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슬로베니아:7학년 지리 2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유럽과 아시아 - 하나 혹은 두 개의 대륙?
    • 유럽과 아시아의 위치
    • 유럽과 아시아의 면적
    • 다양한 기후를 보여주는 유럽과 아시아
    • 유럽과 아시아의 인구밀도
    • 지리적 구분으로 나눈 유럽과 아시아
    • 넓은 해안선을 가진 유럽과 아시아의 장단점


  • 유럽
    • 남유럽, 남동부유럽
    • 화산과 지진
    • 지중해 - 교통과 관광의 중심지
    •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식생
    • 남부 유럽과 남동부 유럽의 경제발전 격차
    • 어디에서 휴식을 취할까?
    • 중부 유럽 - 대륙의 중심
    • 중부유럽 국가와 민족들
    • 판노니아 평원
    • 유럽의 최고봉 - 알프스 산맥
    • 알프스 산맥 얼음의 작용
    • 산맥 지각의 융기작용
    • 독일-폴란드 평원과 카르파티안 산맥
    • 서유럽
    • 서유럽의 자연 지리적 특성
    • 서유럽 해안의 만조와 만
    • 서유럽의 경제
    • 서유럽의 인구
    • 북유럽
    • 북유럽의 자연적 특성
    • 북유럽의 경제
    • 동유럽과 북아시아
    • 동유럽과 북부 아시아의 국가들
    • 동유럽과 북부 아시아의 기후와 식생
    • 동유럽과 북부 아시아의 경제
    • 동아시아
    • 동아시아의 위치와 면적
    • 동아시아의 국가들
    • 자연재해
    • 동아시아의 경제
    •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 남아시아와 남동아시아의 위치와 면적
    • 자연 생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몬순기후
    • 남아시아와 남동아시아 국가 인구구성의 다양성
    • 가족사회
    • 남아시아와 남동아시아의 경제
    • 서남아시아
    • 서남아시아의 국가들
    • 서남아시아의 경제


2. 한국 관련 내용

p.14
하단 지도 전 세계의 인구밀도를 묘사하고 있는 지도에서 대한민국의 인구밀도가 정확한 수치는 표현되어 있지 않으나 매우 높은 국가를 나타내는 붉은색으로 묘사되어 있음.


p.17
동아시아의 국가분류에서 대한민국이 동아시아(Vzhodna Azija)로 분류되어 있음.


p.18
동아시아의 해안선의 장단점을 설명한 부분에서 대한민국의 동해가 일본해(japonsko morje)로 표기되어 있음.


p.70
동아시아 대륙에서 인구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지역은 해안에 접한 곳으로 만주, 한반도, 중국의 평원 지대가 있으며 산맥과 골짜기가 많은 중국 남부 지역도 해당된다. 한반도와 중국대륙 사이에는 황해라 불리는 바다가 있으며...


p.71
동아시아 대륙의 위치와 면적을 묘사하고 있는 그림에서 대한민국이 한반도라는 이름으로 바르게 나타나고 있음.


p.72
한반도에 두 개의 나라가 나타난 것은 남한과 북한사이에 치러졌던 전쟁에 따른 결과이다.


p.73
중앙 지도 동아시아 대륙의 나라를 묘사하고 있는 그림에서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정확한 위치에 국기와 함께 올바르게 표기되어 있음.


3. 간략 분석

초등학교 7학년이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다. 유럽과 아시아를 세분하여, 동유럽, 서유럽, 중부유럽, 서유럽,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의 자연 지리적 특성, 경제, 인구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소략하게 다뤄지고 있다.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한 국가로 분류되며, 남과 북으로 분단된 분단국가이자 인구밀도가 높은 국가로 나타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개선 과제 코드
18쪽 <지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슬로베니아 슬로베니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슬로베니아 2014년 슬로베니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