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웨덴:Europa i krig och fred(유럽의 전쟁과 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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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 관련 내용

p. 137-138<한국전쟁>

  • 한국 전쟁The Korean War

세계 2차 대전 후 한국의 북쪽은 러시아에 의해서, 남쪽은 미국에 의해 점거되었다. 1948년 북한은 공산주의자들에 의해서, 그리고 남한은 미국과 연합인두 개의 한국정권이 수립되었다; 이 두 정권 사이의 갈등을 점점 커지고 있었다. 1950년 여름 북한의 군대는 남한에 대해서 빠르고 갑작스러운 군사공격을 진행하였다. 미국은 이 공격을 중국과 소비에트 연방에 의해 동요된 공산주의자들의 동남아시아에 대한 공격의 시작으로 인식하였다. 소비에트 연방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정기회의에 참여하지 않았음으로 인해 안전보상이사회의 멤버들은 소비에트 연방을 비난할 수 있었다. 상임이사국들은 남한을 도와주는 것이 허락되었다. 미국은 이 계획에 참여하는 전 세계의20개의 국가들로부터 군사적 지원을 받는 것을 중재하였다. 이 전쟁의 참여를 세계적인 기구로부터 인정받고 지원받기 위해서는 그에 알맞은 선전구호(프로파간다)를 퍼트리는 것이 큰 이득이 된다. 소비에트 연방은 자신들의 이익에 따라서 유엔의 결의안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실수를 결코 다시는 저질러서는 안 된다. 5주간의 전쟁 후 남한의 저항선은 뚫리고 말았다. 공산주의자들이 쉽게 이 전쟁을 승리하고 한국은 공산주의 리더쉽 아래 통일될 듯한 순간이 될 듯 했다. 하지만 이 순간 유엔 연합군을 이끈 미국인들이 반격을 시작하였다. 중국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은 중국의 국경을 향해 진군을 계속하였다. 결국 중국은 30만명의 ‘자원자voulnteers’를 동원하여 거대한 반격을 시작하였다. 그 당시 미국의 장군 맥아더 MacArthur는 중국의 전략적 요충지를 폭파하고 마지막에 핵무기를 사용하고 싶어했다. 그러나 트루만Truman 대통령이 거절하였다. 중국의 반격은 연합군을 서울의 남쪽 선까지 밀어내었다. 미군은 동요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또 다른 반격으로 인해 전선은 안정되기 시작했고 공산주의 군대는 원래의 국경선이었던 38도 선까지 밀렸다. 그 후 특별한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1953년 휴전협정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재에 이르기까지 평화는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남한과 북한 사이의 국경선 지역은 전 세계에서 가장 군국화되어 있는 지역 중 하나이다. 한국전쟁이 최악의 사태를 맞지 않게 된 그 이유는 강대국들이 직접적인 대결을 피하고 싶어했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스탈린Stalin이 실제적으로는 북한의 계획에 대해서 알고 있으며, 그 계획에 대해 크게 탐탁지 않아 한다는 암시를 주기 위해 한국 전쟁이 발발하기 전에 모든 군사전문가들을 북한에서 철수시켰다. 트루만 Truman 또한 전쟁이 확대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이 전쟁에 대한 미국USA의 의도를 정확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의 평화는 결국 교전상태를 휴지함으로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 상황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것은 한국인들이었다; 200만 명의 한국인들이 전쟁 중에 죽음을 맞이하였다.

2. 간략 분석

위 교재는 유럽과 전세계에서 일어난 전쟁의 역사를 중심으로 꾸며진 교과서이다. 이 교과서는 “1. 전쟁이라는 현상, 2. 그리스인들의 전쟁, 3. 로마제국, 4, 중세시대의 기사들, 5. 강대국들의 약진, 6. 세계전쟁의 시대, 7. 원자폭탄과 전쟁의 미래” 의 각각의 소제목 아래 역사의 각 전쟁들이 일어나게 된 배경, 전쟁에 대한 인식, 전쟁의 진행, 그리고 각 전쟁들이 세계역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다. 한국에 관련된 부분은 7과 ‘원자폭탄과 전쟁의 미래’에서 언급되어 있다.

3.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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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스웨덴 스웨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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