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수리남:Economie - I.Deel II, Voor Havo (경제 I, 2편)
CefiaWiki
1. 목차
- 1장- 돈과 은행 업무
- 1.1 돈의 유래
- 1.2 교환수단으로써의 돈
- 1.3 돈의 역할
- 1.4 돈의 종류
- 1.5 돈의 역사적 발전
- 1.6 지로 돈의 시초
- 1.7 공과금과 당좌 예금
- 1.8 돈 제도
- 1.9 수리남의 돈과 은행의 역사적 발전
- 1.10 자주적인 기구로써의 중앙 은행
- 1.10.1 수리남 금융의 관리
- 1.10.2 외국과의 지불거래 추진 및 간편화
- 1.10.3 일반은행
- 1.10.4 국가화폐량 증가
- 1.10.5 지로 화폐 증가의 형성
- 1.10.6 사회적인 화폐량
- 1.10.7 사회적 화폐량은 어떻게 계산되는가?
- 1.10.8 은행과 다른 금융기관의 감독
- 1.10.9 수리남 달러의 가치 안정
- 1.11 화폐와 제품 흐름의 관계
- 1.12 케인스의 유동성 선호이론
- 1.13 자본시장
- 1.14 금융기관
- 1.15 중앙 은행 내 조직
- 1.16 금융 정책의 수단
- 1.17 자유시장정책
- 1.18 케인스의 이자학설
- 2장- 정부
- 2.1 계획 경제 하의 정부 역할
- 2.1.1 할당 역할
- 2.1.2 분배 역할
- 2.1.3 안정화 역할
- 2.2 시세적이고 구조적인 성장
- 2.3 우리는 우리 경제 생활이 어떤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어떻게 경제 생활을 정비하기를 원하는가?
- 2.4 정부 지출
- 2.5 정부 수입
- 2.5.1 직접세
- 2.5.2 간접세
- 2.6 정부 예산
- 2.7 경제 정치
- 2.7.1 경제 정치의 목표
- 2.7.2 경제 정치의 수단
- 2.8 정책을 지원하는 기관들
- 2.9 경제 순회 내에 있는 정부
- 2.9.1. 가족
- 2.9.2 분야 기업들
- 2.9.3 투자균형
- 2.9.4 노동시장 그리고 고용도표
- 2.1 계획 경제 하의 정부 역할
- 3장- 국제 경제 관계 및 세금유통
- 3.1 국제 무역관계
- 3.2 경제 블록
- 3.2.1 유럽 경제 공동체
- 3.2.2 지역의 발전을 위한 협력
- 3.3 세계 무역 기구
- 3.4 국제금융기구
- 3.5 세계 은행
- 3.6 카리콤 단일 시장과 경제
- 3.7 아메리카의 자유 무역 지대
- 3.8 수리남 무역정책에 있어 코노투 협약의 의미
- 3.9 남미공동시장(메르코수르)
- 3.10 나프타
- 3.11 국제수지
- 3.11.1 제품 혹은 무역수지
- 3.11.2 서비스균형
- 3.11.3 자본이익수지
- 3.11.4 자본수지
- 3.11.5 금과 외환수지
- 3.12 국제 수지의 균형
- 3.13 암시장
- 3.14 외국 통화 교환소
- 3.15 환시세
- 3.15.1 자유롭거나 유동적인 환율
- 3.15.2 유동 또는 고정 환율의 결합: 관리변동 환율제도
- 3.16 국제 금융 협력
- 3.17 국제수지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정부의 규제들
- 3.18 화폐 가치를 달러로 전환하기
- 3.19 외국 모델 본뜨기
- 4장- 거시경제
- 4.1 왜 많은 교과서가 미시경제보다 거시경제를 먼저 다룰까?
- 4.1.1 경제 순환
- 4.1.2 국가 수입 수준 규정
- 4.1.3 제공가치
- 4.2 은행 모델
- 4.3 현대 경제
- 4.3.1 케인스 모델
- 4.3.2 소비적인 질문
- 4.3.3 소비와 저축은 상호 보완적이다
- 4.3.4 투자문제
- 4.3.5 구가 수입의 수준 규정
- 4.3.6 균형 규정
- 4.4 상징으로 보는 균형 수입 1
- 4.5 시세에 따른 실업
- 4.6 구조적인 실업
- 4.7 안정적인 고용기회
- 4.8 일자리 창출 규모 규정
- 4.8.1투자위축상태
- 4.9 과도한 투자
- 4.10 투자 균형
- 4.1 왜 많은 교과서가 미시경제보다 거시경제를 먼저 다룰까?
- 5장- 케인스와 구학파 학자들
- 6장- 국가 수입의 발전상
- 7장- 참고 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인문계 중등학교 대상의 경제 교과서로서 1편에서 전반적인 경제학적 이론과 지식, 개념 등을 다루었다면 2편인 본 교과서에서는 경제학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1장: 돈과 은행업무, 2장: 정부, 3장: 국제 경제 관계 및 세금유통, 4장: 거시경제, 5장: 케인스와 구학파 학자들, 6장: 국가 수입의 발전상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 | - | - | -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수리남 | 수리남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수리남 | 2015년 수리남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