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위스:annabac SUJETS & CORRIGÉS Histoire & Géographie Tle L, ES (바칼로레아 기출 문제와 해답, 역사-지리 고3 L, 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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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방법론 표 - 9
  • 복습 계획 – 10
  • www.annabac.com에 추가된 11가지 주제 - 12
  • Ⅰ. 10가지 문답 시험
    • 프로그램 – 14
    • 시험 – 19
    • 방법론 조언 – 21
  • Ⅱ. 작문시험 대비
  • 2015년 프랑스 시험 전체 주제
    • 1. 작문 ●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 인구와 성장의 도전 과제 – 28
    • 2. 작문 ● 아이폰, 세계화된 제품 – 33
    • 3. 자료의 비판적 해석 ● 1960년대 말 미국과 세계 – 38

역사

  • 사회와 그 과거와의 관계
  • 기억 : 역사적 해석
    • 4. 작문 ● 프랑스의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기억의 역사적 해석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2013년 9월 – 44
    • 5. 작문 ● (1962년부터 오늘날까지) 알제리전쟁에 대한 기억의 대립 : 미발표 주제 – 49
  • 19세기 말부터 오늘날까지의 유럽의 사상과 의견
  • 1875년 이후 독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그리고 조합주의
    • 6. 작문 ● 1875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독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그리고 조합주의
  • 프랑스 본토, 2014년 9월 – 55
    • 7. 자료의 비판적 해석 ● 독일 사회민주당의 계획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2013년 6월 – 60
  • 드레이퓌스 사건 이후 주요 프랑스의 정치적 위기가 있을 때의 미디어와 여론
    • 8. 작문 ● 드레이퓌스 사건 이후 주요 프랑스의 정치적 당시 미디어와 여론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2014년 9월 – 65
    • 9. 자료의 비판적 해석 ● 드레이퓌스 사건 당시 프랑스의 미디어와 여론 : 레바논, 2013년 5월 – 70
    • 10. 자료의 비판적 해석 ● 1934년 2월 6일 : 1930년대 위기에 대해 분열된 프랑스인들 : 미발표 주제 – 76
  • 제1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의 세계적 권력과 갈등 상황들
  • 권력을 향한 길 : 미국과 중국
    • 11. 작문 ● 윌슨대통령의 ‘14개 조항’부터 냉전의 종결(1991년)까지, 미국과 세계 : 레바논, 2014년 5월 – 80
    • 12. 자료의 비판적 해석 ● 버락 오바마에 의한 미국과 세계 : 퐁디셰리, 2015년 6월 – 91
    • 13. 자료의 비판적 해석 ● 1918년 이후의 미국과 세계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2015년 6월 - 96
    • 14. 작문 ● 1949년 이후의 중국과 세계 : 퐁디셰리, 2015년 4월 – 96
    • 15. 자료의 비판적 해석 ● 1950년부터 오늘날까지의 중국과 아프리카, 미발표 주제 – 100
    • 16. 자료의 비판적 해석 ● 냉전 시기의 중국과 세계 : 레바논, 2015년 레바논 – 105
  • 서아시아와 중동, 1918년 이후 갈등의 진원지
    • 17. 작문 ● 서아시아와 중동, 1945년 이후 갈등의 진원지 : 남아메리카, 2014년 11월 – 110
    • 18.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서아시아와 중동의 갈등에 대한 프랑수아 미테랑의 연설 : 프랑스 본토, 2013년 9월 – 115
    • 19.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서아시아와 중동 전쟁의 무게 : 프랑스령 앤틸리스 제도, 기아나, 2014년 9월 – 120
  • 제2차 세계대전 종전부터 오늘날까지 세계의 여러 통치 차원
  • 국가 차원
    • 20. 작문 ● 1968년 6월 위기에 대처하는 공화국의 정치 : 미발표 주제 – 126
    • 21. 작문 ● 1981년 이후의 프랑스 통치 : 국가, 정부와 행정부 : 레바논, 2014년 5월 – 131
    • 22. 자료의 비판적 해석 ● 프랑스 정치에서 행정부의 역할 : 아시아, 2013년 6월 – 136
    • 23. 자료의 비판적 해석 ● 프랑스에서 국가의 역할과 행동의 두 개념 : 프랑스 본토, 2013년 6월 – 141
  • 대륙 차원
    • 24. 작문 ● 헤이그유럽회의 (1948) 이후 정치적 유럽의 정치적 계획 : 프랑스 본토, 2014년 6월 – 147
    • 25.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윈스턴 처칠 : 유럽 건설의 구상 : 미발표 주제 – 153
    • 26. 자료의 비판적 해석 ● 2010년대 초반의 유럽의 정치적 계획에 대한 두 가지 시선 : 아프리카, 2015년 6월 – 158
  • 세계적 차원
    • 27. 작문 ● 1944년 이후의 세계 경제 통치 : 퐁디셰리, 2015년 4월 – 164
    • 28. 자료의 비판적 해석 ● IMF, 세계적 경제 통치의 도구인가? : 미발표 주제 – 169
    • 29. 자료의 비판적 해석 : UN의 안전보장이사회 개혁 : 미발표 주제 – 174

지리

  • 7개의 지도를 지리 과목의 마지막 부분이자, 시험 최종 대비 영역에 모아 두었다.
  • 복잡한 세계를 읽는 해석 키워드
  •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지도
    • 30.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세계의 지경학적, 지환경적 해석 : 미발표 주제 – 179
    • 31.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외국인직접투자의 흐름 : 미발표 주제 – 184
  • 세계화의 역동성
  • 작동하고 있는 세계화
    • 32. 작문 ● 기능하고 있는 세계화 : 과정, 주제 그리고 논쟁 : 퐁디셰리, 2014년 4월 – 189
    • 33. 작문 ● 세계화 : 이동성, 흐름 그리고 네트워크 : 레바논, 2015년 5월 – 195
  • 세계화의 영역
    • 34. 작문 ● 세계화의 영토 : 불균등한 세계화에의 동화 : 프랑스 본토, 2013년 6월 – 200
    • 35. 작문 ● 세계화 속 해양 공간 : 프랑스 본토, 2013년 9월 – 205
    • 36. 자료의 비판적 해석 ● 탕헤르, 세계화의 영토 : 남아메리카, 2014년 9월 – 210
  • 대륙적 영역의 지리적 역동성
  • 아메리카 : 북의 권력, 남의 확립
    • 37. 작문 ● 아메리카 대륙 : 지역적 갈등과 통합의 사이에서 : 아시아, 2015년 6월 – 217
    • 38.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아메리카 대륙의 지역적 통합 : 미발표 주제 – 222
    • 39. 작문 ● 세계에서 미국과 브라질의 역할 : 아프리카, 2013년 6월 – 228
    • 40. 작문 ● 미국과 브라질 영토의 역동성 : 레바논, 2015년 5월 – 233
  • 아프리카 : 개발에의 과제
    • 41. 작문 ● 사하라, 자원과 갈등의 공간 : 북아메리카, 2014년 5월 – 237
    • 42. 작문 ● 개발과 세계화를 대하는 아프리카 : 프랑스 본토, 2013년 9월 – 242
    • 43.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아프리카에 대한 두 가지 시선 :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2014년 6월 – 247
    • 44.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아프리카 대륙의 극단적 상황 : 미발표 주제 – 253
  • 남아시아와 동아시아 : 성장의 쟁점
    • 45. 작문 ● 뭄바이 : 현대성, 불평등 : 미발표 주제 – 259
    • 46. 작문 ● 일본과 중국 : 지역적 경쟁, 세계적 야심 : 앤틸리스 제도, 기아나, 2014년 9월 – 264
    • 47. 자료의 비판적 해석 ● 일본과 중국, 지역적 경쟁 : 북아메리카, 2013년 5월 – 269
  • 주제에 따른 7개의 지도
    • 48. 지도 ● 세계화의 거점과 흐름 – 276
    • 49. 지도 ● 세계화에 대한 영토의 불균등한 동화 – 279
    • 50. 지도 ● 해양 공간 : 전략 지정학적 접근 – 282
    • 51. 지도 ● 미국 영토의 역동성 – 285
    • 52. 지도 ● 브라질 영토의 역동성 – 288
    • 53. 지도 ● 아프리카 대륙 : 개발의 대비와 세계화에 대한 불균등한 동화 – 291
    • 54. 지도 ● 뭄바이 : 영토적 불균등함과 역동성 – 294
  • Ⅲ. 구술시험 대비
  • 역사
    • 55. 자료 해석 ●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국가의 책임 인정 - 298
    • 56. 자료 해석 ● 1968년 5월 위기 당시 미디어의 역할 – 301
    • 57. 자료 해석 ● 중동의 갈등, 시리아의 사례 – 305
    • 58. 수업 문제 ● 1973~1993 : 위기를 맞은 프랑스 – 309
  • 지리
    • 59. 수업 문제 ● 지역적 갈등과 통합 사이에 놓인 아메리카 대륙 – 312
    • 60. 자료 해석 ● 세계적 해양 교역, 전략 지정학적 쟁점 – 315
    • 61. 자료 해석 ● 사하라 : 자원과 갈등 – 318
    • 62. 수업 문제 ● 뭄바이 : 현대성의 거대도시, 불평등의 거대도시 – 322
  • Ⅵ. 유용한 도구 모음
  • 연대기 – 326

2. 한국관련내용

  • p. 35

2. 비교우위 전략 (상략) 두 번째 단락 ● 기업(애플)은 지구 각 지역의 비교우위를 활용한다 : A8프로세서는 한국에서 생산되며, 반도체 부품은 독일이나 대만에서, 메모리 부품은 일본과 한국에서, 고화질 디스플레이는 대만과 한국에서, 희소금속은 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철강은 러시아에서 생산된다.

  • p. 179

(지도) 자료. 2012년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 (단위 : 백만 톤) 한국의 2012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세계 7위이며, 611톤을 배출했다고 표현됨.

  • p. 184

(지도) 자료. 외국인 투자 흐름 1992년 한국에는 5억 달러 이상의 외국인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2012년에는 1백억 달러가량의 외국인 투자가 이루어졌다고 함.

  • p. 253

(지도) 자료 1. 세계의 부 한국의 ‘2011년 달러로 환산된 국가별 국내총생산 (GD*p)’는 1조 달러 정도라고 표현됨.

  • p. 267

(우측 상단 텍스트박스)

정보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10개국으로 결성되었다. 여기에 중국과 일본, 한국이 참여하는 형태(ASEAN+3)와 여기에 호주, 뉴질랜드, 인도까지 합쳐진 것(ASEAN+6)이 있다.

  • p. 270

(지도) 자료 2. 동남아시아의 지정학적 상황 한국에는 ‘미군기지 또는 주둔지’가 5곳 있으며, 남북한의 국경은 ‘갈등이 있는 국경’이자 ‘중대한 세계적 갈등이 있는 지역’이라고 표현됨. 북한은 ‘군사적 목적의 핵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국가’로 표현됨.

  • p. 272

마지막 문단 중 ASEAN+3 언급 내용 : 물론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은 경제적인 동시에 정치적 조직이지만, 경험적으로 이러한 통합은 권력을 더 많이 가진 상대국에게 유리한 경우가 많다. 이런 이유로 중국과 일본이 ASEAN+3 (한국 포함)으로 연합하여 자료 1에서 나타난 것처럼 상충하는 서로의 견해를 펼치려는 것이다.

  • p. 278

(지도) 세계화의 거점과 흐름 한국은 ‘북아메리카’, ‘서유럽’, ‘동아시아’ 세 개의 세계적 축 중 ‘동아시아’의 축에 포함되며, 서울은 ‘세계적 거대도시 무리에 속하는 세계 도시’ 중 한 곳으로 표시됨.

  • p. 281

(지도) 세계화에 대한 영토들의 불균등한 동화 한국은 ‘북아메리카’, ‘서유럽’, ‘동아시아’ 세 개의 세계적 축 중 ‘동아시아’의 축에 포함되며, 북한은 ‘주변화 되었거나 매우 취약한 국가 또는 영토’에 해당함.

  • p. 284

(지도) ‘*pusan’으로 표기된 부산항이 ‘세계적 대규모 항만’ 중 한 곳으로 표시됨.

  • p. 315

(지도) 자료. 세계적 해양 교역 경로 ‘*pusan’으로 표기된 부산항이 ‘세계적인 대규모 항만’ 중 한 곳으로 표시되며 2억 톤 규모의 물류를 처리한다고 표현됨.


3. 간략 분석

스위스의 고등학교 3학년이 과정에서 사용하는 역사. 지리교과서로서 매우 다방면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에서 보여지듯이, 구성 또한 매우 자세하게, 그리고 방대한 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주로 아시아지역의 경제 협력 기구에 대한 설명에서 나타난다. 또한 한국에 대한 독립적 서술보다는 지도를 통한 설명에서 한국이 언급되거나, 주제도에 따라 표시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득별한 오류사항은 발견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 검토의견 없음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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