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VIELE WEGE – EINE WELT : Erster Weltkrieg bis Globalisierung(여러 길 – 하나의 세상:1차 세계대전에서 세계화에 이르기까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Candyman72 (토론 | 기여) (새 문서: ==1. 목차== *1. 과거 3세대 돌아보기 6 *(내용 개괄) **문화: 가족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8 **권력: 여성의 투표권 쟁취를 위...) |
(차이 없음)
|
2016년 12월 25일 (일) 23:11 기준 최신판
1. 목차
- 1. 과거 3세대 돌아보기 6
- (내용 개괄)
- 문화: 가족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8
- 권력: 여성의 투표권 쟁취를 위한 투쟁 10
- 경제: 슈퍼마켓의 도입 12
- (학습방법 익히기)
- 사진: 폭력적으로 사람 운반하기 14
- (지식 쌓기)
- 과거 3세대 돌아보기 18
- 개괄하기 19
- 문화, 경제 그리기 권력: 세 개의 관점 22
- 서 있는 곳을 파보라! 26
- [p] 3대에 관한 기록 29
- (테마 확대)
- “모든 것이 생생하게 기억나요.” 30
- 2. 민주주의와 독재의 중간에서 34
- (내용 개괄)
- 독재의 전야 그리고 정치적 참여 36
- 살아 있는 민주주의: 스위스에서 청소년의 정치 참여 38
- (학습방법 익히기)
- 지도: 전쟁의 희생자 40
- (지식 쌓기)
- 민주주의와 독재 사이 42
- 1차 세계대전 43
- 러시아혁명에서 스탈린의 독재에 이르기까지 46
- 민주주의의 실패: 바이마르 공화국 50
- 국가사회주의 독재로 향하는 지름길 54
- 인종주의에서 민족학살로 56
- 정복전쟁에서 섬멸전쟁으로 59
- 2차 세계대전 중 스위스 62
- 세계평화 보장을 위하여: UN 66
- [p] 청소년도서를 위한 팸플릿 67
- (테마 확대)
- 국가사회주의 독재 하 청소년 68
- 인종주의란 무엇인가? 71
- 3. 더 나은 삶을 꿈꾸다 74
- (내용 개괄)
- 다고 베르트 덕, 세상에서 가장 돈이 많은 오리 76
- (학습방법 익히기)
- 텍스트: 항상 이기기 78
- (지식 쌓기)
- 더 나은 삶을 꿈꾸다 80
- 재건, 번영, 석유파동 81
- 대량소비와 “미국식 생활방식” 84
- 자동차의 대중화, 에너지 그리고 환경 88
- 사회적 안전 90
- “구”여성운동에서 “신”여성운동으로 93
- “인력을 불렀더니, 사람이 왔다.” 96
- [p] 여행에 관한 보고 99
- (테마 확대)
- 자동차의 매력 100
- 1950년대 그리고 1960년대의 유행 104
- 4. 냉전 중 세계 108
- (내용 개괄)
- 장벽 쌓기 그리고 장벽의 붕괴 110
- (학습방법 익히기)
- 캐리커처: 도와주세요, 박해를 받고 있어요! 112
- 노래: 오 아메리카 114
- (지식 쌓기)
- 냉전 중 세계 116
- 철의 장막이 걷히다 117
- 냉전의 요소들 118
- 공산국가인 헝가리에서의 일상 120
- 베트남에서 일어난 대리전쟁 122
- 냉전의 전개 126
- 스위스에서의 냉전 128
- [p] 냉전에 관한 마인드맵 131
- (테마 확대)
- 평화를 쟁취하다? 132
- 중국의 역사를 보여주는 광장 134
- 자유! 138
- 5. 경계를 넘다 142
- (내용 개괄)
- 먼 여행 144
- 도착하고 정착하기 146
- (학습방법 익히기)
- 통계: 스위스의 외국인 148
- (지식 쌓기)
- 경계 극복하기 150
- 사람들은 이주한다 151
- 난민이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인가? 154
- 스위스: 이출에서 이입으로 156
- 사람들은 왜 이주하는가? 159
- 통합 162
- [p] 인물 묘사하기 165
- (테마 확대)
- 카비타스 “카비” 제야발란 166
- 터키동부 출신의 사디예 168
- 스위스인 이야기 170
- 어둠 속 아이들 172
- 6. 세계, 하나의 지구촌인가? 174
- (내용 개괄)
- 하나의 마을이 되어버린 세계 176
- 청바지 – 전 세계를 여행하는 바지 177
- 아룬다티 로이 178
- 쿨라우스 슈바브 179
- (학습방법 익히기)
- 인터넷: 공정한 거래 180
- 시사소식 다루기: 다푸르 분쟁 182
- (지식 쌓기)
- 세계, 하나의 지구촌인가? 186
- 양분된 세계에서 하나의 세계로 187
- 국제 경제 188
- 세계정부, 첫 시도 191
- 정보와 이동성 194
- 지속가능한 개발 196
- 문화의 세계화 199
- (테마 확대)
- 구글의 역사 202
- 그린피스 204
- 우리는 뭔가를 바꿀 수 있다. 206
- [p] 미래공작소: 과거 알기, 미래 생각하기, 현재 만들어가기 209
- 색인 210
2. 한국관련내용
한국관련내용 없음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9학년이 사용하는 역사/지리 교과서로서 지역별, 시대별 사건 및 지리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과서 이다.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독립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주로 중국과 일본의 역사/지리를 설명하는 중에 간간히 등장하고 있으며, 특별하게 논의되고 있지 않다. 단지, 한국의 현대의 경제 발전과 IT의 발전에 대한 내용은 수치와 표로만 제시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스위스 | 스위스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스위스 | 2016년 스위스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