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 Анубис 200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I. 인류와 20세기
  • II. 2차 세계대전
  • III.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까지의 세계

2. 한국 관련 내용

p. 162

38. ‘새로운 산업화의 파워’ 현상과 새로운 변모

① 아시아의 새로운 산업국가들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 중의 하나인 인도는 그 지역의 중요한 산업국으로 성장 하였다. 인도는 ‘녹색혁명’을 일으켜 농업을 발달시켰고 그로써 국민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시아의 ‘용’(또는 새로운 산업국)인 타이완, 싱가폴, 홍콩, 한국은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고유의 방식으로 새로운 성장을 이뤘다. 이들 국가들은 일본을 모델로 삼아서 교육에서부터 새롭고 확실한 학문적 인프라 구축을 하였다.

p. 164

과도기를 거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주권국가들 “UN은 아시아의 호랑이라고 불리는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이 경제성장을 이뤘다고 시인했다.”

p. 173

41. 냉전시기와 냉전 후 지역 간의 갈등(1부)

∙아시아의 지역 분쟁

장기간 지역 분쟁은 처음 아시아에서 발생한다. 이 분쟁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프랑스, 대영제국, 네덜란드의 식민지 전쟁과 한국전쟁 (1950-1953)을 말한다. 한국전쟁은 1945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과 소련이 직접적으로는 아니지만 서로의 관심과 힘을 충돌함으로 발발한다. 이 전쟁의 책임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또는 북한에 있는데 북한은 모스크바와 베이징의 동의를 얻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을 통일하기 위해 무력침공을 시작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은 1948년 소련과 미국의 점령지에서 미국과 소련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UN군, 중공인민군과 북한이 승리와 패배를 거듭 하다가 결국 휴전을 하였다. 종전의 공로는 아이젠하워와 소련과 유엔의 외교관들에게 있다.

3. 간략 분석

10학년용 역사 교과서로 1,2차 세계대전과 20세기 후반부터 21세기 초까지의 세계의 역사를 수록한 교과서이다. 한국은 새로운 산업국인 아시아의 '용' 국가 중 하나로 언급되면서 성장을 이룩한 국가로 기술된다. 또한 한국을 비롯한 이들 국가들은 '과도기를 거쳐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주권 국가'로 소개되며, 냉전시기에 아시아 지역의 분쟁 중 하나로 한국전쟁을 제시된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불가리아 불가리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불가리아 불가리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PartOf 종합분석:불가리아 2016년 불가리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