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브루나이:사회 4"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 주제 1 우리의 유산 ** 1장 우리의 과거를 알아보기 ** 2장 연대기 ** 3장 우리가 과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 주제 2 우리의 자...)
 
(3. 간략 분석)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9번째 줄: 29번째 줄: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로서, 일반 도덕과 상식을 위한 교재이다. 일반적인 개념을 인지시키는데 주안점이 있는 교재이기 때문에 역사나 사건과는 상관없이 개념 설명이나 그것을 위한 예시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상식에 대한 서술에서는 인간의 신체 및 기관들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물, 동물들에 대한 일반적 상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
사회 4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는 ‘우리의 유산’으로 브루나이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연대기 보는 법과 유물과 구전, 문서기록으로 과거의 사실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자원’으로 기본적 욕구와 필요에 대한 이해와 이를 현명하게 충족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주제는 ‘우리의 통신’으로 과거와 현재의 교통수단에 대해 배우고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어떻게 유발되며, 대기오염을 어떻게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우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도면과 경로, 방위를 보는 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초등학교 4학년에서 배우는 사회과목으로 역사, 도덕, 사회, 지리 관련 내용으로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브루나이를 중심으로 한 내용이어서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없다.
 
+
 
+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55번째 줄: 53번째 줄: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2016년 12월 20일 (화) 14:15 기준 최신판

1. 목차

  • 주제 1 우리의 유산
    • 1장 우리의 과거를 알아보기
    • 2장 연대기
    • 3장 우리가 과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 주제 2 우리의 자원
    • 4장 우리의 욕구와 필요는 무엇인가?
    • 5장 현명한 결정


  • 주제 3 우리의 통신
    • 6장 교통수단
    • 7장 과거의 교통수단
    • 8장 교통수단의 발달
    • 9장 대기오염


  • 주제 4 우리의 장소와 위치
    • 10장 도면이란 무엇인가?
    • 11장 경로란 무엇인가?
    • 12장 방위란 무엇인가?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사회 4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는 ‘우리의 유산’으로 브루나이의 과거와 현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연대기 보는 법과 유물과 구전, 문서기록으로 과거의 사실에 대해 이해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자원’으로 기본적 욕구와 필요에 대한 이해와 이를 현명하게 충족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번째 주제는 ‘우리의 통신’으로 과거와 현재의 교통수단에 대해 배우고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어떻게 유발되며, 대기오염을 어떻게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우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도면과 경로, 방위를 보는 법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초등학교 4학년에서 배우는 사회과목으로 역사, 도덕, 사회, 지리 관련 내용으로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브루나이를 중심으로 한 내용이어서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없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브루나이 2016년 브루나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