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Historia: El mundo en guerra y la Argentina, primera mitad del siglo X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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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장 - 전 세계 체제의 변화
    • 1과. 시대변화 속의 세계
    • 2과. 20세기 초의 라틴아메리카
    • 3과. 멕시코 혁명
  • 제2장 - 제1차 세계대전에서부터 30년대의 위기까지
    • 4과. 대전
    • 5과. 러시아 혁명
    • 6과. 20세기 초반의 사회와 문화
    • 7과. "행복한 20년대"에서 대공황까지
    • 8과. 급진적 정부시대의 아르헨티나
  • 제3장 - 30년대의 위기에서부터 제2차 세계대전 까지
    • 9과. 아메리카 대공황의 결과
    • 10과. 전체주의
    • 11과. 제2차 세계대전
    • 12과. 냉전의 시작
    • 13과. 30년대의 아르헨티나
    • 14과. 페론주의 시대의 아르헨티나
  • 제4장 - 시대의 유산
    • 15과. 대량학살. 아르메니아인과 유대인의 사건들
    • 16과. 라틴아메리카의 인민정부


2. 한국 관련 내용

p. 14
<지도: 19세기 말 식민제국들>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되어 있다.


p. 20
<지도: 다양한 세력들은 아시아 대륙의 정복을 달성했다>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되어 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p. 156
<지도: 동아시아와 태평양 전쟁 초기> 1939년 9월 동아시아와 태평양의 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은 일본 영토로 표시되어 있다.


p. 175 냉전
한국전쟁
1945년 8월, 1910년부터 한국을 점령하고 있던 일본은 미국과 소련의 군사력 앞에 항복했고, 한국은 분단이 시작되었다. 두 지역 사이 임시적인 경계선으로써, 38선을 기준으로 소련군은 북쪽, 미군은 남쪽에 남게 되었다. 직후, 미국은 UN 감독 정부를 통해 한반도의 통일을 확립하는 것을 UN안전보장이사회에 제안하였다. 소련정부가 이것에 반대하였고, 이 문제는 한국인들이 풀어야만 하는 것이라고 문제제기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상의 결렬은 두 한국들 중 누구에게도 유리하게 돌아가지 않았던 1950~1953년에 일어난 두 한국 사이의 전쟁을 도발하기까지 긴장을 증대시켰다. 비록 두 강국이 직접적으로 이 분쟁에 개입하지는 않았지만, 공개적으로 그들의 영향력이 있는 지역에 도움을 주었다. 전쟁은 무승부로 끝이났고, 이후 오늘날까지 한반도를 분할하고 있는 비무장지대를 설정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4~5학년이 사용하는 역사 교과서이며, 제 1, 2차 세계대전, 냉전시기, 20세기 초반의 세계와 아르헨티나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냉전시대의 상황을 나타낸 지도와 냉전을 다루는 챕터에서 '한국전쟁'이 간략하게 언급되고 있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4 <지도: 19세기 말 식민제국들>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됨
19세기의 한국은 조선시대였으므로 해당 표시를 삭제해야 함 C3
p. 20 <지도: 다양한 세력들은 아시아 대륙의 정복을 달성했다>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로 표시됨
본문내용으로 미루어보면, 1800년대의 상황을 나타낸 지도로 추측됨. 19세기의 한국은 조선시대였으므로 해당 표시를 삭제해야 함 C3
p. 20 <지도: 다양한 세력들은 아시아 대륙의 정복을 달성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