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Geografía 2ES: Sociedad y naturaleza en América lat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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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과. 아메리카: 상상의 지리와 실제
  • 2과. 과거와 현재의 지도 제작
  • 3과. 시간에 대한 아메리카의 공간
  • 4과. 라틴아메리카의 인구
  • 5과. 아메리카의 큰 지형들
  • 6과. 아메리카의 기후와 생물군계
  • 7과. 아메리카의 수자원
  • 8과. 사회와 자연과의 관계
  • 9과. 라틴아메리카의 정치와 경제 조직
  • 10과. 라틴아메리카의 농촌 지역과 주요 활동
  • 11과. 라틴아메리카의 도시들
  • 12과. 라틴아메리카 도시들의 산업과 서비스업
  • 13과. 지역통합의 블록
  • 14과. 전략적인 천연자원의 통제
  • 15과. 사회 운동의 장소, 정치 그리고 권력


2. 한국 관련 내용

p. 153 어업
(전략)... 해운업은 장소와 잡히는 어류의 양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선박을 이용한다. 국내 어선들은 물론 외국 어선들도 아르헨티나 해상에서 어업을 이행하는데 스페인, 일본, 한국과 같이 타국어선들의 불법조업이 빈번하게 행해진다. ...(후략)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2학년이 사용하는 지리 교과서이며, 사회와 자연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2학년 지리 교과서에서는 주로 라틴아메리카 및 아르헨티나와 관련된 내용들로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한국'이란 국가명이 언급되어 있는 부분이 있었는데,아르헨티나의 어업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불법조업을 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로 언급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53 어업
(전략)... 국내 어선들은 물론 외국 어선들도 아르헨티나 해상에서 어업을 이행하는데 스페인, 일본, 한국과 같이 타국어선들의 불법조업이 빈번하게 행해진다. ...(후략)
한국 어선들이 아르헨티나 해상에서 불법 조업이 잦았던 시기는 90년대 초반, 오징어잡이 어선들이 대부분이었다. 현재는 오히려 중국어선들로 더 많은 피해를 보고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서 '한국'은 삭제하는 것을 권장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