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수리남: Economie - I.Deel I, Voor Havo (경제 I, 1편)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 경제의 현실
    • 1.1 경제는 무엇에 몰두하는 것인가?
    • 1.2 필요
    • 1.3 제품들
    • 1.4 경제학적 지식
    • 1.5 경제학이 목표하는 것은 무엇인가?
    • 1.6 경제적으로 행동하고 아끼기
    • 1.7 소비
    • 1.8 생산
    • 1.9 미시, 거시 및 메소 경제
    • 1.10 노동 종류 및 교환
    • 1.11 경제의 데이터
    • 1.12 경제적 학문이 하는 것은 무엇인가?
      • 1.12.1 경제 현상 인지하고 설명하기
      • 1.12.2 경제 권력 간의 관계 찾기
      • 1.12.3 표
      • 1.12.4 경제 이론 만들기
      • 1.12.5 경제 예측하기
    • 1.13 중요한 경제 논쟁점을 해결하는 것에 깊이 관여하는 기관들
    • 1.14 경제 생활에 있어서 돈의 역할
  • 2장- 소비자들
    • 2.1 수입 출처
      • 2.1.1 수입구분 범주들
      • 2.1.2 개인적인 수입구분
    • 2.2 가정소비의 임금과 가격 지수 값
    • 2.3 지수 값
      • 2.3.1 임금 지수 값
      • 2.3.2 임금과 가격 순환
      • 2.3.3 임금과 가격 상승이 연금 지불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까?
      • 2.3.4 안정된 연금지불
  • 3장- 소비자 태도
    • 3.1 고센의 첫 번째 법칙에 대한 반박
    • 3.2 소요에 따른 가격 변동
      • 3.2.1 전반적인 공식에서의 전환
    • 3.3 부분과 점 탄력성
    • 3.4 소요에 따른 십자형 가격 변동
    • 3.5 엥겔곡선
    • 3.6 소요에 따른 소득탄력성
  • 4장 기업
    • 4.1 분업
    • 4.2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체들
    • 4.3 회사의 분류
    • 4.4 시장조사와 광고
  • 5장- 생산자 태도
    • 5.1 사기업의 비용
    • 5.2 생산가
    • 5.3 사업자의 수익
      • 5.3.1 평균 수익
      • 5.3.2 한계 소득
    • 5.4 변화량 있을 때의 실리타산
    • 5.5 제공 기능에서의 전환
    • 5.6 제공 기능
      • 5.6.1 개인 오퍼곡선의 이동
      • 5.6.2 동일한 제공자가 있을 때 공동 오퍼곡선은 어떻게 전환되는가?
      • 5.6.3 기능 제공 정하기
    • 5.7 제공량에 따른 가격유동성
  • 6장- 시장과 시장형성
    • 6.1 시장 형성
    • 6.2 안정적인 경쟁시장에서 개인 사업자가 가져야 할 태도
      • 6.2.1 변동성 있는 시장에서의 균형
      • 6.2.2 안정적인 경쟁시장에서 개인 제공자가 이윤 얻는 조건
    • 6.3 안정적인 경쟁시장에 대한 정부관여 (조정)
      • 6.3.1 최고가격 규제
      • 6.3.2 최저가격 규제
    • 6.4 세금
    • 6.5 보조금
    • 6.6 불안정한 경쟁의 시장형성
      • 6.6.1 독점
      • 6.6.2 독점의 시작
      • 6.6.3 과점
      • 6.6.4 동업 형태
      • 6.6.5 독점적인 경쟁
  • 7장- 목록
  • 8장- 참고 문헌


2. 한국 관련 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중등학교 대상의 경제 교과서 1편으로서 전반적인 경제학적 이론과 지식, 개념 등을 다루고 있다. 총 6장으로 1장: 경제의 현실, 2장: 소비자들, 3장: 소비자 태도, 4장: 기업, 5장: 생산자 태도, 5장: 생산자 태도, 6장: 시장과 시장형성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경제학의 이론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수리남 수리남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수리남 2015년 수리남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