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브루나이:사회 5"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 간략 분석)
 
29번째 줄: 29번째 줄: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 교과서이다.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과 이슬람교의 전래, 부루나의 제국의 건설과 식민지, 브루나이의 자원과 지도의 유형과 지도를 보는 방법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
사회 5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사회 4학년 교과서와 동일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에 대한 다루고 있다.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과 이슬람교의 전래, 브루나이 제국을 건설한 술탄 볼키아치하에서의 브루나이, 식민지 시기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자원이란 무엇이며, 브루나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원유발굴이 브루나이에 미치는 영향 및 자원절약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사회 교과서와 동일한 주제로 4학년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적다.
 
+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6년 12월 20일 (화) 14:15 기준 최신판

1. 목차

  • 주제1 우리의 유산
    • 1장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
    • 2장 브루나이로의 이슬람교 전래: 술탄 사리프 알리
    • 3장 브루나이 제국의 건설 술탄 볼키아
    • 4장 서양인의 등장
    • 5장 서양인들에게 잃어버린 브루나이 영토
    • 6장 영국 총독대리 체제


  • 주제2 우리의 자원
    • 7장 자원이란 무엇인가?
    • 8장 브루나이의 자원
    • 9장 우리의 자원은 제한적이다


  • 주제 3 통신
    • 10장 통신
    • 11장 통신의 발달


  • 주제4 우리의 장소와 위치
    • 12장 지구의와 지도


2. 한국 관련 내용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사회 5학년 교과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로 사회 4학년 교과서와 동일한 4가지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에 대한 다루고 있다. 브루나이 왕국의 건국과 이슬람교의 전래, 브루나이 제국을 건설한 술탄 볼키아치하에서의 브루나이, 식민지 시기 역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자원이란 무엇이며, 브루나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원유발굴이 브루나이에 미치는 영향 및 자원절약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4학년 사회 교과서와 동일한 주제로 4학년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이 서술될 여지는 적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브루나이 2016년 브루나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