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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dyman72 (토론 | 기여) (새 문서: ==1. 목차== '''1부 – 고대''' *제1장. 기원전 5세기의 아테네 – 12 **1. 선사시대와 아테네 민주주의의 탄생 – 14 **2. 기원전 450년경의 아테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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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22일 (목) 21:06 기준 최신판
1. 목차
1부 – 고대
- 제1장. 기원전 5세기의 아테네 – 12
- 1. 선사시대와 아테네 민주주의의 탄생 – 14
- 2. 기원전 450년경의 아테네 민주주의: 모두를 위한 정치적 권리이었나? - 16
- 자료 : 군복무와 시민성 – 18
- 자료 : 민주주의에 대한 찬양과 비판 – 20
- 3. 아테네의 시민과 비시민 – 22
- 자료 : 아테네 사회에서의 여성들 – 24
- 자료 : 역사의 탄생 :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 – 26
- 제2장. 로마와 그 제국 – 28
- 지도 : 트라야누스의 로마제국 (기원후 98~117년) - 30
- 1. 공화국에서 황제의 통치까지 (기원전 59년부터 기원후 14년까지) - 32
- 2. 로마제국 (기원전 27년부터 기원후 213년까지) : 국가와 사회의 기반 – 34
- 자료 : 로마의 시민성 – 36
- 3. 정복과 로마화 : 갈리아인들과 게르만인들과의 비교 – 38
- 자료 : 갈리아인들과 게르만인들 : 라인강 국경의 시초 – 40
- 자료 : 베르킨게토릭스와 아르미니우스, 국가적 전설의 반열에 오른 두 명의 역사적 인물 – 42
- 4. “민족의 이동”인가, “야만인의 침략”인가? 서로마제국의 몰락 – 44
- 제3장. 로마제국의 유대인과 기독교인 – 46
- 1. 로마제국의 유대인들 – 48
- 자료 : 유대교의 성서 : 편찬과 계승 – 50
- 2. 기독교의 탄생 – 52
- 자료 : 기독교의 성경 – 54
- 3. 기독교인의 박해에서 기독교가 국교가 되기까지 – 56
- 1. 로마제국의 유대인들 – 48
- 방법론. 화폐를 해석하다 – 58
- 종합 : 고대 – 60
2부. 중세 – 62
- 제4장. 기독교 서양의 비약과 확립 – 64
- 1. 서양의 기독교 세계 – 66
- 자료 : 클뤼니 수도원, 믿음의 본거지 – 68
- 자료 : 전도하고 개종하다 : 기독교의 정복 – 70
- 2. 확대되고 변화하는 사회 – 72
- 자료 : 도시와 교환 경제 – 74
- 자료 : 샤를마뉴, 역사와 기억 사이 – 76
- 3. 보편적 군주제에서 로마, 게르만 제국까지 – 78
- 4. 프랑스에서 군주국가의 성장 – 80
- 5. 14세기, 15세기 서양의 위기와 변화 – 82
- 6. 중세 말기의 교회 – 84
- 자료 : 유럽의 대학들 – 86
- 1. 서양의 기독교 세계 – 66
- 제5장. 중세 서양 지중해의 수평선 – 88
- 지도 : 지중해의 서방 국가들 – 90
- 1. 이슬람의 탄생과 확장 – 92
- 자료 : 알안달루스와 스페인 이슬람 문명 (8~11세기) - 94
- 2. 십자군과 라틴 오리엔트 – 96
- 자료 : 십자군과 만난 이슬람 – 98
- 3. 지중해의 상업 – 100
- 자료 : 베니스, 해양공화국의 부상 – 102
- 4. 동양과 서양 : 대화와 대립 – 104
- 자료 : 콘스탄티노플부터 이스탄불까지 : 두 대륙 사이에 있는 도시 – 106
- 1. 이슬람의 탄생과 확장 – 92
- 방법론. 중세의 작품을 분석하다 - 108
- 종합. 중세 – 110
3부. 근대 – 112
- 제6장. 인문주의, 르네상스, 대발견 – 114
- 1. 인문주의 – 116
- 자료 : 문자 공화국의 에라스무스 – 116
- 자료 : 요하네스 프로벤 (1460~1527), 인본주의적 출판업자 - 118
- 2. 르네상스 – 122
- 자료 : 인체 : 예술의 새로운 주제 – 124
- 자료 : 관점 : 그림을 그리는 새로운 법칙 – 126
- 3. 새로운 지평선 : 유럽의 대발견 – 128
- 4. 유럽인들에 의해 점령된 아메리카 – 130
- 자료 : 테노치티틀란 – 멕시코 – 132
- 자료 : 문명 간의 만남 – 134
- 1. 인문주의 – 116
- 제7장. 혁명과 그 결과 – 136
- 지도 : 혁명, 유럽적 사건 (1570년경의 유럽) - 138
- 1. 16세기 초반 가톨릭교회와 종교 생활 – 140
- 2. 개신교의 탄생 - 142
- 자료 : 마틴 루터 – 144
- 자료 : 장 칼뱅 – 146
- 자료. 독일의 농민 전쟁 – 148
- 3. 가톨릭교회의 개혁 – 150
- 4. 프랑스 종교 전쟁 - 152
- 지도 : 1580년경의 신앙고백, 영토 그리고 정치적 구조 – 154
- 자료 : 종교의 평화 : 아우구스부르크와 낭트칙령 – 156
- 5. 30년 전쟁 : 유럽의 갈등 – 158
- 자료 : 알브레히트 폰 발렌슈타인 : 전쟁의 사업가 – 160
- 6. 베스트팔렌조약과 새로운 유럽 질서의 정립 – 162
- 자료 : 16세기와 17세기의 관용이란 무엇인가? - 164
- 방법론. 표를 해석하다 – 166
- 방법론. 기자재를 사용하다 – 168
- 종합. 근대 – 170
4부. 계몽과 혁명 – 172
- 제8장. 계몽기의 유럽 – 174
- 지도 : 계몽의 세기, 유럽 정치 – 176
- 1. 계몽이란 무엇인가? - 178
- 자료. 과학의 발전 : 뉴턴과 뉴턴의 학설 – 180
- 자료. 계몽의 전파와 수용 – 182
- 2. 계몽의 정신을 맞이한 군주제 – 184
- 자료 : 18세기의 베르사유 : 절대군주제의 영속성과 변동 – 186
- 자료 : 베르사유 : 복제된 모델? - 188
- 자료 : 영국의 의회군주제 : 도달해야 할 이상인가? - 190
- 3. 유럽의 경제적 변동 – 192
- 자료 : 증기를 최대한으로! : 18세기 기계화의 시작 – 194
- 1. 계몽이란 무엇인가? - 178
- 제9장. 혁명의 시대 (1776~1799) - 196
- 1. 미국의 혁명 (1776~1787) - 198
- 2. 프랑스 앙시앙 레짐 (구체제) 위기 – 200
- 3. 프랑스의 1789년 : 혁명으로의 진입 – 202
- 자료 : 인권 혁명 – 204
- 4. 입헌군주제의 실패 (1789~1792) - 206
- 5. 프랑스 제1공화국 (1792~1799) - 208
- 6. 프랑스혁명과 유럽 – 210
- 자료 : 다른 곳에서 바라본 프랑스혁명 – 212
- 7. 식민지의 해방 – 214
- 자료 : 최초의 노예제 폐지 (1794) - 216
- 자료 : 속죄할 것인가, 기념할 것인가? 19세기 혁명의 기억 – 218
- 방법론. 역사적 문서 해석하기 – 220
- 제10장. 나폴레옹의 시대 – 222
- 1. 프랑스의 내부적 혁명 : 집정정부와 제국 (1799~1814) - 224
- 자료 : 화가 자크-루이 다비드가 바라본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 – 226
- 2. 제도의 개혁 – 228
- 자료 : 문화와 선전 – 230
- 3. 나폴레옹 전쟁과 유럽에서 프랑스의 패권 – 232
- 1. 프랑스의 내부적 혁명 : 집정정부와 제국 (1799~1814) - 224
- 지도 : 나폴레옹 시대의 유럽 (“대륙적 체제”) - 234
- 4. 해방인가, 외세의 지배인가? 나폴레옹 치하의 독일 – 236
- 자료 : 독일의 개혁 – 238
- 5. 황제의 기행 : 러시아원정에서 나폴레옹의 실각까지 (1812~1815) - 240
- 자료 : 유럽의 반프랑스적 저항 – 242
- <역사가의 시선> 자료 : 역사가들의 판단을 마주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 244
- 4. 해방인가, 외세의 지배인가? 나폴레옹 치하의 독일 – 236
- 종합. 계몽과 혁명 – 246
- 통합 주제 – 248
- 1. 국가와 종교 – 250
- 2. 어제의 제국과 오늘의 제국 – 254
- 3. 전쟁과 평화 – 258
- 인물의 생애 – 262
- 용어 – 267
2. 한국관련내용
- p. 129
(지도) 2. 세계의 발견에서 정복까지 한국은 ‘1494년 토르데시야스 조약과 1529년 사라고사 조약으로 확정된 경계’에 따라 ‘포르투갈의 영토로 분할된 구역’에 해당함.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고등학교 1-2학년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역사교과서로서 주로 고대부터 19세기 초까지의 사건별, 지역별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주로 유럽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국주의 국가들의 영토 확장 및 개척과 관련하여 서술되고 있으며, 한국은 포르투갈의 영토로 분할된 구역에 포함되어 있으나, 이것은 임의적 구분으로써 큰 의미는 없다. 따라서 한국관련 내용은 없다고 볼 수 있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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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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