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Ciencias Sociales 1(Santillana Alejandr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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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NA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9월 2일 (금) 08:54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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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장 - 역사의 시작
    • 1과. 역사, 과거를 향한 창문
    • 2과. 인간들은 세계를 통해 퍼진다.
    • 3과. 우리 대륙의 첫번째 발자취
    • 4과. 신석기 시대: 혁명적 변화의 시기
  • 제2장 - 역사의 첫 번째 국가
    • 5과.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와 제국들
    • 6과. 이집트, 파라오의 땅
    • 7과. 기원전 1,000년의 크고 작은 국가들
    • 8과. 아메리카의 거대한 두 문명 지역들
    • 9과. 메소아메리카와 안데스 세계의 절정기
  • 제3장 - 서구제국의 건설
    • 10과. 그리스. 기원에서부터 헬레니즘 왕국까지
    • 11과. 그리스 문명
    • 12과. 로마: 기원에서부터 제국까지
    • 13과. 로마와 서양문명
    • 14과. 중세시대 초기
    • 15과. 봉건주의의 탄생
    • 16과. 봉건 사회의 팽창과 위기
  • 제4장 - 세계의 사회와 장소
    • 17과.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
    • 18과. 지표면의 특징
    • 19과. 세계의 기후
    • 20과. 해양의 물과 대륙들
    • 21과. 생물권
    • 22과. 세계의 사회
    • 23과. 도시 지역
    • 24과. 농촌 지역
    • 25과. 환경 문제


2. 한국 관련 내용

p. 19
<지도> 한반도는 150만년전~10만년전에 인류가 있었던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69
<지도: 행정구역도>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표기되어 있다.


p. 181
<지도: 지형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p. 187
<지도> 한반도의 강수량은 500~3,000mm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88
<지도: 지구의 기후> 남한은 온대습윤, 지중해성과 유사한 기후로 표시되어 있다.


p. 205
<지도: 세계의 주요 생물군 분포> 한국은 낙엽수림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213
<지도: 인구밀도에 따른 세계 인구 분포> 한국은 25~100명 이상/㎢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216
<지도: 20세기 말~21세기 초 주요 이주 흐름> 남한은 주요 이민 유출국이며, 주로 일본과 북미쪽으로 이동한다고 표시되어 있다.


p. 226
<지도: 도시지역 인구와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 남한의 도시지역 인구는 75% 이상에 해당하며, 서울은 10,000,000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로 표시되어 있다.


p. 230
<지도> 남한은 1차산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10%미만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1학년이 사용하는 사회과학 교과서이다. 고대 문명들, 중세시대까지의 역사와 지리적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지도 상에 한국의 정보를 나타내고 있는 다양한 주제도들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81 <지도: 지형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p. 188 <지도: 지구의 기후>
-남한은 온대습윤, 지중해성과 유사한 기후로 표시됨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르면, 대륙성 온대/냉대 기후(Templado/frío continental)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수정해야 함 C3
p. 216 <지도: 20세기 말~21세기 초 주요 이주 흐름>
-남한은 주요 이민 유출국이며, 주로 일본과 북미쪽으로 이동한다고 표시됨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하였으므로 주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표시보다는 동남아 등지에서 한국으로 이민을 오는 화살표를 추가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