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페인:HCB(VV) 제2장. 20세기초의 긴장과 갈등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제1차 세계대전(1914-1918)

20세기 초반동안, 유럽 열강들에 의한 국제적 긴장의 수위는 전쟁 촉발을 앞둔 ‘무장평화’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었다. 경제적, 민족적, 식민지적 경쟁은 국가간의 수많은 충돌을 낳았고, 무장이 확대되었고, 동맹 및 적들의 블록이 형성되었다.

사라예보 사건은 1차대전의 직접적인 발발원인이 되었다. 전쟁은 4년간 지속되었고, 7천만에 병력 이동이 수반되었다. 전쟁은 세계전으로 확대되었고, 유럽 이외의 국가 및 식민지 또한 이 충돌에 휘말리게 되었다. 더불어, 이 전쟁은 최초로 ‘총력전’의 성격을 띠게 된다. 곧, 전시상황에 모든 민간이 동원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이러한 전쟁의 총체적이자 파괴적인 성격에 따라, 동시대인들은 이를 ‘대전’이라고 불렀던 것이다.

전쟁은 인명손실, 경제파괴에 있어서 치명적인 결과를 낳았다. 신생국들의 탄생으로 인하여 유럽의 정치적 지도는 바뀌었으며, 전통적 제국은 붕괴되고, 국경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전쟁의 가장 심각한 결과는 독일에 부과된 패전세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20년 후, 또 다른 전쟁의 폭발을 예견하는 단초가 되었다.

[심화학습]
영화: 스탠리 큐브릭, 영광의 길, 1957
소설: 에리히 마리아 르마르크, 서부전선 이상없다, 1929.
웹사이트: http://www.historiasiglo20.org/IGM/index.htm

유럽의 열강

1870년부터 1914년 까지, 유럽에서는 자유 민주주의 국가가 발전한다: 영국, 프랑스, 독일이 그 곳이다. 그러나 이들과 함께 전통적인 절대적 제국주의 국가들 또한 공존하였다. 러시아와 오토만이 이들이며, 이들은 구체제의 잔재로 비판받고 있었다.

1.1. 민주적 강국들

19세기 말, 영국과 프랑스는 자유주의 체제를 성립시켰고, 민주주의의 완숙기로 접어들었다.

영국

영국은 자유주의적 왕조체제로서 그 통치체계가 빅토리아 시기에 완성되었다. 이는 빅토리아 1세의 제위기를 의미한다(1837-1901). 이 기간 동안,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한 국가였으며, 발전하고 번영하였다. 유럽의 열강들 중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컸다.

이들의 정치적 시스템은 두 개의 큰 정당이 정권을 번갈아 잡는 식이었다: 토리(보수)와 휘그(자유)가 그들이다. 그러나, 1890년대 말, 휘그는 새로운 유권자 세력을 설득하는데 실패하고, 노동당에 실권을 내어주고 말았다. 이는 20세기에 시작되었던 영국의 정치적 패턴의 변화를 의미하였다.

영국의 자유주의적 체제의 근대화는 여러 개혁법(개혁법)에 의해 규정되었고, 이는 1832년-1885년 사이 참여를 더욱 장려하는 투표체제를 만들어내었다. 가장 마짐가으로 이루어진 선거법의 개혁은 1885년의 일이며, 이 때 남성보통선거권을 완전히 확보한다. 투표권의 확장은 교육의 민주화와 함께 이루어졌다. 1891년부터 6세에서 13세의 아동은 무상으로 의무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프랑스

프러시아에 맞선 프랑스가 세단에서 패배(1870)하고, 나폴레옹 3세의 제국이 몰락하면서, 프랑스는 유럽에서 가장 강한 공화국의 반열에 들어서게 된다.

프랑스 제3공화국은 입법부(상하원)와 권한이 매우 적은 선출된 대통령직을 통해 정치체계를 구성하였다. 이 기간동안 정치적 민주화가 이루어졌다: 공공의 자유가 선언되었고, 보편선거권이 확장되었으며, 시장을 선출직으로 하고, 노동조합을 합법화하였다. 한편, 국가의 세속화도 이 때 이루어지며 교회의 사회적 영향력은 줄어들었다. 6세-13세 아동에 대한 무상 및 세속 교육을 실시하는 의무교육제도도 정해졌다. 19세기 말, 공화국을 지배하는 두 개의 정당 또한 들어섰다: 온건적인 정당 및 급진적인 정당의 두 부류였다. 1905년 국제 연합의 프랑스 지부가 설립되었고, 이들은 노동자 계층에 큰 영향을 행사하였다.

국제적 사안중 프랑스 여론을 심하게 분열시킨 것은, 독일과의 관계였다. 이 충돌은 보불전쟁(1870-1871)에서 프랑스가 패함으로써, 독일에 알자스 및 로렌지방을 넘겨주게 된 것과 관련이 있다. 독일과의 중재를 주장하거나, 다른 한편에서는 독일과의 강화를 부정하며, 프랑스가 기타 동맹국과 함께 독일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절단되 영토를 회복해야 할 것이라 주장하였다.

[단어]
세속화: 어떠한 종교 조직에서도 분리되어 독립되도록 하는 것
범게르만주의: 게르만족 출신의 모든 사람들을 통일하려는 운동
[표] 영국의 유권자들
연도 유권자수 인구(백만)
1831 478,000 24
1833 813,000 -
1865 1,430,000 30
1868 2,500,000 -
1883 3,000,000 35
1885 6,000,000 36

(선거권 개혁 이후)

- 1831-1851년 사이 주민 및 유권자 수의 관계를 말하라.

- 이 표가 영국의 점진적인 민주주의로의 정치적 개혁을 의미하는지 이야기하라.

[지도] 알자스 로렌
- 지도에서 드러난 프랑스와 독일의 갈등은 무엇인가?
- 주변 영토를 둘러싼 프랑스의 생각은 무엇이었는가?

1.2. 독일 제2제국

1870년 통일이 완성된 이후, 독일은 새로운 게르만 국가를 건설시키는데 나섰고, 곧 유럽 대륙을 지배하고자 하는 대 산업국가로 탈바꿈 하였다. 독일 제2제국은 비스마르크 수상과 빌헬름 1세(1871-1888) 하에서 세워졌고, 강력한 국가 정책을 실시하게 되었다.

제국은 연방형태로 통치되었다. 그러나 정권은 권위적인 성격을 가졌고, 진정한 민주적 통치를 한번도 이루지 못하였다. 정부는 의회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았고, 보편선거권은 주어지지 않았다. 분데스라트의 상원, 라이스타그의 하원이 존재하였고, 이들 구성원은 조세에 근거한 선거권을 통해 선출되었다.

황제는 의회와 독립되어 장관을 임명할 수 있었고, 이들은 의회 대신 황제앞에서 책임을 져야 했다. 프러시아의 마인드를 대표하는 보수적 세력이 정치를 주도하였다. 반면, 진보주의자들은 새로운 정치를 열고, 사민주의당 또한 노동자들의 지지를 얻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범게르만주의는 곧 지지를 얻게 되었고, 1891년 범게르만주의리그가 창설되었다. 이는 독일민족의 지배 영역을 넓히는 역할을 하였따.

새로운 황제 빌헬름2세는 1888년 권좌에 올랐고, 해군 및 전함의 발전을 위한 세계 정책을 실시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그리하여, 독일의 군사적 팽창은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지도] 1914년 유럽의 정권
- 1914년 의회적 민주주의를 도입한 국가는 어디인가?
- 유럽에 상존하는 민족주의 문제는 어떠한 것인가? 어떤 국가들에게서 발생하였는가?
[제국의 권위주의]
규칙을 정하게 되면, 적대주의는 강화된다. 국왕 및 그의 권리, 정치적 권한은 중립적이다. 이러한 원칙(정당의 종속 및 왕권의 우선성)이 프러시아를 지배한다. 상황에 따라서, 왕 혹은 그의 정부에 따라서, 정당은 연합 혹은 소속되어야 한다.
프러시아 의회에서 비스마르크의 연설, 1873년 1월.
나에게 정당들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나의 목표는 국가 안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국가의 통일과 외부로부터의 안전이 확부된다면, 내부적 체계는 자연히 정렬될 것이다. 이를 위한 최선의 의회 통치 방법은, 
민족적 자유주의 정당의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다. 내부가 좀 더 자유적이거나 보수적이거나의 문제는 부차적이다. 
오토 본 비스마르크, 사상과 기록, 1899.
- 독일 정권의 권위주의적 성격을 드러내주는 부분은 무엇인가?
- 권위주의를 정당화하기 위해 비스마르크가 내세우는 논리는 무엇인가?

1.3. 전통적 제국

유럽의 제국들은 절대주의 왕조 체제의 형태를 유지하며, 자유주의적 시스템의 정착을 거부하였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유럽의 넓은 영토를 차지하였다. 러시아 제국은 아시아로 그 영토를 확장하였고, 터키 또한 아시아를 장악하였다.

로마노프의 러시아

러시아 제국은 전제주의 제국의 대표적 예이다. 광대한 영토와 높은 인구수는 영주체제의 존속으로 인한 사회적 발전의 후진성, 농업 지주체제의 헤게모니 장악으로 인해 모순적인 성격을 보였다. 1861년 알렉산드르 2세가 농노의 해방을 선언한것 이외에는 19세기 농업 경제에 큰 변화가 없었다. 그 결과, 산업화는 늦어졌고 일부지역에 국한되었다.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는 1894년 왕위에 올랐다. 1905년 혁명으로 인하여 몇몇 농업개혁 및 두마 혹은 국가의회의 창설을 수용하였지만, 러시아는 민주주의에 이르지 못하였고 내부의 전제정은 강화되었다(주제7참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1848년부터 왕권을 잡은 프란츠 조제프 황제의 강력한 카리스마에도 불구하고, 이 나라는 정치적 정체기를 겪게 된다. 민주적 기관이 부족하였고, 황제의 권위는 전제적이었으며, 지주 귀족들이 여전히 건재하였기 때문이다.

1868년 개혁 이후, 합스부르그 왕조는 이중제국체제(오스트리아-헝가리)로 변모한다. 이 체제는 독일계의 소수가 지배권을 가지고, 헝가리가 넓은 범위의 자치권을 가졌다. 제국내의 가장 큰 문제는 영내에 속한 여러 민족들의 반란이었다(남부, 동부의 슬라브족: 세르비아, 크로아트, 슬로베니아, 폴란드, 체코 등; 또한 루마니아, 불가리아, 이탈리아 등)

오토만 제국의 붕괴

19세기 말, 터키 제국은 멸망일로에 접어 들고 있던 전제 정권이었다. 세기동안, 여러 민족 운동이 영토를 점차 붕괴시켰다. 1828년 그리스는 독립을 얻게 되었고, 그 이후 차례로 세르비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및 몬테네그로도 독립국가를 건설하게 된다.

서방국가들간의 영욕 지배로 인한 경쟁체제, 오토만 제국 하에 있던 발칸 민족들의 독립 움직임은 국가의식을 약화시켰고, 제국의 종말을 촉진하게 되었다.

[차르의 전제정권]
러시아의 1/3이 ‘강력한 감시’, 곧 치외 법권의 상태에 놓여있다. 감옥 및 강제 노동 수용소는 수많은 정치범이 수감되어 있다. 수많은 산업 도시들에는 민간인들이 무장한 군인의 감시 속에 놓여 있다. 
정부의 이러한 정책의 결과는 매년 수많은 빈곤층을 양산하는 것 뿐이다. 이에 굶주림은 일상이 되었다.
러시아 차르에게 보내는 레온 톨스토이의 편지, 1902
- 톨스토이에 따르면, 20세기 초 러시아의 상황은 어떠한가? 
[지도] 1910년까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 20세기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에 존재하던 제민족은 누구인가? 슬라브인들은 누구인가?

전쟁의 원인

1900-1914년 사이, 적대적인 두 블록의 형성과 국제적 긴장의 증가(제국 및 발칸민족주의의 확대)는 제국들의 재무장 정책의 실시를 가져왔다. 갈수록 전쟁의 위기는 임박해왔고, ‘무장평화’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2.1. 국제 연맹의 형성 20세기 동이틀 무렵,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은 19세기부터 벼려온 동맹관계를 굳혀가기 시작하였다. 이 동맹들은 제1차대천무렵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의 주도로 쏟아져 나왔다.

1870년에서 1890년 사이, 비스마르크는 동맹체제를 장려하고 다음과 같은 원칙을 세웠다: 유럽 정치에 있어서 독일의 우위, 독일 제국을 중심으로 하고, 적국을 견제하기 위한 강대국 블록의 형성이 그것이다. 1870년 알자스-로렌 지방의 상실로 인한 프랑스의 보복을 견제하기 위하여, 이 국가에 대한 고립정책을 펴기도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위하여, 비스마르크 재상은 오스트리아, 러시아 및 독일을 포함하는 삼제동맹(1873)을 결성한다. 1879년에는 독일과 오스트리아간의 이중 연맹체제를 구축하고, 러시아와는 비밀리에 동맹관계를 형성한다. 마지막으로, 1882년 독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이탈리아사이에 삼국동맹이 체결되었다. 이는 1914년 제1차대전이 발발하기 전까지 가장 중요한 국제 정치의 축이 되었다.

[그림]유럽 동맹체계

독일 동맹 체제의 변방에 놓이게 된 러시아는, 고립으로 인한 위협을 느꼈으며, 그로 인하여 프랑스와의 동맹 가능성을 탐색하게 된다. 프랑스 또한 삼국동맹에 위협을 느끼게 된다. 수많은 외교전 이후, 1892년 프랑스와 러시아는 외교적 협약에 이르게되며, 이를 통해 양국은 독일 혹은 오스트리아의 군사적 위협에 대항하여 상호협력을 약속하게 된다.

[그림] 독일의 재상 오토 본 비스마르크
[독일의 제국주의]
동서의 강대국들 사이에서 현재의 독일 제국은 확장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가 가진 이점은, 러시아와 미국처럼, 우리가 확장할 수 있는 영역이 매우 가까이에 있으며, 본국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전 세계 모든 국가를 위한 충분한 자리는 없고, 그리하여 약소국들은 복종할 수 밖에 없다. 독일의 제국주의는 따라서, 독일을 강대국의 반열에 올려놓기 위한 것이다.
에른스트 하쎄: 제국주의 및 식민주의 정책, 1906
- 독일제국이 영역을 확장한 곳은 어디인가?
[그림] 1893년 엽서, 1년전 프랑스-러시아간의 동맹관계 체결을 축하하기 위한 것.

프랑스와 러시아가 자신들의 동맹을 강화하는 사이, 영국과 프랑스는 경쟁관계를 넘어서 1904년 영불협상을 이루어낸다. 3년후, 영국은 러시아와 아시아의 식민지 문제를 둘러싼 갈등의 종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다. 새로운 외교 협약의 결과로, 프랑스를 고립시킨다는 비스마르크의 전략은 붕괴되고, 영국은 독일의 주요 적국인 프랑스, 러시아와의 동맹을 강화시켜간다.

그 결과, 영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이태리로 구성된 삼국동맹에 대항하여 1907년 영국, 프랑스 및 러시아의 삼국협상이 등장하게 된다. 1914년 대결하게 될 블록들이 이 때 형성되었다.

2.2. 식민지의 충돌

1885년 베를린 회의는 제국들간의 협상 및 중재를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20세기 초 새로운 강국들이 등장하게 되면서, 갈등은 다시 커진다. 제국주의의 적개감은 북아프리카에서, 특히 모로코에서 펼쳐졌다. 이 곳은 아프리카에서 마지막으로 분할되지 않은 식민지였으며, 이 곳에서 독일과 프랑스가 충돌하였다. 독일은 제국주의에 뒤늦게 뛰어들어 프랑스와 영국이 지배한 영토에 비해 적은 지분을 갖게 되었고, 그에 따라 자신의 제국 확장을 위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하였다.

모로코에서 발생한 첫번째 위기는 1905년에 일어났다. 독일 정부는 모로코 술탄에 보호를 제공하여 프랑스의 보호령으로 모로코가 전락하는 것을 막고자 하였다. 황제 빌헬름 2세가 직접 탕헤르를 방문하여, 열렬한 환호 속에서 술탄에 대한 지지를 천명하였다.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알헤시라스 회의(1906)가 열렸고, 이를 통해 모로코에는 프랑스-스페인의 보호령이 설립되면서 독일의 제국주의 야욕은 좌절되고 말았다.

독일은 이에 좌절하지 않고 1911년 제2차 모로코위기를 주도하였다. 모로코 남부에서 일어난 반란을 구실로, 독일은 자신들의 국민을 보호한다는 명분아래 아가디르 항구에 배를 보냈다. 영국이 프랑스를 무조건적으로 지지하였지만, 독일은 이 사건을 계기로 모로코를 포기하는 대신, 카메룬의 상당부분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2.3. 발칸반도의 위기

제1차대전 이전, 또 다른 위기 지역은 유럽내의 발칸반도였다. 이 곳에서는 19세기 내내 분쟁이 끊이지 않았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러시아 제국은 이 지역에서의 터키 제국 영향력 약화를 염두에 두며, 자신들의 세력을 확장하고자 하였다.

남부지역 슬라브인들을 통일하고자 한 세르비아 인들의 통일 의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의해 반대되었다. 이는 제국의 영토상실을 의미하기 떄문이었다. 러시아제국은 자신의 국제적 영향력 확대를 위하여 이 지역을, 특히 세르비아와 연합한 슬라브족 중심의 보호령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그림] 모로코 호수, 독일인이 프랑스인을 방해하자, 프랑스는 영국에 도움을 요청한다. 그러자 화가난 스페인은 주먹을 움켜 쥔다. 1911년 독일의 삽화
[갈등을 부추기는 독일]
정부와 언론이 갈등을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을 때, 대부분의 주민들은 전쟁돌입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세르비아를 제외하고, 전쟁을 지지하는 여론은 소수였다. 어쩌면 전쟁에 돌입하고자 하는 의지가 적었기에, 독일이 전쟁에 승리했을지 모른다. 
독일은 1914년 전쟁이 일어나기 전, 자신의 식민지를 확장하고 경제적 우위 확보를 위한 국경을 확대함으로써, 자신들의 전쟁의지를 확고히 보여주었다.
[그림] 1912년 영국의 삽화, 터키 제국의 발칸 영역을 넘보는 유럽강국을 풍자함(영어로 ‘칠면조’(터키)는 터키를 의미)

이러한 상황에서 1908년-1913년 사이, 발칸에서 충돌이 발생하였다. 1908년 발생한 첫번째 갈등은 슬라브족들의 반란들 진압한다는 명목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이 1878년부터 통치해 온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를 합병하면서 발생하였다. 이 사실은, 오스트리아 확장에 대한 러시아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고, 발칸전쟁의 원인이 되었다.

- 제1차 발칸전쟁은 1912년 발생하였다. 이 지역에 대한 우위를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러시아 제국은 세르비아, 불가리아, 그리스, 몬테네그로로 구성되어 터키에 반대한 발칸 동맹을 지지하였다. 이에 따라, 터키는 콘스탄티노플을 제외한 자신의 영토를 포기하여야 했고, 알바니아의 독립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 1913년 제2차발칸전쟁에서 다른 지역들의 지지를 받은 세르비아는 불가리아와 맞붙었다. 부카레스트 화의는 불가리아의 패배를 공인하였고, 이를 통해 지역의 여러 영토를 보상으로 받은 세르비아가 대부분의 이익을 얻게 되었다.

2.4. 열강들의 경쟁

식민지 지배에 대한 경쟁 및 발칸의 위기는 유럽열강들의 대결을 강화시켰다. 프랑스와 독일의 경쟁관계는 모로코 위기를 통해 부활하였고, 독일의 확장정책에 위기를 느낀 프랑스에서는 민족주의가 득세하였다.

독일과 영국의 해군경쟁은, 군함건설을 통해 나타났다. 독일의 경제적 성장을 경계하던 영국은 1912년 런던 및 파리에서 영불동맹을 강화한다. 프랑스는 발칸반도 문제에 있어서 러시아에 대한 지지를 강화하고, 러시아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이익에 반대하여, 세르비아를 중심으로한 범슬라브주의 정책을 진전시킨다.

[지도] 터키 제국의 붕괴
[여러 동맹체제들]
국가들의 입장
1. 러시아: 세르비아의 영토 통합을 존중하지 않으면, 오스트리아를 침략할 것이다.
2. 독일: 러시아가 오스트리아에 발을 들여 놓으면, 이 국가에 대한 군사적 지원을 실시할 것이다.
3. 영국과 프랑스: 독일이 나설 경우 러시아에 원조할 것이다.
5. 루마니아, 그리스,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독립을 위해 지지를 보낼 것이다.
6. 불가리아: 루마니아와 그리스가 개입할 경우 오스트리아를 지지할 것이다.
7.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 민족을 존중할 것이라 선언하였다.
8. 이탈리아는 자신의 동맹국인 오스트리아와 독일에, 전쟁이 발발할 경우 원조를 약속하였다.
라 트리부나, 1914년 7월 31일
- 대전을 앞둔 국가들의 동맹관계를 설명하라.
- 각국들은 이러한 동맹을 통하여 어떠한 이익을 취하고자 하였는가?
[그림] 1914년 영국 삽화, 근심어린 독일의 황제가 유럽 지배를 노리는 모습. “그것을 얻기 까지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갈등의 전개

1914년의 여름, 발칸의 새로운 위기는 유럽을 흔들었다. 이것이 1차대전으로 이어지리라 예상하는 자들은 소수였다. 동시대인들은 이를 대전이라 불렀다. 당시까지의 어떠한 사건도 이보다 큰 규모의 피해를 가져오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3.1. 갈등의 발생

6월 28일 오스트리아 황태자 프란츠 페르디난트가 보스니아(오스트리아-헝가리가 지배하고 있던 영토)의 수도 사라예보에서 부인과 함께 살해당한다. 공격은 세르비아 민족주의자 그룹과 연계되어 있던 한 보스니아 출신 학생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사건의 결과 및 독일의 부추김으로 인하여, 오스트리아는 세르비아에 대해 공격의 책임을 묻고 합병을 한다. 나아가, 전쟁을 개시하는데, 이 때 기타 강대국들은 중립을 유지하도록 기대되었다.

그러나 결과는 뜻밖에, 동맹들간의 전쟁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일주일만에 유럽 전역은 전쟁에 휘말려들었다. 러시아는 동맹국인 프랑스와의 상의없이, 이들의 도움을 확신한 채 세르비아의 편에서 대오스트리아 전쟁을 선언하였다. 한편, 독일은 오스트리아와 동맹을 맺고 러시아와 프랑스에 전쟁을 선포하였다. 독일군의 중립국 벨기에 침략은 영국이 러시아와 프랑스의 편에 서서 전쟁에 참여하는 이유가 되었고, 오스트리아 및 독일에 전쟁을 선포하는 계기가 되었다. 독일 및 오스트리아와 동맹관계에 있었지만, 이탈리아는 중립을 유지하였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열정적으로 전쟁에 참여하기보다 어안이 벙벙하다는 반응이었다. 사회주의를 신봉하였던 대부분의 노동자층은 평화주의자들이었고, 전쟁에 명백히 반대하였다. 그러나 전쟁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고, 적에 대항한 시민들의 방어 의무를 내세운 국가들의 전략으로 인하여, 전쟁론자들의 국가를 지탱하는 ‘신성동맹’이 만들어진다. 전쟁 및 애국의 열광에 반대하는 자들은 추적당했고, 처벌받았다.

3.2. 돌격전 및 참호전

1914년 전쟁이 시작되었을 때,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 – 중앙제국들- 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적들에 비해, 강성한 군대, 인접한 소통의 가능성은 이들이 가진 장점이었다. 그러나 두 전선 –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러시아 – 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들은 빠른 승리를 거두어야 했다. 그러나, 전쟁이 길어지면서 프랑스와 영국은 동맹군을 고립시키기위해 해전함을 사용할 수 있었고, 해외 식민지에 흩어져있던 병력을 동원할 수 있게 되었다.

독일의 작전(슐리펜 계획)은 벨기에와 룩셈부르그를 통과하여 프랑스에 대한 빠른 공격을 개시하는 것이었다. 6주만에 프랑스는 항복하였고, 중부제국들은 러시아와 맞붙게 되었다. 원칙적으로, 계획은 예상대로 되었다: 프랑스는 알자스를 통해 독일을 공격하고자 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패하여 후퇴하게되었다.

[단어]
신성동맹: 전쟁에 필요한 모든 힘을 집중하여 탄생시킨 정권
돌격전: 적을 파괴시키기 위해 빠른 공격을 하는 전쟁의 단계
참호전: 적의 전진을 막기 위하여 군사가 참호 혹은 요새 속에서 방어를 지속하는 상태
[전쟁의 확대]
1914년 6월 28일, 사라예보 공격
7월 23일, 오스트리아의 세르비아에 대한 최후통첩, 오스트리아-세르비아(7월 28일)
7월 30일, 러시아
7월 31일, 독일의 대 러시아 및 프랑스 선전포고, 독일-러시아(8월1일)
8월의 첫째주, 독일, 프랑스, 벨기에 침입, 독일-프랑스(8월3일), 영국-독일(8월4일)
- 사라예보 사건 이후 전쟁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서술하라.
[표] 참전국들의 무장현황
국가 군인수 장갑차수 철강생산
영국 719,000 64 6,900,000
프랑스 3,500,000 28 4,300,000
러시아 4,400,000 16 4,400,000
독일 8,500,000 40 17,000,000
오스트리아 3,000,000 16 2,700,000
터키 350,000 데이터없음 데이터없음

독일군은 아무런 저항을 마주치지 않고 벨기에를 통과하여 프랑스로 진격하였다. 1914년 9월초, 독일인들은 파리로부터 40km떨어진 곳까지 진격하였다. 9월 6일-13일 사이, 프랑스 군대는 조프르 장교가 이끄는 가운데 마른전투에서 독일을 막아내는데 성공한다.

이 전투의 결과는 매우 중요하였다. 빠른 진격을 목표로 하였던 독일의 계획은 실패하였다. 동맹군의 도움을 안은 프랑스는 방어에 성공하였고, 스위스부터 북해까지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었다. 동쪽으로도 진격해오던 독일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까지 공격해온 러시아를 물리치기에 충분치 못하였다. 참호전은 길고 힘든 것이었으며, 1차대전의 상징으로 변해갔다.

서쪽전선에서는 1916년 베르둔 전투를 통해 갈등이 최고조에 이른다. 이 전투는 상대 동맹군을 격파하기 위해 독일군이 개시한 전투이다. 그러나 프랑스 군인들은 4개월 이상 독일군의 급습에도 이들에게 영토를 양보하지 않은채 버텼다. 동맹국들은 솜 전투에서도 패배하고 말았다. 이 전투에서 연합국은 1백만의 인명손실, 독일군은 8십만의 인명손실을 입었다.

동부전선에서는 1914년 러시아의 공격이 독일을 놀라게 하였다. 그러나 힌더부르그의 지휘에 앞선 독일군이 곧 이들의 진격을 막아섰다. 새로운 독일-오스트리아의 작전이 1815년 여름, 1년전 러시아에 의해 정복된 갈리치아 일대에서 실시되었고, 러시아령 폴란드와 리투아니아를 정복하는데 성공한다.

[지도] 삼국동맹의 작전
[지도] 제1차대전 참전국
[그림] 방독면을 쓴 독일군들
[전쟁의 공포]
다시 강조하고 싶은것은: 그렇게 조국을 믿는 당신들이여, 전쟁이 얼마나 참혹한 것인지 잊지 말라. 기도를 멈추지 말아라. 거짓을 그만두고, 수호자들의 고통받고, 피흘리고, 죽는 동안 연극과 공연을 통해 웃는 것을 멈추어라. 
최근 3일은 역사상 가장 잔혹하고 피를 많이 흘린 전투였다. 200미터앞에 적을 두고 급하게 만든 참호에서 시간을 보냈다. 수류탄, 그리고 또 수류탄이 떨어졌다. 파괴되고, 귀가 울리고, 가래가 끓고, 
고함이 전해지며 고통의 신음이 끊이지 않았다. 누가 이 전쟁을 일으켰는가!
전선에서 한 독일인 학생이 쓴 편지

3.3. 전쟁의 세계화

특히 서부전선을 중심으로 파괴 직전의 상황에서 참전국들은 새로운 전쟁 양상에 접어들었다. 1915년 이탈리아가 연합국의 편에 서서 참전함으로써, 오스트리아-헝가리 전선에 변화가 생긴 것이다. 2년간의 고된 전투 후, 이들은 카포레토에서 1917년 11월 승리를 거둔다. 한편, 오토만 제국(1914년 11월) 및 불가리아(1915년 10월)의 동맹국 참전은 발칸으로 전쟁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본과 같은 기타 국가의 참전은 전선의 결정적인 변화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전쟁이 길어지면서 식민지들의 참전 또한 전쟁의 중요한 변수가 되었다. 식민지 군대 및 자원군들은 각각의 본국의 편에 서서 싸웠다. 나아가 식민지는 경제적 지원 및 용병을 제공하여 유럽의 파괴된 경제를 대체할 수 있었다. 식민지들의 참전은 유럽열강들을 넘어 기타 대륙으로 전쟁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아프리카(토고 및 카메룬), 근동(영국식민지), 극동(중국과 일본).

해양으로도 전쟁은 확대되었다. 유일하게 재래식 전투가 치루어진 해전(유틀란드에서의 영국-독일 대결, 1916년)에서는 승자도 패자도 없었고, 큰 중요성을 가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잠수전은 대서양을 넘어 확장되었다. 1915년, 미국시민을 나르던 영국의 정기선 루시타니아는 독일에 의해 좌초되었다. 중립을 유지하였지만 금전적, 물자적 지원을 해 오던 미국은 강하게 항의하였다. 1917년, 독일은 영국을 향하는 모든 선박이 공격의 대상이 될 것이라 선언하였다.

잠수전과 미국 선박에 대한 공격은 전쟁의 진행에 있어서 핵심적이었다. 1917년 4월, 윌슨 대통령은 연합국과 함께 미국의 참전을 선언하였다. 2백만의 미국 군인들이 유럽으로 파견되었고, 미국의 산업은 전쟁 및 연합국 전선의 지탱을 위하여 가동되었다. 미국의 참전으로 1918년 전쟁은 전환을 겪었으며, 중앙 제국들은 연합국의 급습에 더 이상 저항할 수 없게 되었다.

3.4. 새로운 형태의 전쟁

대전쟁은 물자와, 민간인 및 군인의 동원에 있어서 새로운 형태의 동원전을 의미하였다. 첫째, 1914년 벨기에 및 북부 프랑스, 프러시아, 러시아, 세르비아의 진격은 침탈, 파괴 및 보복에 대한 두려움에 직면한 수백만 인구의 이동을 낳았다. 대전쟁은 현대사회의 가장 큰 난민 발생의 구실을 제공하였다.

또한, 19세기 혁명으로 인하여 생성된 국민군 체제는, 용병 혹은 자원군 형태로 전쟁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성인 남성의 참전을 낳았다. 그리하여 전쟁으로 인한 인구 파탄의 피해는 더욱 컸다. 최초로 사용된 선전기술은 조국에 대한 예찬과 적에 대한 적개심을 앞세워 모든 시민이 전쟁에 휘말리도록 여론을 움직였다.

[그림] 참전국들은 아프리카와 아시아 식민지의 군인들을 징집하였다. 1917년 포스터.
[미국의 참전]
2월 3일 독일이 잠수함을 이용하여 영국, 아일랜드 및 유럽 서부근해의 항구에 접근하는 선박을 침몰시킨다는 것에 대하여 성명을 발표하였다…
모든 형태의 선박, 그것의 국기, 성격, 화물의 종류, 목적지, 사명에 상관없이, 적의 것이라 할지라도, 중립국이라 할지라도 이들은 바다를 통과하였다. 그러나 독일의 상선에 대한 잠수전은 인본주의에 대한 공격과 다름 아니다.
방금 내린 이 결정과 그에 따르는 책임을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나는 헌법에 규정하는 의미에 따라, 독일의 최근 행위는 미국 정부 및 인민에 대한 공격행위로 규정한다. 그리하여, 나는 의회가 참전결정을 승인할 것을 기대한다…
윌슨 대통령의 참전연설, 1917년 4월 2일
- 미국이 독일에 전쟁을 선포한 이유를 설명하라.

경제적 관점으로 보자면, 정부들은 강력한 국가의 개입을 통한 경제전쟁을 치르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공장은 무기 생산을 위해 전적으로 가동되었으며, 이에 대한 기업가들의 불만은 곧 배신으로 규정되었다. 여성 및 참전하지 않은 남성인구는 전쟁 물자 생산에 동원되었다. 그러나 전쟁은 돈이 드는 일이었고, 연합국들은 당시 세계의 최강대국이었던 미국에 빚을 질 수밖에 없었다.

3.5. 1917년의 위기 및 전쟁의 종료

1917년 유럽에서는 속임수를 당한 느낌과 실망감이 팽배하였다. 전쟁은 끝이 없어 보였다: 전지에서의 삶은 더 이상 참기 힘들었다; 굶주림과 빈곤이 대륙을 잠식해갔고, 초기 조국을 향한 열정은 시들어버렸다. 집단시위가 확대되었다: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서는 국가를 비난하는 시위가 열렸고, 전선에서는 반란과 탈영이 잇따랐다.

한편, 1917년 일어난 러시아 혁명과 볼셰비키의 승리는 상황을 급격히 변화시켰다(주제7참조). 소비에트의 새로운 정부는 휴전을 원하였고, 1918년 3월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에 중앙 제국들과 함께 서명하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폴란드, 핀란드, 에스토니아, 레토니아, 리투아니아, 벨로루시아를 포기하였고, 베사라비아를 루마니아에, 아르메니아의 일부를 터키에 할양하였다.

1918년 전쟁을 결말지을 사건이 일어난다. 1918년 9월-10월 사이, 발칸전선에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군은 각각 터키, 불가리아, 오스트리아군을 무찌른다. 오토만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이어 휴전협정을 요청하였고, 동부전선의 전투는 이로써 멈춰진다. 체코인들은 자신들만의 국가를 세우고 싶어 하였고, 헝가리는 오스트리아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었으며, 크로아티아는 독립을 선언하게 된다. 11월 3일, 오스트리아 황제는 항복하고 왕좌에서 내려온다.

서부전선에서는 러시아의 퇴각에 맞추어 독일인들이 몇몇 새로운 작전을 행한다(피카르디아, 플란더스 및 샹파뉴). 그러나 연합국들은 일원된 지휘 체계를 조직하고, 미국의 참전으로 힘을 보강하며 마른지방에서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로 인하여 독일군은 후퇴를 하게 된다. 9월이 지나자 독일제국은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키엘의 함선에서 반란이 일어났고, 러시아 혁명에서 영감을 받은 반란이 전국을 뒤덮었다. 빌헬름 2세는 1918년 11월 9일 하야하였다; 이로서 공화국은 선포되었고, 사민주의 정당이 세운 새로운 국가는 11일 휴전협정에 서명하였다. 제1차 대전은 끝이 났다.

[그림] 여성들의 전쟁 참여를 독려하는 선전물
[짐머발트 회의]
1915년 짐머발트 회의에는 전쟁 양쪽의 사회주의자들이 함께 모였다. 이 회의의 목적은 평화를 위해 힘을 모으고, 전쟁 종식의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신성동맹’에서 사회주의 정당들이 탈퇴할 것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독일 붕괴의 원인]
1917년 볼셰비키 혁명, 동부전선의 평화(1918년 3월)
서부전선의 독일 공격(1918년 3월 12일 개시), 독일의 사기 저하 및 군대의 쇠락, 식량 및 불자의 부족, 독일항구의 전함봉쇄, 발칸에서의 독일 동맹군의 패배 및 항복
- 독일의 항복을 가져온 요인들은 무엇인가.
[그림] 1918년 11월 11일 독일인들이 휴전협정에 서명하고 있다. 콤피에뉴 숲에서 이루어진 이 협약식에는 프랑스 및 영국군도 자리하였다. 포크 장교가 서 있는 모습.

승자들의 평화

1919년 1월 파리에서는 전승4국이 모인 평화 협상 회의가 개최된다. 참석자들은 미국의 윌슨, 프랑스의 클레망소, 영국의 로이드 조지, 이탈리아의 올란도였다.

4.1. 평화조약

파리에 모인 전승국들의 이익은 조금씩 달랐다. 미국 대통령 윌슨은 민족의 권리에 기초하고, 자유상거래, 비무장, 제국의 붕괴,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기초로 한 평화를 제안하였다. 반면, 유럽국가들은 자신들의 개별적 이익을 방어하는데 더욱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었다. 요컨대, 전쟁에서 손실을 가장 적게 본 국가는 승리에 대하여 가장 관대하였고(미국), 가장 많은 피해를 본 국가는 높은 보상을 요구하게되었다(프랑스).

가장 중요한 조약은 베르사이유 조약으로서, 이를 통해 독일의 운명은 결정되었다. 조약의 기본 정신은 전쟁의 원인을 독일로 규정하였고, 따라서 독일인들에 의하면 이는 협상문이라기 보다는 강요문에 가까웠다. 조약에 따르면, 독일제국은 알자스 로렌 지방을 프랑스에 되돌려주고, 포츠난을 폴란드, 동프러시아지방을 단지크와 분리하는데 동의하여야 했다. 또한, 승전국들은 독일의 식민지를 나누어가졌다.

게다가, 독일은 승전국들에 대한 보상을 위해 엄청난 전쟁배상금을 물게 되었다. 자르의 석탄 광산은 프랑스에 넘겨젔고, 해외자산과 상선은 몰수되었다. 마지막으로, 징집은 금지되었으며, 100,000명 이상의 군인을 둘 수 없도록 하였다. 독일과 오스트리아 동맹을 금지하였고, 라인강 지역의 비무장을 선언하였다.

베르사이유 조약 뿐만 아니라, 다른 조약들은 기타 패전국을 규제하였다. 생-제르망조약에 의거, 오스트리아는 슬라브 영토 전부를 상실하였으며 공화국이 선포되었다. 트리아농 조약에 의거, 헝가리는 해양의 출구를 상실하였고, 영토의 많은 부분이 신생국인 체코슬라바키아, 유고슬라비아 및 루마니아에 넘겨졌다. 뇌이조약을 통해, 불가리아는 일부 영토를 그리스에 넘겨주었다. 마지막으로, 세브르 조약은 터키제국이 아랍 및 그리스인에게 일부 영토를 할양하도록 하였다.

4.2. 국제 연맹

베르사이유 조약으로 인해 새로운 국제 기구인, 국제 연맹(LN)이 창설되었다. 이 기구의 목적은 미래의 평화를 보전하고, 국제적인 협력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이 기구의 헤드쿼터는 제네바에 위치하게 되었고, 두 개의 기관을 통해 운영되었다: 총회는 모든 회원국들로 구성되며, 이사회는 전승국인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일본 및 총회에 의해 정기적으로 선출되는 4개국 대표로 구성된다. 국제 연맹은 조약의 실행을 감독하도록 하며, 비무장을 유지하고, 각국의 소수민족 및 독일과 터키가 상실한 영토를 관리하도록 하였다.

[그림]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결정한 세 국가: 로이드 조지(영국), 클레망소(프랑스), 윌슨(미국), 1919년 2월 삽화.
[베르사이유 조약]
제42항. 린 서쪽 지방에 있어서 독일의 무장 및 요새화를 금한다.
제51항.  1871년 2월 26일 독일에게 넘겨진 모든 땅들은 프랑스로 반환한다.
제80항. 독일은 오스트리아,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의 독립 및 국경을 인정한다.
제160항. 독일군은 100,000명 이상의 상비군을 두지 못한다.
제232항. 독일은 전쟁으로 인한 모든 파괴와 배상의 책임을 진다.
제232항. 연합국들은 전쟁으로 인해 민간인에게 대해 발생한 피해를 복구하도록 촉구한다.
- 이 조약을 통해 독일에 부과된 의무는 무엇인가? 이에 대한 독일인들의 반응은 무엇이었는가?
[그림] 승전국들. 1918년 선전물.
[국제 연맹의 구조]
총회(제네바, 1920년 48명)
이사회-미국(국제 연맹에 가입하지 않음),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일본의 영구이사회, 3년마다 선출하는 비영구 상임이사국
사무국
상설국제사법재판소, 국제노동기구 

협의를 통한 분쟁의 해결을 주장하던 미국의 주도로 국제 연맹이 창설되었지만, 미국은 이 연맹에 가입하지 않았다. 미국의 부재, 볼셰비키 혁명 이후 고립된 러시아의 불참으로 인하여, 국제 연맹은 자신들의 결정을 강제할 수 있는 도덕적 기제가 부재한 전후 승전국들의 기관이 되고 말았다.

4.3. 불안정한 평화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1차대전과 2차대전 사이의 20년을 끝나지 않은 갈등의 휴지기로 보는데 동의하고 있다.

우선, 전쟁이 끝나고 고통에 시달리던 유럽의 노동인구들은 일상에 복귀하면서 엄청난 빈곤을 경험해야 했다. 러시아 혁명은 이 가운데 많은 기대를 낳았고, 혁명이 유럽으로 퍼지는 원인이 되었다(주제7 참조). 1919년 로자 룩셈부르그가 주도하여 독일의 스파르타쿠스단의 반란이 일어났다. 반란은 제압되었지만, 바비에라 및 헝가리에서 이를 뒷따르는 사례들이 나타났다. 프랑스, 이탈리아 및 영국에서는 대파업 및 시위가 지속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이러한 갈등과 좌절의 상황 속에서 경제적 침체는 패전국에서 심해졌고, 파시즘이 등장하는 이유가 되었다(주제9참조). 또한, 평화 조약으로 탄생한 영토의 재편성은 이미 사라진 제국의 인구들과 민족들의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하였다. 수많은 소수민족들은 자신들을 대표한다고 할 수 없는 국가 안에 편입되어있었다. 체코슬로바키아에 남겨진 3백만의 독일인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림] 1919년 독일 삽회. 승전국들 앞에 선 독일.
[14개조항]
1. 강화조약은 공개적으로 진행되고 또 공표되어야 한다. 이후 국제 사안에 대한 어떠한 종류의 비밀회담도 있어서는 안 된다. 외교는 항상 솔직하게 그리고 공개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2. 평화시와 전시를 막론하고 영해 밖에서 항해의 자유는 절대 보장되어야 한다.
3.모든 경제적 장벽을 제거하고 평등한 무역 조건을 확립하도록 해야 한다.
4.각국의 군비는 적절한 보장 아래 자국의 안보에 필요한 최저 선까지 감축되어야 한다.
5. 모든 식민지의 문제는 자유롭고 편견 없이 그리고 절대적으로 공평무사하게 해결되어야 한다.
8. 프랑스의 모든 영토는 해방되어야 하고 침략당한 지역은 회복되어야 한다. 1871년 알자스로렌 문제에 관해 프로이센이 프랑스에 가한 부당행위는 거의 50년 동안 세계 평화를 교란했던 것인 만큼 다시 한 번 모든 나라의 이익을 위해 
   평화가 확보될 수 있도록 시정되 어야 한다.
10.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내의 제민족에 대해 우리는 그들의 국제적 지위가 보호 및 보장되기를 희망하며, 따라서 그들에게는 자율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기회가 아무런 제약 없이 인정되어야 한다.
11. 발칸 국가들의 정치적•경제적 독립 및 영토 보전은 국제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14. 강대국과 약소국을 막론하고 정치적 독립과 영토 보전의 상호보장을 목적으로 하는 특별규약하에 국가간 연합기구가 구성되어야 한다.
윌슨 대통령의 연설, 1918년 1월 8일
- 이러한 선언의 근본 정신은 무엇인가? 14항을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실제로 실행되었는가?

전쟁의 결과

전쟁은 엄청난 인구의 손실, 경제적 손해 및 유럽의 지정학적 재편을 가져왔다.

5.1. 인구 및 경제적 결과

전쟁으로 인한 인구의 손실은 매우 컸다: 8백만의 인구가 사망하였다. 특히 독일, 프랑스, 러시아의 인명손실이 컸다. 6백만명이 장애를 갖게 되었고, 수많은 수의 사람들이 부상을 입었다. 마찬가지로, 식량의 부족, 비위생적 환경 및 1918년 독감으로 수많은 인구가 사망하였다. 20-40세 성인 남성 인구의 사망율이 특히 높았으며, 그 결과 인구의 출생률은 감소하였고, 이 세대는 ‘공허한 세대’로 명명되었다.

1차대전은 세계 경제에 있어서 유럽의 헤게모니 상실을 의미하였다. 전쟁에 참여한 국가들의 부의 손실은 컸다. 프랑스는 국부의 30%, 독일은 22%를 상실했다. 유럽의 산업 생산은 40%, 농업생산은 30%로 감소하였다. 1918년 유럽의 재정상황은 심각했다. 모든 국가는 내부(전쟁으로 인한 차관) 및 외부(미국에 대한)에 엄청난 빚을 지게 되었다.

미국은 전쟁을 통하여 특히 이득을 보았다. 미국의 경제는 세계 금융의 일인자가 되었다. 전쟁 기간동안 미국의 산업 생산량은 두 배가 증가하였고, 준비금은 180억달러에서 450억달러로 증가하였다. 또한, 영국이 주도권을 쥐고 있던 세계 무역 상선을 미국이 대체하게 되었고, 국제 상거래의 기본통화도 파운드에서 달러로 바뀌었다.

전쟁은 일본에도 이익을 가져다주었다. 유럽의 생산능력이 감소하자, 그 부족부분을 일본이 대체하였고, 특히 무기 생산에 있어서 일본은 앞서나갔다. 전쟁기간은 일본이 생산물품을 다양하게 하고, 시설을 근대화 하며, 시장을 확장하고, 수출을 증가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선박 기술의 발전으로 일본은 대서양, 동남아시아, 중국에서 서구와 경쟁하며 자신들의 경제적, 해양적 영향력을 확대해나갔다.

5.2. 정치 및 영토적 결과

파리 강화는 앞에서 보았듯 유럽의 큰 지정학적 변화를 가져왔다. 첫째, 거대 제국들이 붕괴하며 신생국가들이 탄생하였다: 폴란드, 핀란드, 에스토니아, 레토니아, 리투아니아, 유고슬라비아(크로아시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및 몬테네그로), 체코슬로바키아 및 헝가리가 그들이다.

지정학적 변화 이외에도, 중요한 정치적 변화들이 일어났다. 오래된 왕조들이 붕괴되었다. 1917년 로마노프 왕조는 붕괴되었다. 1918년에는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그, 독일의 호헨촐른이 무너졌다. 터키에는 술탄정치가 금지되었다.

[표] 전쟁에서의 인명손실
국가 사망자수(단위:백만) 부상자수(단위:백만) 사망, 장애, 부상(전체 동원력 중 백분율)
프랑스 1.35 3.5 60
영국 0.95 2 37
러시아(1917년까지) 1.45 - -
이탈리아 0.50 - -
미국 0.10 - -
독일 1.60 4 41
오스트리아-헝가리 1.45 2 38
[그림] 1919년 7월 14일 파리에서 열린 전쟁부상자들의 행진, J. Galtier-Boissiere작.
[지도] 1919년의 유럽
- 1919년의 유럽 지도를 1914년의 지도와 비교하고, 전쟁으로 인한 변화를 기술하라.
- 가장 이득을 많이 본 국가는 어디인가?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국가는? 러시아가 영토를 상실한 이유는? 독일의 영토는 어떻게 되었는가?

민주주의는 서서히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독일, 오스트리아 뿐만 아니라 신생 공화국(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들은 민주주의를 선언하였다. 남성 보편 선거권은 전유럽에서 일반화 되었고, 몇몇 나라에서는 여성의 선거권 또한 인정되었다.

5.3. 사회적 변화

전쟁은 여러 국가의 사회적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전쟁을 통해 부를 축적한 가구들이 등장하였고, 전후 궁핍한 대부분의 인구 앞에서 자신들의 부를 과시하였다. 가난은 특히 고정된 수입으로 생계를 잇는 인구에 영향을 미쳤고, 전후 가격의 전반적 상승은 이들의 구매력 약화로 이어졌다.

한편, 유럽의 식민지 헤게모니는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전쟁의 말기, 많은 식민지 주민들은 자신들이 전쟁에 기여했다는 사실과 윌슨의 법칙에 근거하여, 상황의 개선을 기대하였다. 식민지에서는 집단행동이 일어났고, 본국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쟁은 여성들에게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였다. 전쟁의 말기, 독일 및 영국 산업 인력의 35%를 여성이 차지하였고, 외적인 변화가 가시화되었다. 여성들의 옷차림은 더욱 짧고, 간편해졌으며 짧은 머리가 유행하게 되었다. 차를 운전하거나, 커피숍의 방문 및 자신의 정치적, 사회적 의견을 펼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그리하여, 간전기 여성해방은 큰 이슈가 되었다.

[그림] 프랑스의 베르둔시, 전쟁후. 서부전선의 최고 격전지 중 하나.
[그림] 1920년대의 포스터. 새로운 여성의 패션 스타일. 전시대보다 좀 더 편안하고 가벼워진 모습. 20세기의 ‘신여성’.

핵심질문: 전쟁은 여성해방에 기여하였는가?

유럽의 많은 국가들은 종전 이후, 여성에게 참정권을 부여하였다. 이는 19세기 여성 해방을 위한 운동의 첫번째 성과였으며, 이는 다른 기본적인 목표들 또한 가지고 있었다; 교육에 대한 권리, 직업교육 및 기혼 여성에 대한 법률적 동등권의 확보 등이었다. 몇몇 나라에서는 법률을 조금씩 수정해나갔고(기혼 여성의 독자적 재산권 및 이혼시 자녀 양육권), 부르주아 계층의 여성들에게 고등 및 대학교육의 길을 열어주었다. 마찬가지로, 3차산업에 있어서 교사 혹은 가정교사는 여성들에게 특권적인 직업이 되었다.

참정권 운동에 있어서 여성의 투표권 확보를 위한 노력은 매우 중요하였다. 가장 급진적인 운동은 1851년 영국의 쉐필드에서 여성 참정권 확보를 위한 공공집회를 열면서 일어났다. 이는 의회의 지지를 얻기 위한 긴 싸움의 시작이었으며, 1861년 상원에 제출된 법안은 부결되고 말었다.

1903년 팽크허스트와 그의 딸들이 결성한 여성사회정치동맹은 여성참정권 확보를 위한 운동을 강화하였다. 지속적인 부정에 피로감을 느낀 이들은, 직접 투쟁으로 전략을 전환하고, 정부관료들의 연설을 방해하거나, 자유주의 정당에 자신들의 요구를 제시하는 등의 활동을 폈다. 각종 회의 및 집회라는 전통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사보타주, 가게 및 공공건물 방화, 정치인 및 관료의 자택 공격 등을 행하였다.

[자료1]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하는 집회
[자료2] 팽크허스트
에멜린 팽크허스트는 한 여성주의 변호사의 미망인이었다. 그녀는 영국의 참정권 운동에 있어서 주요 창시자중 한명이었다. 직접행동으로 인하여 수없이 체포된 가운데 그녀는 이렇게 말하였다: 
“신사님들, 당신들의 법은 우리를 괘념치 않습니다. 우리는 여성의 자유와 존엄을 이 많은 가치들보다 중시하며, 과거에도 그랬듯 계속하여 이 전쟁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이에 필요한 
희생에 대하여 우리는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며, 그 편견에도 굴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습니다. 정부는 우리의 요구가 정당함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무시하고 있습니다”. 
1914년 석방된 그녀는 여성의 노동을 장려하며, 전쟁 인력으로 참여한다.
[자료3] 여성 참정권을 주장하다 체포되는 한 여성, 1907년.
[자료4] 보편선거권주의자들에 대한 탄압
참정권 운동은 당시 스코틀랜드 야드의 영국 정보부에 의해 테러행위로 규정되었다. 경찰은 참정권 주장자들을 공공행사에서 쫓아내고, 벌금형을 선고했다. 대부분은 벌금을 내지 않고, 감옥에 갔다. 
이들은 정책의 주장자가 아닌 하나의 방해물로 인식되었다.
이들은 자신의 상황에 대하여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단식투쟁을 실시하였다. 당시 총리였던 글래드스톤은 강제로 섭식을 행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여성주의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적었다: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모든 싸움에는 수많은 남녀가 고통을 받았다. 우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자료5] 여성의 노동 참여(영국)
[자료6] 1917년 포스터, ‘전쟁 속 프랑스 여성’
[자료7] 전쟁의 기간 동안, 영국에서 백만 이상의 여성이 동원되었다.
[자료8] 여성참정권
1893 뉴질랜드
1902 호주
1906 핀란드
1907 노르웨이
1915 덴마크
1917 러시아
1918 영국, 스웨덴, 폴란드, 캐나다
1919 독일, 네덜란드, 아이슬란드
1920 미국, 오스트리아
1921 체코슬로바키아
1925 헝가리
1931 스페인, 포르투갈
[자료9]
“여성들은 정치를 이해하기에는 충분히 똑똑하지 않다”. 대답: 투표권을 부여해줄 정도로 지적인 남자란 있는가? 왜 여성에게 그것을 요구하는가?
“정치는 여성의 진정한 직무인 가정일, 부부 및 부모의 일로부터 여성을 멀어지게 할 것이다”. 대답: 왜 2년마다 한번씩 투표용지를 집어드는 일이 좋은 아내 혹은 좋은 어머니가 되는것과 양립할 수 없는지 모르겠다.
흥미로은 것은, 반대 의견이 ‘가장 발전된 영혼들’에게서 제기된다는 것이다. 이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만일 여성들이 투표를 하게 된다면, 그 결과는 최악이 될 것이다”. 
대답: 우선, 모든 여성들이 같은 의견을 갖는지 증명된 바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실 놀랄것은 없지만 말이다. 당신들은 단순히 여성들이 그것을 잘 하지 못할것이라는 이유로 이들의 참정권을 거부할 권리는 없다.
- 구스타브 테리: “여성 참정권 옹호에 부쳐”, Le Journal, 1914.

[연습문제]

1. 각 자료의 성격을 밝히라: 종류, 주제, 내용

2. 참정권운동의 내용을 밝히라: 설립, 주동자, 목표, 투쟁방법, 결과

3. 자료2를 토대로 에멜린 팽크허스트가 참정권운동에 있어서 폭력투쟁을 옹호한 논리를 밝혀라.

4. 1차대전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라.

5. 위의 질문에 대하여 근거를 들어 논증하라.

핵심요약(6)

역사 학습 방법론: 전쟁의 원인 분석하기

전쟁의 원인 분석하기

역사가들의 임무 중 하나는 역사적 사실의 전개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추론과정은 매우 복잡한 일이며, 역사적 사실은 기계적으로 설명될 수 없고, 또한 발생 원인이 하나로 수렴할 수도 없다. 그러한 이유로 우리는 역사적 사실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결론을 내린다.

역사적 사실을 일으키는 원인들은 모두 같은 역할을 했다거나, 같은 비중의 중요성을 가진다고 할 수 없다. 우리는 역사적 원인들 중 근본적 원인(장기적), 즉각적 원인(단기적) 및 직접적 원인(촉발적 원인)을 구분해야 한다.

제1차 세계 대전의 경우, 1914년 7월 28일의 사건이 전쟁 발발의 직접적인 원인임을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이 날, 한 젊은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는 사라예보에서, 오스트리아 제국의 계승자 프란츠 페디난트를 살해한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독일제국의 도움을 받아 세르비아 영내를 조사하도록 한다. 이들은 범슬라브주의 단체 ‘검은 손’이 세르비아 국가와 연결 고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 짐작하였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협상을 받아들이지 않은 세르비아에 7월 28일 최후의 통첩을 보낸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전쟁의 시작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이처럼 발칸반도의 한 도시에서 일어난 사건이 4년이나 지속되며, 세계전으로 번진 전쟁의 모든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까? 의심의 여지 없이, 1차대전의 원인은 훨씬 복잡하고 다양했으며, 특정한 시공간을 초월한 것이었다.

[지도] 사라예보 사건(1914)
1차공격: 메리치 장군의 차가 지나갈 때 폭발. 장군은 부상, 황태자는 무사.
2차공격: 첫번째 공격 이후, 황태자가 피신해 있던 식당 앞에서 차의 속도가 느려짐

[그림] 한 보스니아 민족주의자가 오스트리아 제국의 계승자 프란츠 페디난트 황제를 저격하는 장면

[연습문제]

1. 주어진 주제 분석하기

- 주제.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에 원인을 미친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경제적원인을 분석하라.

- 연대기. 연대표를 작성하라. 근본 원인은 어느 시점까지 추적해볼 수 있는가? 즉각적인 원인은?

2. 데이터 조사 및 분석

- 정보. 사라예보 사건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검색하라.

- 선택. 전쟁에 원인을 제공한 더 많은 사건들을 조사하라. 이들을 연대기순으로 나열하라.

- 조직. 개념들을 일관되게 정렬하라. 1차대전과 관련된 세 가지 기본 개념들을 염두에 두라. 민족주의, 제국주의, 국제연맹

3. 결과의 제시

- 발표. 발표는 여러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문서를 작성하거나, 개요도의 작성, 차트 혹은 개념도를 사용할 수 있다.

- 개요화. 제1차 세계 대전의 원인을 다음의 고나점에 따라 개요도를 작성할 수 있다: 근본적, 즉각적, 직접적 원인.

- 결과. 사라예보가 1차대전의 원인인가? 자신의 대답을 설명하여라.

자료분석(6)

종합평가(6)

러시아 혁명과 소비에트 연방(1917-1941)

1917년 소비에트 혁명이 차르가 지배하던 러시아에서 일어났다. 이는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제국 러시아는 차르의 독재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최초의 소비에트 노동자가 탄생한 1905년 혁명으로 이미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혁명은 두 단계의 상이한 과정을 통하여 일어났다. 첫번째 혁명은 2월에 일어났으며, 차르의 몰락과 의회정의 성립을 가져왔다. 두번째 혁명은 10월에 발생하였으며 이는 볼셰비키 당에 의하여 추진되었다. 볼셰비키당은 사회주의적 정당으로서, 소비에트를 기본으로 하여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였다.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은 1991년까지 지속되었다.

사망함으로써, 당은 내부적 갈등에 휩싸였다. 이 갈등의 승자는 이오시프 비사리오노비치 스탈린이었다.

이 새로운 지도자는 소비에트 연방을 전제적으로 통치하였으며, 국가를 강력한 독재정으로 만들고, 자신을 숭배하도록 하는 의식 또한 마련하였다. 그의 통치 아래, 모든 경제는 집산화되었고, 산업의 발전 및 소비에트 연방을 세계 경제 강국으로 발돋움하도록 하는 5개년 계획이 실시되었다.

[심화학습]
영화: 데이비드 린,닥터 지바고, 1965
증언록: 존 리드, 세계를 뒤흔든 10일, 1919.
역사서: M. 르윈(M. Lewin), 소비에트의 세기, 2005
웹사이트: http://www.claseshistoria.com/revolucionrusa/esquema.htm

차르 치하의 러시아

20세기 초, 러시아 제국은 로마노프가 출신의 황제 니콜라스 2세에 의하여 통치되고 있었다. 수세기동안 차르는 1억의 인구가 거주하는 2천만 제곱킬로미터의 영토를 다스렸다. 이 영토의 인구는 다양한 민족, 언어, 종교적 구성을 보인다.

1.1. 거대하나 뒤쳐진 제국

차르는 신으로부터 비롯된 절대적 권위를 갖고 있었고, 그 결과 제국은 전제적 통치 형태를 보였다. 차르는 제국을 직접 통치하였고, 어떠한 헌법에도 구속되지 않았으며, 의회에 대하여 책임을 질 필요도 없었다. 강력한 관료주의, 수많은 군대 및 러시아 정교회가 이 권력을 뒷받침 하였으며, 차르주의의 사상적 기둥을 구성하였다.

러시아 제국은 농업경제를 근본으로 하며, 미르라 불리는 공동경제생활을 하였다. 사유지들은 주로 귀족 혹은 좀 더 작은 규모의 귀족인 쿨라크에 의해 지배되었다. 농민들의 삶의 조건은 매우 열악하였고, 어떠한 지역에서는 1861년 알렉산더 2세에 의해 폐지되었음에도 여전히 노예제도가 존재하였다. 전반적으로, 농업기술은 뒤쳐졌고 생산량은 매우 낮았으며, 그 결과 식량난이 심했다.

또한, 19세기말부터 제국의 가장 서쪽부터 자본주의가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폴랜드의 러시아 부분, 발트해국가, 핀란드, 우크라이나, 흑해 지방에서는 산업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곳의 산업은 규모가 크고 집약적이었기에, 특히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는 외국 자본들이 많이 들어왔다.

산업화는 다수의 산업 노동자를 양산하였다. 이들의 대다수는 농촌의 가난을 피해 산업도시로 구직을 위해 떠나온 자들이었다. 이들 대부분은 거대 기업에서 일하게 되었으며, 저임금과 열악한 삶의 조건에 시달려야했다.

[단어]
볼셰비키: 러시아 사회민주주의 정당의 분파로서, 러시아가 부르주아 자본주의 체제를 거치지 않고 사회주의의 단계로 접어들 것을 주장하였다. 소수 전문적인 혁명가들로 구성된 정당의 설립을 주장하였다.
멘셰비키: 러시아 사회민주주의 정당의 분파로서, 러시아가 부르주아 자본주의 혁명을 거쳐야만 사회주의의 단계로 접어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많은 수의 대중으로 구성된 대규모의 사회주의 정당의 형태를 지지하였다.
[표] 1897년 러시아 제국의 인구수
국적 백만
러시아인 55.6
우크라이나인 22.4
벨라루스인 5.8
폴란드인 7.9
키르키즈인 4
타르타르인 3.4
독일인 1.8
라트비아인 1.4
바쉬키르인 1.3
리투아니아인 1.2
아르메니아인 1.2
루마니아인/몰다브인 1.1
에스토니아인 1.0
그루지야인 0.8
투르크멘인 0.8

- 러시아 제국에서 가장 큰 수를 차지하는 민족은 무엇인가?

[그림] 1896년 황제 니콜라스 2세의 대관식

1.2. 반대파의 성장

19세기말부터, 차르 및 고루한 사회적 제도에 대하여 반대하는 세력이 성장하였다. 이는 산업화로 인해 발생한 결과로서, 자유주의 사상 및 아나키즘, 맑시즘 등 새로운 이데올로기 확산의 원인이 되었다.

러시아에서는 인민을 기원으로 하여 소위 인민주의(러시아어로 나로드니키)운동이 득세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운동은 인민 의지당에 의한 것으로, 차르정의 타도를 주장하였다. 인민주의자들 가운데, 아나키즘은 큰 지지를 얻었으며, 바쿠닌 및 크로포트킨과 같은 명망높은 사상가들을 배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향 속에서 농민들을 위한 토지 분배 및 전제정에 대한 직접 행동을 주장한 토지와 자유당은 1881년 알렉산더 2세를 살해하였다.

19세기 말엽, 자유주의 및 부르주아 정당들도 설립되었다. 입헌민주당(KDT, 카뎃) 및 공정러시아(SR) 등이 있다.

맑스주의의 확산으로 1898년 게오르그 플레하노프로부터 영감을 받은 러시아 사민당(PSDR)이 창설되었다. 블라디미르 일리히 율리아노프 레닌은 가장 대표적인 지도자였다. 20세기 초, 정당은 두 개의 노선으로 갈라졌다: 볼셰비키(다수)와 멘셰비키(소수)가 이들이다.

1.3. 1905년 혁명 및 개혁의 시도

1894년 시작된 니콜라스 2세의 통치 기간 동안 열악한 생활환경 및 궁정의 부패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반대 물결이 거세게 일어났다. 특히 라스푸틴과 같은 수도사의 손아귀에 궁정의 정치는 좌우되었다. 러일전쟁(1904)에서 패배함으로써 러시아의 경제는 악화되었고, 제국의 극동지방 영향력이 의문시되기 시작하였다.

1905년 1월, 차르의 전제정과 사회적 부정의에 대항한 혁명주의 운동들이 일었다. 이들은 인구의 기본 생활의 보장을 요구하였다. 제국의 수도였던 상트페테스부르그에서 혁명은 힘을 얻었고, 차르가 기거하던 겨울 궁전 앞에서 일어난 집회에 대하여 군대는 폭압적으로 진압을 시도하였고, 이로 인해 ‘피의 일요일’이 발생한다. 이 반란에 모든 정치적 반대 집단과 정교회 일부 사제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많은 해군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오데사 시에서는 포템킨 전함에서 반란이 있었다.

1905년 혁명 이후, 니콜라스 2세의 정부는 몇몇 경제 및 정치 분야의 소극적 개혁을 실시하였다. 뒤마(상이한 정치적 그룹의 대표들이 모이는 의회)를 소집하여 스톨리핀 총리는 농업개혁을 단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제국의 고루한 정치, 사회적 구조를 개혁하는데 턱없이 부족하였다.

[그림] 라스푸틴은 기도를 통하여 치료를 한다는 러시아의 은둔자였다. 황제는 아들의 병을 치료하는 명목으로 이를 궁정에 들였다. 그림의 라스푸틴은 황제와 여왕에 영향력을 미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1905).
[그래프] 20세기 초 러시아 사회
귀족 및 도시 부르주아 2.5%
도시 노동자 10%
자영 및 중규모 농부 18%
농촌의 소지주 28.5%
농촌 노동자 41%
농촌인구, 도시인구, 극빈인구
- 러시아의 부의 분배 상황은 어떠하였는가?
[1905년 혁명]
황제여! 우리 상트페테스부르그의 노동자들, 여성, 아이들, 노약자들은 당신에게 정의와 보호를 요청하로 이 곳에 왔습니다. 우리는 빈곤하고, 노예처럼 다루어져 우리에게 닥친 불운을 참아야 했습니다.
우리의 중요한 요청은 우리의 주인들이 우리의 요구를 자세히 살피는 것입니다. 이는 그동안 무시되어 왔습니다. 또한, 일일 노동시간을 8시간으로 줄이고, 적정한 임금을 보장받으며, 노동환경을 개성하고자 하는 
요구는 불법으로 규정되어 왔습니다. 주인들은 이 모두를 불법이라 합니다.
황제여! 전계층의 대표들을 소집하여 러시아 인민들의 명을 받들도록 하십시오. 또한 평등하고, 비밀이 보장되는 보편참정권에 기반하여 의회를 선출하도록 하십시오. 우리의 가장 중요한 요구는 바로 이것입니다.
황제에게 보내는 노동자들의 요구, 1905년
- 가장 핵심적인 요구사항와 그것의 논조를 분석하라.

2. 2월혁명

1914년 1차대전이 발발하였고, 차르와 삼국협상을 맺은 영국과 프랑스는 러시아의 참정을 종용하였다.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적국인 독일 및 오스트리아에 대항한 슬라브 민족의 보호자임을 자처하였다.

2.1. 제1차 세계 대전의 상황

러시아의 참전 결정은 기타 사건의 연쇄적 발생을 가져왔다. 대부분의 공장들은 군수 물자 생산을 위해 가동되기 시작하였고, 전쟁을 위한 농민의 징집은 농업 생산의 감소를 가져왔다. 물자는 부족해지고, 가격은 상승했으며, 인구의 구매력은 하락하였다. 기아와 물자 부족은 인구 전반으로 퍼져나갔다.

이에 더불어, 러시아는 무장정도와 훈련이 부족한 군대로 인하여 독일에게 패배하고 만다. 이러한 상황은 인민계급 출신이 대부분이었던 전투병들의 사망을 가져왔다. 뒤마에서 가해진 정부에 대한 비판은, 물자부족 및 지속적인 징집에 대한 항의 집회로 번졌다. 황제에 대한 신뢰는 추락하였고, 라스푸틴이 행사하고 있던 권력에 대한 반대 음모들이 꾸려졌다. 이 상황에서 또다시 혁명이 일어났다. 군사적, 경제적 실정은 1905년 보다 더 큰 규모의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2.2. 차르정치의 종료(1917년 2월)

1917년의 혁명은 인민들이 종전 및 생활환경의 개선 요구를 거리에서 표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2월 23일 페트르그래드에서 벌어진 거대 시위를 기점으로 이 혁명은 일어났는데, 곧 이는 전국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2월 27일 러시아의 주요도시에서 총파업이 일어났다. 곧, 수도의 부대들도 반란에 참여하였다.

전 국가는 소비에트 체제로 재편되었다. 이는 반란의 초기부터 이 움직임을 확산시키는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였다. 차르와 정부는 전쟁에의 퇴각을 거부하였고, 군대 및 정당들에 압력에 차르는 하야한다. 뒤마는 이 상황을 수습하기 위한 주도권을 잡고, 페트로그라드의 소비에트와 함께 임시정부를 세운다.

새로운 정부는 정치적(표현의 자유, 언론 및 결사의 자유), 사회적 개혁(8시간 노동, 노조의 권한)을 약속하고, 동시에 러시아의 정치적 운명을 결정하기 위하여 의회를 설립한다. 그러나 한편, 군사적 동맹을 유지하고 러시아의 1차 대전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황제의 몰락이 모든 문제의 해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전쟁은 계속되었고, 사회적 여건의 개선은 요원했으며, 노동자 및 군인 위원회에 의해 통제되던 소비에트는 전장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임시정부의 정통성도 인정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임시정부 및 소비에트의 이중 권력 체계가 실시되었다. 페트로그라드에서 그 경향은 심화되었으며, 소비에트의 노동자들에 대한 영향력은 강화되어갔다.

[단어] 소비에트
‘위원회’를 의미하는 러시아어. 노동자, 농민, 군인 대표를 모은 단체. 1905년 혁명당시 조직되었다.
[그림] 세계대전의 영향
1913년 평균 임금 구매력: 밀가루 2포대, 감자 5포대, 고기 20kg
1917년 평균 임금 구매력: 밀가루1/3 포대, 감자 ¾ 포대, 고기 4kg
[그림] 1917년 2월 혁명이후 페트르부르그의 레닌. Llubianov 작
[레닌(1870-1924)]
블라디미르 일리히 율리아노프는 레닌이라 불리었고, 그는 볼셰비키의 지도자이자 1917년 10월 혁명의 주요 주동자였다. 반황제적 공격에 참여하였다가 처형당한 자신의 형제 알렉산더의 처형(1887)이 
그를 차르에 대항한 혁명의 선두로 나서게 한 것으로 추정된다. 맑시스트 서클에서 적극 활동하였고, 비밀활동으로 인하여 감금되었다 시베리아로 추방되었다. 1905년 혁명 이후 스위스로 망명하였고, 2월 혁명의 성공 이후 러시아로 돌아왔다.
[자유주의]
* 정당: 입헌민주당(KDT), 온건사회당(Kerenski)
* 성격: 정치적 자유주의, 제1차 세계대전의 지속, 입헌의회
[사회주의]
* 정당: 혁명사회당(SR)
* 성격: 화친조약, 입헌의회, 토지분배
[맑스주의]
* 정당: 멘셰비키(마르토프), 볼셰비키(레닌)
* 성격: 화친조약, 입헌의회, 집산화 (이상 멘셰비키), 즉각적 강화, 소비에트의 권한 강화, 집산화(이상 볼셰비키)
[그래프] 노동자들의 파업
- 노동쟁의의 원인은 무엇인가?

2.3. 권력의 이중체제(1917년 3월-10월)

3월동안 임시정부와 소비에트의 대립은 지속되었다. 리보프 정부는 자유주의적 성격을 가졌으며, KDT에 의해 통치되었는데, 이 정권은 개혁과 종전을 요구한 소비에트가 주도한 인민주의 운동에 의해 실각되었다.

망명생활을 종료하고 4월에 귀국한 레닌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위하여 자유-부르주아적 단계를 넘어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4월테제는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에게로’라는 명제로 알려져 있으며, 소비에트가 임시정부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고, 반란을 통해 정권을 잡을 것을 주장하였다.

동시에, 정부가 약속한 개혁은 잘 진행되지 않았다. 군인을 위한 지원, 토지 분배 및 전쟁의 종료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커져갔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르보프는 전쟁 지속주의자였으나 개혁의 촉진을 주장했던 온건적 사회주의자 알렉산더 케렌스키에 의해 대체되었다. 새로운 정부는 제헌의회를 통한 11월 선거의 실시를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페트르그라드의 소비에트와 정면 대결을 하게 되었고, 볼셰비키에 대한 체계적인 탄압을 시작하였다.

케렌스키 정부의 어려움은 코르니로프 장군에 의해 차르정권을 복귀시키고자 하는 쿠데타가 발생하면서 커졌다. 케렌스키는 소비에트의 도움으로 이 무모한 시도를 좌절시킬 수 있었다. 특히 크론슈타트 항구와 노동자들의 거주구역에서 큰 힘을 행사하던 볼셰비키들의 도움이 컸다. 볼셰비키들의 쿠데타 진압을 위한 활약은 대중 및 소비에트 사이에서 그들의 영향력을 확대하도록 하였다.

이 순간 이후, 볼셰비키당은 정치적 주도권을 지게된다. 레닌는 무장봉기의 필요성을 볼셰비키당으로 하여금 설득하는데 성공한다. 다음 단계는 자신의 계획을 모스크바와 페트르그라드의 소비에트에게도 관철시키는 것이었다. 이 작업은 트로츠키라고 불리는 한 소비에트 당원에게 맡겨졌다. 그는 반정부의 대항을 조직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레닌의 프로그램]
2. 러시아는 현재, 혁명의 제1단계에서 정치권력이 프롤레타리아와 빈농의 손에 장악되어야만 하는 혁명의 제2단계로 넘어가고 있다.
3. 임시정부에 어떠한 협력도 하지 말라.
5. 노동자대표 소비에트에서 의회주의 공화국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은 역사적 퇴보이다. 의회제 공화국에서 소비에트 공화국으로 넘어가자. 경찰, 관료기구, 군대는 폐지되어야 한다.
6. 모든 토지 재산을 몰수한다. 모든 토지를 국유화하며 빈농대표 소비에트를 별도로 조직해야 한다. 각각의 대농장에 시범농장을 설치한다.
레닌, 4월테제, 1917년 4월
- 내용을 정리하고, 혁명전개에 있어서 이 내용의 중요성을 설명하라.

10월혁명

케렌스키 정부는 러시아에 의회를 기반으로한 공화정의 설립을 원하였고, 그 결화 제헌의회를 통한 선거를 실시하고 러시아의 참전상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볼셰비키와 페트로그라드의 소비에트는 이 계획에 반대하였고, 소비에트 집권을 통한 공화국의 성립을 주장하였다.

3.1. 혁명의 기간

1917년 여름, 볼셰비키당은 불법으로 금지되었고, 레닌은 페트로그라드의 6월 민중 봉기 실패로 다시 망명길에 올라야 했다. 그러나 권력에 대한 욕망은 쉽게 단념되지 않았고, 볼셰비키 및 몇몇 의 멘셰비키가 주도한 소비에트는 붉은 군대의 도움을 약속받고 봉기를 계획한다. 붉은 군대는 소비에트에 의해 설립된 신생 군대였다. 봉기는 10월 25일로 계획되었다. 이는 전러시아 제2차 소비에트 회의가 페트로그라드에서 열리기로 예정된 날이었다. 예정일의 새벽, 봉기 세력은 예정된 장소와 도시의 공공서비스를 접수하였다. 페트로파블롭스크 요새의 장악은 민중을 향해 군인이 총을 쏘지 않는 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그 결과 임시정부가 기거하던 겨울궁전에 대한 공격은 본격화되었다. 페트로그라드에서의 승리는 결정적이었고, 케렌스키가 도피하면서 정부는 붕괴되었다. 혁명은 모스크바로 빠르게 확산되었고, 러시아의 산업 지역으로도 퍼져나갔다. 11월 첫째주, 러시아의 북쪽지방은 볼셰비키에 의해 장악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들은 여전히 차르의 통치 하에 있었다.

[포스터] 볼셰비키의 포스터. ‘레닌 동지가 세계의 쓰레기를 청소한다’
[케렌스키(1881-1970)]
알렉산더 케렌스키는 온건한 사회주의자로 1912년 뒤마의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1917년 2월 혁명 이후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의 부통령으로 지명되고, 7월에는 임시정부의 수장이 된다. 
볼셰비키의 영향에 반대하였으며, 10월 혁명으로 인해 교체된다. 그 이후 그는 망명생활을 하게 된다.
[그림] 1917년 10월 25일 겨울궁전의 장악

3.2. 혁명의 첫번째 방편

소비에트의 제2차회의는 임시정부의 붕괴를 가져왔고, 레닌이 주도하여 인민위원회가 창설되었다. 이는 최초로 노동자 및 농민의 정부 설립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새로운 위원회는 재빨리 사회주의를 복구하고, 혁명을 위한 첫번째 조치들을 발표하였다. 토지를 농민들에게 돌려주고, 5인이상의 노동자를 가진 회사에 대한 노동자들의 감시, 은행의 국유화 그리고 차르 군대의 폐지가 그것이다. 정부는 또한 제국에 소속된 인민들의 자결권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에트 정부에 합류하도록 장려하였다.

새로운 강령은 독일과 화친을 맺고자하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그 결과 브레스트-리토프스크(1918) 조약은 체결되고, 독일의 요구조건들이 전부 수용된다. 러시아는 발트해 연안국, 핀란드, 폴란드 빛 베사라비아를 포기한다. 우크라이나는 이 때 독립국이 되었다.

3.3. 내전 및 전시 공산주의

혁명은 제국의 많은 곳에서 성공을 거두었지만, 볼셰비키의 장악력은 완전하지 못하였다. 차르의 군대들은 옛날 질서를 회복하고 소비에트 국가 성립을 막기 위하여 무장 투쟁을 시작하였다. 차르의 군대, 특권 귀족 및 농장주들들은 적러시아 혹은 혁명 러시아에 대항하여 백러시아를 구성하였다.

백러시아계는 시베리아, 북쪽영토 일부를 포함하여 동쪽 지방에서 강성하였고, 혁명세력은 러시아의 중앙을 장악하였다. 백러시아와 함께 체코의 일부 군부 세력, 영국 및 프랑스도 군사적 지원을 하였다. 볼셰비키들은 이러한 위협에 맞서 진정한 군대를 설립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이의 선봉장은 레온 트로츠키였다. 붉은 군대는 철저한 훈련과 전통적인 군인 계급 체계를 따랐다. 그러나 정치 위원들은 군인들을 감시하였고, 이는 붉은 군대의 혁명정신을 더욱 상승시켰다.

그 결과 내전이 발생하였다. 엄청난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수백만명의 사람들은 빈곤과 굶주림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폭력의 분위기 속에서, 니콜라스 2세와 그의 가족은 볼셰비키당원들이 수감되어 있던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이들에 의해 처형되었다. 1918년 7월의 일이었다. 초기에는 백러시아계가 몇번의 승리를 거두었으나, 1918년 말엽 붉은 군대가 점점 상승세를 탔고, 1921년 우크라이나에서 승리를 거둔 이후 전쟁의 승기를 잡았다.

내전은 전국가의 경제체제를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하였다. 그것은 군대의 보급체계를 형성함으로써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었다. 혁명의 이 단계는 전시 공산주의로 알려지게 되었고, 군대의 보급을 위한 사유재산의 몰수 및 산업의 국가화가 이루어졌다. 이 기간동안 농산물의 생산 및 분배는 국가가 관리하였다.

[그레고리력]
유럽 대부분의 국가가 1582년 교황 그레고리 8세에 의해 제정된 그레고리력을 사용한는 동안, 러시아 제국은 율리우스력을 고수하였다. 따라서 2월 혁명은 그레고리력에 따르면 3월 7일에 일어난 것이고, 10월 혁명의 경우 11월 7일이 된다.
한편, 페테르 대제의 이름을 딴 상페테르부르그는 1914년 슬라브언어 발음에 좀 더 적합한 페트로그라드로 이름이 바뀌었다.
[그래프] 러시아의 생산량 감소
- 1921년 생산량 감소의 이유는 무엇인가
[지도] 내전(1918-1921)
- 내전의 주요 사건과 그 주인공을 기술하라.

3.4. 볼셰비키 권력의 공고화 및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의 형성

내전과 러시아 혁명에 대한 세계적 반대는 새로운 소비에트 정권의 정책에 영향을 미쳤다. 1917년 11월 선거를 통해 구성된 제헌의회는 차르의 정권을 민주적 공화국으로 변환시키기 위한 기구였다. 그러나, 볼셰비키가 권력을 잡은 후 이들은 과반수의 권력에 미치지 못하자 첫 번째 회의를 해산하였다. 그리고 자신들의 결정을 소비에트에 귀속시키는 것에 반대하였다.

볼셰비키당은 1921년부터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PCUS)으로 이름을 바꾸고, 정치국으로 권력을 집중시킨다. 정당은 서기관이자 국가의 원수를 겸임한 자에 의해 통치되었다. 정당과 국가는 점차적으로 하나가 되어 갔으며, 정당에 소속된 자만이 소비에트 및 국가의 직책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에 반대한 혁명 세력들은 점차적으로 제거되거나 무력화되었다.

국가의 최고 기관은 소비에트 최고 회의로서, 입법을 책임졌다. 행정은 간부회의에 맡겨졌고, 국가 최고 원수가 수장을 겸했다. 인민 위원회는 정부의 정책들을 관리하였고, 간부회의에 대하여 책임을 졌다.

볼셰비키는 차르의 제국을 1922년 연방공화국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은 탄생하였다. 이는 소비에트 공화국들 및 자치 공화국들로 구성되었다. URSS는 1924년 헌법 제정을 통해 완성되었고, 이 헌법에는 연합과 연방 공화국들의 권한이 명시되어 있었다.

[지도] URSS의 공화국들
- URSS를 구성하는 공화국의 수는?
- 가장 큰 공화국은? 그 면적은?
- URSS를 구성하는 민족과 종교의 종류는?
[표] 제헌의회의 구성
정당 의석수
혁명사회주의 370
볼셰비키 175
좌익혁명 사회주의(볼셰비키 지지) 40
입헌민주(카데트) 17
멘셰비키 16
기타 89
[그림] 엘 리시츠키, 붉은 쐐기가 흰 국기를 찟는 모습, 1920
[혁명의 새로운 예술]
소비에트 문화는 혁명 초기 꽃을 피웠다. 아방가르드적 혁명 예술은 문학 및 플라스틱 조형예술로 확대되었다. 영화는 혁명가들에 의해 능숙하게 문화적 무기로 변신하였다. 
‘전함 포템킨’, ‘10월’의 감독인 세르게이 에이제인슈타인과 같은 천재적 예술가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3.5. 네프, 신경제정책

내전 및 전시 공산주의의 결과, 소비에트의 경제는 크게 무너졌고, 도시의 공급중단 사태는 일반화 되었다. 혁명은 고전적 지지층을 잃기 시작하였다: 1921년 3월 농민들의 반란이 크론슈타트의 항구에서 일어났다. 이는 10월 혁명의 발발에 영향을 미쳤다. 레닌은 1921년 열린 제10회 러시아 공산당 회의에서 인구의 삶의 조건을 개선하고 혁명 과정에의 저항을 물리칠 수 있는 경제 개혁을 제안하였다.

경제적 분야에서 혁명의 새로운 길은 신경제정책, 네프를 통해 제시되었다. 이 새로운 정책은 사유재산의 급진적인 폐지, 공업 및 농업의 국유화와 같은 정책들을 다소 유예시키는 결과들을 가져왔다. 네프는 사회주의 경제와 시장 경제가 공존하는 혼합경제체제의 실행을 의미했으며, 이 체제 하에서 소규모의 사유재산 및 사적 상거래가 허용되었다.

네프는 빠르게 경제적 목표들을 달성해갔으며, 1926년 소비에트의 경제는 전쟁 이전의 수준을 넘어서게 되었다. 그러나 시장경제로의 회귀는 가격의 상승을 가져왔고, 농산물 및 공업생산품의 가격차이는 도시에서의 독점 및 공급중단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사적인 이익은 사회적 격차를 증대시켰고, 소규모의 공업 기업 및 부농(쿨라크)을 재출현시켰다.

이 새로운 경제정책은 또한 공산당 내부의 논의를 불러일으켰고, 국가과 개인이 섞인 혼합경제체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하는 세력과 사유재산, 생산 및 물자분배의 빠른 사회화를 원하는 세력간의 내부갈등을 불러일으켰다.

[네프의 결과(1921-1926)]
- NEP는 무엇이었는가? 이러한 정책이 채택된 상황적 이유는? 전시 공산주의와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 통계들을 살펴보고, 소비에트 경제에 있어서 NEP의 영향을 분석하라.
[크론슈타트의 반란]
1. 현재 소비에트가 노동자와 농민의 의지를 대변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즉시 비밀선거를 통해 대표를 재선출해야한다.
2. 노동자와 농민, 아나키스트 및 좌파 사회주의 정당의 표현과 언론의 자유…
3. 노조 및 농민 조합의 결사의 자유
5. 사회주의 정당의 모든 수감자들을 석방한다. 노동자, 농민 및 붉은 군대의 수감자들 또한 석망한다.
크론슈타트 반란에서 요구된 사항들, 1921년.
- 반란군의 요구사항은 무엇이었는가? 이들은 불만의 원인으로 무엇을 지목하고 있는가?
[그림] NEPMAN들, 블라디미르 레베데프 포스터
- NEPMAN들이 대표하는 사회계층은 어떤이들인가? 이들을 그림에서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표] NEP의 결과(1921-1926)
1921 1924 1926
공업생산(백만루블) 2004 4660 11083
석탄(백만톤) 8.9 16.1 27.6
전기(백만kWh) 520 1562 3508
순수철(백만톤) 116 755 2441
철강(백만톤) 183 1140 3141
경작면적(백만헥타르) 90.3 98.1 110.3
추수량(백만톤) 37.6 51.4 76.8
- NEP는 무엇이었는가? 이러한 정책이 채택된 상황적 이유는? 전시 공산주의와 차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 통계들을 살펴보고, 소비에트 경제에 있어서 NEP의 영향을 분석하라.

전시공산주의
모든 공장을 국가가 소유하고 생산지휘, 사적 상행위의 금지, 식량의 배급, 도시 및 군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농업 생산
NEP
국가가 대규모 공업만을 통제, 사적 상행위의 장려(소규모 공장, 상업…), 사익 취득의 허용, 노동자들이 급료를 돈으로 지급 받음, 농민들은 자신의 생산물을 팔고 이익을 얻을 수 있음.

레닌에서 스탈린으로

소비에트 혁명의 성공은 전세계 프롤레타리아들의 열정을 잠에서 깨웠고, 하나의 전범을 제시하였다. 이에 관하여, 볼셰비키들은 사회주의 운동을 전세계적으로 조직할 때가 왔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사상을 대표한 그룹은 사회주의 정당들과 제2인터내셔널이었다.

4.1. 제3인터내셔널의 성립

러시아의 혁명주의자들은 사회주의 정당들이 혁명적 원칙에서 멀어져 부르주아 민주주의에 익숙해졌으며, 개량주의적 정당으로 변질되었다고 결론지었다. 이에 따라 그들의 즉각적 목표는 자본주의의 파괴보다는, 노동자 계층의 정치적, 사회적 조건 개선에 있었다. 이러한 계산 하에, 볼셰비키들은 러시아의 사례처럼 노동자 혁명을 주도할 정당창당을 통하여 맑시즘을 개혁할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 결과, 진정한 혁명주의자들의 노동자 정당을 규합한 새로운 노동자 인터내셔널의 창당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1919년 모스크바에서는 코민테른으로 알려진 제3인터내셔널이 설립되었다. 이는 모든 사회주의 정당으로 하여금 제2인터내셔널을 버리고, 새로운 혁명주의적 인터내셔널에 가입하도록 권유하였다. 이러한 제안은 세계의 사회주의 정당들 가운데 가입을 찬성하는 세력과 반대하는 세력의 분열을 초래하였다. 1920년 코민테른 회의에서 21개의 가입조건이 승인된 이후 이 분열은 더욱 가시화된다. 가입조건에는 개량주의적 지도자를 쫓아내고, 볼셰비키주의의 사회주의 및 혁명 개념을 완전히 수용할 것이 제시되어 있었다.

21개의 조항은 사회주의 정당들의 분열을 낳았고, 그 결과 공산주의 정당들이 탄생한다. 코민테른은 모스크바에 지휘부를 두었고, 세계의 공산주의 정당들은 이들의 협약 및 지침을 엄격하게 따르도록 규정되었다. 이 정당들은 맑스주의의 새로운 개념인 레닌주의에 귀속되었다.

4.2. 공산주의 혁명의 확산

레닌과 트로츠키는 세계의 다른 국가들, 특히 유럽의 가장 공업화되고 발전된 국가로 확산될 때에만 소비에트 혁명이 공고해질 수 있다고 믿었다. 혁명적 반란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은 1919년 1월 독일에서 사민주의의 가장 급진파들인 스파르타키스타들에 의해 일어났다. 이들의 목표는 권력의 장악을 통하여 공산주의 정권을 수립하는 것이었으나, 이 시도는 군대 및 유사 군사조직에 대하여 좌절되었고, 칼 리브네흐트 혹은 로자 룩셈부르그(주제9 참조)와 같은 중요한 지도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또한 1919년 헝가리의 한 혁명은 벨라 쿤에 의해 건설된 공산주의 시스템을 단명시켰다.

비록 두 혁명은 실패하였지만, 소비에트 혁명은 전유럽에 혁명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켰고, 대부분의 국가에 공산주의 체제가 들어서게 된다. 그러나 이와같은 열정에도 불구하고, 유럽의 어떠한 곳에서도 사회주의 혁명이 실현되기는 어려워 보였다. 소비에트 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 중의 하나는 혁명의 세계적인 확산이었으나, 이는 단기간에 달성되기 어려웠다.

[국제공산주의]
2. 개량주의자들의 노동자 운동을 정화한다. 아무리 숙련된 당원들이라도 공산주의자로 대체된다.
5. 공산주의 노동자들의 선전 및 선동.
12. 공산주의 정당을 ‘군대와 유사한 철권적 훈련’을 통해 조직한다.
14. 소비에트 공화국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
17. ‘사회주의 정당’대힌 ‘공산주의 정당’으로 정당들을 명명할 것.
21. 가입조건을 거부하는 정당을 제외할 것.
코민테른에 가입하고자 하는 정당들에게 부여된 21개의 가입조건, 1920.
- 새로운 인터내셔널에 가입한 정당들의 특징 및 과제는 무엇이었는가?
[포스터] 독일 스파르타쿠스단의 선전물, 1919.
- 포스터를 설명하고 그 의도를 파악하라.
[사진] 1920년 3월 정치국. 정당의 주요한 지도자들이 보인다. 대부분은 미래에 스탈린주의에 의해 숙청된다. 부하린, 카메네프, 세레브리아코프 및 리코프 등이 그들이다.

4.3. 레닌의 죽음과 권력 투쟁

1924년, 볼셰비키의 의심의 여지 없는 리더이자 새로운 소비에트의 선구자였던 레닌이 사망하였다. 그는 권력 승계의 문제를 불분명히 한 채 숨을 거두었다. 권력의 공백은 지도자 문제를 둘러싼 볼셰비키당의 권력투쟁을 일으켰으며, 이는 1924-1928년 사이 대논쟁을 낳았다. 당의 수장, 소비에트 체제의 원수 및 혁명의 방향이 그 논의의 대상이었다. 논쟁은 두 명의 중요한 인물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우선, 트로츠키는 당시 레닌의 계승자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물이었다. 다음으로 스탈린은 1922년부터 소비에트 연합 공산주의당(PCUS)의 서기관이었다. 카메네프, 지노비에프, 루나카르스키 및 부하린도 이에 거론 되었다.

트로츠키 및 그의 동맹들은 당의 가장 급진파에 속했으며, 사회주의 혁명의 실행을 위해NEP의 중단을 요구하였다. 이들은 집산화를 촉구하고, 유럽으로 혁명을 확장시킴으로써 영구적 혁명을 시행하기를 원하였고, 당의 민주주의적 운영을 추구하였다. 다른 지도자로는, 스탈린을 위시한 그룹으로서, 당의 가장 보수적인 진영에 속하였다. 이들은 혼합경제체제를 주장하였으며, 사회주의를 한 국가에 한정하여 건설하고, 모든 결정을 PCUS의 간부에게 맡김으로써 당 내부의 논쟁을 없애고자 하였다.

1927년 투쟁은 강화되었고, 당내 권력을 움직이던 스탈린이 승자가 되었다. 그 결과, 혁명의 방향은 권위적인 권력의 확립으로 나아갔고, 진정한 독재자이자 권위주의적 중앙집권체제로 당의 권력이 넘어가면서, 민주적 방법으로 혁명을 지속하기가 힘들어졌다. 스탈린은 또한, NEP체제를 끝내고 모든 사유재산을 집산화하며, 이에 반대하는 자들을 추적하였다.

스탈린은 권좌에 오르자 모든 반대파들을 제거한다. 그는 이들을 국외로 추방하거나, 재판후 처형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이는 후에 PCUS 권력과 국가의 권력이 스탈린에게 집중되는 진정한 독재정의 출발신호에 불과하였다.

트로츠키
1917년 혁명 주도, 붉은 군대 창설, 내전 참여, 당원 및 군인들의 지지, 정치국 위원들과의 마찰, 영구적 혁명 및 혁명 수출 지지
스탈린
1917년 혁명 주도, 당내 조직 장악, 정치국 위원, 1922년 당의 최고서기관, 당지도자층의 지지, 사회주의 1국체제 및 러시아의 산업강국화 지지

- 레닌의 죽음 이후 권력투쟁의 당사자인 소비에트 두 지도자들의 차이를 서술하여라. - 스탈린이 권력투쟁에 있어서 상대에 비해 유리했던 이유는?

[트로츠키(1879-1940)]
본명 레브 아비도비치 브론스타인. 레온 트로츠키로 알려진 그는 러시아 혁명 사상가이자 정치가이다. 1917년 볼셰비키 혁명 주동자 중 한명이기도 하다. 
1차대전에서 러시아의 퇴각을 결정하고(브레스트-리토프스크 화의), 붉은 군대에 복무했었다.
레닌 및URSS의 승계 문제를 두고 스탈린과 대결하였다. 이 대결에서 패한 트로츠키는 URSS에서 축출되었고, 스탈린의 비밀요원에 의해 멕시코에서 살해당하였다.

스탈린주의의 시작

스탈린은 절대 권력을 가지게 되었고, 당내부 및 소비에트 전체에 공포를 심었다. 나아가 사회주의 일국체제를 꿈꾸었고, 그 결과 경제계획 및 중공업발전에 기반하여 소비에트 연합의 산업화를 가속화시켰다.

5.1. 권력의 주인, 스탈린

스탈린의 체제는 소비에트 연합 내부에서 공산주의 이데올로기 실행에 절대적 우위를 강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산당은 토론을 허용하지 않는 일원적 체제로 변모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의 공식적 입장에 당원들이 절대적으로 복종하도록 하였다. 그 이후 스탈린은 공산당 옹호자들의 지지에 힘입어 개인적인 독재정을 행사하였다. 또한, 그에 반대하는 자들을 추적하고, 감금하였다. 스탈린은 관료체제를 이용하여 당의 내부를 공고화하였고, 노멘클라투라라고 하는 새로운 특권층을 만들어냄으로써 국가를 단단히 하였다.

노멘클라투라 계층에는 경제계획을 주도한 자들, 기업가들, 농장경영자들, 공공 사업의 건축가들, 국가 경영에 관련된 당의 간부들 등이 포함되었다.

평등을 주장하는 국가였지만, 이 엘리트 계층은 대부분의 인구들이 접근할 수 없는 특권(주택, 자동차, 휴가)를 누렸다. 이 계층의 베타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소비에트 공산당 내부에서는 후견인주의가 만연했으며, 이러한 상황은 체제의 비효율성 및 부패를 강화시켰다. 사회주의 사상은 일련의 교주주의로 변질되었으며, 스탈린 개인을 숭배하는 의식을 탄생시켰다. 그는 소비에트 연방의 위대한 지도자이자 자선가로 칭해졌다. 또한, 국가가 사회의 모든 섹터에 관여하여, 문화적, 미학적 사상까지 통제하게 되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라 일컬어지는 미학적 경향은 소비에트 연방의 공식적인 예술적 경향이 되었다. 1934년 이후, 혁명 초반의 아방가르드적 미술은 금지되었으며, 공산주의 정권의 노동 및 연대를 찬양하는 미학이 강요되었다.

[그림[ Vera Mujina: 노동자 및 콜호스의 여인, 1937.
- 이 조각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이 작품이 소련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의 대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혁명 초기 예술가들의 역할이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
[단어]
스탈린주의: 소비에트 연방의 정치적 단계 중 하나. 스탈린이라는 개인에 집중된 독재적 권력을 특징으로 한다.
계획경제: 정치적 권력이 경제적 목표를 설립하기 위하여, 가격을 고정시키고 생산규칙을 정하는 체제.
[사진] 1933년 소비에트 선전사진. 제목은 ‘레닌의 유일한 후계자 스탈린, 인민을 이끈다’.
[스탈린(1879-1953)]
이오시프 비사리오노비치는 스탈린으로 알려져있다(러시아어소, 철의 남자라는 뜻). 성직자가 되기 위하여 학업을 정진하였으나, 볼셰비키당에 가입하면서 이 길을 저버린다. 
레닌 혹은 트로츠키처럼 거대한 사상가는 아니었으나, 조직을 계획하고 실용적인 사고를 하는데 능했다. 1922년부터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서기관이었으며, 1927년부터는 이 국가를 독재적으로 지배하였다. 
스탈린의 통치 기간동안, 소비에트 연방은 주요 산업 강국으로 부상하였고, 2차대전에서 나치의 독일이 패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5.2. 경제의 계획화 및 집산화

경제적인 측면에 있어서, 스탈린의 정책은 사유재산체제를 없애고 국가가 모든 경제적 수단을 통제하는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하였다. 국가의 통제는 강력한 계획경제체제를 낳았다. 이 정책은 5개년을 계획으로 반드시 달성하여야 할 목표를 정하고, 계획경제를 통제하는 고스플랜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졌다. 이들의 목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우선, 소비에트 연방을 완전한 산업국가로 만드는 것과, 둘째, 집단 노동을 통하여 농업분야를 생산증대의 핵심으로 삼는 것이다. 그러나, 계획을 통해 설정된 목표가 달성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며, 언제나 계획된 양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생산량을 보이게 된다.

첫번째 5개년 계획은 1929-1933년사이에 실행되었고, 그 이후 두차례의 계획이 뒷따르게 된다. 첫번째 실행기간 동안, 도시의 부동산들(건물, 토지, 도로)은 집산화되었고, 수송 및 금융 수단들도 예외가 아니었다. 모든 산업들은 국유화되었고, 시장경제의 억압이 이루어졌으며, 자원은 국가에 의해 분배되었다. 농업에 대한 대규모 집산화는 1929년부터 본격화되었다. 이 때부터 곡물 생산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였던 우크라니아와 같은 국가들에 있어서, 농민들은 집단 및 국영농장에 소속되게 되었다. 집산화로 인하여 사유재산이 몰수되면서 쿨락, 소규모 지주계급은 사라지게 된다. 산업발전에 필요한 자본들은 농업, 광업 및 기타 자원생산을 통해 얻어지는 수익으로 충당되었으며, 이는 도시와 농촌간의 커다란 불평등을 낳았다. 특히 농촌의 생활수준은 매우 낮았다. 농업은 경제체제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었으며, 계획경제중 가장 실패한 분야로써 식량조달에 많은 어려움을 낳았다. 더구나, 중공업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인하여, 소비재 공급의 중단을 낳았으며, 그 결과 생필품들의 사재기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 결과, 인구의 생활수준은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않았다.

계획경제는 10년만에 소비에트 연방의 산업화를 가져왔고, 국가 경제의 구조를 빠르게 변화시켰다. 산업생산은 크게 증가하였다. 철광석 및 제련업 분야가 그를 이끌었고, 에너지의 생산(석탄 및 수력)과 인프라의 건설(철도)이 이루어졌다. 1930년 말엽, 소비에트 연방은 세계의 발전된 산업국 중의 하나가 되었다.

[5개년 계획]
5개년 계획의 가장 중요한 작업은 다음과 같다: 소비에트 연방을 농업중심의 취약국에서 산업중심의 강국으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이는 세계 자본주의의 변덕으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의미한다. 
5개년 계획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은 중공업과 그 축의 발전이다. 즉, 기계화이다. 왜냐하면, 오직 중공업만이 전체 공업, 수송업 및 농업을 재건하고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생산 라인들이 형성되었다. 그것은 기계의 건설, 자동차 산업의 육성, 트랙터의 생산, 화공업, 엔진, 비행기, 탈곡기의 생한, 터빈 및 발전기의 생산으로 요약된다. 철강의 생산도 이루어진다. 
200,000개 이상의 콜호스 및 500개 이상의 소프호스가 생겼다.
사막지역에는 수많은 인구를 가진 대도시들이 탄생하였다. 오래된 도시들과 산업 중심지들은 그 규모가 커졌다. 이러한 사실들은 소비에트 연방의 국익의 증대에 따른것이다. 
그 액수는 1929년 29,000 백만 루블에서, 1933년 50,000백만 루블로 증가하였다.
[그래프] 소득의 분배
- 이러한 수치가 러시아 인구의 생활수준에 있어서 의미하는바는?
[표] 5개년계획
생산량(1927-1928) 제1차 5개년 계획(1929-1933) 제2차 5개년 계획(1934-38)
전기 13.4(목표) -> 17(달성) 36.2 -> 38
석탄 64.3 -> 68 128 -> 152.5
석유 21.4 -> 19 28.5 -> 46.8
철광석 6.2 -> 8 14.5 -> 16
제철 5.9 -> 8.3 17.7 -> 17

- 생산량과 목표량을 비교하여라. 이러한 계획을 위해 취한 산업모델은 무엇인가?

핵심질문: 집단농업체제의 운영은 어떠한 결과를 나았는가?

소비에트 연방을 빠른 시일 내 산업화하고자 하는 스탈린의 계획은 도시를 지탱할 수 있는 여유있는 농업생산을 필요로 하였다. 스탈린이 처음으로 5개년 계획을 제시했을 때, 농업생산은 주로 소규모 자영농자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었다. 기계화의 수준은 매우 낮았고, 전통적 방식에 따라 농업생산이 이루어지면서 그 생산량도 충분치 않았다. 그 결과, 1928년 소비에트 연합은 대기근으로 황폐화되었고, 스탈린은 대지를 집산화 할 시기가 왔다고 결론지었다. 농업 및 공업의 발전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고 본 것이다. 농업의 집산화는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발표됨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모든 농민들은 집단화에 복속하여야 했고, 집단농장(콜호스) 및 국영농장(소프호스)에 편입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방침은 수많은 농민들의 반대에 부딪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형편이 좋았던 쿨락들의 반발이 심했다. 이들의 저항을 잠재우기 위하여, 1929년 사유재산제의 폐지가 이루어졌다. 집산화를 홍보하는 선전이 거대 규모로 이루어졌고, 농민들이 국가정책에 참여하도록 장려하였다. 비록 집단화가 농민들의 자발적인 운동에 의한 것이라 선전되었지만, 반발하는 이에게는 억압 및 폭력의 조치가 취해졌다. 그리하여 농업의 집단화는 이루어졌으며, 1935년 94%의 토지는 집산화되었다. 그러나 이를 통해 치루어야 할 인명의 대가는 너무 컸다. 대략 2백만의 쿨락이 추방되었고, 이들 중 많은 수는 사망하였다.

[자료1] 소비에트의 포스터. 1930. ‘아직 (집산화)에 동참하지 않은 당신, 당장 참여하라!’
[자료2] 1932년 농민 집회. 현수막의 글귀는 다음과 같다: “우리 콜호스들은 완전한 집산화를 원하며, 쿨락계층을 타파할 것이다!”
[자료3]  소비에트의 선전 포스터. 집단농장 운영의 이득을 보여주고 있다. 하단에는 쿨락의 태도에 대한 비판이 새겨져 있다.
[자료4] 토지의 소유
[자료5]
동지들이여, 당신들의 신문에 모든 가난한 농민들이 자발적으로 콜호스에 참여했다고 썼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 마을에 콜호스에 가입하는 농민들의 수는 대부분이 아니다. 가입신청서를 제시하였을 떄, 25%만이 이에 서명하였고, 75%는 이를 거부하였다. 
많은 수들은 공포, 협박, 체포의 압박으로 인해 서명하였다. 반대의사를 밝힐 경우, 감금 및 강제노역으로 협박을 한 것이다.
동지들이여, 집단의 삶은 농민 대부분이 이를 자발적으로 수용할 때만이 가능하다. 강제적인 것으로는 불가능하다. 당신들에게 부탁하건데 나의 이름을 밝히지 말라. 당원들의 화가 끓어오를 것이다.
‘우리 인민지’에 게재된 한 농민의 편지, 1930.
[자료6] 1933년의 기근
[자료7]
농민들은 당과 정부가 수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트랙터와 새로운 농기구 생산을 위한 공장을 건설하는 것을 보았다. 수많은 농민들이 새로운 공장들을 방문하였고, 
노동자들과 협의회를 가진 후 자신들의 열정을 전파하였다. 자신들의 마을로 돌아가서, 이 농민들은 집단 농장을 결성하였다.
농민들은 쿨락계층에 반발하여 이들을 그들의 땅으로부터 쫓아냈다. 그리고 소비에트에 이들의 체포와 추방을 요청하였다.
-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공식 역사, 1960.
[자료8] 농업의 집산화를 통한 공업의 지원
국가는 농민들로부터 저가에 생산물을 구입(콜호스)
국가는 도시의 소비자들에게 이 물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도시)
국가는 이득을 챙김
이 소득을 중공업에 투자(5개년 계획)

[연습문제]

1. 자료를 분석하라: 시기, 작성자, 자료의 종류 및 제공정보를 중심으로.

2. 자신이 공산당 소속의 당원이고, 당신의 한 친구인 농민에게 집단 농장의 가입을 권유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다양한 자료들을 사용하여 왜 집단농장이 필요한지, 어떠한 점에서 생산량이 개선될지, 왜 쿨락계층을 타파해야하는지, 이 과정이 소비에트 연합의 산업화에 어떠한 기여를 할 지를 설명하라.

3. 이번에는 자신이 농민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집산화의 방식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입장을 갖는다고 생각해보자. 특히 쿨라크에 대한 입장에 반대한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입장에서 강제적 집산화에 반대하는 이유를 밝혀보라.

4. 농장의 강제적 집단화에 대한 결과를 다음 표에 서술해보라.

[표] 강제적 집산화
실제 이유
방법
성과
실패
인적손실

5.3. 스탈린 치하의 공포

스탈린주의는 엄격한 정치적, 사회적 규율을 갖춘 독재정으로 자리잡았다. 스탈린과 공산당은 이전 혁명 지지자들 중 정적을 제거해갔다. 스탈린주의에 대한 명백한 혹은 잠재적인 반발을 보인 이들은 혁명의 반대세력으로 간주되었고, 재판 후 처벌을 받았다.

1930년대 내내, 대숙청으로 알려진 총제적 탄압이 시작되었다. 내무인민위원회(NKVD)와 같은 정보 기관을 통하여 안보를 단속하고, 정부에 대한 반란죄, 나치정권과의 협력, 기타 다른 허위 범죄의 명목으로 당의 구 지도자들을 추적하였다(50% 이상의 중앙위원회가 숙청되었다). 나아가 스탈린에 반대한 군부들도 숙청대상이 되었다.

1936년-1938년 사이, 악명높고 슬픈 모스크바 재판은 수백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많은 이들의 죄명은 허위적 고발에 의한 것이었고, 고발당한자들은 판결 전 자신들의 죄를 철회하여야 했다. 1917년 10월 혁명을 이끌었던 지도자인 부하린, 카메네프, 시노비에프, 라덱 및 다른 인문들이 그 주요 희생자가 되었다.

이러한 정책을 통하여 스탈린는 수많은 소비에트의 시민들을 재판, 처벌, 처형하거나 노동수용소로 보냈다. 그는 잠정적인 정적들을 대부분 제거하였다. 이러한 시스템은 굴라크라고 알려져있으며, 시베리아와 같이 소비에트 연방 내 가장 인구수가 적은 곳에 강제노동 수용소를 집적하여 운영하였다. 이 대숙청동안 700,000명이 처형당한 것으로 추산되며, 2백만이 굴라크에 보여진 것으로 보인다.

[모스크바 재판]
1934년 공산주의 회의 멤버수: 1996
총살 0, 추방 55%
공산주의당 지도자
총살0, 추방70%
- 통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탄압이 공산주의당 및 사회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해 논하라.
[그림] 1936년 독일의 삽화. 이 삽화를 설명하는 글귀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좌측에는 코민테른의 대장, 중간에는 국가의 대장, 우측에는 당의 대장”
- 삽화가 대표하는 인물은? 각각의 주인공이 맡는 상이한 역할은? 삽화의 의도는 무엇인가?
[부하린, 스탈린주의의 희생자]
최근 프라브다 신문에서는 아주 비열한 거짓말이 하나 발표되었다. 그에 의하면, 나 니콜라스 부하린은 10월 승리를 막고자 하였고, 자본주의를 설립하고자 하였다는 것이다. 
물론, 나는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 그 방법적 실수를 몇번 인정한 적 있다. 그 결과로 나를 블라디미르 일리히 레닌보다 심각하게 평가하지 말아라. 당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당신들에게 이야기한다. 
특히 날마다 증가하고 있는 이 엄청난 범죄를 고발하는 역사적 사명을 감당하지 않고 있는것에 대하여 말이다. 나는 배신을 범한적이 없다. 레닌을 살리기 위해서 나는 내 목숨이라도 내어 놓았을 것이다. 
키로프를 존경하였다. 나는 스탈린에 대하여 음모를 꾸민 적이 었다. 미래의 세대들에게 부탁한다. 나의 명예를 회복하고 당에 재가입하도록 해달라. 동지들이여, 명심하라. 
공산주의 승리의 깃발이 휘날리도록 하는 것은, 나의 피 한방울에 달려있다!
- 처형전 부하린이 보낸 전언, 1938.(그의 명예는 1988년 회복되었다)
-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부하린은 어떠한 근거를 사용하는가?
[지도] 소비에트 연방의 경제발전 (1917 - 1940)
- 지도의 주어진 정보를 통해 스탈린 시기 소비에트 연방의 경제적 구조 변화에 대해 설명하라.
- 지도에는 굴라크의 분포가 표시되어 있다. 이 기관의 기능은?
- 주요한 노동수용소는 어디에 위치했는가?

5.4. 새로운 정치적 기관

스탈린 치하에서 소비에트 연방의 조직 및 체계에 중요한 변화들이 일어났다. 1936년 제정된 신 소비에트의 헌법으로 그는 구체화 되었고,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한 후에야 이는 수정되었다. 신헌법은 소비에트를 정치적 시스템의 핵심으로 보았다. 그러나 더 이상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협의최는 없었으며, 당의 지배 하에 놓여진 국가의 장치로 전락하였다.

소비에트 체제는 보편선거권을 인정하면서 민주적인 정권의 모습을 외양으로나마 갖추려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대표성은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PCUS)이 보증한 사람만이 선거에 출마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 신뢰성은 떨어졌다. 그 결과, 소비에트의 의원을 선출하는 선거는 관료화 및 일원화의 또다른 요소로 전락하고 말았다.

정치기구들은 1920년대 설계된 시스템의 기조를 유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과 국가의 결합 정도는 점차 커져갔다. 토의기구의 최상위에는 소비에트 최고회의가 위치하고, 그 중에서도 간부회의가 의사결정을 주도하였다; 정부는 지도원(지도위원회)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권한은 증가하였지만 여전히 스탈린에 귀속되어 있었다. 또한, 지역의 실권은 소비에트 지역위원들에 의해 장악되고 있었다. 이들은 당이 지정한 후보들 중에서 2년 6개월마다 선출되었다.

소비에트 정권은 연방체제를 유지하였으며, 각 공화국은 소비에트 최고위원과 동시에 선출된 독자적인 소비에트를 갖추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에트의 중앙권력은 갈수록 커져만갔고, 자결권은 존중되지 않았으며, 스탈린은 민족들의 자결움직임에 엄정히 대처하였다. 그러나 국제기구의 권한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이 자치주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스타하노프 운동]
이 혁명의 목표는 ‘새로운 인간’을 창조해내는 것이었다. 사회주의 정권은 영웅들을 창조했으며, 알렉시스 스타하노프도 그 중에 하나였다. 그는 1935년 계획된 생산량보다 일일 14배의 석탄 생산을 기록하였다. 
그의 공적에 따라 스타하노프운동이라는 명명이 이루어졌고, 이는 노동생산량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자 하는 것이었다. 스타하노프운동은 혁명의 성공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후에 스타하노프가 밝히기를, 그는 이 생산량 달성에 있어서 두명의 동지로부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소비에트 정권의 기관]
소비에트 연방의 지도위원회, 소비에트 최고위원회의 간부회의
소비에트 최고위원회
민족들의 소비에트
연합들의 소비에트
연방공화국들의 소비에트
지역의 소비에트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대표자
보편선거권
소비에트 시민

핵심요약(7)

역사 학습 방법론: 선전물 분석하기

선전물 분석하기

영웅들과 은유적 문구가 등장하는 포스터는 정치적 선전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20세기 가장 많이 이용되던 방법이다.

포스터는 벽에 부착하여 특정 정치적 사상에 찬성 혹은 반대,사회운동, 기관 및 정당의 행동 등을 선동하였다. 가장 앞선 포스터 선전 기술은 볼셰비키가 주도한 소비에트 혁명 기간에 발달하였으며, 이들은 선전기술을 가르치는 학교를 세우는데까지 이르렀다. 이는 곧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연습문제]

1. 주어진 문제 분석하기

- 장르. 어떠한 종류의 사진인가?

- 맥락. 언제 출판되었는가? 출판국가는?

- 주제. 어떠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가?

2. 묘사 및 의도

- 사실. 포스터는 어떠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는가? 포스터가 강조해서 표현하는 부분은? 포스터가 가리키는 역사적 사실은 무엇인가?

- 주요인물. 어떠한 인물들이 등장하는가? 문구와 관련하여 각 인물들은 어떠한 역할을 대표하는가? 부차적인 인물들로 누가 등장하는가?

- 사상.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여라.

3. 역사적 맥락 및 해석

- 관련짓기. 포스터를 간전기 스탈린 치하의 러시아 중 역사적 맥락에 위치시켜라.

- 이유를 밝히기. 이 포스트는 레닌과 스탈린의 정책을 계승하기 위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가? 대답을 설명하여라.

4. 개인적 평가

- 의견 말하기. 이 포스터는 표현의 힘을 가지는가? 의도를 반영한 적절한 제목을 지어본다면?

[포스터] 
제7회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 회의, 1934.  표어에 쓰인 문구는 다음과 같다: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에게로”. 레닌의 아래의 글귀는 다음과 같다: 
“레닌의 기를 더 높이 들어라. 그가 우리를 승리로 이끌 것이다”. 현수막에는 다음과 같은 표어가 나온다: “레닌의 무적의 당 만세! 세계 프롤리타리아 혁명의 영도자, 스탈린 동지 만세!”

자료분석(7)

종합평가(7)

양차대전 사이의 경제(1918-1939)

1919년에서 1929년의 10여년간 경제적 불균형으로 현대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경제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929년 10월 뉴욕 증시는 폭락하였고, 주식시장의 충격은 미국의 전 경제로 확대되었다. 미국이 차지하는 국제적인 경제 규모로 인하여, 상업과 자본의 이동을 통해 그 위기는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다음 10여년은 대공황기로 불리우며 대부분의 산업경제는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는 생산량 하락 및 전례없는 실업의 결과였다. 실업자 급여가 존재하지 않던 상황에서,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극빈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공황에 따른 사회적 결과를 극복하고 경제적 회복을 독려하기 위하여, 많은 국가들은 경제적 발전에 장애가 된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원조정책을 편다. 그리하여 미국은 사회보장을 확대하고 공공지출을 확대하는 뉴딜정책을 실시하게 된다. 유럽에서 공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채택된 정책은 국가별로 상이하였다.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사회보장을 공고히 하였고, 나치의 독일은 일종의 자급체제를 실시하고, 재무장을 추진함으로써 제2차대전을 일읔ㅣ게 된다.

[심화학습]
영화: 찰리 채플린, 모던 타임즈, 1936
소설: 존 스타인벡, 분노의 포도, 1939
역사서: 존 케네스 갤브레이스, 1929년의 대폭락, 2006
웹사이트: http://perseo.sabuco.com/historia/crisis29.pdf

평화기의 경제적 문제

경제적 측면에 있어서 1차대전은 자유적 자본주의 및 영국의 헤게모니의 끝을 고하는 사건이었다. 이 전쟁은 미국을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만들었고, 1929년의 경제위기로 이어지는 경제적 불균형을 만들어냈다.

1.1. 전쟁의 직접적 결과

1차대전은 전세계 경제에 있어서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첫째, 유럽 강국의 힘은 약해졌고, 이는 유럽인구와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동맹국들 사이의 분열을 일으켰다. 1918년 11월, 전장에서 8백만 이상이 목숨을 잃었고, 6백만 이상은 불구가 되었으며, 2천백만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동시에, 유럽의 생산설비(기계, 공장 및 기타 인프라 시설) 10분의 1 이상이 전쟁으로 파괴되었다. 많은 국가에서, 생필품의 가격은 최대 3배까지 상승했으며, 이로 인하여 엄청난 디플레이션을 겪었다. 게다가, 동맹국들은 전시 자금 조달로 인하여 미국에 많은 빚을 지게 되었다.

둘째, 적대적 관계를 끝맺음 하기 위한 베르사이유 조약의 체결은 경제적 사안을 두고 국가간의 엄청난 불협화음을 초래하였다. 이는 국제 통화 체계의 불안정을 야기했으며, 투자자들의 신뢰를 흔들었다. 독일은 갈등의 근원적 책임자로 지목되었고, 이 국가에 부과된 배상금은 엄청난 것이어서 독일의 경제적 재생은 불가능해 보였다. 이와 같은 제재는 대부분 프랑스에 의해 요구되었다. 프랑스는 전시 대출로 인해 지게 된 빚을 독일로부터 받은 배상금을 통해 갚고자 하였다.

이 상황에서 미국은 가장 큰 규모의 채권자였고, 독일의 지불능력을 상실케 하는 배상금 지불 정책에 반대하였다. 그러나, 미국이 가진 채권은 동맹국이 공동으로 부담해야하기에 빚의 기본적 성격이 다름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사실들은 전통적인 동맹국들의 분란을 가져왔고, 빚을 어떻게 갚을 것이며 동맹국들간의 상업적, 통화적 관계를 어떻게 재설정하는지에 대해서도 동의에 이르지 못하였다. 이러한 불화는 가뜩이나 열악한 유럽의 경제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독일의 상황은 특히 심각하였다. 베르사이유 조약에서 결정된 빚을 갚기 위하여 실시된 조세정책은 1923년 통화의 붕괴를 가져왔고, 전례없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고정된 수입(주로 연금수령자 및 고정된 급료를 수령하는자들)을 가진 사람들의 재정을 완전히 망가뜨렸다. 1923년에서 1925년 사이, 프랑스와 벨기에는 독일의 주요 석탄 및 철광석 생산지였던 루르 광산지대를 점령하여 배상금 지불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독일의 경제를 더욱 약화시켰고, 급진적인 민족주의를 자극함으로써 나치주의를 탄생토록 한다.

[사진] 1923년 재발행된 1913년 독일의 우표. 원본보다 더욱 큰 비용을 지불해야했다.
[전쟁배상금]
미국의 경제학자 케인즈는 독일에게 부과된 전쟁배상금이 이들의 경제규모에 비해 과함을 지적하고 1912년 열린 런던회의에서 지불액수를 줄일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요청은 전승국들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초기부터 독일이 이를 지불할 수 없음은 분명해졌다. 1921년 지불되어야 할 2천억의 마르크 중, 독일은 8백억의 마르크밖에 모으지 못하였다.
초기 지불의 실패는, 프랑스가 1923년 독일의 주요 공업지대 중 하나인 루르 지역을 점령하도록 하였고, 독일은 엄청난 인플레이션과 마르크 가치의 폭락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제적 재앙을 목도하면서, 독일은 추후의 배상금지불을 위하여 1924년 도스 플랜을 승인한다. 이는 독일은 배상금을 분할지급하고, 미국의 차관 및 투자 제공을 통해 마르크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었다.
이러한 계획은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었다. 우선 독일의 경제를 회복시킴으로써, 동맹국들에게 배상금을 지불토록 하고, 그 결과 기타 국가들이 미국으로부터 빌려간 채권을 갚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도스 플랜의 기제]
- 독일이 배상금 지불 능력을 상실함으로써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였는가?
- 도스 플랜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1.2. 상거래의 불균형

대전이후 맺어진 강화조약에서 새롭게 결정된 국경은 상거래의 흐름 또한 변화시켰다. 베르사이유 조약의 결과, 독일은 수많은 영토를 잃었고, 원자재 공급지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지면서 몇몇 지역의 경제적 상황은 어려워지게 되었다(예를 들어, 루르의 철광석과 로렌지방의 제철사이). 전체적으로 1910년과 비교하여 독일의 영토는 13% 감소했으며, 인구는 10%가 줄었다. 오스트리아와 헝가리는 대전 이전 확장하던 영토의 ¼만 차지하게 되었고, 불가리아, 터키,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헝가리의 경제는 베르사이유 조약에 따라 행해진 정치적 결정으로 인하여 위협을 받게 되었다.

이에 더하여, 공업국가 및 식량과 원자재를 수출하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상거래의 불균형이 발생하였다. 참전국들이 생산량을 회복하면서, 식량과 원자재의 공급은 과잉되었고, 이들 국가는 수입을 위하여 수출로 인한 수익에 의존하게 되었다. 수출량보다 수입량이 많거나 적자를 메우기 위해 외부 자금의 조달이 필요했던 국가들에 있어서, 농산물 가격의 하락은 이들간의 상업경쟁을 확대시켰다. 수출가격을 낮추는 것은 이들의 수익또한 줄어들도록 하였고, 대출액을 갚을수 없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이들은 미국의 금융그룹으로부터 새로운 차관을 신청하여야 했다.

1.3. 미국 경제의 절정

전쟁은 또한 영국보다 미국의 우월적 지위를 공고히 하도록 하였다. 영국의 화폐(파운드)는 수년동안 여전히 국제적 상거래와 중앙 은행의 준비금의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영국의 제품이 미국 제품보다 수요가 떨어지는 동안, 파운드는 여전히 세계시장의 기준통한 역할을 하였다. 영국은 그 후, 달러와 경쟁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 강한 파운드 전략을 유지하였고, 이는 자신들의 공업 분야의 수출 및 생산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오래 지속될 수 없었으며, 점차적으로 달러가 교환 통화의 기준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은행은 가장 원활하 자금운용력을 가지고 있었고, 미국만이 금융분야에 있어서 장기대출을 견딜수 있는 국가가 되었다. 그리하여, 영국을 대신하여 미국 전세계 제1투자자가 되었다.

미국의 영향령이 커진 상황에서, 미국과 유럽의 경제적 불균형 또한 커져갔다. 새로운 노동방식 및 기술의 적용을 통해 형성된 미국의 경쟁력은 미국의 국제거래 수지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미국은 유럽으로부터 수입하는 양 보다 수출하는 규모가 훨씬 컸다. 그리하여, 미국경제는 전후 유럽을 재건할 수 있는 유일한 투자자가 되었다.

[그림] 1924년, 프랑스의 루르지방 점령을 비난하는 독일의 포스터
[그래프] 식품 가격 및 재고
- 그래프에 주어진 두 가지 변수들의 변화 추이를 설명하여라.
- 재고량의 증가가 가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라.

황금의 20년대

1929년의 경제위기는 미국경제가 전례없는 활황기를 거친지 3년 후에 일어났다. 이 활황기는 소위 ‘황금의 20년대’라 불리운다. 이러한 호황은 1차대전 및 전후의 수요 상승에서 비롯되었다.

2.1. 미국의 번영

상품과 자본의 공급자로서 미국의 역할은 자국의 산업 발전을 가속화시켰다. 이는 미국의 경제적 구조를 변화시켰다. 전쟁이 끝난 후, 미국의 상품은 기존의 유럽국가들이 장악하던 시장까지 진출하면서 그 수출량은 증대되었다. 그 결과, 미국은 재정상황에 있어서 흑자를 기록하게 되었다.

비약적인 경제적 성장

미국의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은 기술의 혁신과 제2차 산업혁명의 특징으로 여겨지는 노동구조의 형태변화에서 기인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도 큰 새건이 이루어졌고, 그 결과 전기 및 석유의 사용은 크게 증가하였다. 그리하여 1919년에서 1929년 사이, 1kWh의 전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석탄은 절반으로 줄어들었다. 철도의 경우 25%의 에너지 절감률을 기록하였다. 또한 새로운 산업섹터들의 공고화는 다른 섹터들의 동시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이 기간동안 전화의 사용이 일반화 되었고, 특히 자동차, 그리고 라디오, 다리미,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 또한 일반화되었다. 자동차는 이러한 붐의 핵심에 위치한다. 이 제품은 처음으로 생산벨트를 통한 공정이 이루어진 결과물이다. 그 결과는 기존에 존재하던 공업섹터(철광석, 제철, 전기제품, 유리제품) 뿐만 아니라, 이를 보조하는 기타 섹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타이어, 연료). 또한, 인구증가율이 평균 이상이었던 대도시(뉴욕, 시카고, 디트로이트, 로스앤젤레스)에는 빠른 속도로 마천루들이 들어섰다. 이 과정에서 극심한 가격 경쟁의 결과 산업의 집적이 일어났다. 그 결과 생산량의 증가가 일어났고, 이는 유럽의 전 공업섹터를 합한것 보다 많은 것이었다. 이러한 조건은 미국의 생산비용을 절갑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이러한 활황은 고용상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동시에 소비와 공급의 증가를 가져왔다. 그리하여 1922년에서 1929년까지 미국경제는 큰 번영을 경험했다. 매년 5%의 경제성장률을 보였고, 이는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것이었다.

소비자 혁명

이 기간동안 매매업의 체계에도 큰 변화가 일어난다. 제품을 특화하여 판매하거나 소규모로 운영하는 곳은 새롭고, 매력적이며, 소비를 자극하는 방식의 판매를 시작한 백화점(시어스, J.C. Penney, 울워스)과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할부 및 신용구매는 가족들의 구매력을 증대시켰다. 그 결과, 제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였고, 그리하여 이는 경제 발전의 주요한 촉매제가 되었다.

[단어]
초과생산: 시장의 수요 이상으로 상품을 생산하는 경제적 프로세스
[표] 생산량의 증대(시간당 노동력 비율)
타이어 292
자동차 178
정제유 82
곡물류 59
철광 및 제련 55
시멘트 54
제지 40
정제과당 33
신발 24

(미국, 1914-1927) - 증가율이 가장 큰 섹터를 알아보고, 생산량 증대가 미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라.

[끝없는 번영]
실업이라는 것은 당연히 걱정을 수반하지만 그것이 곧 없어질 때가 왔다. 인간의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고귀한 소망중의 하나는 가난을 없애는 것일테다.
미국은 가난의 문제에 있어서 다른 어떠한 국가도 경험하지 못한 최후의 승리를 목전에 두고 있다. 아직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지난 8년과 같은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 기회만 된다면, 
신의 가호와 함께, 이 나라에서는 가난이라는 것이 축출될 것이다.
- 1928년 선거 연설에서 허버트 후버
- 텍스트를 요약하고 후버는 이러한 공약을 실행했는지 평가하라.

또한, 판매량의 향상을 위한 욕구는 선전 및 마케팅이 북미경제의 주요부분을 차지하도록 하였다. 대량소비 및 이러한 새로운 구매 시스템은 진정으로 소비자 혁명을 가져왔고, 본격적으로 소비 사회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다. 대부분의 인구는 자신들의 미래가 더욱 나아질 것이라 기대하였고, 이러한 믿음은 소득보다 소비가 더욱 높도록 하였다. 이는 빚을 진 가구들이 증가함을 의미하였다. 많은 미국인들은 영원한 번영 및 부의 지속적인 확장기에 접어 들었다고 확신하였다.

부의 불균등한 분배

모든 인구들이 자신들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기업들의 이득 및 주주들의 소득은 빠른 속도로 개선되었지만, 급료의 상승 속도는 그에 미치지 못하였다. 노동자들의 구매력 상승은 대량생산 및 연쇄생산으로 인한 과잉생산을 충족시킬 정도는 아니었다. 그리하여, 얼마 지나지 않아 과잉생산은 미국경제의 문제로 떠오른다.

농업분야는 1920년의 번영으로 인해 가장 손실을 본 분야이다. 농업 생산물들은 전쟁중 생산력 증가를 위하여 빚을 지면서 생산되었고, 1922년 이후에는 수출 및 가격의 감소를 겪게 된다. 그리하여 공산품의 가격은 농산물보다 월등히 높았고, 이는 수많은 농민들의 손실로 이어진다. 이들은 자신의 땅을 헐값에 처분하고, 도시로 떠날 수밖에 없었다.

2.2. 주식열풍

소비자 혁명과 함께 주식투자 또한 증대되었다. 1925년 이후, 기업의 이익은 생산적 분야로 투자되지 않았고, 그 대신 신용 및 주식으로 자금이 흘러들어갔다.

원래 이러한 주식붐은 기업들의 사정이 좋았고, 그에 따라 미래에 대한 전망도 낙관적이었던데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과잉된 투자는 투기거품을 발생시켰다: 주식의 가치 상승은 투자자들이 재빨리 많은 양을 구입할수록 이익을 얻는다는 기대에서 발생한 것이다. 곧, 배당금으로 인한 수익이 아니라, 판매의 차익으로 인한 것이었다(주식 차익). 이러한 현상은 집단적 심리학의 기제 중 일부였다: 시세가 계속 오르리라는 전망 하에, 모두가 앞다투어 주식을 구매하였고, 주식 수요의 증가는 주식의 가격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주식열풍은 소규모 투자자들에게까지 당도했고, 이들은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 대출을 하였다. 이들은 주식의 일부를 매도함으로써 다른 소규모 투자자들이 대출을 통해 투자한 금액으로 이익을 얻고, 자신들의 대출금을 갚을 수 있으리라 예상하였다. 주식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때에는, 비록 시세가 직접적인 이익으로 나타나지 않거나 기업의 발전으로는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은 행복감에 도취되었고, 대출금 상환이 잘 이루어졌다. 그러나 문제는 주식의 가격기 하락하기 시작한 1929년부터 발생하였다.


[표] 전자제품을 구비한 가구수
1912 1932
다리미 0 65
라디오 0 65
청소기 0 30
세탁기 0 27
토스트기 0 27
커피포트 0 19
냉장고 0 12

(미국전체에 대한 비율)

[소득의 분배(1920년대)]
미국의 5%의 부자가 전체수입의 32%를 차지함.
42%의 극빈층이 전체수입의 10%를 차지함.
-그래프가 나타내는 현상을 설명하고, 그 결과를 말해보라.
[그래프]신규 주식 발행

핵심질문: 뉴욕의 증시는 왜 폭락하였는가?

주식의 가격이 더 오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 앞에서도, 투자자들은 이익을 얻으리라는 생각에 주식을 팔기 시작하였고, 이로써 위기는 시작되었다. 매도가 급증하면서 주식의 가격은 하락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매도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은 연쇄적으로 추락하였다. 지나친 판매수요는 주식의 매도가격을 폭락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 ‘검은 목요일’(1929년 10월 24일)이라고 불리우는 현상을 낳았다. 이날, 투자자들은 겁에 질렸고, 1억3천만주의 주식이 판매되지 못한 채 시장에 나왔다. 뉴욕 증시 시장의 추락이었다. 그 이후, 빨리 구매하여 하락 전에 빨리 판매하는 전략이 기승을 부렸다. 주식 가격의 급격한 하락은 수많은 투자자들의 파산을 가져왔다. 은행들은 주식구매를 위한 대출금의 환수를 서둘렀고, 이는 더 많은 매매 행렬을 낳으면서 ‘검은 화요일’(10월 29일)을 불러일으켰다. 공황으로의 걸음은 이미 시작되었다.

[자료1] 단어

공황: 급격한 가격 하락 및 상승. 1929년 뉴욕의 증시 가격의 폭락을 일컫는데 쓰인다.

[자료2] 브루클린 데일리 이글지 1면에 실린 월스트리트 사진, 1929년 10월 25일.
[자료3] 미국의 주식 및 생산량
[자료4] 주식의 불확실성. 1886년 삽화.
[자료5]
주식투자는 하나의 전국적인 병으로 변하였다. 이 전염병은 사회의 전계층에 영향을 미친다. 선교사에서부터 경찰까지 말이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술의 판매 금지가 한창 논의되었다. 
이제는 기업가이든 노동자이든, 상류층의 여성이든 젊은 회사원이든, 이들이 모이기만 하면 변덕이 심한 주식이 가장 인기있는 대화 주제가 되었다.
유타주의 의원, J. King의 연설, 1929.
[자료6] 뉴욕 증시의 대폭락을 겪은 한 피해자가 손실을 복구하기 위해 자신의 차를 헐값에 판매하는 모습, 1932년.
[자료7] 대폭락의 원인
번영
생산 및 소득의 증대, 은행의 신용
자본의 과잉
주식수요의 상승
주식시세의 상승
주식투기
기업의 이익과 주식 가치의 차이
주식의 과잉 공급
주식시세의 하락
대공황
[자료8]
주식 세계에 혼란이 엄습했다! 한 은행원이 자살하였고, 한 상인은 미쳐버렸다. 컨트리 신용 회사의 대표인 제임스 리오단은 권청으로 자살하였다. 
월 스트리트에서 일어난 가격하락은 수많은 중개업자와 자본가를 미치도록 만들었다. 금요일에는 뉴올리언스 출신의 유명한 상인인 스미스 모딩어가 뉴욕의 한 가운데에서 미쳐버린 나머지 돈과 증권서를 거리에 날려버리는 일이 있었다.
마드리드 헤럴드, 1929년 11월 11일
석탄업계의 큰손 데이빗 쾬은 큰 손실을 입고 절망에 빠진 나머지 자살을 시도하였다.  전당포에는 부를 빠르게 상실한 백만장자들의 자산이었던 롤스 로이스 승용차와, 백금으로 도금된 보석들이 저당잡혀 있다.
라 노체, 1929년 10월 31일
[자료9] 후버(1874-1964)
허버트 후버는 미국의 엔지니어로 공화당의 대표였으며 1929년 대공황이 발생하기 얼마 전,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 다른 수많은 미국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공황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였고, 그는 “경기는 회복 직전의 상황이다”라고 진단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경제가 스스로 회복될 것이라 믿었고, 공적 개입에 대하여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는 유럽의 영국, 프랑스와 같은 국가들이 실업자 구제 정책을 펴는데 대하여 비판하였다. 또한, 그는 이러한 원조정책이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경제위기를 헤쳐나가도록 스스로 노력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경제위기가 실업률이 계속 증가하면서, 그는 은행의 유동성을 촉진하고 신규 기업을 설립할 수 있는 대출을 활성화 하는 등의 국가적 대책을 내어놓았다. 
그러나, 이는 ‘지나치게 부족하고, 지나치게 늦었다’(too little, too late)라고 여겨졌고, 그는 1933년 선거에서 민주당의 프랭클린 델라노 루즈벨트에게 패배하고 만다. 루즈벨트는 국가의 재건을 위한 광범위한 정책들을 마련하였다.

[연습문제]

1. 자료의 성격을 설명하라: 시기, 작성자, 자료의 종류 및 제공하는 정보.

2. 자료2를 살펴보고 대답하라. 브루클린 데일리 이글의 표지에 실린 뉴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검은 목요일 및 월스트리트의 검은 화요일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3. 자료 3을 분석하라. 대공황을 전후하여 생산량과 주식시세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어떠한 현상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가?

4. 자료 4가 반영하는 것은? 주식시세의 등락은 무엇에 달려 있는가?

5. 자료 6과 8을 참조하여 주식폭락의 영향에 대하여 설명하라.

6. 대폭락에 따른 경제 공황 상태에 대하여 후버 대통령의 조치는 어떠하였는가? 자료9를 읽고 그의 다음과 같은 문구를 평가하라: “경기는 회복 직전의 상황이다”

7. 위에 제시된 문제들의 답변을 토대로 짧은 글을 작성하여라. 제시된 자료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밝히라.

대공황

뉴욕증시의 폭락은 사회적 기제들이 전례없는 대공황 상태로 빠지도록 하였다. 이 영향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자본주의 국가까지 확산되었다.

3.1. 대공황의 원인

주식시장의 위기는 몇몇 원인들로 인하여 심각한 공황의 상황으로 이어졌고, 오늘날까지 알려진 사례가 없을 정도로 그 기간은 길었다. 우선, 그 원인으로써 공업의 과잉생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주식시장의 붕괴 이전부터 징후가 뚜렷하였다. 공업생산의 많은 지표(승용차 구매량, 생산량 등)들이 1929년 이전에 미국의 성장 속도가 줄어들고 있음을 드러냈다. 따라서, 주식의 폭락 없이도 경제공황의 발생은 예견되어 있었다고 보아야 한다.

둘째, 주식의 폭락으로 인한 자금 유동성의 위기(빚 상환을 위한 자금의 부족)가 경제위기를 가속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주식의 폭락은 지불불능 상태의 증가를 낳았고, 그 결과 많은 공장과 은행이 문을 닫았다. 게다가, 부족한 자금을 유통하기 위해서 투자자들은 유럽의 투자자금을 회수하였고, 식량 수출국들에 대한 신용 대출또한 취소하였다. 그 가운데 가격에 상관없는 무차별적인 재산 매매는 가격의 하락을 부추겼다(디플레이션).

3.2. 은행 및 공업의 위기

과잉생산, 자금의 부족 및 소비의 감소는 몇달만에 주식시장의 위기를 전경제의 위기로 바꾸어 놓았다. 은행시스템은 그 중에서도 가장 타격이 컸다. 그 이유는 첫째, 주식이 폭락하면서 채무자들이 대출금을 갚지 못하였기 때문이고, 그 밖에도 대부분의 은행들이 은행의 주식을 대출의 보증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은행 파산에 대한 두려움은 인구의 불안을 야기하였고, 그 결과 사람들은 은행 계좌의 저축액을 대규모로 인출하였다. 그러나 은행은 자금의 부족으로 인하여 저축액을 충분히 구비하고 있지 못하였다. 이는 은행위기로 이어졌다: 총 4000개 이상의 은행이 파산하여 사라졌고, 수백만의 가구들은 파산하고, 미국 수백만의 인구가 모든 자산을 상실하였다.

[번영에서 세계적 공황으로]
번영 및 소득 붐
급료의 소규모 상승 5%
투자의 절정 30%
신용대출의 절정
주식 투기
신용에 의지함에도 불구 소비의 확대
대량생산
과잉생산 및 소비의 하락
주식가격의 추락
생산의 추락 및 회사의 파한
은행의 파한
고용의 증가
수요의 하락
신용지불의 불능
자본의 회수
수입의 감소
위기의 전세계화
- 수년간 지속된 번영의 기간이 대공황으로 변화된 과정을 설명하여라.
- 1929년 뉴욕 증시의 폭락 이유는 무엇인가?
- 증권시장의 위기가 전경제의 위기로 확산된 이유는 무엇인가?
[미국 은행의 위기]
은행의 수, 할부에 의한 대출
- 주식 시장의 붕괴가 은행에 미친 영향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은행은 공업과 소비분야의 신용대출 규모를 대폭 줄였다. 이러한 조치는 기업과 가구가 빚을 지불하고 소비를 유지하기 어렵도록 하면서, 경제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상황의 개선에 대한 비관주의는 팽배해졌고, 그 결과 생산품이 판매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로 인하여 공업에 대한 재투자 또한 크게 줄었다.

주식 투자자들의 파산과 신용의 감소는 소비의 감소로 이어졌고, 이는 몇년전부터 지속되어온 과잉 생산의 상태를 악화시켰다. 단 몇달 만에, 재고량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늘었고, 그 가격은 1929년에서 1932년 사이 32% 하락하였다. 과소소비 및 투자의 하락은 공업의 위기를 낳았다. 1933년 초반, 십만개의 기업이 사라졌고, 1929년에만 공업 생산량이 40% 감소하였다.

산업의 둔화는 실업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1929년에서 1930년 사이, 실업인구는 1백6십만에서 4백 3십만이 되었고, 1993년 말에는 천이백만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공황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낳았고, 수많은 사회 계층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노동자들과 농민은 실업상태가 되었고, 극빈한 상황에 처하여 집을 잃거나, 국가 혹은 사립 자선단체의 도움을 받으며 연명해야 했다. 또한, 중산층의 대다수가 저축을 소진하고, 자영업을 포기해야 했으며, 차츰 프롤레타리아가 되어갔다.

실업은 수요의 감소를 심화시켰다: 수백만의 실업자들은 소비를 중지하였고, 일자리를 가진 자들도 실업을 염두에 두고, 경제를 절약하여 운용하였다. 수요가 줄어들면서 또다시 공업과 농업 생산량은 줄어들었다. 위기는 또 다른 위기를 불렀다.

[무료 급식소]
어느 날, 학교 수업을 마치고 귀가했을 때, 엄마는 무료 수프를 주는 곳에가서 줄을 서라 했고, 이 때 모든것이 변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가장 먼저 도착할 경우, 기름기만 많은 수프의 가장 윗부분만을 받게 된다. 
따라서, 스스로가 기름을 걷어내고, 국자를 더 깊숙히 넣어 조금이라도 고기와 감자를 내 그릇 – 본인이 그릇을 가져가야 함- 에 넣어달라고 부탁해야 했다. 그러나 대부분이 그렇지 않았기에, 일찍가서 줄을 서지 않으려 했다. 
기억을 해 보자면, 가끔 집에 먹을것이 있을때는 그 식량이 고작 겨자에 불과했다. 나와 동생은 마른 빵들을 하도 많이 먹어서, 탈이 나기도 하였다. 아직까지도 그 빵들은 쳐다보기도 싫다.
오클라호마시에 거주하는 페기 테리의 증언, 1926-1936
- 경제불황은 취약층의 일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사진] 대공황 기간동안 미국의 빈곤층 가정, 1934.
[전세계의 생산량 및 실업률] 
- 두 변수의 관계를 설명하면? 어떠한 상황의 전개가 각 변수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경제위기의 확산

경제체제의 세계화는 미국 내부 경제의 상황이 전세계, 특히 유럽에까지 영향이 미치도록 하였다.

4.1. 경제위기 확산의 메커니즘

1922년에서 1929년 사이, 미국의 투자 및 대출이 유럽 번영의 기폭제가 되었듯이, 1930년 미국의 경제위기는 유럽 및 세계 전체의 경제를 출렁이게 하였다. 경제위기 확산의 메커니즘에는 여러가지 작용이 관계한다: 첫째, 미국산 제품의 가격하락은 이들과 경쟁하기 힘든 전세계 기업들에게 어려움을 초래하였다; 둘째, 미국 시장의 수요 감소는 수입을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기타 수출국들을 어려움에 처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 은행이 처한 문제는 유럽에 대한 대출 및 투자를 감소시켰다. 게다가, 미국의 투자자들은 수많은 자본들을 본국으로 회수하였고, 이는 구대륙에 있어서 은행위기를 초래하였다.

은행의 위기는 세계 경기 침체의 최초 징후였다. 1930년 이미 수많은 유럽의 금융기구들이 문을 닫았지만, 1931년 5월 오스트리아의 주요 은행인 크레디탄슈탈트의 파산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지도] 경제위기의 기원 및 확산
- 경제위기 확장의 원리를 설명하라.
- 이에 영향을 받지 않은 국가는? 그 이유는?
[그림] 독일 한 주간지의 표지, 1931


[표] 실업의 증가
실업자수(백만) 1929 1932 19333
미국 1.5 11.9 12.6
오스트리아 0.22 0.41 0.46
독일 2.5 6 5.6
프랑스 0.009 0.35 0.36
영국 1.2 2.7 2.8
전세계 8 28 27

- 실업으로 인하여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국가는? 실업의 증가가 발생한 원인은?

은행간 대출은 전금용 시스템으로 위기를 확산시켰다.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 루마니아, 폴란드 및 독일이 그 주요 피해국이었다. 물론, 모든 국가들이 생산량의 감소와 실업률의 증가라는 고통을 겪었지만, 구체적인 피해 정도는 국가별로 상이하였다. 경제위기의 영향은 특히 전후부터 침체를 겪고 있던 독일에서 컸다. 인플레이션의 정도는 매우 높았고, 이들의 공업생산량은 눈에띄게 감소하였으며, 수많은 인구가 실업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영국은 경기침체를 심하게 겪지는 않았으나, 파운드를 달러에 대비하여 기준통화로 유지하는데 실패하면서 세계 통화 체계가 뒤흔들렸다. 영국정부는 파운드의 금에 대한 고정율을 1931년 9월 포기해야 했고, 이는 파운드의 가치가 30% 하락하도록 하였다. 많은 다른 국가들 또한 수출품의 가격을 인하하였고, 영국 제품의 경쟁력 상승에 대비하였다. 그리하여, 통화 가치의 절하가 연쇄적으로 발생하였고, 차액으로 인하여 경제가 흔들렸다.

프랑스는 소위 ‘금블록’이라 불리우는 나라 중 하나였고, 이 금속에 대하여 환율을 고정하였다. 기타 국가가 자국의 통화 가치를 절하하는 동안 프랑스는 자신의 통화 가치를 유지하면서,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프랑스는 보호정책을 도입하여 수입장벽을 높이고자 하였다.

4.2. 무역의 침체

무역이 침체되면서 주요 국가에서는 보호주의가 성행하게 되었다. 1930년 미국이 보호주의적 관세체제를 도입한 것은 무역전쟁으로 여겨졌으며, 다른 국가들은 이에 보호주의 정책을 취함으로써 응대하였다. 각국은 타국을 배제함으로써 내부적 어려움을 타개하려 하였고, 내부 수요의 감소 및 유럽과 미국의 적대적 관계는 전세계 무역의 위기를 가져왔다. 1933년 1월, 세계적 무역 규모는 1929년에 비해 1/3 수준으로 떨어졌다.

무역의 감소는 식량 및 원자재를 중심으로 수출 의존 경제를 운영하던 라틴 아메리카, 아시아의 국가로 경제위기를 확장시켰고 이들의 손실은 엄청났다. 이들의 소득 감소는, 대출의 상환을 어렵게 하였고, 그에 따라 무역의 이익을 유지하기 위하여 수입 장벽을 높인 공업국가들로의 수출 또한 어려워졌다. 또 다시, 위기는 또 다른 위기를 불러일으켰다.

[그림] 경제위기는 언제 끝날까? 프랑스 주간지의 표지, 1932.
[그래프] 국제 무역의 감소
- 1928년~1933년 사이 해외무역의 상황을 기술하여라. 하락의 원인은 무엇인가?
[연표] 세계 경제의 거대 사이클
성장 – 1873 위기 – 공황 - 1890위기 – 성장 – 1913 위기 – 전쟁과 위기 – 1921 위기 – 번영 -1929 위기 – 공황

경제적 회복을 위한 발걸음

이러한 경제적 위기 속에서, 그 회복을 위하여 몇몇 국가들은 당시로서는 비정통적인 방법을 실시하였다. 한편, 영국의 경제학자 케인즈는 당시 상황을 정확히 분석해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해냈다.

5.1. 케인즈의 제안

급료를 낮추는 것 만이 생산량 증대를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고 제시하던 자들 앞에서, 케인즈는 이를 오류라고 지적하였다. 그는 경제위기가 단시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며, 정부가 이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한, 자연적으로 위기가 해결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1929년 경제위기에 대한 진단에서, 그는 경제의 가장 중요한 문제가 투자 감소의 상황에서 수요가 줄어든 것임을 역설하였다. 수요가 없이는 기업들이 생산량 증대를 위한 투자 요인을 찾을 수 없을 것이고, 마찬가지로 고용 또한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 강조했다. 따라서, 개인 투자가 증발한 상황에서, 국가가 공공 건설 등을 통해 공공 지출(경제 위기 극복 정책)을 확대시킴으로써 고용을 늘려야 한다고 보았다.

[그래프] 케인즈주의의 작동 원리
국가의 개입
거대 사회 간접 자본 시설 건립 정책: 도로, 댐
실업자, 기업가, 가구들에 책임 할당
국가 예산의 적자
예산의 균형
가구 수입의 증대, 실업의 감소
소비의 증가
생산의 증가
상거래
국가 재정 수입의 증대

국가의 지출은 공공적자를 발생시킬 것이었다. 그러나 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국가가 지출을 하고, 수요를 증대하는 것이 대부분 급료 및 부로 변환하여 또다른 수요를 창출할 것이기 때문이었다(케인즈 승수효과). 그리하여 전체의 생산량은 증가하고, 국가는 세수 확보를 통해 수입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초기 재정 적자를 만회 혹은 극복할 수 있으리라 예상되었다. 수요 증가의 필요성을 인지한 케인즈는, 노동자 계층의 구매력 향상을 위하여 급료의 상승을 주장하였다. 1세기동안 지속되어 온 경제적 이론을 반박하면서, 번영은 무엇보다도 절약이 아닌 투자와 소비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자본가들의 역할은 투자이며, 노동자들의 역할은 소비임을 역설하였다.

[단어]
케인즈 승수효과: 케인즈가 제시한 경제정책. 이에 따르면 공공지출의 증대는 임금과 재화로 전환되면서, 케인즈 승수로 알려진 다양한 경제 섹터에서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케인즈(1883-1946)]
존 메이나드 케인즈는 영국의 경제학자로, 현대 경제학의 창시자로 알려져있다. 그의 저서 ‘일반이론’(1936)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경제위기의 역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국가가 개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고전적 경제이론 및 신고전주의의 노동시장 이론이 주장해온 실질적 급료 하락을 통해 위기를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비판하였다. 그의 경제이론은 2차대전 이후 서구 정부의 경제정책 패러다임에 변화를 가져왔고, 
현대 복지국가의 기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진] 소비를 장려하는 미국의 포스터, 1935.

5.2. 루즈벨트의 뉴딜정책

케인즈의 이론과 관련한 경제 회복 정책은 ‘뉴딜정책’으로 일컬어진다. 이는 미국의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1932년 선거를 통해 당선된 이후 경제 침체를 극복하고 사회적 영향을 완화하고자 실시한 정책이다. 그러나, 새로운 대통령에 의해 채택된 정책들은 모순적인 면이 있었다. 국가의 개입을 증대하되, 공공지출을 줄이고자 한 것이 그것이다.

뉴딜정책의 가장 큰 핵심은 공공지출의 증대보다, 생산과 가격을 통제하는 기구를 창설함으로써 가격 하락(디플레이션)을 막는데 있었다. 예로, 농업 생산을 줄이고 가격의 회복을 위하여 농업 규제법에 의거 농업규제부(AAA)를 창설하였다.

한편, 공업회복국가법(NIRA)는 두 개의 기구를 창설하였다: 기업간 가격을 동결하고 상품 생산의 하락을 막기 위하여 국가 회복부(NRA)를 설치하였고, 실업을 감소시키고 수요를 증가시키는 인프라 건설을 위한 공공사업부(PWA)를 창설하였다. 이 가운데 테네시 강 유역 개발공사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그 결과 미국의 가장 낙후된 지역에 수력발전을 위한 댐을 건설하였다.

투기증대와 은행의 위기를 막기 위하여 루즈벨트는 은행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적 감독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은행 파산시 소규모 투자자들의 재산을 보호해 주는 연방 보험제도를 창설하였다. 또한, 가치평가 및 환율 위원회를 설치하고, 주식발행 및 주식시장의 원활한 운영을 감독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출을 장려하기 위하여 1934년 달러의 가치를 40%이상 절감하는 통화정책을 취하였다.

[그래프] 뉴딜정책의 원리
정부가 경제회복을 촉진하고 위기의 사회적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개입
뉴딜
농산품 가격 회복정책
공업 활성화 정책
공공 사업 정책
주식 규제를 통해 은행의 재편성
달러의 평가절하
노조의 자유 및 집단 협상의 시작
최저임금 보장 및 사회보장제 도입
- 뉴딜정책은 무엇인가? 그 이름이 의미하는바는?
- 이 정책이 제시한 바와 그 목표를 서술하라.
[뉴딜의 목표]
우리들의 우선적 과제는 사람들이 일터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정부의 직접 고용을 통해 실현 가능할 것이다. 우리는 농산품 가격을 올림으로써 농업 인구의 구매력을 높임으로써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를 연방정부, 지역정부에 요청하여 정부 운용 비용을 과격하게 줄임으로써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경제 위기로 인한 피해자들에게 원조를 집중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공공의 성격을 가진 수송, 통신 및 서비스는 국가가 계획하고 감독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완전한 경기의 회복을 위해서는 과거의 고통스러운 시간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세 가지의 방편이 필요하다: 은행, 금융 및 투자의 움직임을 엄격하게 감독해야 한다; 
타인의 돈으로 투자를 하는 행위를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 우리의 재정이 정확하고 안정되어야 한다.
우리의 국제 무역정책은 물론 중요하지만, 오늘날 국내 경제의 안정에 비하면 부차적인 것이다.
루즈벨트의 첫 대통령 연설, 1933.
- 루즈벨트는 어떠한 방식으로 경제 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는가?
- 뉴딜정책과 케인즈의 사상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그림] 루즈벨트는 경제불황이 한참인 가운데 당선되었고, 그가 죽음을 맞이한 1945년 까지 세번의 임기를 더 역임하였다.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하여 1933년 통과된 노동관련법(National Labor Relations Act)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였다. 이 법은 노조 설립의 자유와 급료의 집단 협상 권한을 인정하였다. 마찬가지로, 정부는 최저임금 및 주당 최대 노동시간을 정하였다. 이와 같은 새로운 법은 노동자들의 노조가입을 활성화시켰고, 1933년에서 1936까지 그 가입자수가 3백 6십만명에서 4백 9십만명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1936년에는 사회보장법(Social Security Act)을 설치하여, 실업자들에게는 기본 수당과 소득이 없는 노인들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두 가지의 법안들은 경기침체로 가장 열악한 조건에 놓이게 된 노동자들의 구매력 증대를 위한 기본적인 소득을 보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루즈벨트의 정책에 대하여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반대의 목소리를 냈고, 시장규칙, 가격, 급료를 통제하고자 하는 국가의 개입을 비판하였다. 기업가들의 불신임은 소극적인 태도로 이어졌고, 기대치보다 낮은 기업의 투자들로 이어졌다. 이처럼, 초기의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1936~1937년 새로운 경기 침체가 시작되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경제회복에 있어서 뉴딜정책이 어떠한 긍정적인 기여를 했는지는 논란의 대상이다. 그러나 루즈벨트의 정책은 경제의 안정에 대체적으로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이 경제적인 성장으로 곧장 이어지지는 않았다. 1939년 미국의 국민총소득은 1929년의 수준만큼 회복되지 못했으며, 실업자의 수는 9백5십만에서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았다. 실제로,유럽에서 새로운 전쟁이 일어나 미국의 무기 산업이 발전하고 유럽에 이를 공급하게되는 1939년까지 미국의 경제 회복은요원하였다.

5.3. 스칸디나비아 국가

스웨덴 및 덴마크와 같은 국가에서 경제회복은 대부분의 기타 국가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졌다. 이는 수요를 진작시키기 위하여 적극적인 정책을 편 결과이다.

이에 가장 중요한 정책은 국가예산을 경기회복을 위한 도구로써 적극적으로 활용한데 있다. 곧, 기업들이 투자를 꺼려 실업이 발생하면, 국가의 예산을 투자하여 기업 투자 부족의 단점을 메꾸는 방식이다. 1933년 스웨덴의 예산은 이와 같은 새로운 이론의 반영이었다. 덴마크는 이보다 훨씬 전 유사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정책의 시실시는 사회민주주의 정당이 힘을 얻는데 매우 중요하였다. 이 정당들은 세기초부터 노동자들의 여건을 향상하는데 지지를 보내왔다. 1930년대, 이 정당들은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실업자 원조 계획들을 승인해왔다. 그리하여, 이 국가들은 복지국가를 설립하는데 앞장섰으며, 1945년 이후에는 유럽으로 확산되어 일반적인 사회적 모델이 되었다.

[표] 파업 및 노조
연도 파업일수 노조 가입자 수
1930 3,320 3.6
1932 10,500 3.2
1934 19,600 3.9
1936 13,900 4.9
1938 9,150 8.6
[그림] 뉴딜펌프, 이게 효과가 있어야 할텐데. 7십억 더, 납세자
- 뉴딜의 어떠한 측면에 대하여 삽화는 비판을 가하고 있는가?
[그래프] 스칸디나비아의 경제회복
- 기타 국가들과 비교하여 스칸디나비아 반도 국가들의 위기 정도를 분석하라.
- 케인즈주의의 어떠한 측면이 이 국가들의 경제위기 극복책에 포함되었는가?

5.4. 독일의 무장정책

독일은 국가가 절대적으로 개입하여 재무장정책을 통하여 중공업을 장려함으로써 경제를 회복한 사례중 하나이다. 독일의 빠른 경제회복에는 공공 건설 및 수입을 제한하여 내수를 장려하였다. 히틀러는 수출을 제한하고 내부 수요를 내부생산으로 해결하는 경제적 자급정책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정책은 산업 생산의 놀라운 증가를 가져왔고, 실업을 눈에 띄게 감소시켰다. 그러나 또한 급료문제로 뭉쳐있던 노조 지도자 및 좌파정당을 강력하게 탄압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재무장 정책을 통한 경기회복은 국가의 경제 활동이 독일의 군사력을 강화하는데 집중되어야 한다는 히틀러의 믿음을 강화시켜주었다. 그러나, 가능한 무기생산량은 제한되어 있었으므로, 이러한 경제정책은 2차대전의 발발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5.5. 영국과 프랑스

1932년 이후 미국, 프랑스, 영국정부는 무역전쟁을 종료하고, 상거래를 장려할 수 있는 통화체계의 안정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리하여 1933년 6월 런던 국제 회의는 전쟁의 빚으로 인한 불화와 환율의 불안정성을 해결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의의 성과는 제한적이었다. 다만, 1929년 이후 각국의 다른 정부가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처음으로 모였다는 데에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심한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미국과 유사한 뉴딜정책을 실시하지는 않았다. 대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통적인 해법을 적용하였다: 그것은 수출을 장려하기 위하여 파운드화의 가치를 절하하고, 보호주의 정책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또한, 본국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식민지와 상거래 계약을 맺고, 수출량을 늘렸다. 이는 원자재 및 식량을 수출하는 식민지에도 이득이 되는 것이었다. 프랑스에서는 미국과 비교될 만한 정책이 1936년까지 실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때, 민중전선이 승리하면서 사회정책이 실시되었다: 그 내용은 노동일수를 줄이고, 급료를 향상시키며, 집단 계약을 성사시키고, 유급휴가를 적용하는 것이었다. 동시에, 공공 건설을 촉진하고, 농업생산물의 가격을 유하며, 수출확산을 위해 통화가치를 절하하였다.

내부정 정책과 소극적이지만 나름의 진전을 이룬 국제적 협력은 1929년 이후 나빠지던 경제적 사정을 조금씩 회복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경제적 안정 및 새로운 성장기는 제2차대전 이후에나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 전쟁을 통해 세계경제의 주도권은 영국에서 미국으로 넘어간다.

[삽화]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다양한 정책을 묘사한 프랑스의 삽화, 1936.
- 삽화가 묘사하고 있는 각기다른 경제위기 극복책은?
[그림] 보호주의를 옹호하는 영국의 선거 포스터, 1929.

핵심요약(8)

역사 학습 방법론: 역사적 주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기

역사적 주제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기

역사 시험을 치르는데 있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다. 따라서, 내용을 학습하는 동안 이러한 소통방식의 경쟁력을 기르는 것은 필요하다. 어떠한 주제로도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나의 모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1. 주제의 선정

첫째, 각 주제의 내용을 읽고 어떠한 것이 가장 적절한지를 분별해내야한다. 주제선정을 돕기 위하여 각각의 아웃라인을 그려보는 것이 좋다.

2. 글의 개요 작성

선정한 주제의 개요는 간결하고 기본적인 개념들만을 담아야 한다. 또한 논지의 전개 방향도 어떠한 점을 강조할지에 다라 달라진다. 개요에서는 개인적인 글의 작성이므로 편리한 요약 기호들, 문자, 화살표를 사용할 수 있다.

3. 주제에 맞추어 글 작성하기

글은 개요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포함할 수 있다.

a) 색인: 주제가 다루고자하는 주요 포인트를 의미한다.

b) 작문: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 서론: 주제의 전개 계획이 언급된다.
  • 전개: 색인에 명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서술한다. 서술과정에서 다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문장의 길이를 짧고, 긴밀하게 한다.

- 적절한 용어를 사용한다. 기억하고 있던 주제나 이해하지 못한 내용의 서술을 삼간다. 자신만의 용어로 생각을 전개하고, 적절한 역사용어를 사용한다.

- 문장부호의 사용과 단락구분을 명확히 한다.

- 작문은 연결성이 없는 생각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다. 각기다른 문단을 연결하는 핵심 연결고리와 전체 주제 전개에 일관성이 필요하다.

  • 결론: 전술한 내용을 요약하고, 제시된 내용의 핵심을 지적한 후, 그 사실들의 역사적 중요성을 언급한다.

c) 수정: 작문이 끝난 이후, 작성된 내용을 재검토하고 교정한다. 그 방법은 다음을 따른다

  • 첫째, 형식적인 내용을 검토한다: 가독성, 표현내용, 철자, 문장부호 등.
  • 둘째, 내용을 검토한다: 단어, 체계성, 제시된 정보의 긴밀성 등.
  • 마지막으로, 꼼꼼히 읽으면서 전체적인 글의 수준을 높인다.
[그림] 1933년 뉴딜정책을 옹호하는 삽화. NRA법은 경쟁을 제한하기에 기업가들을 만족시켰고, 급료의 수준을 높이고, 노조설립의 자유를 인정하여 노동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았다.

[연습문제]

각자 다른 형태의 주제들이 존재한다. 다음의 주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제시된 요구사항에 따라 글을 작성하라.

1. 분석

- 1929년의 증시 폭락: 이 역사적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분석한다. 원인, 전개, 결과를 중심으로 서술하기를 권장한다.

2. 전개

- 미국의 경제: 번영에서 침체까지. 이는 하나의 역사적 사실을 시간에 경과함에 따라 그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3. 비교

- 경제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두가지 다른 대처: 미국과 독일. 이 두 현상과 역사적 사실을 비교하라.

4. 관계

- 베르사이유 조악과 1920년의 유럽 경제 불황. ‘이/과’로 주제들이 연결되어 있다. 이는 관련된 개념들을 검토하는 것이다.

5. 자전적 서술

- 프랭클린 들라노 루즈벨트, 경제 불황을 극복하고자 한 어떤 대통령. 한 인물의 인생, 사상, 행동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자료분석(8)

종합평가(8)

민주주의 및 전체주의(1918-1939)

20세기를 통틀어 양차대전 사이의 간전기는 유럽대륙에서 가장 불안정한 기간이었다. 1차대전의 결과로 승전국과 패전국 사이에는 강한 적대감이 형성되었고, 1929년 불황으로 인해 경제적 문제는 더욱 심각해져갔다. 한편, 소비에트 혁명의 성공은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열기를 높임으로써 불안을 가중하는 요소가 되었고, 공산주의 확산에 대한 우려가 보수층 사이에서 확산되었다. 이는 전체주의 정권의 출현과 민주주의의 후퇴를 낳았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파시스트와 나치 운동이 탄생하였다. 이 둘은 각기 이탈리아(1922) 및 독일(1933)에서 득세하였다. 양자는 국가가 공적 및 사적영역을 통치하는 전제주의적 독재정을 구축하는데 성공하였다. 공격적이고 위협적인 이들의 대외정책은 경제적 위기와 사회 혁명으로 위축된 기타 민주국가들이 독재자에게 항복하도록 하였다. 독일과 이탈리아의 재무장, 또한 확장정책을 기조로 한 아시아국가 일본의 출현은 제2차대전의 발발 원인이 되었다.

[심화학습]
영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1900년, 1976.
      찰리 채플린, 위대한 독재자, 1940.
소설: 조르지오 바사니, 페라라의 소설, 1980.
      귄터 그라스, 양철북, 1959.
웹사이트: http://www.claseshistoria.com/fascismos/esquema.htm

자유민주주의의 위기

1차대전 이후 유럽의 민주주의적 특권은 강화되는듯 보였다. 그러나 전후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 1929년의 대공황 및 볼셰비키 혁명의 성공은 이러한 민주주의의 기틀을 흔들리도록 하는 여건을 조성하였다.

1. 1차대전의 결과

1차대전에서 민주국가들의 승리는 전제적 제국의 붕괴를 초래하였고, 새로운 공화국 혹은 자유 의회주의를 채택한 국가들의 탄생을 낳았다. 독일, 오스트리아,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가 이 경우에 해당한다. 서구 유럽 국가 가운데 민주주의가 정착한 것이다. 남성 보편선거가 영국 및 이탈리아에 정착하였다. 영국과 프랑스는 8시간 노동을 도입하고, 실업자 및 환자를 위한 수당을 확대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1920년대는 어려운 경제적 사정으로 특징지워졌다. 첫째, 매우 높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가격은 세배 혹은 네배까지 증가하였다. 전쟁과 관련된 대부분의 생산라인들은 파산하였다(식량, 야금술 등). 재고는 쌓여만 가고, 실업율은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1929년의 경제 공황은 경제 사정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주제 8 참고).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각종 혁명들로 인한 사회적 위기와 함께 가중되었다. 1919~1920년 사이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지에서는 파업이 잇따랐다. 집단행동은 경찰 및 군대에 의해 강력하게 진압되었고, 조합의 권리는 축소되었다. 조합과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정당들은 소비에트 혁명이 노동자 계층을 권력의 주인으로 만들었음을 강조하며 그 세력을 굳혔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프롤레타리아들이 민주주의에 반대하는 이유가 되었다. 이들은 자신들의 권리가 혁명적 상황을 두려워하는 부르주아들에 의해 억압당하자 강한 불만을 갖게 된 것이다.

[지도] 민주주의의 발전과 후퇴 (1914-1939)
- 지도를 살펴보고 도표의 색인이 ‘민주주의의 확장’ 및 ‘민주주의의 후퇴’라고 표시하는 이유를 설명하여라.
[사진] 1920년 영국의 상이한 사회계층
[그래프] 영국의 경제위기

1.2. 경제위기 속의 민주주의

경제적 위기와 사회적 동요 속에서, 의회주의 전통이 강하고 민주주의가 굳건한 국가들은 당시 확산되고 있던 사회주의를 시스템 속에 적용하는데 성공하였다. 이것은 보편 선거권 및 광범위한 정책적 동의 속에서 이루어진 연정의 구성을 통해 가능했다. 그리하여 가장 급진적인 정당을 무대에서 제외시키고 의회 민주주의를 정착시킬 수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심각한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던 영국이다: 영국의 전통 산업(섬유, 석탄)은 점점 낙후되어 갔으며, 그 경쟁력은 매우 낮아 지속적인 수출 감소를 겪고 있었다. 1920년에만 백2십만명이 실업자였고, 1921년에는 그 수가 2백 5십만이 된다. 가톨릭이 영국에 대항하여 무기를 든 아일랜드 전쟁은 그 상황을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 1921년 영국정부는 아일랜드의 분리를 받아들였다. 이 섬의 대부분은 가톨릭 신자였고, 독립을 위한 많은 자치권을 얻어냈다. 북부지역(얼스터)은 영국에 남아있었고,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에는 강한 충돌이 있었다. 노동자 파업, 특히 1926년 총파업에 대한 강력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노동당의 법안은 민중의 요구를 의회를 통해 성사시킴으로써 경제적 위기를 완화해갈 수 있었다.

프랑스에서는 경제위기가 늦게 도래하였다. 1930년 프랑스는 노동자들의 시위 및 우파진영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자들의 집단행동을 경험해야 했다. 이는 의회주의 및 민주주의 내에서 급진주의자, 사회주의자 및 공산주의자들이 연정을 통하여 민중전선(1936)을 형성하는 기원이 되었다. 스위스, 벨기에 및 네덜란드에서는 자유주의자들을 중심으로한 정부 구성을 통해 정치적 안정을 얻게 되었고, 북유럽 국가(노르웨이, 스웨덴 및 덴마크)에서는 사민주의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사회적, 경제적 문제를 안고 있던 민주국가들은 침잠하여 다른 유럽 국가에서 독재정이 득세하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다.

1.3. 권위주의 정권의 탄생

자유주의적 의회주의의 전통이 약했던 국가에서는 자유주의 혹은 보수주의 정당들이 경제 및 사회적 위기 속에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였고, 이는 권위주의적인 정권의 탄생을 낳았다. 이들은 질서를 재정립하고, 민족주의를 찬양하며 대지주, 군대 및 교회를 옹호하는 독재정권이었다. 이들의 목표는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의 진전을 물리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1920년에는 헝가리가 독재국가가 되었고 1926년에는 폴란드, 리투아니아 및 포르투갈이 차례로 그 길을 걸었다. 1933년이 되면서 돌퓌스 총리가 오스트리아의 권력을 잡았고, 1934년에는 라트비아, 에스토니아가 권위주의 정권 체제를 갖추었다. 그리스, 루마니아, 불가리아의 독재정권은 1930년에 이르러서 수립된다. 스페인에서는 프리모 데 리베라가 쿠데타(1923)를 일으켜, 독재정권을 수립했으며, 이후 민주 공화국(1931-36)이 들어서게 된다. 이러한 민주 공화국의 경험은 장기집권에 성공한 프랑코 장군의 군사 쿠데타를 통해 단절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독재정의 초월성 및 이데올로기에 있어 특별히 주목할 만한 국가는 무솔리니를 대표로 하는 국민 파시스타 당이 집권한 이탈리아, 히틀러를 대표로 하는 나치당이 집권한 독일이다.

[지도] 아일랜드의 분할(1921)
아일랜드 자유 지구: 대부분이 가톨릭인 26개의 구역
북아일랜드: 대부분이 개신교인 얼스터의 6개 구역

[그래프] 1936년 프랑스의 선거
공산당, 급진파, SFIO(사회주의당), 우파, USR 및 독립 사회주의자들
- 1936년 프랑스는 어떠한 계기로 정치적 안정을 얻게 되었는가?
[그림] 주안 미로가 그린 포스터, 스페인 공화진영을 지지하라는 의미, 1937.

핵심질문: 파시즘이란 무엇인가?

파시즘이라는 용어는 엄격하게 따져서 간전기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등장한 정치적 모델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시민간의 평등(민주주의 및 사회주의)을 제한하는 폭력적이고 권위적인 행위를 일컫는 광범위한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파시즘을 구성하는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 과잉된 민족주의: 인종차별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인종의 보존과 찬양을 일삼는다. 이러한 인종 이데올로기를 통해 국민의 통합을 강조한다. 다른 민족의 제거를 정당화하며, 군사주의 및 제국주의를 통하여 영토의 확장을 옹호한다.

- 국가에 대한 찬양: 개인의 권리 및 자유는 국가의 이익에 속한다.

- 자유주의 및 민주주의에 대한 거부: 모든 시민간의 평등함, 민중 주권 및 선거권을 거부하고, 의회주의 및 어떠한 형태의 반대파도 용납하지 않는다. 평등주의에 기초하지 않고, 선택된 엘리트의 사회지배를 신봉한다.

- 지도자 숭배(두체, 퓨러) 파시즘은 하나의 카리스마적 지도자에 모든 권력을 집중시키고 이를 숭배한다. 이 지도자는 국가에 대해 모든 권한을 가지고, 유일당의 대표이다. 지도자성에 관하여 프로파간다 및 웅장한 연극적 장치를 통해 개인 권력을 신비화한다.

- 파시즘은 이성주의, 물질주의에 반대하여, 이성에 대한 불신을 보이고,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비합리적인 행동을 찬양한다(광신주의, 무조건적인 복종). 마찬가지로, 평화주의를 거부하고 폭력의 정당성을 옹호하며 힘, 그리고 역사적 발전에 대한 도구로서 전쟁, 그리고 국민, 국가 및 인종의 선택을 옹호한다.

[자료1] 
파시스트 상징을 그려넣은 포스터. 파시즘이라는 용어는 이탈리아어로 도끼를 감싸는 짚의 다발을 의미하며 이는 고대 로마의 권력의 상징이었다.
[자료2] 
파시즘은 모든 것이 국가에 우선하며, 인간다운것의 존재는 없다. 결사(정당, 노조)도 개인도 국가의 밖에 존재한다. 경찰은 존경되는 것이 아니라 숭배되어야 한다. 인간은 문화보다도 질서가 필요하다. 
근대 자본가들은 산업과 국가 성공의 주역이다.
[자료3] 
사회주의를 물리치는 것을 넘어서 파시즘은 모든 민주주의적 이데올로기를 공격하며 그것의 전제 및 적용을 전적으로 거부한다. 파시즘은 다수가 동의한다는 숫자의 문제로만 사회를 통치할 수 있다는 사실을 거부한다. 
이러한 찬성수를 주기적인 투표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거부한다. 불평등의 개선을 거부하고, 기계적이거나 보편적 선거라는 외부적 개입을 통해 이러한 불평등이 개선되리라는 것을 부정한다. 
민주주의라는 것을 민중이 주권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허상을 심어주는 것이라 정의하고, 진정하고 효과적인 주권은 다른 권력에서 기원한다고 믿는다.
파시즘은 영원한 평화의 가능성 및 유용성 모두를 부정한다. 그리하여 전쟁만이 인간의 에너지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림으로써, 이에 맞설 수 있는 자들에게 귀족의 신분을 부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의 사상은 파시즘과는 거리가 먼 평화보다 앞서서 굳어진 사상이다. 파시즘은 이러한 반평화주의 사상이 개인의 일상을 지배하도록 할 것이며, 이는 이탈리아인들의 새로운 생활양식이 될 것이다.
베니토 무솔리니 – 파시즘의 독트린, 1932.
[자료4]
폭력을 찬양하는 파시스트 프로파간다
[자료5]
인종주의적 관념은 인류의 상이한 인종에 대하여 사고의 기준을 둔다. 이들의 평등을 믿지 않고, 다양성과 우수성을 인정한다. 
이러한 관념은 우수하고 힘이 센 인종이 세계를 지배한다는 믿음을 강화시키고, 미흡하고 약한 인종의 복종을 당연시한다. 오늘날 인간 문명이 가진 모든 예술, 과학, 기술은 대부분 아리아족의 창조적 결과이다. 
이들은 우수한 인본주의의 창조자들이다. 따라서, 아리아족들이 나아가야 할 길은 다음과 같다: 열등한 인종을 정복 믹 복속시키고, 실용적 정책을 취하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다. 
아돌프 히틀러: 나의 투쟁, 1925.
[자료6] 
뉘렌베르그에서 아돌프 히틀러가 연설하는 모습, 1934.
[자료7] 
‘게르만 혈통’의 오염물로 묘사되는 유대인이 등장하는 한 교과서.
[자료8]
국가는 다수의 의사를 반영코자 하는 투표를 통해 어떠한 국가의 중대한 결정도 내리지 않을 것이다. 언제나 원수의 옆에 조정기관이 존재하면서, 원수의 명령을 받기를 기대할 것이다. 
아돌프 히틀러: 나의 투쟁, 1925.
[자료9] 
1934년 이탈리아의 국민투표 캠페인. 지도자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은 파시즘의 요소였다.

[연습문제]

1. 각각의 자료를 검토하고 그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라.

2. 자료 3에서 무솔리니가 제시하고 있는 파시즘의 원칙을 설명하라.

3. 사진 6과 9를 참고하여 지도자를 미화하기 위하여 선전과 무대미술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설명하라.

4. 자료4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폭력을 찬양하는지 서술하여라.

5. 자료 2에 따르면 개인과 국가는 어떠한 역할을 갖는가? 파시즘은 반자본주의적 성향을 갖는가?

6. 자료 5, 7, 8을 참조하여 독일의 나치주의가 인종주의, 유대인 및 국가기구에 대하여 취하는 입장을 서술하라.

7. 1의 답안을 참고하여 파시즘의 반민주주의적, 인종주의적 및 폭력적 성향에 대해 기술하라.

8. 이러한 종류의 이데올로기가 초래할 결과에 대하여 서술하여라. 이 이데올로기가 오늘날까지 존재하는지 논하라.

파시즘하의 이탈리아(1922-1939)

전후 세계에 있어서 이탈리아는 경제적 위기에 빠져 들었다. 그리고 전후의 상실감은 높은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였고, 이는 파시즘이 성장할 수 있는 조건이 되었다.

2.1. 전후의 위기

제1차대전 동안, 이탈리아의 기본적 생활비는 급료보도 빠른 속도로 높아졌고, 노동자계층의 생활여건은 급속도로 나빠졌다. 1918년 실질적 임금은 1913년 3분의 1수준으로 떨어졌다. 전쟁이 종료되자, 노동자 기관들은 이러한 구매력 하락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이는 때로는 격해지거나 혁명적 목표를 천명하는 파업운동의 시작이었다. 1919년 1800회 이상의 파업이 행해졌고, 1920년 노동자들은 북부 이탈리아의 수많은 공장들을 점령하였다. 중부의 농촌지역에서는 대지주들이 소유한 토지 점거 운동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철저히 탄압되었지만, 볼셰비키화 및 사회주의 혁명의 발발에 대한 부르주아의 위기의식은 확대되었고, 이는 좀 더 엄격한 사회적 대책을 요구하는 이유가 되었다.

[사진] 무장 노동자들에 의해 점령된 공장, 1920.

정치적 분야에 있어서 입헌군주제는 아주 불안정한 상태에 놓여 있었으며, 어떠한 정당도 과반수를 획득하여 안정된 정치기반을 다지는데 실패하였다. 그리하여 1919년에서 1922년 사이, 정부는 다섯차례나 바뀌었다. 입헌정부는 중도적 성향의 정당 연정을 선호하였고, 이는 사회주의 정당 – 1921년 안토니오 그람시의 이탈리아 공산당으로 분리됨- 및 가톨릭 성향이자 반사회주의를 주창한 국민당의 반대에 부딪히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1차대전 이후 미수복의 영토들이 회복되지 않자, 사회는 상실감에 빠졌고, 이는 지극히 고양된 민족주의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이탈리아의 달마시안 지방은 유고슬라비아 정권의 손에 넘어갔고, 피우메시는 이탈리아와 유고슬라비아의 경쟁 속에서 국제연합이 관리하게 되었다. 민족주의는 참전자들에게서 특히 지지를 얻었으며, 파시스트 시인인 가브리엘레 디 아눈치오에 의해 결성된 파시스트 그룹의 주도하에 1924년 피우메를 합병하는 이유가 된다.

[단어]
볼셰비키화:  러시아의 볼셰비키들이 10월혁명을 통해 창조한 사회적 상황과 이탈리아의 상황이 유사해지는 것을 우려하는 용어
미수복의 영도:  19세기 통일과정에서 이탈리아에 합병되지 않은 영토들
파시스트 분대: 무장한 자들의 파시스트 군대. 이들은 ‘검은 셔츠단’으로도 불림
[지도] 1920년의 이탈리아
- 영토가 수복된 지역과 노동자들의 파업이 일어난 지역을 표시하라.
- 미수복 영토에서 일어난 문제는 무엇인가? 피우메에서는?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람시(1891-1937)]
그람시는 지식인이자 이탈리아 공산당(PCI)을 창시하고 조직한 자이다. 그는 1926년 체포되어 20년형을 선고받았다. 
젊은 나이에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옥중수고라는 훌륭한 이론서를 남겼다.

2.2. 국가 파시스트당의 창립

1919년 베니토 무솔리니는 사회주의 당의 지지자였다가 축출된 이후, 참전용사들과 포퓰리스트 및 국가주의를 앞세운 파시스트의 전투 운동을 창안하였다. 1921년 11월, 무솔리니는 이 운동을 국가 파시스트당으로 변경하고, 이탈리아의 공산주의 및 볼셰기키화에 맞서는 기구임을 천명하였다. 또한, 무솔리니는 사회주의적 담론을 섞은 포퓰리스트적 새로운 정강정책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그의 근본적인 입장은 사유재산을 절대적으로 옹호하고, 강력한 민족주의를 창안하였으며, 군사적 확장책을 지지하는 것이었다. 이 정당은 스스로의 상징을 만들어냈다: 파시스트들은 검은 셔츠를 유니폼으로 하였고, 손을 높이 쳐드는 로마식 인사법을 채택하였다.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불만을 가진 노동자들이 당의 기반을 형성하였고, 무엇보다도 사회적 위기 및 노동자 혁명에 위협을 느낀 소규모의 부르주아들이 많은 지지를 하였다. 정당은 산업가, 대규모 지주, 군인 및 정부에 의해 호응을 얻었고, 이는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확산에 제동을 걸 효과적인 도구라 생각하였다. 또한, 이탈리아 산업 연합의 최대 조직인 산업연합체로부터 경제적인 지원을 받았다.

파시스타 분단은 몇몇 사회적 폭력 사건을 주도하였다; 이것은 정치인, 시청 및 좌익 신문에 대하여 처벌단을 보내는 것이었다. 모든 다른 형태의 반대를 제압하기 위하여 곤봉을 휘두르며, 모욕적인 행위들을 취하였다. 공모관계에 있던 경찰과 협력하였고, 사법기구들은 이 분단에게 상징적인 판결만을 내렸다. 1921년, 600명의 사람들이 살해당하였다. 국가 파시스트당은 빠르게 성장하여 1922년 칠십만의 당원을 갖게 되었다.

[파시스트의 정책]
우리는 원한다: 보편선거권, 여성에게도 선거권을 달라, 8시간 노동, 최저임금 보장, 산업 및 공공산업의 노동자에 의하 조직.
국가적인 대외정책의 구상. 자본에 대한 징세; 종교 재산에 대한 몰수…  
파시스트 전투 운동, 1919.

국가는 모든 과거, 현재 미래의 세대를 규합하고, 물질적 가치와 인종의 영혼을 합하는 기제이다. 
의회의 권위는 제한되어야 한다.
이탈리아는 지중해에서 라틴 문명의 보루 역할을 완성해야 한다.
파시즘은 사유재산의 역할을 인정한다. 그것은 권리이며, 의무이다. 공공 서비스 분야의 파업을 금지한다.
국가 파시스트 당 정책, 1921.
- 파시스트 정책의 핵심을 서술하라. 1919년에는 어떠한 기조의 메시지들이 발표되었는가? 이것은 어떠한 이데올로기에 기반한 것인가? 
1921년의 메시지는 어떻게 바뀌었으며, 무엇을 옹호하고 있는가?
[그래프] 이탈리아의 실업(1920-1923)
* 실업 데이터를 분석하라.
[무솔리니(1883 – 1945)]
베니토 무솔리니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종교적 성향이 강한 교육을 받았다. 이탈리아 사회주의 정당(PSI)에 가입하였고, 징집을 피하기 위하여 망명하였다. 
사면된 이후 이탈리아로 돌아와 사회주의 정당의 간부역할을 맡으며, 아반티 신문을 이끌었다. 1914년 그는 전쟁에 찬성 의사를 밝히고, 
오래된 이탈리아 사회당과의 인연을 끊었다. 그의 연설은 급진적 사회주의 및 고양된 국가주의가 한데 섞여 구성되었다.
[파시스트 분단]
처벌단은 항상 도심 중심에 파견된다. 트럭에 오른 무장한 ‘검은 셔츠’들은 목적지로 나아간다. 도착한 이후, 갈 길을 잃은 자들, 넥타이, 손수건을 
착용한 자들을 곤봉으로 때리기 시작한다. 노조 및 협동조합의 본부에 도착하여, 문을 부수고, 내부 설비들을 파괴하며, 불을 붙인다. 
대부분이 심한 부상을 입거나 죽음을 당한다. 로시: 파시즘의 탄생, 1938.
- 어떠한 사실들이 묘사되고 있는가?

2.3. 로마 행진 및 파시스트의 집권

파시스트 국가당은 좌익이 주가 되는 1922년 9월 파업을 주도한 대부분의 기구들과 연관을 맺고 있었다. 파시스트들은 이를 멈추지 않으면 자신들이 정부를 대신하리라고 이야기하였다. 분단들은 우편,철도 및 버스 사업을 유지하고 있었고, 이를 통해 중산층의 지지를 얻어냈다.

그러나 이들이 결정적으로 권력에 오를 수있었던 것은 1922년 10월에 있었던 로마 행진이다. 파시스트들은 정부가 질서와 권력을 회복할 능력을 상실하였고, 그리하여 이들은 수도까지 행진하여 권력을 주장할 것이라 발표하였다. 수많은 ‘검은 셔츠’들이 수도의 공공 건물을 점거하였고, 정부기구를 제어하며, 북부의 통신수단을 장악하였다. 정부는 10월 28일 국가적 예외상태를 선포하고자 하였으나, 왕이 이에 대한 승인을 거부하여 정부는 퇴각하고 말았다. 모든 책임을 지면서, 빅토르 마누엘 3세는 10월 30일 새로운 행정부의 구성을 무솔리니에 요청하였다.

권력을 파시즘에 귀속시키는 데에는 두 가지 기관이 큰 역할을 하였다. 그것은 왕가와 군대였다. 왕가는 군대가 파시스트들을 진압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하라는 조언을 듣고 무솔리니의 권좌 승계를 용인하였다. 이는 군대의 많은 수가 파시스트당의 지지자였기 때문이다.

파시스트 독재정권의 수립은 1922년에서 1924년까지 자유주의를 억압한 정책의 결과이다. 첫째, 다른 정당들의 연합으로 구성된 정부는 공식적으로 의회 및 정치, 노조의 자유를 장악하였다. 독재에 대한 지지로 이들이 입장을 선회한 것은 파시스트 분단의 범죄를 고발하고 및 국가 파시스트 정당이 선거 승리를 위해 사기를 행한 것을 비난하던 사회주의자 의원 마테오티가 살해당하면서이다. 파시스트들은 이 살해 사건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였고, 의회의 비판을 피하기 위하여, 무솔리니에게 모든 권력을 집중시킨 채, 반대파들의 목소리를 막았다.

[그림] 무솔리니는 로마행진을 주도 하였다. 그가 1922년 10월 파시스트의 주요한 지도자들 가운데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다.
- 사진은 어떠한 사실을 보여주는가? 이는 어떠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는가?
[파시스트 국가]
우리의 정책은 매우 간단하다: 우리는 이탈리아를 통치하고자 한다. 자유주의 정권의 빈약함은 다방면에서 입증되었다. 
특히 의회주의적 신화에 길들여진 이 정권들은 사건들을 지배하는데 힘을 발휘하지 못함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는 대체되어야 한다.
무솔리니의 연설, 1922년 9월
- 무솔리니는 자유주의 정권에 대하여 어떠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는가? 의회주의에 대한 입장은? 텍스트에서 이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파시스트 독재정권]
이 의회와 모든 이탈리아 국민 앞에서 나는 선언한다. 나 홀로, 스스로가 지금 일어난 사건의 모든 정치적, 도덕적, 역사적 책임을 지고자 한다. 
파시즘이 윤활유 및 지휘봉 그 이상이 아니었다면, 그것이 이탈리아 젊은이들이 열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하였다면, 그것은 나의 책임일 것이다! 
파시즘이 만일 하나의 범죄 집단이라면, 내가 그 집단의 두목이다.
여러분, 이탈리아는 평화, 고요함, 및 노동의 침착함을 원한다. 우리는 사랑을 통하여, 그러나 필요하다면 강제를 통하여, 이러한 침착함, 노동의 안정을 제공할 것이다.
무솔리니가 의원들에게 독재정을 선포하다, 1925.
[그림] 대중 앞에서 무솔리니의 연설, 1935.

2.4. 파시스트 독재주의

1925년 이후, ‘두체’는 이탈리아를 국가와 당을 하나로 일치시킴으로써 전체주의 정권의 설립에 매진하였다. 무솔리니는 법에 의해 정부의 수장이 되었고, 그는 모든 권력을 갖게 되었다: 각료를 지명 혹은 지명철회할 수 있고, 법령을 통해 사법권을 행사했으며, 행정권을 장악하였다. 1926년 로코법은 모든 정당과 노조의 설립을 금지하였다. 다만, 파시스트당들에게는 예외를 허용하였고, 1934년 노조들은 22개의 협회로 합쳐졌다. 물론, 이는 후견적 조직에 의하여 대표되었다.

1928년 의회는 파시스트 대의회(정당보다 위에 존재하는 기관)에 의존하게 되었다. 이 기관은 당원을 선정할 수 있고, 1929년 의회는 파시스트 협회의 지도자들로 구성된 파시스트 협의회에 의해 대체되었다. 지방권력은 정부에 의해 선임되었고, 파시스트들 가운데에서 선출되었다. 또한 정부정책은 정권 존재에 해가 되지 않도록 순화되었다. 또한, 정치경찰 조직인 반파쇼 분자 진압을 위한 조직(OVRA)를 창설하여, 반대파들을 추적하였다.

무솔리니의 정권은 가톨릭 교회의 협력을 얻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정권과 교회는 함께 레트란 조약에 서명하고, 1870이후 단절되었던 로마 가톨릭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교황 피오 11세는 이탈리아 왕국의 존재와 수도인 로마를 인정하고, 이탈리아는 바티칸에 매년 일정금액을 소득으로 지불하기로 하였다. 가톨릭 몇몇 세력의 반대가 있었지만, 교황의 파시즘에 대한 지지는 매우 견고하였다.

또한, 파시즘은 민족주의 및 확장주의적 정책을 폈다. 이는 재군사화를 추진하였고, 미수복 영토를 회복하는데 나섰다. 몇몇 영토는 프랑스와의 경계(니스, 사보이)를 재설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확장주의 정책은 유럽(도데카니사 제도) 및 아프리카(에리트레아, 소말리아, 리비아, 현재 에티오피아인 아비시니아)의 식민영토 점령을 의미하였다.

[레트란 조약]
1. 이탈리아는 로마 가톨릭교를 국가의 유일한 종교로 인정한다.
2. 이탈리아는 성좌를 인정하고, 바티칸 시의 주권을 공인한다.
26. 가톨릭 성좌는 ‘로마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선언하며, 사보이 왕가 하의 이탈리아 왕국과, 수도로서 로마를 인정한다.
기울인 글씨레트란 조약, 1929년 2월
- ‘로마 문제’란 무엇이고, 이 조약에 따라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서술하라.
- 교회와 파시즘은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그림] 국가는 바로 나이다, 1924년 반파시스트 삽화
[지도] 이탈리아의 영토적 확장

2.5. 강력한 경제 규제

경제적 측면에 있어서 파시즘은 아주 강력한 국가의 개입으로 특징지워졌다. 국가 산업의 보호주의 및 경제적 자급주의가 바로 그것이다. 1933년 국가는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공공 기업을 통한 거대은행의 주식매입으로 회생시키고자 산업재건회(IRI)를 조직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국가는 경제의 중요한 섹터들을 장악해갔다(전기, 제련업, 전함건설, 화학). 1939년 IRI가 소유한 주식은 시가 총액의 45%를 차지하였다.

1934년 국가는 보호정책을 도입하고, 가장 필수적인 상품에 대한 수입만을 허용함으로써 무역을 강력히 규제하였다. 경제적 자급책은 국내사업의 부분적인 발전을 도모하였으나, 높은 생산비용이 드는데 비해 상품의 질은 떨어졌다. 게다가, 산업이 군사정책과 보조를 같이 하면서 생산의 왜곡이 발생하였고, 경공업 및 소비재 생산이 격감하였다. 파시즘은 공공 건설에 있어서 실업을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에 착수하였고, 생산의 증가를 위한 농업 프로그램과 출산률 증가를 위한 정책을 폈다.

사적분야 및 국가의 긴밀한 관계는 권력 및 지배층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이들은 국가 파시스트당에 정치적으로 동조하는 자들이었다. 반대로, 이탈리아 국민들의 생활수준은 유럽 평균을 밑돌았다. 실질임금은 줄어들었고, 실업자수는 1926년 8만명에서 1934년 964,000명이 되었다.

2.6. 강력한 사회 통제

파시즘은 모든 사회의 섹터가 당과 파시스트 노조에 동조하도록 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정권의 미래를 보장받고자 하였고, 오페라 나치오나날레 발릴라를 창설하여 어린이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였다. 또한 오페라 나치오날레 도포라보로를 창설하여, 일 외의 여가시간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파시즘의 통제는 교육에까지 미쳤고, 초등학교에서 교사들은 검은 셔츠를 입어야 했다. 대학에서는 교수들이 정권에 충성 선언을 해야 했다. 가톨릭은 공식적인 종교로 지정되었고, 이혼은 금지되었으며, 종교 수업은 필수화되었다. 또한, 모성 및 가족애는 찬양되었다. 신문, 도서 및 라디오는 파시스트의 가치를 담게 되었으며, 이는 공공의 삶 뿐만 아니라, 의식, 독서를 통해 이탈리아 국민들의 생각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정부는 라디오, 영화와 같은 새로운 대중 매체를 옹호하였다. 로마에서는 이탈리아식 헐리우드인 치네치다(Cinecitta)를 창설하여, 정치적 선전의 성격을 띤 녹화물을 대량으로 생산하였다. 또한, 마찬가지의 목적으로 국영 라디오망을 건설하였다.

[그래프] 이탈리아의 경제 및 인구
- 파시스트 정권의 경제 정책으로 인하여 가장 이득을 본 계층과, 손해를 본 계층을 서술하라.
- 인구 변화는 어떠하였는가?
[사진] 1930년대 이탈리아 가족의 모습
- 사진을 설명하여라. 군복을 입은 자들은 누구인가?
- 파시즘 정권 하에서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평가하여라.

바이마르 공화국(1918-1933)

1918년 독일에서는 황제 빌헬름 2세의 하야 이후 바이마르 공화국이 선포되었다. 새로운 공화국은 군사적 패배를 받아들이고, 강자들에 의해 강제된 화의의 조건을 실행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3.1. 바이마르 공화국의 취약성

광범위한 민주주의를 담고 있는 헌법에 기반한 새로운 공화국은 안정된 정치적 체계를 수립하는데 성공하였다. 초기에 공화국은 좌우익 양쪽에서 정부를 전복하고자 하는 반란에 시달려야 했다. 1919년 발생한 스타르타쿠스의 반란은 공산주의자들이 소비에트의 방식을 따라 노동자 위원회를 중심으로 하는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 반란은 강경하게 진압되었고, 이 시기부터 바이마르 공화국 내에서 공산주의자들의 입지는 매우 좁아졌다. 1920년, 급진적인 민족주의자들은 종전협정 및 베르사이유 협약의 조건을 받아들인 국가를 배신자로 고발하며, 베를린 점령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군사적 지원에 힘입은 쿠데타는 총파업의 발생으로 실패하고 말았다. 1923년 반민주주의적이며 민족주의적인 쿠데타는 뤼덴도프 장군의 도움으로 뮌헨에서 아돌프 히틀러가 일으켰으나, 역시 실패로 돌아간다. 바이마르 공화국의 경제적 여건은 매우 어려왔다. 전쟁의 빛과 독일에 부과된 엄청난 배상금은 심각한 인플래이션을 초래하였고, 독일 마르크화의 폭락을 가져왔다. 고정자산에 의지하여 생활하던 사람들은 파산하였고, 소규모 기업의 대부분은 문을 닫아야 했다. 이는 높은 실업율의 증가를 초래하였다. 1923년이 되자, 그 위기는 정점에 달하였다. 독일은 프랑스의 빚을 갚을 수 없었고, 그 대가로 프랑스군은 루르 지역을 점령하였다.

[단어]
바이마르: 새로운 독일 공화국을 위한 헌법이 작성된 도시
스파르타쿠스: 로마에서 일어난 가장 중요한 노예 반란군들의 지도자들이었던 스파르타쿠스의 이름을 딴 것으로, 독일 공산주의 혁명자들을 일컫는다.
[그림] 베를린에서 벌어진 스파르타쿠스 혁명단에 대한 대학살, 1919.
[표] 독일의 인플레이션(1920-1923)
날짜 가격(단위1=1913년 1월 기준)
1920년 1월 12.6
1921년 1월 14.4
1922년 1월 36.7
1923년 1월 2785.0
1923년 7월 74,787,0
1923년 8월 944,041,0
1923년 9월 23,949,000,0
1923년 10월 7,095,800,000,0
1923년 11월 750,000,000,000,0

- 숫자값을 분석하고 이러한 상황을 초래한 이유를 설명하라.

1924년에서 1929년 사이, 독일은 경제적 사정의 개선으로 상대적인 정치적 안정을 찾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29년의 경제위기는 상황을 급변하도록 하였다. 독일의 생산은 놀라울 정도로 감소하였고, 1931년이 되자 실업자의 수는 육백만에 달하였다. 정당들의 공동으로 구성한 바이마르 연합(사민당, 기독민주당)은 노동자들 및 가난에 처한 소부르주아들의 지지를 잃게 되었다. 1930년 이후, 이 연정의 정치인들은 의회에서 과반수를 차지하는데 실패하였고, 자신의 정책을 관철시키기 위하야 해산 전략에 자주 의지하게 되었다. 내각의 불안정함(13년간 19차례의 개각)은 의회 시스템의 취약성을 명백히 드러내주는 증거였다.

[그래프] 독일의 경제위기(1929-1933)

3.2. 나치당의 형성

아돌프 히틀러는 자신의 정치적 커리어를 극단적이고, 인종주의적이며, 과격한 반자본주의적 성향의 작은 그룹에서 시작하였다. 이 그룹은 1920년 공식화되어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NSDAP)이라고 명명하였다. 1921년 히틀러는 당에 맞서, 그룹을 재조직 하고, 유사 군사조직인 SA(돌격대)를 창설함으로써, 적에 대한 협박 및 반대행위를 일삼았다. 또한, 이 정당은 반유대주의를 천명하고, 이탈리아 파시즘의 많은 부분들을 모방하였다(갈색 셔츠, 로마식 경례, 철십자…). 1923년 바이마르 공화국에 대항한 쿠데타의 실패 이후, 히틀러는 수감되어 6개월간 감옥생활을 한다. 이 기간동안, 그는 마인 캄프(나의 투쟁)를 서술하며, 자신의 사상과 정치적 비전을 밝힌다: 그는 의회 민주주의를 폄하하고, 볼셰비즘을 혐오했으며, 일원화되고 강력한 리더십의 등장으로 인해 독일 민중을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반유대주의 옹호자였으며, 아리아족의 우수성과 게르만 족이 거주하는 모든 영토를 합쳐 대제국를 강력히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출소 이후, 당 내부에서 히틀러의 입지와 그의 정치적 리더십은 강화되었다. 이미 퓨러(당수)로 인정받고 있었으며, 1925년에는 친위대인 SS(경호대)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1924년부터 1929년까지 독일의 개선된 경제적, 사회적 사정은 나치의 지지 기반을 약화시켰고, 그에 따라 이들은 반의회주의적 입장을 완화할 수밖에 없었다.

[단어]
나치당: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NSDAP)의 줄임말
SA: 돌격대. 1933년까지 나치당의 돌격부대.
SS: 총통의 친위대. 히틀러의 명령에 직속하는 유사 군대. 수용소 업무를 맡음.
[히틀러(1889-1945)]
인 강변의 브라우나우라는 소도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평범한 관세공무원의 아들이었다. 16세에 고아가 되어 학업을 포기하였으며, 
비엔나로 건너가 특별한 직업없이 생활하였으며, 정치토론을 즐겼다. 1912년 뮌헨으로 옮겨왔으며, 대전이 발발하자 군인으로 참전한다. 
그는 부상을 입고 훈장을 수여받았으나, 하사 이상으로 승진하지 못하였다. 그것은 상관들이 그를 ‘지배력이 부족하다’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림] 1931년 나치의 폭력성을 고발하는 삽화:
- 차에 치였습니까?
- 아니요, 나치당원들을 맞닥뜨렸습니다.
- 삽화를 설명하고, 고발내용을 분석하라.

나치지배하의 독일(1933-1939)

경제위기와 정치적 불안은 독일 인구의 상당수를 급진화시켰고, 국가사회주의에 동조하도록 하였다.

4.1. 나치즘의 도래

1929년 경제 위기는 국가사회주의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로 여겨졌다. 그 이유는 악화된 사회적 조건이 그들의 급진적 담화를 설득력 있도록 하였고, 정치세력의 극단화를 낳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1932년 선거에서 196명의 의원들이 나치당에서 배출되었고, 100명은 공산주의자들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보수주의자들은 나치즘보다 공산주의의 영향력을 염려하였고, 그 결과 히틀러와의 협약을 통해 1933년 그를 연합정부의 총리로 선임한다. 히틀러는 헌법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였지만, 그의 진정한 의도는 공화국을 권위주의적 정권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선거에서 나치당이 선전한 이유는 중산층, 파산한 농민 및 가난과 실업으로 인해 절망에 빠진 노동자들의 지지에서 찾을 수 있다. 한편, 그의 급진적인 국가주의는 군사주의를 지지하는 자들 및 참전용사들의 지지를 이끌어내는데 충분하였다. 좀 더 강한 국권을 원하는 부르주아도 이 당을 지지하였다. 독일 국민들의 높은 지지 가운데, 히틀러는 공산주의에 맞서 질서를 수호하는 수호자였다. 게다가, 히틀러는 기업, 금융분야의 중요 인물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대기업들의 경제적 지원을 얻고 있었다(Thyssen, Stinnes und Krupp).

4.2. 독재주의를 향한 발걸음

권위주의적 정권의 설립은 히틀러가 힌덴부르크 대통령과 함께 의회를 해산하고 3월 5일 새로운 선거를 실시하고자 한 1933년부터 시작되었다. 정부는 법령을 통해 반대파들의 출판 및 집회를 금지하였다. 체포 및 검거는 증가하였고, 거리의 ‘갈색 셔츠’들은 공포를 심어주기에 충분하였다. 2월 26일 라이스타그 방화를 통해, 공산주의자들을 범인으로 조작하였다. 이 사건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고, 검거에 대한 법적 제한을 없애고, 사형을 부활시키는 구실이 되었다.

이러한 예외적 상황에서, 나치당은 과반수 이상을 획득하지 못하였고(43%득표), 좌파정당(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들은 30%를 득표하였다. 히틀러는 의회가 자신에게 전권을 부여하고, 절차없이 법안의 시행을 가능토록 하기 위하여 기독당의 지지가 필요하였다. 1934년 8월, 힌덴부르크 대통령의 사망 이후, 수상 및 대통령의 두 지위를 히틀러가 겸하면서, 그는 제국(reich)의 총통이자 총리가 된다(Reichsführer). 이로써 권력은 히틀러의 손아귀에 완전히 집중되었다.

[그래프] NSDAP의 지지율 상승
- NSDAP 지지율의 상승의 이유는 무엇인가?
[권력의 장악]
우리는 민주주의가 가진 스스로의 무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라이스탁에 입성하였다. 우리는 바이마르의 민주주의를 그들 스스로의 도움을 통해 
마비시키기 위해 의회선거에 출마하였다. 민주주의가 우리의 가차없는 작업 수행에 식량과 경비를 무료로 제공할 정도로 어리석다면, 그 스스로에게 
더욱 악영향을 준다. 이 선거를 통해 60-70여명의 선동가들을 우리 당에서 배출한다면, 국가 스스로 우리들의 전투에 경비를 지원할 것이다.
무솔리니 또한 의회에 입성하였고, ‘검은 셔츠’단이 로마로 진격하는데 얼마 걸리지 않았다. 의회주의가 우리의 목표라 생각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적으로서 진격하는 것이다! 우리는 양떼를 공격하는 늑대와 같다!
Der Ang Riff에 발표된 괴벨스의 선언, 1928.
- 괴벨스의 사상을 요약하여라
[사진]‘하나의 국민, 하나의 제국, 하나의 총통’ 나치주의의 슬로건 중 하나.

4.3. 전체주의 정권의 설립

얼마 지나지 않아, 나치당은 독일을 전체주의 정권으로 만들었다. 이 체제 하에서는 히틀러와 나치당이 정부기관, 사회, 개인을 모두 통제하였다. 1934년 동안 의회와 노조는 해산되었고, 개인에 대한 자유의 보장은 폐지되었다. NSDAP의 활동만이 보장되었고, 모든 노동자들은 국가사회주의 노동 전선이라는 유일 노조에 가입하도록 협박당했다.

공공행정 부문은 정치적, 인종적 이유로 해고가 가능해지면서 정권에 입맞에 맞는 사람들로만 채워졌다. 재판권은 독립적인 권한으로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고, 정치적 범죄를 재판하는 곳이 되어 당의 권력에 실질적으로 귀속되었다. 지역의 기관들은 폐지되었고, 그 권한들은 중앙을 중심으로 일원화 되었다. 이로서 당과 국가의 경계가 점차 불분명해졌으며, 국가의 일원화 및 중앙집중화가 본격화 되었다.

총통의 절대적인 권위 하에서, 당의 몇몇 지도자들은 철권통치의 신국가를 설립하였다. 히틀러를 절대적으로 숭배하는 개인들에 의해 내각은 조직되어 더 많은 영향력과 권력의 행사를 위해 서로 경쟁하였다. 경찰의 감시 및 탄압 기능은 헤이드리히가 이끄는 SS에 의해 대체되었다. 1934년에는 힘러에 의해 게슈타포(비밀경찰)가 창설되어 정권에 반대하는 자를 탄압하고, 여론 조작을 주도하였다. 1933년 최초로 집단 수용소가 문을 열었고(다샤우), 1934년에 이르러서는 이미 50여개의 수용소가 세워진다. 영양실조 상태에서 강제적 노동에 시달리던 많은 독일 수감자들은 그 곳에서 목숨을 잃고 만다.

이제 남은 것은 당의 지도부를 완전히 히틀러의 명령에 복종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룀이 이끌던 돌격대의 일부 세력들은 총통과 다른 정책적 기조를 유지하며, 반자본주의적 기치를 내걸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중립적 입장은 장검의 밤(1934)을 통해 종말을 맞이 하였다. 이 사건을 통해 룀과 돌격대원 300명 이상이 숨졌다. 이 사건 이후, 히틀러와 나치당의 지배력은 절대적이 되었다.

[단어]
전체주의: 권위주의적 정권으로, 폭력을 통해 집권함. 정권유지를 위해 공포전략을 사용하여 모든 사회가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종속되는 상항. 
          독일의 경우 나치 정권의 파시즘을 그 예로 볼 수 있음.
게슈타포: 탄압을 담당하는 국가의 비밀 경찰
[나치의 선전]
- 히틀러는 독일의 부활을 믿는 모든 자들의 명령이다.
- 히틀러는 모든 것을 잃은자, 그리고 오직 하나의 믿음, 새롭게 빵, 명예, 후세대에게 자유를 선사할 정의로운 독일에 대한 
  믿음밖에 남지 않은 자들에 대한 유일한 희망이다.
- 히틀러는 전쟁에서 숨진 2백만 동지들의 유언을 실현할 것이다.
- 히틀러는 민중 출신으로서, 민중을 이해하기 때문에 적들로 부터 미움을 받고, 권력을 흔들고자 한다.
나치 선전 문구, 1932.
- 선전 문구들을 분석하여라.

4.4. 경제 자급주의 및 재무장

경제정책에 있어서 괴링을 포함한 나치당의 지도자들이 가장 염려했던 바는, 독일을 세계 강국으로 다시 올려 놓게 위한 전략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강력한 국가주도의 경제정책을 펴게 되는데, 이것의 목적은 경제 자급책을 통해 독일을 자급자족의 국가로 만드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자급을 위한 4개년 계획이 마련되었고, 제국이 확보하지 못한 불충분한 물자를 생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나아가, 국가는 가격 및 급료에 대한 통제권을 가짐으로써 인플레이션을 멈추고, 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대규모의 투자 및 공공건설 사업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공업 우선 정책을 통하여 무기 생산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재무장에 성공하게 된다.

나치주의의 경제적 정책은 불균형적이었다. 1939년 독일은 전세계 제2위의 산업 강국이 되었다. 산업 생산 지수는 놀라울 정도로 증가했으나, 장비분야의 생산(156%)과 소비재 분야(19%)의 생산량 차이는 매우 컸다. 이러한 상태의 지속을 위해, 급료는 매우 낮게 책정되어 노동자들의 구매력은 전혀 상승하지 않았으며, 장시간 노동(10시간)과 노조의 권리는 거의 존중되지 않았다(파업, 결사, 협의 등). 마찬가지로, 인플레이션이 제어되기는 하였으나, 해외 수출은 늘어나지 않았고, 자급책에도 불고 독일의 해외 부채는 줄어들지 않았다.

나치의 경제 정책은 이탈리아의 파시즘과 마찬가지로 자본주의 경제에 의문을 품지도, 혹은 그것을 위험에 처하게 하지도 않았다. 이와 반대로, 독일 자본주의의 몇몇 특징들은 더욱 강화되었다. 그리하여 자본의 집중도는 심화되었으며, 기업 및 은행의 이익은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였다. 새로운 정권에 기대를 품었던 중산층은 경미한 생활 수준의 증가를 경험했을 뿐, 경제적 특권은 여전히 은행 및 대기업가들에게만 주어져 변화의 정도는 매우 적었다. 노동자 계층은 자신들의 노동 여건이 점차 열악해져가는 현실을 목도하며, 어떻게 동시에 실업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품기 시작하였다.

[표] 경제적 발전
연도 시간당 급료(1) 산업이익(2) 실업자수(3)
1932 82 5.5
1933 79 6.6 4.8
1934 79 7.9 2.7
1935 79 9.2 2.1
1936 79 12.2 1.5
1937 79 14.2 0.9
1938 80 15.0 0.4
1939 80 - 0.03

(1) 100=1929, (2) 십억 라이히마르크 (3) 백만명 - 나치즘 하의 독일 경제의 특징은?

[그래프] 공공지출
[그림] 폭스바겐의 자동차 선전. 문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일주일에 5마르크를 절약하여 당신만의 차를 마련하세요”
[대자본의 지원]
경제부문의 리더들은 강하고 지속적 정부를 구성하기 위해 총통이 권좌에 오르는 것을 고대하였다. 대자본들의 공통적인 관심은 볼셰비즘의 확산을 막는 것이다. 
또 하나의 관심은 경제는 정치적 개입이 없이 경제 스스로의 메커니즘을 통해 작동해야 한다는 히틀러의 경제 정책이 실행되는 것이다. 또한, 국가가 많은 부담을 
지는 새로운 경제적 상황을 실현하는 것이었다. 히틀러는 독일군을 십만에서 삼십만으로 증대하여, 전 제국에 대하여 고속도로를 설치하고, 대중교통의 수준을 
높이며(특히 철도), 자동차, 항공 및 관련 분야의 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구상을 하고 있음을 잊지 말자.
은행가 쿠트 폰 쇠더의 선언, 뉘렌베르그, 1945-1946.
- 많은 자본가 및 은행가들이 히틀러를 지지한 이유를 서술하여라.

4.5. 사상 및 사회적 통제

나치 정권 하에서, 독일 사회는 하나의 절대적인 이데올로기만이 허용되었다. 문화 및 선전부는 괴벨스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이는 인종주의 및 민족주의에 기반하여 사상을 하나로 통일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과학과 문화(주간지, 출판사, 라디오 채널, 영화)는 나치화 되었고, 지적 자유는 사라졌으며, 그 결과 미술 및 문학에 종사하는 엘리트층은 붕괴되었다. 금지 작가 목록이 작성되었고, 위해가 되는 책을 불에 태우는 것은 나치주의의 의례가 되었다.

나치당의 지도자들에 따르면 제국의 미래는 젊은이들이 국가사회주의를 신봉하는 것에 달려있으며, 이를 위하여 나치당은 청년들에 교육에 큰 공을 들였다. 이들은 교육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이를 정치화 시켰다: 대학을 비롯한 학교들의 교사들을 정권에 입맛에 맞게 걸러냈으며, 교실 및 교과서를 검열하였다. 또한, 청소년 여가 및 교육을 위한 단체 설립을 증진하였으며, 히틀러 유겐트가 대표적이다. 교육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다음의 3가지 ‘K’라고 불리우는 영역으로 축소시켰다: 아동(Kinder), 교회(Kirche), 부엌(Küche).

나치화에 반대하는 자들은 엄청난 탄압을 겪어야 했다. 공산주의자 및 사회주의자들은 도피생활을 해야 했고, 집단 수용소에 수감되었다. 공포와 강제적 상황은 반나치세력이 뭉쳐 넓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어렵도록 하였다. 그러나 상당수의 인구들은 히틀러에 동조하여, 독일의 위대함, 인종적 우수성, 진보적 미래 등을 찬양하였다. 한편, 많은 사람들은 나치가 사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론들에 대하여 알지 못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나치주의가 도전받지 않고, 독일인들 사이에 대대적인 지지를 얻는데 기여하였다. 지식인, 예술가, 좌파인사, 유대인 및 기타 나치정권에 의해 쫓기는 자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독일의 나치정권을 피해 망명하는 것 뿐이었다.

[단어]
나치화: 사회, 경제, 정치, 및 문화의 전분야에서 나치주의를 제1의 이데올로기로 수용한 과정.
반유대주의: 셈족과는 다른, 유대인을 일컫는 것으로, 이 사상의 가장 급진적 부류는 유대인의 전멸을 주장하였다.
[나치의 교육]
나의 교육은 매우 강력할 것이다. 세계를 놀라게 할 청년들을 길러낼 것이다. 폭력적이고, 두려움이 없고, 용감하고, 잔인한 그런 청년들을 길러낼 것이다. 
이것이 내가 원하는 바이다. 고통을 참을 줄 알 것이다. 약하고, 부드러운 그 어느것도 원하지 않는다.
강한 젊은이들의 아름다움과 힘을 지닐 것이다. 모든 군대에서 이들을 교육시킬 것이다. 무엇보다, 체육에 능할 것이다.
나는 어떠한 지적인 교육에도 반대한다. 더 많은 지식의 소유는 젊음을 부패하도록 하기만 할 뿐이다. 호기심 및 자발적 동기에 의해서만 학습을 하도록 하라. 
이들에게 내가 요구하는 유일한 과학은 자기 자신을 다스리는 것이다. 이들은 공포를 물리치는 법을 배울 것이다.
헤르만 란쉬닝: 히틀러가 내게 말하기를, 1939.
- 나치주의가 추구하였던 젊은이들의 덕목은 무엇인가?
[민중의 침묵]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다.
그 다음에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다.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마틴 니뮐러의 시, 루터교 목사로 나치화에 반대하여 수용소로 보내짐

4.6. 인종적 순수주의

모든 사상 및 사회적 통합을 위하여 정권이 내새운 것은 인종적 순수함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아리아족은 어떠한 신체적 결함, 소수민족, 반란자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신질서에 이들이 방해되기 때문이었다. 나아가, 나치 정권은 ‘진정한’ 아리아족들의 출산을 장려하였고, 우생학을 동원하여 유전적 질병이 있는 개인들을 불임화 시켰다.

그러나, 인종에 대한 문제는 유대인들을 탄압하면서 정점에 달하였다. 독일의 반유대주의의 원인은 국가에 닥친 불운의 원인을 책임지울 희생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몇몇 유대인들은 엄청난 부자였고, 이는 일부 독일인들에게 있어서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반유대주의 정책은 몇 단계로 나뉘어진다: 1935년 뉘렌베르그 법을 작성하였고, 이는 혼종 결혼을 금지하고, 유대인의 독일 시민권을 박탈하였다. 마지막으로 1938년, 이들은 구분을 위하여 특정한 마크를 달고 다니도록 의무화되었다. 유대인에 대한 적대감은 다양한 처벌을 통해 가시화되었고, 가장 끔찍했던 것은 1938년 수정의 밤으로 불리는 사건이다. 이를 통해 수천의 유대인이 체포되었으며, 얼마간은 살해당하였고, 이들의 상점(7천개 이상) 및 시나고그는 불태워졌다.

4.7. 영토의 확장

나치정권은 확장주의적 열망을 빼놓고서는 이해할 수 었다. 히틀러는 인종적 우월함에 대한 믿음을 게르만이 지배하는 유럽질서의 재편으로 실현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외정책은 나치주의의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이는 때로 내정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첫째, 히틀러는 베르사이유 조약의 조건들을 파기하였고, 이는 독일국민들에 대한 치욕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대외정책에 있어서, 나치는 1919년 이전의 국경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더 멀리 바라보고, 독일어 사용 영토를 통일하여, 독인인들에게 반드시 빌요한 삶의 영토(Lebensraum)를 정복하여 대 독일 제국을 건설하고자 했다. 이러한 이데올로기에 따르면 슬라브족은 인종상 열등하고, 약하다고 여겨졌다. 이 계획은 폴란드, 우크라니아와 같은 새로운 영역의 정복을 낳았고, 이들은 우수하다고 여겨지는 인종의 지배를 받아야 했다. 또한 나치는 그의 최대 적인 러시아의 볼셰비즘을 없애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탈리아 혹은 영국과 같은 다른 국민들은 인종적 특성상 스스로 ‘삶의 영토’를 건설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러한 국가들에 대한 관심은 게르만족과 경쟁하지 않던 국가들에게도 이어졌다: 이탈리아의 경우 지중해, 영국의 경우 해외 식민지에 그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리하여 독일은 이들과 조약을 맺고, 동쪽의 지배에 개입하며, 유럽전체를 지배하고자 하였다.

[그림] 셈족에 반대하는 그림으로 독일 교과서에 등장, 1936.

[사진] 문구: 독일인이여! 유대인 상점을 이용하지 마세요!
[나치의 확장주의]
1914년 국경은 우리의 미래에 아무런 의미도 갖지 못한다. 과거에서도 우리를 지켜주지 않았고, 우리의 미래도 없다. 
내부적으로 단결한 독일 국가도, 식량도 없을 것이다; 군사적 측면에서, 이는 적절히 뭇하다. 이는 세계 강국들과 비교하여 우리의 상황을 개선시켜 주지 않는다.
지구의 어떠한 국가도 그 영토는 하늘이 스스로 선사한 것이 아니다. 국경은 인간의 의지에 의해서만 엮어지고, 조정된다. 
어떠한 민족이 하나의 새로운 땅을 얻는다는 것은, 간단히 말해, 승리자가 강하고, 패배자가 약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뿐이다. 
이 힘은 무엇을 소유할 수 있는 유일한 권리이다.
아돌프 히틀러, 1927.
- 확장정책을 지지하는 구실은 무엇인가?

핵심요약(9)

역사 학습 방법론: 사진분석하기

사진분석하기

사진자료는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을 알기 위하여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 중반부터, 특히 20세기 이후부터 사진은 역사적 기억을 높은 신뢰도로 기록할 수 있는 매체가 되었다. 글자로 씌어진 기록들이 잊거나, 놓친 사실들을 사진은 매우 사실감있게 전달해준다. 사진자료를 읽어내고, 역사적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은 우리에게 남겨진 증거를 더욱 잘 이해하고, 과거를 알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하다.

[사진] 독일의 솀니츠시에서 검거된 한 공산주의자, 1933년.

[연습문제]

1. 관찰 및 제시

- 주제. 어떠한 장면인가?

- 연대기. 이 사진이 찍힌 연도는? 어떠한 역사적 시기와 맞닿는가? 어떠한 맥락에 위치하는가?

- 어떠한 인물들이 등장하는가?

2. 설명 및 분석

- 장면. 몇 개의 사진의 있는가? 각각이 대표하는 바는?

- 인물의 역할. 제시된 인물 순서는 위계를 반영하는가?

- 가장 중요한 인물은? 부차적 인물은? 각가의 인물이 대표하는 바는?

- 인물간의 관계. 이들간의 관계는 무엇인가? 이 사진은 순간촬영 된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미리 준비된 것인가?

3. 역사적 맥락 속의 위치

- 용도. 사진은 신문 자료용인가? 혹은 선전물인가?

- 의도. 중립적인가? 사진가의 촬영 의도는 무엇인가?

- 특별한 사상 혹은 요소를 부각시키려 하는가? 그 이유를 설명하라.

- 역사적 위치. 어떠한 역사적 시대에 사진은 촬영되었는가?

4. 평가

- 증거로서의 가치. 어떠한 의미에서 사진이 특정 이데올로기를 대표하는가?

- 큰 역사적 범위 속에서, 사진은 어떠한 역사적 사실들을 반영하고 있는가?

자료분석(9)

종합평가(9)

제2차 세계 대전(1939-1945)

세계 제 2차 대전(1939-1945)은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잔인하고 파괴적인 전쟁이었다. 그것은 기간과 전투의 수위 및 동원된 자원, 그리고 인명피해 모두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72개국이 참전하였고, 1억1천만명의 인력이 동원되었다고 전해진다. 또한, 전쟁 비용은 9억 3천 5백만 달러를 상회하고, 4천에서 6천5백만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전쟁의 원인은 나치의 확장주의 의한 것이었는데, 독일의 욕심은 서구 민주주의가 막아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또한, 베르사이유 조약(1919)과 1929년의 경제위기가 가져온 위기는 국가사회주의의 확장을 가능케하였다. 이 전쟁은 ‘전면전’으로서, 시민들이 가장 많은 희생을 입었다. 또한, 이는 이데올로기 및 인종 전쟁으로서, 적을 완전히 제거하는데 그 목표가 있었다. 또한, 이는 경제적 전쟁으로서, 과학, 기술 및 사회 시스템 모두가 전쟁의 목적 아래 동원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는 또한 내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특정 국가들 내부에서는 이것이 민주주의 및 사회주의를 지지한 진영과 파시스트를 지지한 진영의 긴 전면전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가장 앞선 사회에서 일어난 파괴와 야만적인 학살행위들은 경제 및 사회적 진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의문을 던지는 계기가 되었다.

[심화학습]
영화: 스티븐 스필버그, 쉰들러 리스트, 1993.
소설: 안네 프랑크, 안네의 일기, 1947.
역사서: 윌리엄 머레이 & 알란 밀레, 이겨야만 하는 전쟁, 2002.

제2차 세계 대전의 원인

1. 제2차 세계 대전의 원인

이 대전의 원인은 1차대전 후 적용된 베르사이유 조약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 조약은 협의 및 화의와는 거리가 멀었고, 분노와 굴욕을 바탕으로한 가상의 평화상태를 만들어냈고, 복수심을 불러일으켰다. 1929년의 경제 위기 및 독일 나치를 필두로 한 파시즘의 절정은 전쟁을 위한 조건을 조성하였다.

1.1. 나치 독일의 확장정책

국제 사회에서 히틀러가 권좌에 오르자 가장 먼저 추진한 것은 1933년 독일의 국제 연맹(SDN) 탈퇴이다. 이는 독일이 국제 사회의 질서를 부정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중국 공격(1931)을 통해 마찬가지의 전철을 밟은 일본과 같이, 이는 국제 연맹의 제재의 대상이 되었다. 1935년, 동아프리카에 제국을 설립하고자 아비시니아(현재의 에티오피아)를 침략한 이탈리아 또한 마찬가지의 수순을 밟았다. 국제 연맹에 대한 도전은 계속되었고, 해외 정책의 일환으로 국가들은 힘을 강조하게 된다.

대제국을 강화하고 생존 공간의 확보를 위한 나치 독일의 정책에 유럽의 민주주의 강국들은 아무런 대책을 취할 수 없었다. 1935년 초, 독일은 투표를 통하여 사르 지방을 합병한다. 몇주 후, 독일 사회는 재무장에 돌입하고, 군복무를 의무화하며, 공군의 무장을 강화하였다. 1936년에는 라인란트 지방의 재무장에 돌입하였다. 히틀러는 베르사이유 조약을 위반하였지만, 기타 민주국가들은 무반응으로 일관하였다.

1.2. 민주주의의 취약성

스페인 내전(1936~1939)은 부분적으로 히틀러와 무솔리니의 관계를 가까워지도록 하였다. 그 이유는 양자가 제2공화국에 반대하여 반란을 일으킨 진영을 지원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파시스트 블록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동맹을 강화하도록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1936년 10월, 로마-베를린 추축은 형성되었고, 한달 후 일본은 독일과 함께 소비에트 연방에 대항하여 반코민테른 협약을 맺는다. 1년 후 파시스트 이탈리아, 독재정의 헝가리 및 프랑코 진영이 승리한 스페인이 이 협약에 합류한다.

한편, 스페인 내전은 불간섭주의를 지지한 민주주의의 취약함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프랑코를 원조하는 나치 앞에서 중립을 지킨다는 거짓된 태도는 서방국가들이 이에 굉장히 겁을 먹은 증거라고 볼 수 있다. 또 한편, 영국의 경우 히틀러에 대항하여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보수주의자 및 노동당간의 정치적 분열에 의한 것이었으며, 프랑스의 경우 레옹 블룸의 민중 전선 및 전통적 우파간의 대립에 의한 것이었다.

네빌 챔벌레인이 이끌고 있던 영국은 히틀러에 대하여 평정 정책을 펴자는 주장의 대표자였다: 이는, 나치가 게르만 영토를 통일한 후 이들의 확장 정책을 멈추리라는 기대 하에 직접적으로 대결을 피하였다. 챔벌레인은 이러한 입장에 대한 프랑스의 동의를 얻어냈다.

게다가, 히틀러는 소련과 공산주의에 대항한 동맹이 될 수 있으리라 여겨졌다. 어찌되었던 이러한 정착은 영국의 전쟁 산업이 팽창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주었고, 그 결과 전함, 전투기 생산 및 레이더 제작과 같은 기술적 발전 측면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틀러는 챔벌레인의 입장을 자신들의 확장정책에 대한 관용으로 해석하였다.

[단어]
생활권: 히틀러의 이론으로, 한 국가, 즉 독일은 자신의 발전을 위한 공간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강제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특정 영토를 정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안슐루스: 합병을 의미하는 독일어.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병합을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반코민테른 조약: 독일과 일본사이의 협약으로, 공산주의 및 인터네셔널(코민테른)의 확산 방지를 위해 함께 싸우기로 함.
[국제 연맹에 대한 거부]
우리는 국제 연맹에 더 이상 속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기구는 베르사이유 조약의 불의를 옹호하는 기관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1 – 우리는 국제 연맹에서 탈퇴한다. 그 이유는 우리에게 동등한 무장권, 그리고 결과적으로는 자위권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 우리가 다시 이 기구에 속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에게 주어진 자발적 행동권을 거부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5 -  마지막으로, 우리는 앞으로 어떠한 국제기구에도 속하지 않을 것이다. 국제 연맹이 1세기 이상 지속하게 된다면, 국제 정세는 매우 우습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기구는 역사적, 경제적 요구를 파악하는데 미흡하기 때문이다.
                                                                                 라이히스타그에서 히틀러 연설, 1933년 2월 20일
- 독일의 국제 연맹 탈퇴 계기는 무엇인가?
[사진] 1937년 4월 26일 나치의 폭격으로 타격을 입은 게르니카. 스페인 내전은 독일 무기의 시험장이었다.
[지도] 독일의 확장(1936-1939)
- 독일이 주도한 최초의 확장정책은 무엇이었는가? 

1.3. 안슐루스와 나치의 첫번째 확장정책

1938년 3월, 독일군은 오스트리아를 점령하였고, 이를 대대적으로 선전한 후 오스트리아를 제국에 편입(안슐루스)하는 국민투표를 강제적으로 실시하였다. 몇주 후, 체코슬로바키아의 주데텐 지역에 3백만의 독일인이 산다는 구실로 이 지역을 점령하였다. 이러한 전진에도 민주진영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 이에 1938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의 수상을 불러 뮌헨회의를 개최한 것도 히틀러였다. 참석자들은 기타 체코슬로바키아 지역에 대하여 더이상 점령정책을 펴지 않는 조건으로 독일의 주데텐 점령 및 제국으로의 합병을 승인하였다.

평정정책이 갈등을 잠시 잦아들도록 하였으나, 히틀러가 다시 체코슬로바키아를 침입하여 합병(1939년 3월)함으로써 이 정책은 종료되었다. 얼마 후, 히틀러는 리투아니아의 메멜 구역을 합병하였다. 이 시기 무솔리니는 알바니아를 점령(1939년 4월)함으로써 지중해에서 자신의 입지를 굳혔다. 게다가, 양국의 수장들은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여 철의 협약(1939년 5월)을 맺었으며, 이는 민주진영에게 위험신호로 읽혔다. 평화의 고뇌는 이제 돌이킬 수 없는 것이 되었다.

[사진] 아돌프 히틀러는 인종주의 및 군사주의를 정책의 기본 틀로 삼았다.
[독일-이탈리아의 동맹관계]
밀라노의 검은 셔츠들이여!
우리 파시스트들은 냉정한 사고를 통해 삶과 인생에 대한 시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우리가 거부하는 환상 중의 하나는 ‘집단의 안보’이다. 
이것은 존재한 적이 없으며, 지금도 존재하지 않고, 미래에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용감한 국민은 자신들의 안전을 스스로의 국경 안에서 구축한다. 우리는 국제 연맹이 이탈리아 국민에게 불공정한 공격을 가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국제 연맹은 조국 안에서 행해지던 4000km의 문명적 사업에 반대함으로써 우리의 군사적 노력을 중단하려 하였다.
최근 몇년 사이, 한 위대한 국가는 이탈리아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바로 독일이 그들이다. 독일에서 양국의 회의는 하나의 협의로 도출되었다. 
독일은 국제 연맹의 제재에 굴하지 않으며, 이탈리아 왕국을 인정한다. 
우리들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전세계인들과 평화를 맺되, 그것은 ‘무장 평화’의 형태를 띤다. 
그리하여, 우리의 공중, 해상 및 육상 무장 계획은 차질없이 진행될 것이다.
                                                                                                    무솔리니의 연설, 1936
- 무솔리니의 국제 연맹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
- 독일과의 최초 친선은 어떻게 맺어졌는가?

1.4. 대전쟁의 발발

나치 확장주의의 다음 전선은 폴란드였다. 히틀러는 폴란드 침공이 이 국가와 동맹을 맺고 있던 영국과 프랑스를 자극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히틀러는 전면전을 유지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서방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긴장관계에 균형을 줄 수 있는 소비에트 연방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였다.

소련의 입장에서는 독일의 인군이 마음에 걸렸고, 서방세계로부터 점차 고립되고 있던 터라 자국이 침략당하더라도 원군이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스탈린은 독소불가침조약(1939년 8월)을 맺게 된다. 몰로토프 및 본 리벤트로프에 의해 서명된 이 조약은, 이데올로기적, 정치적으로 적대 관계에 있던 양 강대국의 긴장관계를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주었다. 또한 비밀조항을 통하여 폴란드를 분할하는데 합의하고, 소련의 핀란드,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및 리투아니아에 대한 지배권을 인정하였다.

나치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하기 위하여, 독일인들이 거주하는 단치히 자유 도시에 그들이 도로 및 철로를 건설할 권리가 있다는 구실을 댔다. 프랑스 및 영국 정부의 지지를 믿은 폴란드 정부는 이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냈고, 이는 1939년 9월 1일 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는 직접적인 이유가 되었다. 이에 9월 3일, 프랑스와 영국은 독일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다. 이로써 제2차 세계 대전은 시작되었다. 1.5. 아시아를 지배하는 일본제국

극동지방에서 일본이 강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 국가의 군사정책과 아시아 지역에 대한 확장정책에 힘입은 바가 크다. 1930년 경제불황의 여파로, 일본은 아시아의 지배를 굳히게 해 줄 자신만의 ‘생활권’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원자재를 착취하고 자신들의 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일본은 자신들의 확장정책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강력한 군수정책을 폈고, 나치 독일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반코민테른(1936)협약을 강화함으로써 아시아 패권을 두고 적대관계에 있던 소련을 견제하고자 하였다.

중국 만주지역의 일본 침략은 일본 확장 야욕의 시발이었고, 1932년의 만주국과 같은 위성국 형성의 전초전이었다. 전술하였듯 이미 일본은 국제 연맹을 무시하고 있었고, 애국 및 군사주의 찬양의 길을 걸었다. 게다가 1934년부터 일본은 해상병력을 증강하고 있었으며, 이는 태평양 지역으로의 확장을 염두에 두는 선언으로 여겨졌다. 1937년 중국의 북부로 영토침범을 확대하였고, 베를린 및 로마와의 관계 또한 강화해갔다. 1938년 일본은 대아시아라는 새로운 질서를 설립하겠다고 천명한다.

1939년 유럽에서의 전쟁 발발은 아시아의 식민지를 두고 경쟁하던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의 힘을 약화시킴으로써 일본의 이와 같은 계획에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인도차이나 점령(1940) 및 중국에 대한 지속적인 공격은, 미국이 유일한 경쟁국인 태평양 지역으로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전초전이었다.

[그림] 히틀러와 스탈린은 독소불가침조약에 합의하였다. 1939.
[단치히] 
1차대전이 끝날 무렵, 단치히는 동프러시아와 폴란드 연해 사이에 위치하는 작은 국가의 수도가 되었다. 이 영토는 국제 연맹에 의해 통치되어야 했으나, 
실질적으로는 폴란드가 지배하고 있었다. 인구의 75%는 독일인이었으며, 1937년 선거에서 나치당이 승리한다.
[지도] 일본의 확장
- 1932년에서 1939년 사이 일본의 확장정책에 대하여 서술하여라.

전쟁의 전개

2차대전은 1939년 매우 빠른속도로 전개되었으며, 이는 나치가 구사한 ‘전격전’에 의한 것이었다. 추축국들의 진격은 러시아가 진격하고 미국이 참전하기 전까지 멈출줄을 몰랐다.

2.1. 독일의 승리, “전격전”

폴란드 침공은 갑작스러운 습격과 빠른 진격을 토대로 한 ‘전격전’ 혹은 블리츠크리그를 낳았다. 이는 무장한 부대와 기갑차(판저) 및 공중습격을 전개한 독일국방군(Wehrmacht)에 의해 이루어졌다. 적의 파괴와 그들의 인프라 파괴를 목표로 하였고, 이는 전쟁을 빨리 끝내기 위한 목적이 컸다. 그리하여 독일군은 3주만에 바르샤바에 다다르게 된다.

점령지 일부는 곧장 제국에 편입(단치히, 포츠난, 폴란드령 실레지아)되었고, 다른 지역(바르샤바, 크라코비아)는 나치의 관할구역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소비에트군은 폴란드 동쪽 지역을 점령했으며, 핀란드까지 진격하였다. 이는 1940년 2월이 되어서야 완성되었으며, 그의 영향력은 발틱해 연안국까지 미치게 되었다(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1940년 봄까지 전투는 소강상태에 들어갔다. 나치는 자신의 군사력 유지를 위하여 해상병력을 통해 영국 등에 맞설 수 있는 북유럽을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또한, 독일과 많은 상거래를 하였지만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있던 스웨덴의 철강 또한 유용하게 보였다. 덴마크와 노르웨이는 영국군이 개입하기도 전, 빠른속도로 독일에 의해 점령되었다. 이 모든 사건들은 영국에서 챔벌레인의 퇴진으로 이어졌고, 윈스턴 처칠(1940년 5월)이 주도하는 정부가 들어서는 계기가 된다.

독일의 다음 목표는 프랑스였다. 이에 대한 공격은 네덜란드 및 벨기에 영토를 통해 이어졌는데, 이 지역은 48시간동안 독일에 의해 점령당했으며(1940년 5월), 독일은 아르덴을 통해 프랑스로 진격하였다. 프랑스는 마지노선에 자신의 병력을 집중하고 있던 터라, 벨기에를 통한 독일의 진격은 예상치 못한 것이었고, 이에 아무런 대응을 할 수 없었다. 프랑스와 영국군은 이러한 급습에 놀라, 뎅케르크 해안을 통해 후퇴하였다.

무솔리니는 독일의 혼란스로운 성공을 지켜보며, 프랑스가 완전히 힘을 잃었다고 생각하고 6월 10일 나치와 전선에 합류한다. 독일군은 6월 14일 파리에 입성한다. 얼마 후 페탕은 휴전 요청을 하고, 이는 같은달 22일에 성사된다. 독일의 프랑스 점령은 이 지역을 두 부분으로 나뉘게 하였다: 북쪽은 나치가 직접 통치하게 되었고, 남쪽은 페탕이 주도하고, 비쉬를 수도로 하는 친독일 협력정권이 통치하였다. 한편, 런던에서는 샤를 드골 장군에 의해 주도된 ‘자유 프랑스’ 운동이 조직되어, 침략자들에 대한 저항 운동으로 발전해갔다.

[표] 1939년 대륙의 군인 및 무기 
[표] 1939년 대륙의 군인 및 무기
국가 군인 전차 전투기 구축함 잠수함
추축국 독일 3,500,000 2,800 4,500 17 56
이탈리아 2,100,000 1,500 1,500 60 110
일본 320,000 2,030 1,980 113 53
연합국 프랑스 2,750,000 2,200 1,136 28 70
영국 1,400,000 1,100 1,500 184 58
소련 2,500,000 20,000 5,000 28 150
미국 180,000 112 800 181 99

- 군인 및 무기에 있어서 각국의 참전 규모를 평가하라.

[단어]
추축국: 2차대전 독일, 이탈리아, 일본의 동맹국을 통틀어 일컫는 말
연합국: 추축국에 맞선 동맹국을 합쳐 이르는 말: 영국, 프랑스, 이후에는 소련, 미국 및 기타 지원국이 포함되었다.
[사진] 전쟁 초기 폴란드로 진격하는 독일의 기갑부대
[처칠(1874- 1965)]
윈스턴 처칠은 20세기 초부터 보수적 성향의 의원이었으며 1906년부터 1929년사이 수차례 장관직에 임한다. 민주주의에 대한 히틀러의 위험을 고발하였다. 
1940년 5월 10일 영국의 수상으로 임명되었으며, 최후의 승리를 이끌어낼 때까지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찬성하였다. 
그는 2차대전 중 연합국의 핵심적인 지도자 역할을 하게 된다.

2.2. 영국 전투 및 사막전쟁

1940년 여름 독일의 확장에 있어서 위협이 될 만한 국가는 영국 뿐이었다. 이에 따라 히틀러는 바다를 통한 해상전으로 영국과의 전투를 끝내고자 하였다. 같은 해 8월, 독일의 전투기 루프트바페는 영국의 군사 및 핵심도시(코벤트리, 런던…)를 폭격하기 시작했다. 이는 영국의 전투기 RAF가 반격에 성공하기까지 계속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실시되었던 독일의 해상작전 또한 영국의 저항에 막혀 실패하였다. 영국은 1941년부터 미국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터였다. 그 결과, 히틀러의 진격은 처음으로 장애를 맞게 되었고, 더 이상의 침략을 포기해야 했다.

같은 시기, 북아프리카에서는 새로운 전선이 형성되었다. 이탈리아 군대는 당시 영국의 보호령이었던 이집트(1940년 9월부터 1941년 2월까지)를 공격하였고, 이 공격의 목표는 석유 운반의 핵심이었던 수에즈 운하를 장악하는데 있었다. 이 공격의 실패는 새롭게 창설되고 롬멜이 지휘한 독일 아프리카군단(Afrikakorps)의 개입을 불렀고, 이 군단은 이집트를 점령(1941)하고 사막전쟁에서 영국을 물리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몽고메리 장군이 지휘하여 영국은 반격을 시도하였고, 독일은 엘 알라마인 전투(1942년 11월)에서 타격을 입게 된다. 얼마 후, 동맹군은 프랑스가 점령한 아프리카 지역에 상륙하였고, 튀니지에서 롬멜을 완전히 굴복시킨다(1943년 5월).

[사진] 북아프리카, 리비아, 이집트에서 취약한 이탈리아 군대를 보강하였다.
[지도] 서유럽의 진격(1940년 5월)
[피, 땀, 그리고 눈물]
여러분에게 피, 고통, 땀, 그리고 눈물밖에 줄 것이 없습니다. 저에게 물어보았었죠, 무엇이 나의 정책인가? 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전쟁을 하는것, 바다에서도, 육지에서도, 공중에서도 말입니다. 우리의 모든 힘과 신이 주신 에너지를 모을 것입니다. 전제적 괴물에 대항한 전쟁을 할 것입니다.
윈스턴 처칠의 연설 중, 1940년 5월
[그림] 런던에 위치한 영국 은행 앞 폭격현장. 1941년 1월 독일의 폭격으로 발생한 것이다.

2.3. 소련에 대한 공격

1940년 여름부터 1939년 8월에 작성한 협약에도 불구하고 히틀러는 바르바로사 작전을 통하여 소련침공을 준비하였다. 그러나 무솔리니가 강력한 저항에 부딪혀 그리스 점령에 실패(1940년 10월)함으로써, 히틀러는 헝가리, 루마니아 및 슬로바키아가 있던 동유럽 및 발칸반도로 그 시선을 돌리게 된다. 이들은 1940년 독일에 점령당하고, 1941년 불가리아도 마찬가지의 전철을 밟게 된다.

같은 달 27일 벨그레이드에서는 강력한 봉기가 발생하였고, 삼자협정을 통하여 독일과 동맹관계를 형성하고 있던 정부를 무너뜨렸다. 그에 대한 독일의 반응은 매우 잔인한 것이었다: 벨그레이드는 대규모 폭격을 맞게 되고, 4월 17일 유고슬라비아는 독일에 점령되어 독립국의 지위를 상실하고 만다. 이 곳을 거점으로 삼아 히틀러는 그리스를 공격하게 되고, 이에 1941년 4월 21일 그리스는 항복하게 된다. 얼마 후, 크레타 또한 독일에 점령된다.

발칸에서의 영향력이 확대되자, 독일군들은 같은 해 1941년 6월 22일 러시아를 향한 공격을 개시한다. 이 공격은 볼셰비키 정권을 파괴하고, 슬라브족을 복속시키며, 영토를 확장하여 소련의 자원(식량, 광물, 석유)을 착취하고자 하는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공격은 삼방향으로 진행되었다: 북쪽에서는 레닌그라드, 중부에서는 모스크바, 우크라이나, 그리고 남쪽에서는 산업지역에 해당하였다. 그러나 소비에트의 저항은 모든 면에서 독일에 실망을 안겨주었다: 독일군은 모스크바시 점령에 실패(1941년 12월)하였고, 레닌그라드는 3년동안 저항(1941년 9월부터 1944년 1월까지)을 지속하였다; 마지막으로, 독일의 남하는 스탈린그라드 전투를 통해 저지되었고, 이는 1943년 2월 독일 항복의 계기가 되었다. 이는 독일이 이 도시를 포위한지 1년만의 일이었다. 스탈린그라드 전투는 독일군의 첫번째 패배였으며, 유럽에서 나치의 세력이 힘을 잃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히틀러 및 러시아 공격]
병력은 최대한 빠르게 러시아를 처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이는 영국과의 전쟁이 끝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공격 의도를 들키지 않도록 해야한다.
전위부대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한다: 러시아 서쪽에 위치한 러시아군은 대담한 점령을 통해 전복되어야 한다. 
적진이 아무리 깊은 곳에 있다고 하더라도, 빠른 공격은 전선에 접근하도록 해 줄 것이고 이는 독일 영토에 대한 러시아 공군의 공격을 막아 줄 것이다.
히틀러의 연설, 1940
- 히틀러는 러시아에 대한 공격을 어떻게 설계하였는가?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었는가?
[그림] 독일의 소련 침공을 멈추고자 하는 소비에트의 포스터, 1943.
[지도] 나치의 최대 영토(1942)
- 대독일을 구성한 영토들은?
- 추축국 및 제국과 동맹을 맺은 국가는 어디인가? 이러한 확장은 어느 단계에서 이루어졌는가?

2.4. 태평양 전쟁 및 미국의 참전

중국 및 아시아의 유럽 식민지로 영토 점령을 확대하던 일본은, 1941년 12월 7일 선전포고 없이 미국의 진주만(하와이) 기지를 폭격한다. 당시까지 미국의 참전을 두고 분열되었던 미국의 여론은 이 사건을 통해 참전쪽으로 기운다: 그 결과 루즈벨트는 일본, 독일, 이탈리아를 대상으로 전쟁을 선포하게 된다. 동아시아에 새로운 전선이 형성되고, 미국이 연합국측에 가담하면서, 전쟁의 세계화는 기정사실화 되었다.

일본의 진격은 1942년까지 멈출 줄 몰랐다. 이 기간동안 일본은 영국, 네덜란드 및 프랑스의 동아시아 식민지(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십아, 버마, 인도네시아)를 장악했고, 필리핀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게된다. 일본은 뉴기니, 호주까지 점령하고자 하였으나, 이는 1942년 5월~6월 사이 산호해전 및 미드웨이 해전에서 미국에 패함으로써 실패하게 된다. 1943년 2월 과달카날에서 일본의 패배는 태평양 전선의 전환점이 되었으며, 일본이 패망의 길을 걷는 계기가 된다. 이는 히틀러의 스탈린그라드 전투 패배와 같은 것이었다.

2.5. 나치의 몰락

1943년 봄, 전쟁의 흐름은 완전히 바뀌었다. 한편으로 연합국(영국, 미국, 소련)의 경제적, 군사적, 인구적 잠재력은 명백히 드러났고, 그 반면 추축국(독일, 이탈리아, 일본)의 어려움을 갈수록 극명해졌다. 연합국들의 지속적인 공격에 독일은 후퇴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독일 도시에 대한 대규모 폭격이 일반화되고, 점령지의 파시스트 저항은 계속되었다. 이는 연합국의 진격과 점령자들의 와해 및 사기저하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1943년 7월 연합국은 시실리아에 착륙하였고, 이탈리아를 향한 공격은 반도의 남쪽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는 파시스트 내각에 위기를 초래하였고, 결국 무솔리니는 몰락하여 수감된다. 히틀러는 이탈리아의 중부 및 북부를 공격하여 무솔리니를 구하고, 그 결과 반도는 두 부분으로 나뉘게 된다: 북부에서는 무솔리니를 필두로 한 살로 사회주의 공화국이 들어서고, 남부에서는 반파시스트 정권의 왕정이 들어서며, 1943년 9월 대독일전을 선포하게 된다.

이 지역에서부터 연합국은 북진을 시작하였으나, 독일의 강력한 저항으로 그 진전은 느렸다. 연합국측은 1944년 6월이 되어서야 로마에 도착하게 된다. 동부전선에서는 붉은군대가 진격함으로써 1941년까지 독일군은 후퇴하게된다. 1944년 말 소비에트군은 루마니아와 불가리아를 점령하게 된다. 그 사이, 유고슬라비아 및 알바니아는 저항을 통해 자신들의 영토를 되찾는다. 서부전선에서는 1944년 6월 6일 영미군이 노르망디에 상륙하여 소비에트의 동쪽 진격 및 프랑스의 저항을 지원하였다. 그 결과 8월 24일 파리는 다시 자유가 된다.

1945년은 독일에게 있어서 완전한 침몰을 의미하였다. 동부전선에서 소비에트군은 헝가리와 폴란드를 해방시켰고, 오스트리아와 체코슬로바키아에 입성하였다. 그리고 4월 24일 베를린에 도착한다. 같은 시기, 아이젠하우어가 주도한 영미연합군은 린강의 서부유역에 당도한다. 그리고 히틀러는 4월 30일 자살하게 된다. 이틀 전에는 무솔리니가 잡혀 이탈리아 저항군에 의해 처형당하였고, 이로써 북이탈리아는 자유를 맞이하게 되었다. 베를린은 러시아 장군 주코우 앞에서 5월 2일 패배를 인정하였고, 7~8일에는 제3제국이 무조건적인 항복을 선언하게 된다.

[그림] ‘뭉치면 강하고, 뭉치면 승리하리라’. 미국 전쟁국 홍보 포스터, 1943년.
[지도] 추축국의 패배
- 1945년 연합국이 성공한 나치에 대한 공격을 나열하라.

2.6. 일본의 패배

과달카날 정복 후 미국의 공격은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첫째, 맥아더 장군은 호주에서 필리핀 전선을 이끌었으며, 뉴기니와 솔로몬제도를 점령하였다. 두번째 전선은 하와이에서부터 일본까지 동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길버트, 마샬, 마리아나 제도를 점령하였다. 전력의 우위(수륙양용전차, 항공모함)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강력한 저항으로 인하여 미국의 전진은 매우 느렸다.

미국은 1944년 7월 말엽 마리나스 제도를 회복하였고, 레이트 전투를 치른 같은 해 10월 필리핀 또한 회복하였다. 이 전투에서 일본인들은 자살 전투병인 카미카제를 투입하게 된다. 1944년 11월 도쿄 및 기타 도시에 대한 폭격이 이루어 졌고, 이는 1945년 여름까지 계속된다. 이오지마 및 오키나와에서 미국은 1945년 3월~6월사이 승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즉시 항복하지 않았다. 유럽에서 독일이 패했음에도 불구하고 태평양 전선의 상황은 매우 길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루즈벨트를 이은 미국의 대통령 트루만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각각 1945년 9월 6일, 9일 핵폭탄을 투하하기로 결정한다. 그 결과 일본은 9월 2일 항복하게 되고, 전쟁은 막을 내린다.

[그림] 영미연합군이 노르망디에 상륙하는 모습, 1944년 6월 6일
[그림] 베를린 라이히스탁에 꽂힌 붉은기, 1945년 5월

[지도] 태평양전쟁(1942-1945)

나치하의 유럽

독일의 정복자들은 유럽 전체를 아리아족과 제국의 필요에 따라 자신의 지배 하에 두고자 하였다. 어떠한 형태의 반란도 허용치 않고 처형과 죽음으로 처벌하였으며, 점령지에는 공포로 통치하는 체제가 들어섰다.

3.1. 나치의 지배 나치 제국에 의해 지배된 국가들은 독일의 군대 혹은 경찰에 의해 통치되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정책은 유럽을 독일의 이익에 유리하도록 재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인구의 착취 및 노예화를 서슴치 않았고(독일 산업에 종사하는 외국인의 수는 1939년 삼십만에서, 1944년 5백 3십만이 되었다), 독일 자본의 외국 기업 투자는 증가했으며, 식량 및 광물자원 생산의 제어 및 강제노동을 강요하였다. 요약하자면, 나치는 점령 국가에 대한 원자재, 인적 자원의 착취를 행하였으며, 당사국의 필요는 고려하지 않은 채 제국의 필요를 위해서만 생산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강요책은 공포정치를 통해 얻어진 것이었다. 게슈타포와 SS는 반대파들에 대하여 체포, 고문, 집단 수용소로의 추방을 일삼았다. 나아가 나치는 위험하거나, 열등하다고 여겨지는 개인 혹은 집단을 조직적이로 대량으로 제거하였다. 1942년에는 유럽의 전 유대인을 수용소 혹은 학살소로 보내여 완전히 없애도록 하였다.

3.2. 집단수용소

최초의 집단수용소는 1933년 지어졌으며, 그 중에서도 독일의 정치범(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민주주의자…), 특정 인종 및 종교인, 동성애자 등을 수감한 다하우가 가장 유명하다. 1938년에는 마트하우센과 라벤스브뤼크를 건설하였고, 이 곳에서는 수많은 스페인의 공화주의자들이 목숨을 잃었다. 전쟁이 지나면서 수용소의 건설은 확대되었다.

아우슈비츠-비커나우는 가장 대표적인 수용소로 이 곳은 인간을 대량으로 학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적용한 학살 수용소로 여겨진다(가스실, 화장터 등). 이 곳에서는 폴란드인, 러시아인, 집시 및 유대인 등 매일 만여명이 죽임을 당하였다. 1942년부터는 작은 규모의 수용소 또한 학살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헬름노, 트러블린카, 소비보…), 이들은 특히 수천의 추방자들을 단시간에 없애버리기 위한 것이었다(인종 청소)

수용소는 벽, 전기철조망 및 수감자들의 도망을 감시하기 위한 감시탑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수감자들은 대규모의 가건물에서 살았고, 보조적인 시설이 갖춰진 건물(샤워, 작업장, 부엌, 응급처치소)이 따로 있었다. 또한 이들은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다. 1942년 부터 가스실이 설치되었고, 시체를 처리 하기 위한 화장터도 마련되었다.

수감자들은 자신의 신분(유대인, 동성애자, 공산주의자)을 드러내는 표식 착용을 의무화 하였고, 혹독한 훈련과 학대, 모욕을 당했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 식사는 매우 적게 제공되었고 노동의 강도는 매우 높아 수감자들의 사망율은 매우 높았다. SS는 수용소의 업무 및 착취를 담당하였다. 수용소와 가까운 곳에 위치한 공장을 운영하는 대규모의 기업들은 수용자들을 노예수준의 노동력으로 활용하기도 하였다.

[단어]
인종 청소: 인종주의에 기반한 것으로 열등 혹은 해를 끼친다는 인종 혹은 민족을 말살한 정책
파르티잔: 나치에 저항하기 위해 조직된 민병단. 이들은 일상 생활에서 무기를 가지고 저항했으며, 게릴라의 형태를 취했다. ‘마키스’라고도 불린다.
[그래프] 독일의 외국인 노동자수
- 전쟁 중 독일 내 외국인 노동자의 수를 수감자 및 시민과 비교해보라.
- 이들의 고용을 통해 독일은 어떠한 이익을 얻고자 하였는가?
[경제적 착취]
이 민족(동쪽에 합병국들에 거주하는 인구)들은 경제적 계획에 복종하여 일하는 것 이외에는 다른 할 일이 없다는 전제로부터 시작해야한다. 
따라서, 우리의 의무는 이들이 차지하고 있는 모든 영토들을 하루빨리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농업 생산물을 보내고, 우리의 광산에서 일하고, 
우리의 무기 공장에서 일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필요 물품들을 구할 수 있는 많은 상점들을 개시하면서 그들을 속이는 것이다.
아돌프 히틀러의 선언, 1942년 4월 11일
- 점령지의 인구가 행하여야 할 의무를 서술하여라.

3.3. 협력 및 저항

독일인들은 점령국에서 적극적인 협력자들을 찾게 된다. 그들은 주로 공산주의에 대하여 공포를 가진 산업가들이나 독일이 제공하는 이익을 바라 본 사람들이었다. 또한 일반인들 중에서는 나치의 새로운 질서가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고 안정을 줄 것이라는 기대로 협력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폭력과 공포를 통해 통치하는 정권에게 이와 같은 협력은 반대파들에 대한 체포, 고문, 추방 및 처형에 큰 영향을 끼쳤다.

나치정권의 폭압에도 불구하고, 점령국에서는 반파시스트 저항 운동이 일어났다. 이 운동들은 애국주의와 반나치주의 및 점령 자체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이들은 나치 및 협력자들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고, 사보타쥬 및 연합국을 지지하는 스파이 활동을 통해 저항을 이어나갔다. 최초이면서 가장 중요한 저항 중 하나는 유고슬라비아(1941)에서 일어났다. 이 곳의 파르티잔 대부분은 공산주의자들이었으며, 일명 티토라 불리우는 요시프 브로즈 장군의 지도 하에 국가의 해방을 맞게 된다. 1944년 11월, 발칸에서 전쟁을 하던 소비에트의 지원을 받으며, 저항군은 벨그레이드에 입성하였다.

이탈리아에서는 1943년 중반부터 공산주의자들이 많이 참여한 반파시스트 파르티잔의 운동이 벌어졌다. 파르티잔들은 살로공화국에 반기를 들고, 민주 이탈리아를 옹호하였다. 이는 1945년 봄에 끝난 내전으로 확대되었고, 이 전쟁에서 파르티잔은 민중 봉기(제노바, 투리노, 밀라노)를 때때로 일으킨 북쪽 도시(볼로니아)에서 승리하였고, 무솔리니를 처형하였다. 프랑스에서는 해외의 드골장군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반나치 저항에 대하여, 내부의 마키스들이 합류하였다. 이 조직은 노르망디 작전을 수행하고 파리를 해방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1944년 8월)

[사진] 비밀 라디오를 사용하고 있는 프랑스 파르티잔
[수감자들에 대한 착취]
독일의 대규모 산업들은 아우슈비츠에서 행해진다. Krupp, Simens, Union 특히 합성 고무 생산 공장 건설에 착수한 I.G. Faber-Industrie는 수용소의 노동력을 
이용하였다. 아우슈비츠를 택한 이유는 가용노동력 및 그 비용 – 믿을 수 있음 – 이 매우 저렴했기 때문이다. 공장은 우수 노동력에 대하여 일일 6마르크를 SS에 
지불하였고, 일반 노동력에 대해서는 4마르크를 지불하였다. 각 인력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은 일일 1마르크가 채 되지 않았다.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양자가 이득을 보는 셈이다.
레온 폴리아코프: 아우슈비츠, 1964
- 격리 및 학살정책은 어떠한 경제적 이득을 가져왔는가?
[사진] 1945년 4월 21일 볼로냐시 해방을 축하하고 있는 이탈리아 주민들
[드골(1890~1970)]
샤를 드골은 직업 군인으로써, 1차대전에 참전하였다. 독일의 공격을 염려하여, 간전기 공격적 정책을 유지할 것을 주장하였으나, 이는 먹히지 않았다. 
1940년 페탕 정부에 들어갈 것을 거부하고 런던으로 떠났다. 그 곳에서는 그는 비비씨(영국 라디오)에서 프랑스인들이 침략자에 대항하여 저항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 저항은 ‘자유 프랑스'라는 상징으로 변화하였다.

핵심질문: 유대인에 대한 대학살(혹은‘쇼아’)은 어떻게 일어났는가?

히브리어로 재앙을 의미하는 쇼아는 2차대전 나치가 유대인을 학살하고자 했던 시도를 의미한다. 특정한 집단을 체계적으로 말살하고자하는 홀로코스트와 같은 시도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나치가 정권을 잡으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유대인들은 민간, 도덕, 정치적 분야에서 소외되었으며, 또한 경제적 착취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전쟁의 상황은 나치로 하여금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심리적, 물질적 메커니즘을 조정 가능토록 하였으며, 그 결과 유대인은 가장 큰 희생자가 되었다. 그리하여 1939년 독일의 폴란드 점령 및 동유럽으로의 세력 확장 이후, 나치주의는 이 국가들에 거주하는 유대인들에게 까지 탄압을 가하였다. 우선, 유대인을 분리시켜 게토를 조성하고, 외부로의 출입을 통제하였다. 바르샤바의 유대인 격리 구역에는 450, 000명의 유대인이 거주하였다. 서유럽에서는 초기, 유대인을 인구조사를 통해 관리하고, 이들에게 노란색 별을 착용하도록 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은 경제적으로 착취당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되었다.

소련의 침입으로 독일이 점령한 국가의 유대인 수는 증가하였다. 그 결과 히틀러는 ‘최후의 결정’을 하게 된다: 그것은 유대인 인구의 절멸이었다. 1942년 1월 베를린에서 가까운 반제에서는 레인하트 하이드리히의 주도하에 나치의 간부들이 모여 회의를 가졌고, 그 결과 천백만의 유대인을 학살 수용소로 보내는 아돌프 아이히만이 작성한 계획서를 채택하게 된다. 이들의 이주는 강제 추방 형태로 이루어 졌으며, 1942년 봄 로즈 게토의 유대인이 헬름노 수용소로 보내지면서 학살은 시작되었다. 그 이후 이러한 추방은 나치가 점령한 모든 영토의 유대인을 대상으로 확대되었다.

학살소에서 유대인들은 노예와 마찬가지의 노동으로 인해 쇠약해져 죽음을 맞거나, 노동을 할 수 없을 지경에 이르러서는 가스실에서 처형당했다. 총 6백만명의 유대인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1]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신분이 드러나도록 노란 별을 강제적으로 착용해야 했다. 이는 나치 정권이 최초로 실행한 인종 분리 정책이다.
[자료2]
학교에서 우리는 검은 옷을 입었고, 엄마가 노란색 별을 바느질해 주었다. 그것을 떼어낼 수는 없었다. 노란색 별을 착용하는 것은 금기의 연속을 의미하였다: 
수영장 가기, 영화관 가기, 공원에서 놀기 어느것도 할 수가 없었다.
파리의 한 유대인 어린이의 증언
[자료3]
유대인들은 봉인된 열차를 통해 수용소로 이동되었고, 이들을 위한 물과 음식은 제공되지 않았다.
[자료4] 
1943년 4월 바르샤바 게토에서 발생한 반란 후 여성과 아동이 체포되는 모습
[자료5] 학살 수용소의 분포도
[자료6] 학살된 유대인 수(1937년-1945년)
<동유럽>
폴란드 3,000,000
리투아니타 135,000
라트비아 85,000
에스토니아 4,000
루마니아 364,000
소련 500,000


<중부유럽 및 발칸반도>
독일 160,000
오스트리아 65,000
체코슬로바키아 277,000
헝가리 305,000
유고슬라비아 67,000
그리스 71,000


<서유럽>
프랑스 83,000
벨기에 24,000
네덜란드 106,000
룩셈부르그 1,000
이탈리아 8,000
노르웨이 1,000
[자료7] 
추방된 자들은 주로 아침에 검은 액체외 200-300그램의 빵을 지급받았다. 이것으로 하루를 견뎌야 했다. 몇몇 수용소에서는 점심때 맑은 수프 한그릇, 
저녁에도 마찬가지의 음식을 제공했다. 초기 두달동안 수용자들이 10, 20, 30kg의 체중을 잃는 것이 이상하지 않았다. 마트하우젠의 수용자들은 1일 11시간 노동하였다.
뉘렌베르그 재판의 기록, 1945
독일 수용소들의 목표는 오직 하나였다: 정적을 제거하거나 공포에 떨게 하는 것, 그리고 이에 새롭고 더욱 끔찍한 것이 더해졌는데, 이는 인구 및 문화 전체를 없애는 
것이었다. 1941년 이후, 살해의 기제는 더욱 대규모화 되었다: 가스실 및 화장터는 백만이상의 인구를 살해하고 시신을 없애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고안된 것이었다. 
아우슈비츠에서는, 하루에 24,000명이 죽어나가는 끔찍한 기록을 남겼다.
프리모 레비: 이것이 과연 인간이라면, 1958.
[자료8] 나치 수용소의 수감자들

[연습문제]

1. 나치의 어떤 이데올로기가 학살 정책을 유발하였는가? 독일 사회의 아리화라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여라.

2. 유대인이 특히 핍박의 대상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3. 쇼아는 언제, 어떻게 결정되었는가?

4. 국외추방 및 게토 정책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그것이 의도한 바는?

5. ‘최종 결정’의 의미와 집단 및 학살 수용소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가?

6. 홀로코스트의 전개와 그것을 사회적, 정치적, 도덕적 존엄의 관점에서 평가하는 짧은 글을 작성하라.

전쟁의 결과

2차대전이 끝날 무렵, 대부분의 유럽은 심각하게 파괴되어 있었고, 인구는 격감하였다. 이와 같이 황폐한 상황 속에서 연합국들은 입장차이를 보였으며, 그 결과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개의 강대국이 탄생한다. 이들은 유럽의 평화보다는 서로의 경쟁을 우선시 하였다.

4.1. 인구적 영향

2차대전은 20세기 다은 어떠한 갈등 보다도 더욱 큰 황폐화를 가져왔다. 자료들에 따르면, 4천에서 6천5백만에 이르는 인구가 목숨을 잃었고, 이 중 절반은 소련인구가 차지하였다. 그 다음으로 독일과 폴란드의 사망자가 많았는데(전체 인구의 22%), 그 중에서도 인구의 상대적인 규모를 감안했을 때 폴란드의 피해, 특히 민간인들의 피해(전체의 95%)가 제일 컸다. 1차대전 민간인의 사망 비율이 5%에 불과했다면, 2차대전의 피해자 규모는 놀라운 것이다. 이 높은 사망율에다가 3천5백만의 부상자 및 3백만의 실종자를 더하면 그 피해규모는 더욱 커진다.

이러한 높은 민간인 사망율은 대재앙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는 것으로, 전체 피해자수의 절반 이상이 민간이이었다. 그리하여 2차대전은 전통적인 후방지역의 관념을 깨고, 전쟁에서 민간인들이 가장 큰 피해자가 됨을 보여주었다. 후방지역의 인구들은 지속적인 폭격에 시달렸고, 이러한 폭격은 두려움을 조성하여 어떠한 저항도 불가토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적의 산업 및 경제기관, 군사적 잠재력을 파괴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전쟁의 살상 능력은, 무기의 정교화에 의한 것 뿐만 아니라, ‘총력전’이라는 전쟁의 특성과, 나치 및 일본군의 점령지 지배 형태에 따른 것이었다. 나치 및 일본군은 인구의 살해, 추방, 절멸, 학살을 일삼았고, 공포 및 체계적인 폭력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전쟁 후 간접적인 피해자의 수 또한 매우 컸다. 이들은 영양실조, 부상 및 핵폭탄으로 인한 방사능의 오염을 겪었다. 또한, 1945년 이후 인구의 이동은 계속되었다. 수감되었던 죄수들은 석방되었고, 강제노동에 시달리던 자들은 귀환하였다. 또한 국경의 재조정이 일어났고, 소수 민족은 추방되었다. 이는 평화 조약 체결 이후 새로운 국가들이 생성되면서 발생한 일이다.

3천만의 유럽인들은 전쟁직후 떠돌이 생활을 해야했고, 이는 특히 중부 및 동부 유럽에서 전후의 혼란하고 불안정한 상황을 가속화시켰다. 아시아에서는 7백만의 일본인이 한국 및 중국(만주)으로부터 본국으로 귀환하였다.


[표] 전쟁의 피해자
국가 군사 희생자수 총 희생자수
독립국가연합 8,600,000 26,600,000
독일 4,000,000 6,000,000
폴란드 300,000 6,000,000
일본 1,950,000 2,630,000
유고슬라비아 300,000 1,500,000
프랑스 293,000 580,000
루마니아 300,000 460,000
그리스 74,000 460,000
이탈리아 284,500 444,500
영국 270,000 365,000
미국 300,000 340,000
네덜란드 14,000 240,000
벨기에 11,000 100,000
호주 21,000 -
캐나다 45,000 -
뉴질랜드 19,000 -

- 민간인 사망자 수가 높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지도] 전후 인구의 이동
- 이주된 민족의 기원, 목적지, 숫자를 알아보라.

4.2. 경제적 영향

2차대전은 경제적 분야에서도 많은 분야를 가져왔고, 국가의 개입을 통해 생산, 과학, 기술분야가 전쟁의 요구에 의해 재편되었다. 군수산업의 성장은 참전국들에게 생산 및 노동체계를 급진적으로 변화시켰고, 징병이 이루어졌음에도 인력은 계속적으로 부족하였다. 영국, 미국 및 일본에서는 여성이 대규모로 노동활동에 뛰어드는 계기가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동유럽의 황폐화정도는 매우 심했다. 이 곳에서는 도시별로 약탈(폴란드), 토지 방화(소련) 및 마을 파괴(유고슬라비아)를 겪어야 했고, 이는 각가의 생산량을 눈에띄게 감소시켰다.

서유럽에서는 도시 및 교통수단(도로, 열차)이 가장 많은 피해를 입었다. 일본은 거의 전멸 직전까지 갔다. 도쿄 및 산업의 중심지는 특히 큰 피해를 입었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는 핵폭탄으로 인해 전멸위기에 쳐했다. 또한 식민지 경제(말레이시아, 인도차이나, 인도네시아)는 크게 흔들렸다.

이와는 반대로, 전쟁의 변방에 위치하였던 캐나다, 호주, 스웨된 및 미국은 부의 축적을 경험하였다. 특히 미국은 엄청난 경제적 성장을 경험하였고, 그 결과 세계의 헤게모니를 쥐게 된다. 또한 소련은 많은 피해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의 공업지대를 유지하였고, 동유럽에 들어선 민중 민주주의 정권에 대한 군사적, 정치적 컨트롤을 장악하면서 세계의 강국이 되었다.

유럽의 재건은 거의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가 일부 전쟁 산업 시설을 유지하면서 경제 발전의 시작을 알렸고, 특히 수송시설의 회복, 원자재 및 에너지의 공급, 미국으로부터의 자본유입이 이루어지면서 경제는 회복되었다. 국가의 경제분야 개입은 또 하나의 결정적인 요소였는데, 이는 과거와는 다르게 복지국가라는 모델을 만들어내는 초석이 되었다. 영국 노동당의 승리(1945년 6월) 및 기타 국가에서 좌익의 승리는 부분적으로 경제 회복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한편, 이는 긴급한 의료, 주거, 교육 제공의 필요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였다. 이는 부의 재분배를 촉진하는 새로운 금융정책이 요구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래프] 베를린의 연령 피라미드
[그림] 프랑스 생 로시. 전략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1944년 노르망디 전투로 인해 도시의 95%가 파괴되었다.
[그래프] 전쟁중 서비스 생산: 1945년 소련
- 2차대전은 소련의 생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4.3. 윤리적 영향

전쟁의 잔인성은 이전까지 유럽 문명의 근간을 이루던 윤리적, 정치적 가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인권은 체계적으로 유린되었고, 6년동안 폭력, 공포, 잔인성이 지속되었다. 집단 학살 수용소의 존재는 나치의 추악한 면을 명백히 드러내 주는 것이었다. 또 한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핵폭탄은 진정한 세계의 종말로 여겨졌다. 또한, 소비에트가 폴란드에서 행한 학살은 예상치 못하게 끔직한 것이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승전국들은 새로운 국제법의 개념을 적용할 재판소를 설립하였다: 이는 반인륜적 범죄를 재판하기 위한 것이었다. 뉘렌베르그 재판(1945년 11월 20일-1946년 9월 30일)은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출신의 재판관들로 구성된 재판장에 나치의 주동자들을 앉히는데 성공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뉘렌베르그 법정에 선 나치 주동자들은 소수에 불과하였다. 전쟁의 끝 무렵 몇몇은 자살하였고(히틑러, 괴벨스), 많은 수는 도망가는데 성공하였고(보르만, 아이히만), 몇몇은 재판 중 목숨을 끊었다(괴링). 21건의 중요 재판 중, 3건은 무죄로 판결 났고, 4명의 피고는 10년에서 20년간 옥살이를 하였으며, 3명은 무기징역 및 11명은 사형판결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재판은 나치의 잔인함에 대한 여론의 분노를 상쇄할 수 있었고, 정치인 및 군간부에 의해 저질러지는 범죄는 예외없이 처벌받게 된다는 미래를 위한 선례를 남겼다.

[미국의 경제]
버터 대신 대포를 생산한 독일과 달리, 미국은 버터 뿐만 아니라 대포도 생산하였다. 개선된 생산 리듬으로 인하여, 전쟁의 수요를 맞추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국내총생산량은 9백10억 달러에서, 1944년 1천5백7십억 달러로 증가하였다.
R. 모스(R. Mosse), 프란시스코 톤도(Francisco Tondo) 인용: 제2차 세계 대전, 1975
- 문서에서 이탤릭 처리된 부분의 의미를 밝혀라.
[사진] 1945년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 폭탄으로 생성된 버섯모양의 구름
[사진] 뉘렌베르그 재판에 소환된 피고인들

4.4. 평화 협약

국제 평화 기구들은 연합국들을 중심으로 19141년 일련의 회의들을 개최한다(대서양 헌장). 가장 중요한 회의는 1943년 테헤란, 1945년 2월 크림반도의 얄타회의로 미국, 소련 및 영국에 의해 개최되었다. 얄타 회의는 삼국 협력의 정점으로 해석되었다. 루즈벨트, 스탈린, 처칠이 참여한 이 회의에서 나치화를 중지하고 및 프랑스를 포함한 4국간에 독일을 분할하는 것이 정해졌다. 기타 논의된 사항은 폴란드의 분할, 소련의 새로운 국경 문제, 독일의 배상금 처리 문제 및 식민지 해방국들에서의 민주 선거 실시 등이었다. 또한, 평화를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세계 기구를 설립하는데 동의하였다. 그것은 바로 국제연합(UN)의 창설이다.

이러한 시도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통의 적이었던 나치의 패망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그 이후 영미 및 소련의 관계는 불신과 불안정으로 바뀌었다. 세계는 두개의 블록으로 나뉘었고, 그것이 굳어지는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다.

포츠담 회의(1945년 7-8월)는 세 국가가 개최한 마지막 회의였다. 최종적으로 독일의 상황은 통일을 유지한 채 연합국의 감시하는 것으로 정해졌고, 폴란드와의 국경 또한 확정되었다. 나아가, 이를 제외한 큰 성과는 부족하였고, 스탈린과 트루만의 충돌이 계속되면서 서로의 헤게모니 싸움으로 확대되었고, 이는 미국의 소련 지원 철회와 소련의 동유럽 장악으로 이어졌다. 이탈리아, 루마니아, 불가리아, 헝가리 및 핀란드와의 강화는 1947년 파리회의를 통해서 결정되었고, 연합국이 계속 통치하고 있던 오스트리아 문제는 1955년 해결되었다. 같은 해, 소련이 빠진 연합국은 일본과의 화의 조약에 서명하였다. 반대로, 독일은 화의 조약에 서명을 하지 않은채 연합국과의 관계를 급진적으로 개선시켜나갔다.

4.5. 국제 연합(UN)

신뢰가 추락한 국제 연맹을 대신할 기구의 필요성이 연합국들 사이에서 1941년부터 논의되었다. 그리하여 1945년 4월-6월 사이 샌프란시스코회의에서는 유엔 헌장이 채택되고, 이에 46개 국이 서명을 한다. 이 기구는 평화 및 국제 안보를 유지하며, 국가간 경제적, 사회적 협력을 목표로 하였다. 갈등을 해결하고 무력을 거부하기 위해 모든 참가국들의 주권을 인정하고, 내정에 간섭하지 않으며, 민족 자결권을 승인하였다.

유엔의 모든 회원국들은 심의기구이자, 다소 명분적인 기구로서 의견 제출만이 가능한 총회에서 1표를 행사할 수 있다. 또한, 유엔은 수많은 행정기구로 구성되어 있다: 안전 보장 이사회, 경제 사회 이사회, 사무국, 신탁 통치 이사회, 국제 사법 재판소가 이들이다. 유엔의 가장 공공적 직책은 사무총장이다.

[지도] 유럽의 영토 재편(1945)

[사진]포츠담 회의의 처칠, 트루만, 스탈린, 1945
[사진] 유엔의 뉴욕 총회의장

핵심요약(10)

역사 학습 방법론: 한 체제에 대한 이해

기구에 대한 이해

국내 혹은 국제 기구들은 그 구조, 구성 및 기능에 있어서 매우 복잡한 기관들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주로 기구의 구조는 기구도 혹은 조직도 등을 통해 표현된다. 다음 주어진 정보를 통하여 유엔 및 그 기능을 알아보자.

유엔 기구의 조직도

사법재판소

- 기능: 유엔의 주요 사법기관. 법적 문제 해결 - 멤버: 총회 및 안전 보장 이사회에 의해 선출. 재선될 수 있으며 임기는 9년.

신탁 통치 이사회

- 기능: 신탁통치 혹은 보호통치 지역의 문서(정치, 사회, 교육)들을 검토하는 권한 - 회원: 안전 보장 이사회 회원

총회

- 유엔의 주요 심의 기구 - 전 세계 주권국의 참여(192개국)

사무국

- 기능: 유엔 사무 담당 및 주요 기관들의 정책 및 프로그램 관리 - 회원: 안전 보장 이사회의 영구 회원

안전 보장 이사회

- 기능: 유엔 헌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 및 안전을 유지하는 기관 - 회원: 15명, 이 중 5명은 영구위원으로 거부권 행사 가능(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10개의 비영구위원은 2년마다 선출

경제 사회 이사회

- 기능: 사회 경제 발전 프로그램 계획 - 회원: 3년마다 선출되는 54명

주요 전문 기구

ILO(제네바): 국제 노동 기구

FAO(로마): 식량 농업 기구

UNESCO(파리): 유엔 교육 과학 문화 기구

IMF(워싱턴): 국제 통화 기구

IBRD(워싱턴): 세계 개발 은행

WHO(제네바): 세계 보건 기구

[사진] 유엔 창설을 위한 포스터, 1945.

[연습문제]

1. 제시

- 조직도에 제시된 정보의 종류는 무엇인가?

2. 설명

- 유엔의 핵심 기구는 무엇인가? 그 기능은? 어떠한 기구들이 그에 속하는가?

- 각 위원회의 역할은?

- 안전보장이사회의 중요성은? 그 구성국은? 거부권을 가진 국가는?

3. 분석

- 유엔의 목적은?

- 이 기구의 소속국가는? 이 기구에 속한 국가들 중 더 많은 권한을 가진 국가는? 그 이유는?

- 유엔의 역할에 있어서 중요한 원칙은?

4. 평가

- 유엔의 목적과 기능, 그리고 그 한계를 담은 요약글을 작성하라.

자료분석(10)

종합평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