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브라질:Geografia geral e do Brasil 2: Espaço geográfico e globalização"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 1. 목차== * 1단원 – 현대 세계: 경제, 지정학 그리고 사회 ** 1장. 자본주의 성장 과정 ** 2장. 세계화 ** 3장. 인간의 발전: 나라들과 밀...)
 
26번째 줄: 26번째 줄:
 
|+ '''-일부 국가 연구 개발(R&D)-'''
 
|+ '''-일부 국가 연구 개발(R&D)-'''
 
|-
 
|-
! 국가 !! R&D(GDP의 %)에 대한 투자 <br>-2000~2008 !! R&D 연구원(백만 주민)<br>-2000~2008!! 기술 및 과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br>-2007!! 로열티 및 라이센스 매출 (백만 달러)<br>-2009
+
! 국가 !! R&D(GDP의 %)에 대한 투자 <br>2000~2008 !! R&D 연구원(백만 주민)<br>2000~2008!! 기술 및 과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br>2007!! 로열티 및 라이센스 매출 (백만 달러)<br>2009
 
|-
 
|-
 
| 미국 || 2.8 || 4,663 || 209,695 || 89,791
 
| 미국 || 2.8 || 4,663 || 209,695 || 89,791
55번째 줄: 55번째 줄:
  
 
'''p. 31'''
 
'''p. 31'''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2006)>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2006)>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
 
 +
 
 +
'''p. 36'''<br>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text-align:center;"
 +
|+ '''-상위 8위에 해당하는 세계 다국적기업과 해외자산에 따라 선별된 그 외 기업-'''
 +
|-
 +
! 기업 !! 본국 !! 해외 자산(십억 달러) !! 총 자산(십억달러)!! 다국적지수
 +
|-
 +
| colspan="5" | ...
 +
|-
 +
| 99. 현대모터 || 한국 || 33 || 104 || 36.9
 +
|-
 +
|}
 +
 
 +
 
 +
'''p. 37'''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text-align:center;"
 +
|+ '''-상위 8위에 해당하는 세계의 기업과 매상고에 따라 선별된 그 외 기업-'''
 +
|-
 +
! 기업 !! 본국 !! 해외 자산(십억 달러) 
 +
|-
 +
| colspan="3" | ...
 +
|-
 +
| 55. 현대모터 || 한국 || 97
 +
|-
 +
|}
 +
 
 +
 
 +
'''p. 38'''
 +
<그림: 세계의 500대 기업-2010> 남한은 포춘(Fortune)지에서 선정한 세계의 500대 기업 중 14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가 22위에 해당한다.
 +
 
 +
 
 +
'''p. 48'''
 +
<지도: UNCTAD(UN무역개발회의)에 의한 세계> 한반도는 개발도상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
 
 +
 
 +
'''p. 49'''<br>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text-align:center;"
 +
|+ '''-일부 국가의 사회 경제적 지표-'''
 +
|-
 +
! 국가 !! 1인당 국민총소득(달러)<br>2009 !! 연간 자연증가율<br>1990~2009  !! 5세 미만 영아 사망률(천명)<br>2009!! 식수 접근성(농촌/도시 인구의 %)<br>2008
 +
|-
 +
| colspan="5" | 높은 소득(12,196달러 이상)
 +
|-
 +
| colspan="5" | ...
 +
|-
 +
| 남한|| 19,830 || 0.7 || 5 || 100/100
 +
|-
 +
| colspan="5" | ...
 +
|-
 +
|}
 +
 
 +
 
 +
 
  
  
69번째 줄: 123번째 줄:
 
!style="background-color:#FBF5EF; text-align:center" | '''페이지''' !! style="background-color:#FBF5EF"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style="background-color:#FBF5EF;" | '''검토 의견''' !! style="background-color:#FBF5EF;" |'''개선 과제 코드'''  
 
!style="background-color:#FBF5EF; text-align:center" | '''페이지''' !! style="background-color:#FBF5EF"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style="background-color:#FBF5EF;" | '''검토 의견''' !! style="background-color:#FBF5EF;" |'''개선 과제 코드'''  
 
|-
 
|-
| style="text-align:center" | p. 31 ||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br> -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한국의 인천공항이 세계 주요 공항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20백만~50백만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br>- 2015년 기준 인천공항 이용객 수는 약 49,000,000명 임.<br>  <small>*참고:[http://www.airport.co.kr/ 한국공항공사]</small> || style="text-align:center" | D1
+
| style="text-align:center" | p. 31 ||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br> -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한국의 인천공항이 세계 주요 공항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20백만~50백만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br>- 2015년 기준 인천공항 이용객 수는 약 49,000,000명 임.<br>  <small>*참고: [http://www.airport.co.kr/ 한국공항공사]</small> || style="text-align:center" | D1
 +
|-
 +
| style="text-align:center" | p. 48 || <지도: UNCTAD(UN무역개발회의)에 의한 세계<br> -'''한반도는 개발도상국'''으로 표시됨|| 남한과 북한을 구분해서 표시해야 하며, 남한은 개발도상국이 아닌 이미 발전된 국가로 표시해야 함 || style="text-align:center" | C3
 
|-
 
|-
 
| style="text-align:center" | p. 37 || <표: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들><br> - 한국의 서울이 인구밀도 2위 도시로 인구수는 9,891,000명으로 기록되어 있음 || 서울 추계인구(2014년 기준) 9,890,661명 이며, 세계 인구밀도 2위인 도시는 서울이 아니라 파키스탄의 하이데라바드이므로 해당 내용을 수정해야 함<br> <small>*참고: [http://www.demographia.com/db-worldua.pdf http://www.demographia.com/db-worldua.pdf]</small> || style="text-align:center" | C1
 
| style="text-align:center" | p. 37 || <표: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들><br> - 한국의 서울이 인구밀도 2위 도시로 인구수는 9,891,000명으로 기록되어 있음 || 서울 추계인구(2014년 기준) 9,890,661명 이며, 세계 인구밀도 2위인 도시는 서울이 아니라 파키스탄의 하이데라바드이므로 해당 내용을 수정해야 함<br> <small>*참고: [http://www.demographia.com/db-worldua.pdf http://www.demographia.com/db-worldua.pdf]</small> || style="text-align:center" | C1

2016년 1월 12일 (화) 14:58 판

1. 목차

  • 1단원 – 현대 세계: 경제, 지정학 그리고 사회
    • 1장. 자본주의 성장 과정
    • 2장. 세계화
    • 3장. 인간의 발전: 나라들과 밀레니엄 개발 목표의 차이
    • 4장. 지정학적 및 경제 질서: 전쟁 후 최근
    • 5장. 세계의 무력 충돌
  • 2단원 – 산업화 및 국제 무역
    • 6장. 산업의 지리
    • 7장. 산업화 과정에서 선구적인 나라
    • 8장. 국가의 후반 산업화
    • 9장. 산업화의 국가 계획
    • 10장. 새로운 선진국
    • 11장. 국제 무역 및 주요 지역별 연합


2. 한국 관련 내용

p. 23 금융자본주의
(전략)... 특히 선진국 경제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대기업의 다양한 예로 다임러(독일), 소니(일본), 피아트(이탈리아), 네슬레(스위스), 유니레버(영국/네덜란드)가 있다. 하지만 시노펙(중국), 현대(한국), 타타(인도), 페맥스(멕시코) 등 이미 신흥 국가의 중요한 대기업도 있다. ...(후략)

<지도: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탈식민지> 한국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45~1954년 사이 식민지에서 해방된 국가로 표시되어 있으며, 그 시기는 1945~1948년으로 표기되어 있다.


p. 24

-일부 국가 연구 개발(R&D)-
국가 R&D(GDP의 %)에 대한 투자
2000~2008
R&D 연구원(백만 주민)
2000~2008
기술 및 과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
2007
로열티 및 라이센스 매출 (백만 달러)
2009
미국 2.8 4,663 209,695 89,791
일본 3.4 5,573 52,896 21,698
독일 2.5 3,352 44,408 13,785
영국 1.9 4,269 47,121 12,928
한국 3.2 4,627 18,467 3,185
싱가포르 2.5 6,088 3,792 1,340
러시아 1.0 3,191 13,953 494
중국 1.4 1,071 56,806 429
브라질 1.1 694 11,885 434
인도 0.8 137 18,194 193
아르헨티나 0.5 980 3,362 106
남아프리카 0.9 393 2,805 48


p. 31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2006)>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p. 36

-상위 8위에 해당하는 세계 다국적기업과 해외자산에 따라 선별된 그 외 기업-
기업 본국 해외 자산(십억 달러) 총 자산(십억달러) 다국적지수
...
99. 현대모터 한국 33 104 36.9


p. 37

-상위 8위에 해당하는 세계의 기업과 매상고에 따라 선별된 그 외 기업-
기업 본국 해외 자산(십억 달러)
...
55. 현대모터 한국 97


p. 38 <그림: 세계의 500대 기업-2010> 남한은 포춘(Fortune)지에서 선정한 세계의 500대 기업 중 14개의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가 22위에 해당한다.


p. 48 <지도: UNCTAD(UN무역개발회의)에 의한 세계> 한반도는 개발도상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49

-일부 국가의 사회 경제적 지표-
국가 1인당 국민총소득(달러)
2009
연간 자연증가율
1990~2009
5세 미만 영아 사망률(천명)
2009
식수 접근성(농촌/도시 인구의 %)
2008
높은 소득(12,196달러 이상)
...
남한 19,830 0.7 5 100/100
...




3. 간략 분석

9학년이 사용하는 사회 교과서이며, 일반 지구과학을 시작으로 세계 지역의 인구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교과서 후반부에는 인류의 기원을 시작으로 산업혁명 시대까지의 역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주로 세계의 인구분포와 인구문제를 다루는 부분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서울은 인구집중이 높은 지역으로 기술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31 <지도: 세계 주요 항구와 공항>
- 세계 주요 항구로 부산이 표시됨 (주요 국제 항구에서 컨테이너의 이동: 10~30 백만 TEU)
한국의 인천공항이 세계 주요 공항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20백만~50백만의 승객들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을 추가로 표시해야 함
- 2015년 기준 인천공항 이용객 수는 약 49,000,000명 임.
*참고: 한국공항공사
D1
p. 48 <지도: UNCTAD(UN무역개발회의)에 의한 세계
-한반도는 개발도상국으로 표시됨
남한과 북한을 구분해서 표시해야 하며, 남한은 개발도상국이 아닌 이미 발전된 국가로 표시해야 함 C3
p. 37 <표: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들>
- 한국의 서울이 인구밀도 2위 도시로 인구수는 9,891,000명으로 기록되어 있음
서울 추계인구(2014년 기준) 9,890,661명 이며, 세계 인구밀도 2위인 도시는 서울이 아니라 파키스탄의 하이데라바드이므로 해당 내용을 수정해야 함
*참고: http://www.demographia.com/db-worldua.pdf
C1
p. 85 <지도: 고대 중국은 위대한 문명을 꽃피웠다>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라질 브라질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브라질 2015년 브라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