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싱가포르:역사 3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유럽 냉전 시대
  • 한국 전쟁
  • 쿠바 미사일 위기
  • 냉전 종료


2. 한국 관련 내용

p. 36

제 2장 1: 어떻게 한반도 내 대립이 냉전 시대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는가?

<사진> 한국 전쟁 이후 60년간의 이별 이후 2010년에 3일 이산 가족 상봉. 마지막 날에 서로 눈물의 작별을 고하는 남북 친척

38선을 따라 한반도 분단은 1세기 이상 동안 몇 백만 명의 한국 가족들을 분리시켜놓았다. 1950년에 한국 전쟁이 일어난 지 60년이 지났을지라도 평화 협정에 동의를 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남북은 여전히 전쟁 상황에 놓여 있다. 휴전은 1953년에 동의하였을지라도 실질적인 평화 조약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늘까지 남북의 긴장된 대립은 분단너머 대화에 한계를 주고 있다. 2000년에 남북 지도자사이의 만남은 재상봉 프로그램의 설립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는 남북한출신의 적십자 통치 아래 금강산 리조트에서 3일간의 재상봉을 가능하게 하였다. 약 20,000명의 가족들이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일시적인 재상봉을 경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지속은 남북한의 관계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의 대립은 이산가족 재상봉 프로그램을 중단시켰으며 마지막 프로그램은 2010년이었다. 매년 많은 노년 한국인들이 그들 가족과의 재상봉을 가지기 전에 사망하고 있다. 두 남북 간 사이의 그러한 적개심과 대립이 왜 생긴다고 생각하는가? 왜 냉전시대에 이러한 대립이 벌어졌는가?


p. 37

질문: 우리는 한국 전쟁의 배경 및 원인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이 단원의 공부를 마칠 시 미국과 소련 사이의 냉전 대립과 한반도 내에 대립이 서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어떻게 한국 내에 대립이 냉전의 중요한 일부분이 되었는가?

단계 1: 그룹별로 질문이 원하는 답이 무엇인지 분석하라. 어떻게 한국 내에 대립이 냉전의 중요한 일부분이 되었는가? “누가 한국 전쟁을 야기하였는가?” 또는 “무엇이 한국 전쟁을 야기하였는가”와 같은 질문과 주요 질문은 얼마나 비슷한가?

한국 전쟁의 배경 한국은 몇 세기 동안 독립적인 통합된 국가였었다. 그러나 20세기 초반에 러시아와 일본은 한국을 통제하기 위해 경합하였다. 일본인들은 일본섬을 방어하고 광물과 밀 자원을 획득하기 위해 한국을 통제하기를 원하였다. 또한 증가하는 일본 인구를 위해 한국 토지를 활용하기를 원하였다. 러시아인들은 만주 지역을 위해 한국을 통제하기 원하였다. 일본인이 1904-1905 러시아-일본 전쟁에서 승리하였을 때 한국은 처음으로 일본의 보호국이 되었다. 이후 1910년에 일본에 병합되었으며 1945년 제 2차 세계 대전에 일본이 항복할 때까지 일본 제국의 일부분이었다. 일본의 통치기간 동안 한국인의 이에 대한 저항은 즉각적인 압박을 가지고 왔으며 이 기간 동안 모든 산업 개발은 일본인들의 이득을 위해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일본 통치에 대해 분개하고 제 2차 세계 대전에 일본의 패배와 함께 즉각적인 독립을 꿈꾸었다.

한국의 전후 점령: 분단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가고 있을 때쯤 일본의 패배와 함께 연합국들은 한국의 전후 운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쳤다. 1945년 7-8월 포츠담 회의에서 서구 세력들은 38선을 기점으로 한반도를 두 점령지역으로 나누기로 협의하였다. 38선 북쪽은 소련이 통치하고, 한반도에 소련 영향을 맞서는 목적으로 남쪽은 미국이 통치하기로 했다.

미국과 소련은 종전 후 통치 시기 동안 한반도에 막대히 연루되었다. 1946년부터 47년까지 두 국가는 전쟁 후 한국을 관리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몇 차례의 만남을 가졌다. 그들은 한국이 임시 정부 아래 통일되어야 한다는 데 동의하였다. 그러나 어떻게 한국을 통일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협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미국인들은 공산주의 영향력의 확장을 두려워하여 소련인들이 한국을 전체적으로 통치하는 것을 허용하는데 꺼렸다. 1947년에 UN은 통일된 한국 정부를 설립하기 위해 한국에서 집행되는 자유 선거를 요청하였다.


p. 38

남북한 형성

남한

1948년 5월 UN한국 임시 위원회(UN Commission on Korea-UCK)는 한반도 38선의 남쪽에서 국가 선거를 실행하였다. 남한의 선거 참여 가능 인구의 80%가 선거에 참여하였다. 한국 공산당은 선거 참여를 거부하였다. 후보자는 이승만, 김구, 안재홍이었다.

이승만은 미국의 지지 및 UN의 지지를 받았다. 이승만은 일본인으로부터 한국 독립을 확보하는데 그의 인생을 바친 애국자이며 한국을 이끌 적합한 후보자로 여겨졌다. 이승만과 그의 지지자들은 남쪽에서 대다수의 지지 투표수를 획득하였다. 1948년 8월, 이승만은 이에 따라 새롭게 창건된 대한민국의 투표로 선정된 대통령이 되었다. 미국은 1949년 6월에 남한에서 철수하였다.

미국의 의도와 달리 이승만의 통치 방향은 점차적으로 전제군주적이 되었고 정치적 반대자를 용납하지 않고 체포하거나 살해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 주어진 한국의 상황과 북쪽에 소련의 강력한 영향력은 남쪽에 공산당의 영향력이 퍼질 것을 두려워하여, 미국이 계속적으로 이승만과 그의 정부를 지지하게 하였다.


p. 39

북한

소련은 한반도 북쪽 통치 지역을 그들의 지도 아래 설립시키고 정치적 경제적 개발에 영향을 주기를 원하였기 때문에 북쪽에서 행해지는 선거를 허락하는 것을 거절하였다. 소련의 지지를 받고 북한인들은 1948년 9월 9일에 김일성을 그들의 지도자로서 조선민주주의공화국을 설립하였다. 소련은 1948년 9월 12일에 김일성 정부를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적인 정부로서 인정하였고 1948년 말 소련군을 철수하였다. 이승만처럼 김일성은 또한 자신의 통치 아래 전체 한국이 통일되어야 하며 필요하다면 폭력을 사용해서라도 통치를 성취하려고 하였다. 소련의 스탈린과 같이 김일성은 광범위하게 선전 전단을 활용하였고 개인숭배를 추진하였다. 북한인들은 그들의 지도자로서 김일성을 경배하였다. 동시에 그는 주체사상주의를 증진하였고 북한에 서구 영향 및 반대 세력을 제한할 수 있도록 세계와 고립하였다.


p. 40

남한과 북한 지도자가 통일을 위해 추진한 시도

이승만과 김일성은 둘 다 그들 자신의 통치하에 한국 통일을 추구하였다. 두 지도자들은 막강한 군대 지원 및 경제 지원을 위해 그들의 지지자들에게 요청하였다. 이승만의 경우는 미국과 UN을 김일성은 소련에게 그러한 도움을 요청하였다.

이승만은 필요하다면 한국의 통일을 위해 군 세력을 활용할 용의가 있었다. 미국은 이승만이 서두른다고 여겼으며 원하지 않은 전쟁에 휘말리려 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가 북한을 침략할 수 있도록 충분한 무기를 배치하기를 원치 않았다. 미국은 계속적으로 남한에 경제적 군대 지원을 제공하였을지라도 이승만의 추가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그 결과 남한 군대는 오직 경무기만을 소유하고 있었다.

비슷하게 김일성은 한국을 통일할 의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위해 소련 및 중국 (그 당시 중공)과 친밀한 관계를 설립하였다. 반면 남한과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비판하였다. 김일성은 북한을 재건하기 위한 지지를 제공받고 남한에 대항하는 전쟁을 할 수 있도록 스탈린을 설득하기 위해 몇 번씩 소련을 여행하였다. 스탈린은 군용품을 제공하고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기를 동의하였다. 그러므로 구식 무기 및 충분히 훈련 받지 않은 남한의 군대와 달리, 북한 군대는 소련 탱크 및 무기로 중무장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국에 맞서는 전쟁에 소련이 연관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스탈린은 소련이 한국에 어떠한 직접적인 관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한국을 하나의 정부를 가진 통일된 국가로서 설립시키기 위한 미국과 소련의 이른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반대되는 정치적 사상을 가진 두 개의 별개의 정부가 존재하고 있다. 남쪽의 이승만 정권과 북쪽의 김일성 정권은 둘 다 자신들이 한국 통일을 위한 정당한 통치자라고 주장하였다. 두 지도자들 사이의 적개심은 평화로운 통일의 가능성을 감소시켰고 무장 대립을 증가시켰다.


p. 41

냉전 시기 속의 한국의 중요성

냉전 시기 강대국 사이의 경쟁은 북한과 남한 사이의 긴장관계를 높이는데 공헌하였다. 또한 소련, 중국, 미국의 발전은 한반도 정세에 관여하는데 더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소련과 공산권에 한국의 중요성 냉전 시기, 소련과 공산권 국가에 한국은 특히 아시아 태평양에 공산 세력을 국제적으로 확장하고 영향을 끼치는데 중요하게 여겨졌다. 소련은 동부 유럽에 몇 개의 위성 국가가 있었을지라도 아시아 태평양에 유일한 친근한 연대 국가는 중국뿐이었다. 한국은 소련, 중국, 아시아 태평양의 다른 국가와의 근접성 때문에 공산권 세력에 중요한 지역으로 여겨졌다. 공산권 세력에 북한의 협력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가에 그들의 사상을 전파할 수 있는 중요한 무대로 여겨졌다. 북한에서 공산 통치는 일본에 미국 영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였다.


p. 42

중국의 공산화

1949년에 중국 시민전쟁에서의 공산당의 승리는 한국의 공산화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중국 시민전쟁은 중국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의 싸움이었다. 중국 시민전쟁의 단계는 두 단계로 나뉠 수 있다: 1927-1939와 1945-1949. 시민전쟁은 세계 2차 대전 동안 중국의 일본 침공기간인 1939-1945기간 동안 중지되었다. 이후 2차 중국 시민전쟁에서 공산당은 국민당을 패배시키고 공산당의 지도자 모택동이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을 설립하며 종료된다.

중국에서 공산당의 성공은 국제적으로 소련을 더욱더 유리한 위상으로 만들게 되며 중국과 소련 사이의 동맹을 설립시킨다. 1949년 중국, 북한, 소련은 북한을 지원하는 군대 협력과 관련하여 일련의 회동을 가진다. 소련은 1948년에 군사력을 철수하지만 공산 지역에 전략적 중요성 때문에 북한을 계속적으로 지원하기를 원하였다. 중국 또한 남한에 미군 세력에 맞서는 중국의 완충국으로서 북한을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여겼다. 1949년 3월에는 북한과 중국 공산당 사이에 상호 방어 협정이 맺어진다. 중국 시민전쟁 동안 중국의 인민 해방군에서 싸웠던 북한 병사들은 북한 군사력을 강화하기 위해 북한으로 돌아갔다.


pp. 43-44

중국-소련 동맹

1950년 2월 중국과 소련은 중국 소련 간 우정, 동맹 원조 협정을 맺는다. 이를 통해 두 국가는 공격을 당할 시 서로 지원을 해주기로 약속한다. 중국에서 공산당의 승리 및 중국-소련 간 동맹 설립은 남한 침략이 부드럽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모택동이 북한 지원에 관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소련의 경우, 직접적인 방해 및 연관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이는 소련이 초기 1950년에 남한을 침략하는 김일성의 야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에 따라 동아시아에서 공산권 세력이 미국 및 남한에 더욱더 현저한 협박이 되었다.


p. 45

북한과 남한 사이의 군사적 전략적 불균형

북한과 남한은 두 반대 방향의 세계 세력이 지원하는 두 정부로 나뉘어졌으며 군사적 전략적 불균형을 가지게 된다. 소련과 중국은 군사적 경제 자원의 형식으로 북한 병력을 적절히 지원하였다. 그러나 남한 병력은 미국으로부터 단지 경무기만 제공되고 북한 병력처럼 잘 훈련되어지지 않았다.

한국을 통일하기 위한 시도로 공산 세력하에 북한이 군사적 전략적 이득, 우 세력을 남한에 사용하는 것은 시간 문제였다. 김일성은 소련과 중국으로부터 받은 승낙과 지지를 가지고 남한을 침략하는 야망을 실행할 수 있었다. 1950년 4월 김일성은 소련을 방문하여 그가 남한을 쉽고 빠르게 정복할 수 있다고 설득하였다. 그의 계획들은 아시아 태평양에 소련의 존재를 강화하기 위한 기회를 스탈린에게 제공할 수 있는 듯하였다. 스탈린은 일본과 미국의 동맹을 걱정하였고 김일성의 설득은 그 지역에 미국 영향을 제어할 기회로 보았다. 중국과 함께한 동맹 및 원자 폭탄 무기의 달성에 성공함에 따라 스탈린은 김일성이 침략을 실행하도록 허가를 하였다. 미국국방부의 방어선 선포 및 한반도의 배제는 미국이 한국과 관련된 일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는 것 같다는 결론을 스탈린에게 주었다. 스탈린은 북한이 중국의 지원을 가진 것이라는 확신을 받기 위해 모택동에게도 접근했다. 그러므로 그의 공산 지지자들의 승낙과 함께 1950년 6월까지 남한에 군사력을 지도할 준비가 되었다.


p. 52

제 2장 2: 한국 전쟁은 어느 정도 까지 대리전이라기보다 내전이었는가?

한국 전쟁은 20세기의 가장 파괴적인 전쟁 중의 하나였으며 2차 세계 대전 이후 첫 번째 국제 위기로 여겨졌다. 남한과 북한 사이의 국경 대립은 종종 한국 전쟁 전부터 시작하였다. 두 한국 사이의 내부 대립은 시민전쟁으로서 여겨진다. 그러나 한국 전쟁에서 강대국 사이의 관계로 냉전의 첫 번째 대리전으로 여겨질 수 있다.


pp. 53-54

한국 전쟁의 시발점을 이끈 계기들

한국으로부터 미국과 소련의 철수

북한은 1947년 초반부터 미국과 소련 군사력의 철수를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북한은 2차 세계 대전과 일본의 식민지 종료 이후 통합된 한국을 야기하는 외국 방해력을 원치 않는 것 같았다. 김일성이 주도하는 북한 정부 및 능숙하게 훈련되고 장비를 갖춘 북한군을 두고 소련은 1948년 말 북한으로부터 군사력 및 그 외 전문가를 철수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이 남한 방위를 강화하기 위해서 더 장기적으로 체류할 가망성을 고려하였을 때 남한에 몇 백만 명의 명목상의 군대만 남겨둔 채 미국 병력의 마지막 철수는 1949년 6월 이후에 일어났다. 미국의 철수는 1949년에 연 달은 소련의 원자력 폭탄 개발 성공 및 중국의 공산화 개발 전에 일어났다. 이는 냉전시대에 한국의 전략적인 중요성을 미국에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과 소련 병력의 출구는 주요 세력이 한국에 심각하게 휘말리지 않으려는 의도가 있었음을 증명한다.

1948년부터 1950년대 초까지 미국과 소련으로부터의 제한적인 지원 남한과 북한의 지도자들은 경제적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외부 세력을 설득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48년에 소련 철수 이후 김일성은 적극적으로 북한이 남한을 정복하여 한반도를 통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스탈린의 지원을 요구하였다. 스탈린은 처음에는 미국과의 직접적인 군사적 대립에 휘말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김일성을 지원하는 것을 꺼려하였다. 그러나 중국의 공산화와 중소 협정의 협약은 중국이 전쟁 시 어려움을 겪을 시 북한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아체슨의 연설은 또한 한국이 아시아의 미국 방위 지역에서 배제되는 인상을 주었고 전쟁 시 미국 개입의 가망성의 희박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변화는 1950년 초기에 스탈린의 마음을 바꾸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므로 소련은 북한 인민 군대를 훈련시키기 위한 전문가들을 파견하였고 탱크, 총, 화약, 병력기와 같은 군사 기기를 제공하였다. 소련으로부터의 훈련과 중국 시민전쟁에서의 싸운 경험을 기반으로 북한 군대들은 남한 군대보다 현저한 우세를 가지게 되었다.

반대로, 미국은 일본 재건에 집중하였으며 한국을 군사적 관점보다 정치적 관점으로 바라보았다. 그러므로 남한에 공산당이 인기를 얻는 것을 막기 위해서 군사적 보조보다 경제 지원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미국은 광범위한 군사적 능력을 갖춘 남한으로 지원하는데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래서 북한에 맞서서 군사적 방어를 원하는 이승만을 방해하려 하였다. 왜냐면 이러한 대립은 소련과 중국과의 대립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 이승만을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인상을 주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p. 54

북한과 남한 사이의 국경 대립

북한과 남한 사이의 국경 대립은 1949년과 1950년 사이에 일어났다. 계기는 북한의 영토를 차지하기 위한 남한의 시도로 시작되었다. 예를 들어1949년 7월에 남한 군함은 대동강 입구의 북한 군사 설비를 공격하였고 북한 서해안에 위치한 대부분의 함대를 침몰시켰다. 이는 북한 인민군의 복수를 자극하였고 양방향은 상당한 사상자가 따른 난폭한 싸움에 휘말렸다.

북한은 이러한 국경 대립에서 성공적으로 방어하였고 이는 남한 병력의 무능력을 보여주는 결과가 되었다. 이 기간에 남한에서부터 북한으로 많은 군사적 탈영이 있었다. 이는 이승만 집권의 비인기를 반영하였다. 미국은 이 시기에 한국 전쟁에 휘말리는 것을 꺼려하였기 때문에 국경 대립을 공격적으로 시행하는 이승만의 행동을 우호적으로 보지 않았다. 이는 또한 이승만이 남한 방어를 위해 요구하는 중무기를 보내는 것을 꺼려하는 이유였다. 1950년 중순 북한은 한반도를 통일하기 위해 남한을 침략하는 준비를 마쳤고 재빠른 승리를 기대하였다.


p. 55

한국 전쟁의 개발의 시발점 및 과정

1950년 6월 25일에 90,000 명 이상의 북한 병력이 남한을 공격, 38선을 지나갔다. 북한 병력들은 남한과 미국을 놀라게 하였다. 그들은 재빨리 부산까지 남한을 정복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기대되었던 것처럼 재빠른 성공을 얻지 않았다. 한국 전쟁은 많은 단계를 지났으며 그 역할을 한 중요한 대상자들-북한, 남한, 미국, 소련 및 중국—이 있었다.


p. 56

시민전쟁에서 대리전으로 개발

북한 침략을 위한 소련 지원

우리는 지금까지 1948년부터 북한이 남한 침략 전 소련으로부터 북한 인민군을 체계화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였음을 배웠다. 이는 북한 군대가 남한 군대와 싸우기 위한 거대한 병력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0년 7월 말까지 북한 병력은 성공적으로 남한 및 UN 병력을 부산까지 격퇴할 수 있었다. 한국 전쟁에 남한을 지원하는 미국의 입성 미국은 북한이 남한을 공격한 이유가 소련의 영향이라고 생각하였다. 트루먼은 이러한 침략이 아시아 및 궁극적으로 전 세계를 공산화하기 위한 스탈린의 주요 계획의 한 단계라고 믿었다. 그는 남한이 공산 국가가 된다면 일본과 다른 아시아 국가가 그 다음이 되리라 걱정하였다. 트루먼은 한국 전쟁에서 미국이 개입하여 이러한 국제 공산화를 막을 수 있게 된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에 미국 정책의 군사화를 정당화하였다.


p. 57

한국 전쟁에서 UN의 참여

미국은 UN에 한국 상황에 대하여 단호한 입장을 보이지 않는다면 국제 안보를 보호하는 기구로서 모든 신용을 잃을 것이라고 믿었다. 미래에 더욱더 커다란 공산당의 공격을 막는 다른 방법이 없었다. 따라서 미국은 북한을 비난하기 위해 신속하게UN을 동원하였고 남한을 지원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는 결의안을 통과하였다.

1950년 6월 25일에 UN 안보국은 만장일치로 대한민국의 북한 침략을 비난하였다. 안보국은 또한 북한이 적개심을 끝내고 38선 북쪽으로 철회하라는 결의안을 통과하였다. 6월 27일 트루먼은 북한이 안보 결의안에 응답하지 않을 때 무력을 사용하기를 UN에 요청하였다. 총 16개 국가가 UN 군대에 참여하였다. 트루먼은 UN의 지지와 함께 남한 공격에 저항하기 위해 미군과 UN군대를 보내며 정치적 행동을 개시하였다. 소련은 UN이 중국 인민 공화국 대신에 대만에 의석을 준 것 때문에 그 당시에 안보국에 항의의 표시로 보이콧을 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므로 북한 침략 이후에 한국에 UN 군대를 보내는 UN의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기회를 놓쳤다.


pp. 58-59

UN 군대의 초기 성공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은 UN 연합군을 책임 맡았다. 38선 너머 북쪽으로 북한군을 쫓아내는데 역할을 하였다. 남한군은 북한에 맞서 싸우는 남한을 돕는 전쟁 전략, 인력, 무기를 갖춘 미군과 UN군대에 전적으로 의지하고 있었다.

인천 상륙은 맥아더 장군의 리더십과 UN의 관여가 한국 영토를 지켜주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북한군은 남한군을 부산까지 밀어냈었다. UN군은 1950년 9월 15일에 인천항에 상륙하는 대담한 수륙전을 취하였다. 총 261 군함이 착륙하였고 UN군은 거의 저항을 받지 않았다. 어마한 공습과 소통 단절로 북한군은 38선 너머 북한으로 밀려났다. 맥아더 장군은 UN의 목표였던 남한이 북한에 의해 점령당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였다.


p. 59

북한을 지원하는 중국 입성

UN군대는 북한 영토에 더 깊게 전진할수록 중국 근접 북한 국경에 더 가까이 다가갔다. 이는 한국전에 중국의 개입을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다. 1950년 9월 27일 미국은 그들의 전쟁 목적과 관련하여 UN과 대화를 나누었고 맥아더는 북으로 더 전진하는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트루먼은 소련 또는 중공군이 북한에 입성하지 않는 한 38선 북쪽으로 가는 것을 승인하였다.

중국 총리 주은래는 미군대가 38선을 넘는다면 중국이 전쟁에 개입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중국은 또한 그들이 한국과 접한 국경을 방어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이 압록강을 향해 전진해온다면 전쟁에 전면 가입하겠다고 경고하였다. 중국 영토에 미군대의 접근은 안보 위협으로 여겨지며 특히 미국의 경우, 중국 내전동안 장개석과 국민당을 지원하였기 때문에 이는 더욱더 민감한 문제가 되었다.

1950년 10월에 주은래는 UN에 이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한국전의 지속은 피할 수 없이 대립을 확장하는 것으로 이어질 것이다.’ 1950년 10월 중순 중공군은 북한으로 비밀리 건너가기 시작했다. 맥아더는 트루먼과 UN의 지시를 비난하고 압록강으로 계속 전진하였다. 이러한 그의 행동은 11월 말 중공군이 UN 군의 진전에 대응하였을 때 UN군이 깜짝 놀랄 만큼 한국전의 규모를 더욱더 확장하였다. 1950년 12월부터 1951년 1월까지 UN군은 퇴각해야만 했다.


pp. 60-63

교착상태 및 맥아더 해고

1951년 4월 양쪽은 38선 주변에서 교착상태에 이르렀다. 트루먼은 남한을 공산주의로부터 보호하고 이것이 38선 한국 분단으로의 회귀를 의미할지라도 한국 전쟁을 극소화하기를 원하였다. 그러나 맥아더는 전쟁을 계속하기를 원하였고 중국을 침략하는 것을 준비하였다. 그는 필요하다면 중국에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을 준비하였다. UN에 미국 동맹국은 그들이 중국을 공격한다면 소련이 전쟁에 입성하고 핵무기가 배치되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맥아더는 공개적으로 트루먼의 입장을 비난하였고 중국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협박하였다. 트루먼은 분노하였으며 1951년 4월 11일 불복종으로 맥아더를 해임하였다. 그의 자리에 매튜 리쥐웨이를 대체하였다.

정전 회담

초강대국이 한국 전쟁을 끝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미국, UN, 소련, 중국은 한국 전쟁을 끝내기를 원하였다. 미국, UN, 중국은 전쟁으로 인한 대량 사상자로 고생을 하고 있었고 전쟁 결의안을 구하였다. 그러나 북한 남한 지도자들은 그들 자신의 통치아래 한국 통일을 얻을 때까지 전쟁을 끝내기를 원치 않았다.

이승만은 압록강으로 남한 군대를 계속 끌고 가 한반도를 완벽하게 통일하기까지 전쟁을 끝내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UN은 그의 야망을 지원하지 않았다. 이승만은 UN의 지지 없이 그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었다. 김일성 또한 한국 통일을 원하였다. 그러나 그는 휴전 회담에 참석한 소련 및 중국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다. 북한 인민 군대는 무기와 병력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소련 및 중국에 의지하였다. 그들의 지원 없이 북한 인민 군대는 싸움을 유지할 수 없었다. 강대국은 1951년 중반에 한국 지도자들에게 휴전 회담에 참가하도록 압력을 행사하였다. 합의는 최종 평화 조약 체결에 동의할 때까지 일시적임을 의미하였다.

1951년 7월부터 1953년 7월까지 휴전 회담 동안 양쪽의 다른 기대와 이익 추구 때문에 협의는 쉽지 않았다. 한국 분단선을 나누고 한국 전쟁포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부분을 논의할 때 특히 심한 대립을 보여주었다. 공산당은 모든 북한 전쟁 포로가 북한으로 돌아오기를 원하였지만 UN과 남한은 모든 전쟁 포로가 남한 또는 북한으로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를 원하였다. 휴전 회담이 이러한 의견 대립으로 지연되었을 때 남한과 북한 사이의 싸움은 1953년까지 계속 진행되었다.

1953년 1월, 드와잇 아이젠하워는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아이젠하워의 선거 공약 중 하나는 한국전을 종료하겠다는 거였다. 1953년 3월 스탈린은 사망하였고 소련의 새로운 지도방향 또한 한국전이 소련 내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서구와 신속히 휴전 승인을 가지기를 원하였다.

아이젠하워는 이승만이 휴전을 승인하고 한국을 통일하기 위한 전쟁을 종료하기를 설득하였다. 또한 중국과 북한에게 휴전을 승인하지 않으면 미국은 핵무기를 주저 없이 사용할 수도 있다는 인식을 확인시켰다. 전쟁은 군사적, 경제적 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중국과 북한은 휴전 협정에 마지못해 사인하였다.

1953년 7월 27일 마침내 휴전 협정이 체결되었다. 새로운 분단선은 기존 분단선과 가까운 38선 근처에 그려졌으며 두 국가를 나누는 비무장지대가 설립되었다. 양쪽에 안전 보장 지역과 회의실이 판문점에 설립되었다. 이 지역은 현재 북한, 남한, 미군부대가 엄중히 보호하고 있다.


p. 64

제 2장 3: 한국전은 어떻게 냉전시기의 개발에 영향을 미쳤는가?

유럽 너머 냉전 확장

냉전 시기 주요 대립은 주로 유럽에 일어났고 한국 전쟁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었다.

대리전

한국 전쟁은 미국과 소련 사이의 직접적인 대립을 대체하며 제 3자를 활용한, 유럽 외부에서 싸운 첫 번째 사건으로 여겨진다. 이는 냉전 관계의 발전 및 세계화를 의미하는 중요한 선례로 여겨진다. 냉전 시기 동안 미국과 소련은 온갖 종류의 선전을 통해 그들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유럽 너머 아프리카, 아시아, 미주 지역에 비공산 국가들을 원조하는데 전력을 기울였다. 이는 또한 강대국들이 자주 대리전에서 개인적 당파를 지원하고 그들 편의 지역 대립에 얽매이게 하였다. 제 3자를 통해 미국과 소련이 휘말린 다른 지역은 베트남, 쿠바,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였다. 이러한 대리전은 세계 다른 지역의 냉전 관계를 보여주었다. 강대국은 서로 직접적인 군사 대립을 피하게 되었다.


p. 65

아시아 태평양의 미국 관여 강화

한국 전쟁은 어떻게 미국이 아시아 태평양을 보게 되는데 현저한 영향을 끼쳤다. 공산당권은 두 가지 주요 힘 –소련 및 중국— 으로 구성되었다. 미국은 동부 유럽에 위성 국가를 설립하였던 것처럼 소련이 아시아 태평양을 통제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미국은 또한 그들이 공산당에 한 국가를 잃었다면 다른 국가들 또한 필연적으로 잃을 것이라고 두려워하였다.


p. 66

일본의 경제 재건

아시아 태평양을 향한 미국의 태도는 일본의 경제 재건에 영향을 끼쳤다. 일본은 세계 2차 대전 동안 사망자, 토지 황폐, 산업 황폐가 심각하였다. 제 2차 세계 대전 에서 일본의 패배 이후, 미국과 그의 동맹국은 약해진 일본 경제가 일본 공산권 움직임을 강화하고 일본인 사이에 더욱더 많은 인기를 얻을까 봐 걱정하였다.

미국과 그의 동맹국은 또한 중국 공산당이 중국 내전에서 이기며 공산권 세력이 강화되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러므로 미국과 동맹국은 일본 경재를 재건하고 미국이 일본에 군사 기지를 설립하는 것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강화하고 공산권 확대를 막는데 중요하다고 여겼다.

그러나 일본의 경제 재건을 지원하기 위한 미국의 시도를 가속화하는 것은 한국 전쟁 발발 이후였다. 일본과 한국의 근접성 때문에 일본은 한국에 미군사력을 위한 더욱더 중요하고 유리한 군사 공급 지역으로 여겨졌다. 방위 산업의 성장과 확장은 일본 경제 재건을 가속화하였다. 한국 전쟁 이후 일본은 아시아 태평양에서 미국 통제 정책의 통합 부분으로 여겨졌으며 미국과 함께 경제적, 군사적 연대를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3. 간략 분석

중학교 3-4학년 과정에 공부하는 세계사 교과서이다. 4권의 교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1870년-1991년을 다루고 있다. 이 교과서는 세 번째 교과서로서 한국 전쟁을 하나의 독립된 장으로 다루고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배경, 한국전쟁 진행과정, 이후 분단, 냉전시기 한국의 전략적 중요성 및 일본의 경제적 재건 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싱가포르 싱가포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싱가포르:2015 2015년 싱가프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