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르헨티나:Historia: Expansión del capitalismo y formación de los Estados nacionales en América Lat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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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제1장 - 식민 영역의 위기부터 독립전쟁까지
    • 1과. 이중 혁명과 대서양의 혁명들
    • 2과. 이베리아 제국 종말의 시작
    • 3과. 라틴아메리카의 혁명들
    • 4과. 리오델라플라타의 독립
  • 제2장 - 19세기 초반의 변화
    • 5과. 유럽의 새로운 혁명 주기
    • 6과. 독립 이후 정치적 분쟁
    • 7과. 라틴아메리카와 경제·사회의 새로운 질서
    • 8과. 독립 이후 리오델라플라타
    • 9과. 로사스 시대의 연합
  • 제3장 - 자본주의, 제국주의, 식민주의의 변화
    • 10과. 혁명 이후 국가 건설
    • 11과. 제2차 산업혁명에서부터 제국주의까지
    • 12과. 19세기 말의 사회
  • 제4장 - 현재 아르헨티나와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조직
    • 13과. 라틴아메리카의 자본주의로의 변화
    • 14과. 아르헨티나 정부의 건설
    • 15과.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을 향해
    • 16과. 농업수출모델의 붐
    • 17과. 보수체제의 강화와 위기


2. 한국 관련 내용

p. 158 아시아의 제국주의
<지도> 한국이 일본의 영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1800년대 상황의 지도로 추정됨)


p. 159 "떠오르는 태양의 제국"
(전략)... 또한 그들의 목표물인 아시아의 해안들, 주로 일본 이민자들의 일부가 정착해있는 한국쪽으로 향했다. 한국은 중국의 보호 하에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고, 이에 일본은 반발하여 1894년 일본과 중국사이의 전쟁이 발발했다.

일본군의 더 나은 준비와 강력한 함대로 인해 중국군은 패배했고 평화조약에 서명을 해야만 했다. 조약의 결과로 중국은 한국의 독립을 인정했고, 포르모사섬(대만)과 중국 북쪽의 포트아서를 양도했다. 20세기 초 새로운 전쟁에서 러시아군을 격파한 이후, 일본은 만주의 남쪽을 장악하고 보호국으로서의 한국을 확보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 2~3학년이 사용하는 역사 교과서이며, 주로 아메리카 대륙 내의 국가들의 형성과 자본주의의 확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한국과 관련된 직접적인 내용은 찾아볼 수 없었으나, 일본제국을 다루는 내용에서 한국이 언급되고 있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58 <지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p. 158 <지도>
-한국이 일본의 영역으로 표시됨
본문내용으로 미루어보면, 1800년대의 상황을 나타낸 지도로 추측됨. 19세기의 한국은 조선시대였으므로 해당 표시를 삭제해야 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르헨티나 2015년 아르헨티나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