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스페인: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Alga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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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핵심I. 혁명과 변화 (1789-1870)

  • 주제1. 구체제의 위기
  • 주제2. 변화의 주요 과정
  • 주제3. 18세기 말기의 혁명의 움직임
  • 주제4. 자유주의의 도입
  • 주제5. 산업혁명의 사회적 결과

핵심II. 제국주의. 산업사회와 세계전쟁 (1879-1945)

  • 주제6. 식민지주의와 제국주의
  • 주제7. 제1차 세계대전과 그의 여파
  • 주제8. 양 대전시기의 정치체제
  • 주제9. 양 대전시기의 경제적 문제들
  • 주제10. 제2차 세계대전

핵심III. 현 세계의 역가 (1945-2008)

  • 주제11. 냉전과 비식민지화
  • 주제12. 공산주의 세계와 자본주의 세계
  • 주제13. 신식민지주의와 불균형한 발전

핵심IV. 현재

  • 주제14. 유럽연합
  • 주제15. 세계화와 새로운 국제 질서


2. 한국 관련 내용

p.146
<지도: 1914년 주요 식민지> 한반도는 일본의 식민지로 나타나 있다.


p.241
<지도: 연합군의 승리> 1943년 말에 태평양 전쟁의 상황을 보여주는 지도에서 한반도는 1942년 8월까지 일본이 나아간 지역에 속해 있다.


p.262
<지도: 비식민지화 과정> 한반도는 1945년-1950년 사이에 독립한 나라 중 하나로 표시되어 있다.


p.269
<지도: 전쟁의 희생자(1945~1989)> 한반도는 한국전쟁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1950-1953년 사이 사상자는 50만명 이상이다.


p.271 한국전쟁(1950~1951)
국제연합은 한반도의 독립된 자유 공화국의 창설에 합의했지만 이는 이뤄지지 않았다. 1948년 남쪽에는 대한민국, 북쪽에는 조선인민공화국의 두개의 다른 국가가 만들어졌다.

아마도 중국의 모택동의 성공에 영향을 받아 1949년 주변 지역의 공산주의 압력이 늘어나고 있었을 때,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은 두 나라의 경계인 38선을 넘어 남한을 공격했다. 같은 날 국제연합의 안전보장이사회는 남한을 돕기 위한 국제연합군의 형성을 결의했다.

해리 트루만 미국 대통령이 보낸 미군은 38선을 넘어 북한군을 한반도와 만주지역의 경계까지 몰고 갔다. 중국의 영토를 침범했을 때의 분쟁의 여파를 생각한 트루만은 핵무기 공격을 지지했던 맥아더 장군을 해임시키며 공격을 저지했다. 1951년 7월 휴전회담이 이뤄졌고, 1953년 휴전협정이 맺어졌다. 한반도는 다시 38선을 기준으로 나뉘어졌고, 소비에트 연방과 공산주의 중국의 지지를 받고 있었던 북한 정부는 한반도 전체를 위한 총선거를 다시 한번 거부했다.

미국은 아시아 지역으로의 공산주의 공격을 저지해야한다는 것을 이해했지만, 공산주의가 아닌 인도, 인도네시아, 버마(현재의 미얀마)와 같은 나라들 사이에서 지지를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을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아시아의 방벽으로 만들기 위해, 일본의 재건설을 지원하며 일본과의 유대를 강화했다. 동아시아의 미국의 개입은 1960년 베트남 전쟁이라는 더 큰 충돌의 개입으로 이어졌다.


p.283
<지도: 1985년 두 진영간의 무기고> 남한은 미국의 연합국, 북한은 소비에트 연방의 연합국으로 나타나 있다.


p.325
<지도: 아시아> 남한과 주요 도시인 서울, 인천, 대구, 부산과 북한과 그의 수도인 평양이 나타나 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시되어 있다.


pp.327~329 동아시아
(전략)... 일본, 북한, 남한, 대만과 싱가폴이 속한 이 아시아지역은 1970년대와 1980년대 동안 전례없는 경제발전을 이룩했다.

1975년 소비에트 연방을 저지하기 위한 중국으로의 접근점이었던 베트남에서의 미국이 빠져나간 후에, 아시아 지역은 전에 비해 평화가 회복 되었고 주변국들의 경제 팽창도 가능해졌다. 한국과 일본이 선두 주자로 등장했다: 70년대의 석유 파동은 이 두나라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생산과정의 합리화와 저렴한 가격으로, 이 나라들은 서구 나라들보다 더 빠른 속도로 수출을 늘릴 수 있었다. ...(중략)...

한편, 한국은 연7%의 속도로 80년대에 성장했고, 한국산 자동차, 배와 컴퓨터는 세계 시장을 가득 채웠다. 대만, 홍콩과 싱가폴도 90년대 말의 경제 위기전까지의 경제 번창의 대열에 합류했다. ...(후략)


3. 간략 분석

고등학교 1학년이 사용하는 세계사 교과서로 1789~1870년, 1879~1945년, 1945~2008년으로 나누어 해당 시기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한국전쟁’의 전반적인 내용을 서술하고 있으며 80년대에 급성장한 국가로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그 외 1914년 일본의 식민국가로, 1945~1950년 사이에 독립한 국가로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271 한국전쟁(1950-1951)
- 한국전쟁의 전반적인 내용 서술
한국전쟁의 시기를 1950-1953으로 수정해야 함 B
p. 271 한국전쟁(1950-1951)
- 한국전쟁의 전반적인 내용 서술
한국전쟁 서술과 함께 한국전쟁 진행사항 지도나 관련 사진도 함께 첨부 할 수 있음 D1
p. 325 <지도: 아시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스페인 스페인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스페인 2014년 스페인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