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브루나이:사회 5"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 주제1 우리의 유산 ** 1장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 ** 2장 브루나이로의 이슬람교 전래: 술탄 사리프 알리 ** 3장 브루나이 제국의...)
 
(3. 간략 분석)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9번째 줄: 29번째 줄: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로서, 일반 도덕과 상식을 위한 교재이다. 일반적인 개념을 인지시키는데 주안점이 있는 교재이기 때문에 역사나 사건과는 상관없이 개념 설명이나 그것을 위한 예시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상식에 대한 서술에서는 인간의 신체 및 기관들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물, 동물들에 대한 일반적 상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
사회 5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사회 4학년 교과서와 동일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에 대한 다루고 있다.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과 이슬람교의 전래, 브루나이 제국을 건설한 술탄 볼키아치하에서의 브루나이, 식민지 시기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자원이란 무엇이며, 브루나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원유발굴이 브루나이에 미치는 영향 및 자원절약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사회 교과서와 동일한 주제로 4학년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적다.
 
+
 
+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6년 12월 20일 (화) 14:15 기준 최신판

1. 목차

  • 주제1 우리의 유산
    • 1장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
    • 2장 브루나이로의 이슬람교 전래: 술탄 사리프 알리
    • 3장 브루나이 제국의 건설 술탄 볼키아
    • 4장 서양인의 등장
    • 5장 서양인들에게 잃어버린 브루나이 영토
    • 6장 영국 총독대리 체제


  • 주제2 우리의 자원
    • 7장 자원이란 무엇인가?
    • 8장 브루나이의 자원
    • 9장 우리의 자원은 제한적이다


  • 주제 3 통신
    • 10장 통신
    • 11장 통신의 발달


  • 주제4 우리의 장소와 위치
    • 12장 지구의와 지도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사회 5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사회 4학년 교과서와 동일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에 대한 다루고 있다.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과 이슬람교의 전래, 브루나이 제국을 건설한 술탄 볼키아치하에서의 브루나이, 식민지 시기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자원이란 무엇이며, 브루나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원유발굴이 브루나이에 미치는 영향 및 자원절약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사회 교과서와 동일한 주제로 4학년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적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브루나이 2016년 브루나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