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Geografía: De Amé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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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장 - 아메리카: 라틴아메리카, 앵글로아메리카
    • 1과. 세계의 아메리카
    • 2과. 아메리카의 암석권
    • 3과. 아메리카의 다양한 기후
    • 4과. 아메리카 영토의 형성
    • 5과. 아메리카 주민들과 문화
    • 6과. 아메리카로 이민과 아메리카에서 이주
    • 7과. 경제: 상품과 서비스
    • 8과. 천연자원과 원료
    • 9과. 농업활동
    • 10과. 공업 생산
    • 11과. 3차산업 경제
    • 12과. 아메리카의 정치 지리학
    • 13과. 인구, 일, 삶의 조건
    • 14과. 아메리카의 도시들
    • 15과. 환경문제
  • 제2장 - 아메리카의 영토
    • 16과. 미국과 캐나다
    • 17과. 멕시코
    • 18과. 중앙아메리카와 카리브
    • 19과. 안데스의 아메리카
    • 20과. 브라질
    • 21과. 꼬노 수르(Cono Sur)의 국가들
    • 22과. MERCOSUR와 라틴아메리카연합


2. 한국 관련 내용

p. 17
<지도>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표기되어 있다.


p. 80
<지도: 세계 각 국가별 GDP 비교 통계도> 남한은 아시아의 국가로 분류되어 있으며, GDP는 중국의 절반정도의 크기로 나타나 있다.


p. 87
<그래프: 10대 석유 소비국> 남한이 2.2백만배럴로 8번째로 석유를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나타나있다.


p. 117 현대 경제활동에서 중요한 3차 산업
(전략)... 전통적으로 2차 산업인 생산업이 국가들에게 가장 많은 부를 얻게 해주었으나 현재는 세계 각 국가 총 생산의 평균을 보면 64%가 3차 산업에 의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선진국인 앵글로아메리카(북아메리카), 유럽, 일본, 호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3차 산업이 발전된 국가만을 경제국가를 뜻하지는 않는다. 중국과 한국은 3차 산업이 국가 총 생산에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40%, 56%로 낮지만 경제강국에 속한다. ...(후략)


p. 118
<지도: 세계의 교통망과 운송의 흐름> 한국의 교통망 밀도는 중간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세계의 주요 항구로 서울이 표시되어 있다.


p. 120
<지도: 인터넷을 통한 세계 통신망> 한국의 서울이 첨단기술지대에 많은 사람들이 근무하는 도시로 표시되어 있으나, 아주 높은(10Gb 이상) 속도의 초고속통신망을 가진 국가표시는 누락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3~5학년이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며, 아메리카의 지리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기때문에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특별히 찾아볼 수 없었다. 아메리카의 3차산업을 다루는 부분에서 경제발전도에 비해 3차산업의 영향력이 낮은 국가로 한국을 언급하고 있었으며, 그 외 다양한 주제도 상에 한국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80 <지도: 세계 각 국가별 GDP 비교 통계도>
-남한은 아시아의 국가로 분류되어 있으며, GDP는 중국의 절반정도의 크기로 나타남
2014년 기준 각 국가들의 GDP(백만달러)는 한국(1,410,383), 중국(10,360,105), 일본(4,601,461)에 해당하므로, 수치에 맞게 크기를 수정해야 함
*참고:국가통계포털
C3
p. 118 <지도: 세계의 교통망과 운송의 흐름>
-한국의 교통망 밀도는 중간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세계의 주요 항구로 서울이 표시됨
한국의 주요 항구로는 서울이 아니라 부산(Busan), 인천(Incheon), 군산(Gunsan) 등이 있으므로 이와 같은 도시들로 수정표시 해야 함 C3
p. 120 <지도: 인터넷을 통한 세계 통신망>
-한국의 서울이 첨단기술지대에 많은 사람들이 근무하는 도시로 표시되어 있으나, 아주 높은(10Gb 이상) 속도의 초고속통신망을 가진 국가표시는 누락됨
한국은 초고속통신망을 가진 국가이므로, 해당 표시를 추가해야 함 D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