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브라질:O livro dos negócios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소개

  • 작게 시작하고 크게 생각하라 - 사업의 시작과 성장
  • 불을 지피기 - 리더십과 인적자원
  • 돈이 일하게 하기 - 금융 경영
  • 비전을 가지고 일하기 - 전략과 작전
  • 성공적인 판매 - 마케팅 관리
  • 제품을 배달하기 - 생산과 판매 후

- 안내
- 용어사전
- 색인


2. 한국 관련 내용

p. 56 기업의 새로운 모습 보여주기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 중요 업체 하나는 바로 삼성이다. 1969년에 창립된 삼성 전자는 삼성 그룹의 계열사이며 기술부문의 기회를 노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삼성은 흑백텔레비전으로 시작해 70년엔 가전제품 쪽으로 넓혀갔다. 80년도에는 생산성이 확장되며 컴퓨터 및 반도체도 생산하게 되었다.
1986년, 삼성은 첫 번째 카폰 SC-100을 출시한다. 이 제품은 처참히 실패했다 – 나쁜 품질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의 항의가 있었다. 초창기 삼성은 품질이 떨어진다는 꼬리표를 달았고 소비자들은 일본 제품이 더 좋다고 여겼다. 1993년 6월 7일, 이건희 회장은 삼성의 중요 경영진이 모인 자리에서 삼성은 다른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한다. “마누라, 자식 빼고 다 바꿔라”라고 지시하며 진지함을 보여줬다.
더불어, 이건희 회장은 시장의 역동성을 읽고 동료들에게 삼성은 “모토롤라와 같은 핸드폰을 1994년까지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이 시장을 그만둘 것이다”라고 했다.
제품 및 과정들의 혁신과 더불어 “새로운 경영진”이 시작한 일이 혁신과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는 오늘의 삼성을 만들었다.
하지만 삼성의 변화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니었다. 90년도 말, 아시아의 경제 공황으로 인해 삼성은 다시 한 번 변화해야 했다.
자신의 과정들을 각 상황에 적응하게 되며 삼성은 시장과 소비자들에게 더욱 집중하게 되었다. 그 후로부터 삼성은 특히 경쟁이 심한 핸드폰 시장에 힘을 쏟게 되었다.


p. 57 이건희
<사진> 이건희 인물 사진

1942년 1월 9일에 태어난 이건희는 한국 삼성그룹의 회장이다.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MBA를 이수한 이건희는 1968년 삼성에 입사했으며 1987년 12월 1일 아버지의 회장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삼성은 재벌이다. 가족 간의 협력과 정치적인 힘을 지니고 유교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대기업이라는 것이다.
이건희의 지휘 아래, 삼성은 값싼 한국 기업에서 엄청난 대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고, 소니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아시아 업체로 거듭났다. 삼성그룹에서 가장 유명한 계열사인 삼성 전자는 반도체, 텔레비전, 모니터 및 핸드폰 (많은 시장에서 삼성의 스마트폰은 아이폰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시장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3년 Forbes 잡지는 이건희를 세계에서 69번째, 한국에서는 첫 번째 부자인 억만장자로 선정했다.


p. 289 현대
<사진> 현대자동차 매장 사진

현대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이며 한국에선 3번째로 큰 재벌이다. 현대의 성공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가격에 좋은 거래를 보이는 정책으로 인해 얻게 되었다.
현대가 시장에서 힘을 넓힌 이유 중 하나는 자동차 부문에서 가장 긴 품질 보증 기간을 선보였기 때문이었다. 품질 보증 기간 내에 자동차가 고장이 나면 소비자는 무료로 차를 수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긴 품질 보증 기간은 당연히 판매량을 높일 수밖에 없었다. 현대의 품질 보증서는 엔진은 10년, 차체는 7년을 커버 하며 5년 내에 자동차가 고장 날 경우 소비자에게 지원을 해 준다. 긴 품질 보증서에 더불어 현대는 비교적 낮은 가격에 자동차를 판매한다. 현대의 자동차들은 장비를 많이 갖추기도 한다. 블루투스 연결, 에어컨, LED 헤드라이트 등의 장비들이 모두 기본 차량부터 장착되어 있다. 현대는 소비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만큼 가격으로 승부를 건다.


3. 간략 분석

본 서적은 Penguin Random House에서 출판된 경영학 관련 서적을 포르투갈어로 번역하고 재편집 한 책으로, 현재 대학교 경영학과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주로 경영/사업과 관련된 내용이기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인 삼성, 현대와 관련된 내용 및 사진과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인물사진이 짤막한 내용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각각 '작게 시작하고 크게 생각하라', '제품 배달하기'의 챕터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라질 브라질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브라질 2015년 브라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