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볼리비아:Geografía 6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세계>

  • 1과. 국제체계
  • 2과. 기술, 생산 변화와 통신
  • 3과. 성장과 발전
  • 4과. 지정학과 세계화
  • 5과. 지역 통합
  • 6과. 국제체계 속 볼리비아
  • 7과. 세계의 문화
  • 8과. 볼리비아의 문화


2. 한국 관련 내용

p. 15 국제체계, 역학적 중심-주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아시아 호랑이의 경우
(전략)... 이러한 국가들에는 중요한 다국적 기업의 본거지가 있다. 예를 들어 서울(남한)에는 삼성, LG그룹, 현대, 기아 모터스가 있다. 또한 이러한 경제는 중국, 일본과 같은 동일 지역의 다른 국가들과 특징적인 시리즈를 공유한다.
이 그룹의 주요 국가로는 싱가포르, 홍콩, 대만, 남한이 있으며 이들 국가들은 그들 제품의 낮은 가격, 양적 및 질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그렇게 국제 시장에 도달하였다. ...(후략)


p. 17 국제체계, 냉전의 종결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지도: 문서 3, 냉전 종결이후 세계 공간 편성> 대한민국은 미국과의 동맹국으로 표기되어 있다.


p. 26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산업 발전이 기술적 혁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지도: 문서 1, 세계 산업화 지도> 한국 산업화된 새로운 국가로 분류되며 산업 중심지로 서울이 표기되어 있다. 또한 수도권은 산업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27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산업 발전이 기술적 혁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현 세계의 기술 혁명
(전략)... - 삼성. 삼성은 한국의 가장 큰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큰 명성을 얻었으며 전자 산업의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다. 비록 전자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삼성은 자동차, 선박, 항공, 화학제품 관련 산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현재 애플 핸드폰과 삼성 갤럭시 라인이 상위를 다투고 있다. ...(후략)


p. 27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산업 발전이 기술적 혁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활동> (전략)... 4.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삼성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생산 기업의 역할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 반영된 주장을 두 단락으로 쓰시오. ...(후략)


p. 28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현재 과학 기술 지식이 가진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지도: 문서 1, 세계적 수준의 인터넷 서버> 한국은 100만 명 당 서버의 수가 10-54 사이로 표시되어 있다.


p. 33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기술격차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도: 문서 3, 연구 개발에 대한 공공투자> 한국은 1997-2002년 사이 연구개발에 대한 공공투자 (GDP %)가 2.5%이상으로 표기되며 북한은 데이터가 없는 것으로 표기된다.


p. 33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기술격차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20세기와 21세기 기술 격차 극복
(전략)... 한국은 이러한 과정의 가장 상징적인 사례를 대표한다. 그러나 또한 대만, 싱가포르, 그리고 최근 중국, 인도, 동아시아의 다른 국가들은 성공적으로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기술 혁신의 선두에 서게 되었다.


p. 37 기술, 생산변화와 통신, 마무리 활동
7. 다음 도표를 바탕으로 기술 혁신에 대한 라틴 아메리카의 상황을 서술하시오.

2012 첨단 기술 제품의 국제 거래(현행 미국 달러)
국가, 국가그룹 첨단기술제품 수출  % 지적 재산 사용에 대한 비용  % 총액
(...)
대한민국 122 021 6.4 3 436 0.7 125 457
(...)

...(후략)


p. 44 성장과 발전, 성장과 발전은 어떻게 측정하는가?
<지도: 문서 1, 2009년에 해당하는 세계 인간개발지수> 한국은 인간 개발 지수가 0.902-0.971로 높은 수준으로 표시되어 있다. (*1에 가까울수록 높은 수준을 나타냄)


p. 46 성장과 발전, 성공 혹은 실패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진: 문서 1> 정확히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없지만, 네온간판이 있는 한국의 번화가 모습이다.

한국은 최근 몇 십년간 가장 성장한 국가들 중 하나로 생산 및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인간개발측면에서도 성장한 국가이다.


p. 47 성장과 발전, 성공 혹은 실패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활동> 1. ‘문서 1’의 사진을 보고 답하시오
- 한국을 발전의 긍정적인 예로 생각하는가?
- 이 발전에서 두드러졌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후략)


p. 48 성장과 발전, 지식, 노동, 자본 요소가 갖고 있는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도표: 문서2, 2010년 국민 소득과 생산>

1인당 국내총생산(GDP) 1인당 국민총소득(GNI)
(...)
남한 54 770 26 614
(...)


p. 51 성장과 발전, 학습법
<지도: 2011년 기아 지도> 한국은 총 5등급 중 5%미만은로 가장 낮은 등급에 속해 있으면 북한은 35%이상으로 가장 높은 등급에 속해있다.


p. 60 지정학과 세계화, 세계화의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지도: 문서 1, 에너지 소비 및 인구에 관하여 지역 간 상이한 밤의 모습을 보여주는 위성사진. 선진국일수록 많은 빛의 양을 볼 수 있다.> 북한은 암흑인 반면, 남한은 빛의 양이 많다.


p. 69 지정학과 세계화, 마무리 활동
<지도: 세계의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맥도날드 프랜차이즈의 유무에 관한 지도로 남한은 프랜차이즈가 있는 국가로, 북한은 없는 국가로 구분된다.


p. 98 국제체계 속 볼리비아, 현재 볼리비아의 외교정책은 무엇에 기반을 두는가?
<사진: 문서 1> 에보 모랄레스 대통령과 유엔사무총장 반기문


p. 99 국제체계 속 볼리비아, 현재 볼리비아의 외교정책은 무엇에 기반을 두는가?
<그래프: 문서 3, 볼리비아의 수출국> 볼리비아의 수출국 중 한국은 3.0%를 차지한다.


p. 110 세계의 문화,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무엇인가?
<지도: 문서 1, 세계의 어족> 한국과 일본의 어족은 한국어-일본어로 같은 색깔로 표시되어 있다.


p. 112 세계의 문화, 세계 주요 종교는 무엇이 있는가?
<지도: 문서 1, 세계 주요 종교 분포> 한반도는 중국 종교로 표시되어 있다.
종교 지리학
(전략)... - 중국 종교(유교와 도교)는 중국과 한국에 위치한다. ...(후략)


3. 간략 분석

본 교과서는 중등과정 6학년이 사용하는 지리교과서로 현재 정세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다. 세계화 및 세계의 기술 개발과 혁신에 관한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면 세계화 속 볼리비아의 상황을 서술하고 있다.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경제 분야에서 많이 등장하며 한국은 기술적 성장 및 인간개발 지수가 높은 국가로 서술되고 있다. 또한 다국적 기업으로 한국의 기업들이 제시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28 <지도: 문서 1, 세계적 수준의 인터넷 서버>
- 한국은 100만 명당 인터넷 서버의 수가 10~54사이인 국가로 표시됨
World Bank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보안 인터넷 서버의 수는 100만 명당 2,319로 나와 있다.
※ 이 지도에서 말하고자하는 인터넷 서버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없음
*참고: 국가통계포털
C1
p. 48 <도표: 문서2, 2010년 국민소득과 생산>
- 남한의 근로자 1인당 국내총생산은 54,770달러, 1인당 국민총소득은 26,614달러로 나타나있음
※ ‘근로자 1인당 국내총생산’의 통계수치와 관련된 정보는 국내 통계자료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음. 따라서 ‘근로자 1인당 국내총생산’ 대신 가장 많이 사용하는 ‘1인당 국내총생산’의 수치로 적었음
2010년 기준 1인당 국내총생산: 22,147.4달러 / 1인당 국민총소득: 22,169.7달러
2015년 기준 1인당 국내총생산: 27,213.5달러 / 1인당 국민총소득: 27,339.7달러
*참고: 국가통계포털
C1
p. 110 <지도: 문서 1, 세계의 어족>
- 한국과 일본의 어족은 '한국어-일본어'로 같은 색깔로 표시
한국과 일본은 엄연히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로 각각 ‘한국어’, ‘일본어’로 나누어 따로 표시를 해야 함

※한국어와 일본어가 같은 어족이라는 견해가 있기 때문에 같은 색상으로 표시할 수는 있으나, 다른 언어라는 사실을 명확히 해야 함
C3
p. 112 <지도: 문서 1, 세계 주요 종교 분포>
- 한반도는 중국 종교로 표시됨
남한과 북한을 구분하여 표시할 것을 권장함
- 한국은 종교 인구가 약 53%, 비종교 인구가 약 46%이며, 종교인구 중에서도 불교신자는 43.0%, 개신교는 34.5%, 천주교는 20.6%, 유교는 0.4%, 원불교 0.5%, 기타 1.0%의 분포비율을 보이고 있음
*참고: 국가통계포털(http://www.kosis.kr/)

따라서 한국은 기독교, 불교, 천주교 등 다양한 종교가 분포한다고 표시해야 하나, 해당 지도의 범례가 너무 한정적이므로, 범례를 추가하거나 각 종교의 범례를 혼합해서 표시하는 방법도 있음
C3
p. 112 종교지리학
- (...) - 중국 종교(유교와 도교)는 중국과 한국에 위치한다. (...)
남한의 주된 종교는 기독교, 불교, 천주교이며, 그 외 다양한 종교들도 존재한다고 해당 서술을 수정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볼리비아 볼리비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볼리비아 2016년 볼리비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