33장 “가장 큰 범위의 역사”적인 문화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2학년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이다. 고대, 중세 유럽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중세 유럽사는 유럽의 신화에서부터 비잔틴제국, 중세 보스니아 왕국과 남슬라브 국가 및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한국 관련 서술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 2015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