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Geografía: América y el mundo
1. 목차
- 1과. 지리적 표시와 행정구역
- 2과. 자연환경: 그들의 요소들
- 3과. 환경의 다양성
- 4과. 환경문제와 자연재해
- 5과. 인구와 삶의 질
- 6과. 경제화롱
- 7과. 도시지역과 농촌지역
2. 한국 관련 내용
p. 37
<지도: 행정구역도>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다.
p. 79
<지도: 지형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p. 175
<지도: 1950년과 2025년의 1인당 물의 가용성> 1950년 남한은 10.1~20(1,000㎥)로 물 가용성이 높은 국가레 해당하며, 2025년은 1.1~2(1,000㎥)로 물 가용성이 매우 낮은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189
<지도: 지진지역 및 화산지역> 남한은 지진활동이 적은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90
<지도: 엘니뇨가 발생했을 때의 대기-해양 순환> 한국은 온도가 올라가는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91
<지도: 라니냐가 발생했을 때의 대기-해양 순환> 한국은 온도가 내려가는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195
<지도: 토네이도와 태풍이 빈번한 지역> 한국은 토네이도나 태풍에 의해 입는 피해 가능성이 유력한 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p. 209
<지도: 인구분포와 주요 도시들> 한국의 인구밀도는 10~50명 이상/㎢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서울은 500~1,000만 인구를 가진 도시로 나타나있다.
p. 221
<지도: 2000년 60세 이상 인구비율> 한국은 10~19.9%에 해당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지도: 2050년 60세 이상 인구비율> 한국은 20%이상에 해당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223
<지도: 세계의 주요 이주 흐름> 남한은 주로 다른 국가로의 이주가 있는 국가이며, 북미로 이동하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인도에서 한국으로 이주가 표시되어 있다.
p. 261
<지도: 주요 농목업 체계> 남한은 관개용수를 이용한 집약적 농업체계인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293
<지도: 산업활동의 지역별 분포> 남한은 공업지역이 존재하며, 혁신 지역이 있는 곳으로 표시되어 있다.
p. 305
<지도: 주요 교통망> 부산(Pusan)이 해상운송주요지역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철도망과 도로망, 해상로가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p. 353
<지도: 농촌 인구 분포> 남한은 0~24.9%에 해당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4~5학년이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며, 주로 아메리카 대륙에 포커스를 맞추어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을 다루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지도 상에 한국의 정보를 나타내고 있는 다양한 주제도들이 전부였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 한국 관련 기술 내용 | 검토 의견 | 개선 과제 코드 |
---|---|---|---|
p. 79 | <지도: 지형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 A1 |
p. 223 | <지도: 세계의 주요 이주 흐름> -남한은 주로 다른 국가로의 이주가 있는 국가이며, 북미로 이동하는 것으로 표시됨. 인도에서 한국으로 이주가 표시됨 |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하였으므로 주로 미국으로 이민을 가는 표시보다는 동남아 등지에서 한국으로 이민을 오는 화살표를 추가해야 함 | C3 |
p. 305 | <지도: 주요 교통망> -부산(Pusan)이 해상운송주요지역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철도망과 도로망, 해상로가 있는 것으로 표시됨 |
한국의 항공로가 있다는 표시가 누락되어 있으므로 해당 표시를 추가로 해야함 | D1 |
개선 과제 유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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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 서지사항 |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
isPartOf | 종합분석:아르헨티나 |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