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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문서: ==1. 목차== * 1. 연결된 국제사회 * 2. 세계화 * 3. 국제정치:학문적 배경 * 4. 냉전 * 5. 냉전의 발생에 대한 설명 * 6. 살생무기의 비축 * 7. 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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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대상 사회(정치)교과서로서 주로 국제정치, 협력, 분쟁, 환경위협에 관해 다루고 있다. 총 2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연결된 국제사회, 세계화, 국제정치, 냉전 등에서부터 현재 진행 중인 분쟁과 협동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제 4장, 냉전’ 부분의 1948년 이후의 양상에서 나타난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분쟁이 확대되었음을 설명하며, 도미노 이론을 간단히 언급하고 있다. 한반도의 두 국가를 표기한 지도에서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다. 더불어 1983년에 항로를 이탈하고 소련의 영공으로 들어온 한국의 민항기를 소련제트기가 추락시킨 사건을 서술하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6년 12월 22일 (목) 18:56 기준 최신판

1. 목차

  • 1. 연결된 국제사회
  • 2. 세계화
  • 3. 국제정치:학문적 배경
  • 4. 냉전
  • 5. 냉전의 발생에 대한 설명
  • 6. 살생무기의 비축
  • 7. 군비경쟁의 주요 원동력
  • 8. 탈무력화와 무력의 통제
  • 9. 냉전의 종료와 공산주의의 몰락
  • 10. 냉전 당시 진행된 군비 비축 발전양상
  • 11. 유럽의 안보
  • 12. 국제사회 안보: 꿈인가 현실인가?
  • 13. 문화세계의 충돌
  • 14. 글로벌 테러
  • 15. 아프가니스탄과 반테러 전쟁
  • 16. 이라크 전쟁
  • 17.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 18. 평화와 평화운동
  • 19. 유럽연합: 설립, 역사, 발전
  • 20. 북-남 협의
  • 21. 환경과 개발
  • 22. 개발도상국의 경제위기에 대한 3가지 이론
  • 23. 국제정치: 현재 진행 중인 분쟁과 협동


2. 한국 관련 내용

p. 74
분쟁의 확대 냉전은 유럽이외의 지역에서도 진행되었다. 서서히 아시아로, 아프리카로 퍼져나갔다. 한국전쟁 (1950-1953년)을 계기로 분쟁은 확대되었다. 유엔이 남친한 북한에 맞서기 위해 한국으로 군사력을 투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미국은 전쟁에 참여했다. 70년대에는 베트남전쟁이 뒤따랐다. 미국은 도미노 이론을 내세워 군사작전에 임했다. 아시아 국가들이 차례로 넘어지는 도미노처럼 공산주의의 팽장 정책의 결과로 공산화국가가 될 수 있다는 이론이었다. 일부에서는 태국, 버마에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로 또 결국엔 인도까지도 공산화 될 것이라고 보았다. 만약 베트남이 공산주의 국가가 된다면 모든 아시아가 공산화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적극적인 군사력 행사(한국, 베트남)으로 이런 도미노 현상을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한국과 베트남은 두 정치세력의 전쟁터가 되었다 (75쪽 마지막 단락).



p.75

  • <지도: 한반도의 두 국가>

동해가 Japanshaf 일본해로 표시 Gulahaf 황해, Kóreuskagi 한반도, Norður-Kórea 북한, Suður-Kórea남한



p.80
1983년 강대국들과의 관계는 최악의 상태에 이르렀다. 3월 레이건 대통령은 미국은 소련의 공격으로부터 자유세계를 지키기 위해 “우주계획”을 진행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6개월 후 소련제트기는 항로를 이탈하고 소련의 영공으로 들어온 한국의 민항기를 추락시켰다. 소련 국방부는 비행기가 불법 정보수집비행 중이였다고 공식발표했다. 한국과 서양은 강하게 반발했다. 미국 전함과 해군들은 같은 해 9월과 10월 레바논 전쟁에 참여했다. 미국은 레바논에서 철수한 뒤 캐리비언 그레나다섬을 공격했다 (끝에서 6번째 줄까지).



p.93
하지만 세계가 갖춘 무력은 군대에서 필요한 수준을 월등히 넘었다는 것을 집고 넘어가야한다. 핵무기 미사일의 파괴력은 2차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에서 사용된 폭발력을 다 합친 것보다 1600배 강하다. 강대국은 지구에 있는 모든 생명을 여러번 멸종시킬 수 있는 무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핵 파괴력이라 부른다.


p.140
재앙무기의 확산, 핵무기의 확산 페이지 아래지도 설명: 핵무기를 조정할 수 있는 나라를 표시 대한 민국이 핵무기를 조정할 수 없는 까만 나라로 표시되어 있음 (북한은 핵무기를 조정할 수 있는 나라로 표시)


p.285

  • 국제 노동 분업

국제 노동 분업은 지난 세기 80년, 90년대에 급격하게 변했다. 개발 도상국의 공산품 생산과 수출은 크게 늘어났다. 이들 국가는 (금전적으로 계산하면) 재료량이나 공산품량의 차이가 거의 없게 수출하고 있다. 한국, 대만, 필리핀, 홍콩,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등 몇몇 개발도상국가들은 “신산업국가”로 불린다. 섬유제품, 가죽제품, 조립산업 (자동자 조립이나 전자기기조립) 등으로 공산품생산은 제한되어 있다. 이들 국가들은 분명 산업발전을 이루었지만 서양의 산업국가들보다 국제 경제 시스템 부분에서는 여전히 부실했다.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 사회(정치)교과서로서 주로 국제정치, 협력, 분쟁, 환경위협에 관해 다루고 있다. 총 2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연결된 국제사회, 세계화, 국제정치, 냉전 등에서부터 현재 진행 중인 분쟁과 협동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제 4장, 냉전’ 부분의 1948년 이후의 양상에서 나타난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분쟁이 확대되었음을 설명하며, 도미노 이론을 간단히 언급하고 있다. 한반도의 두 국가를 표기한 지도에서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다. 더불어 1983년에 항로를 이탈하고 소련의 영공으로 들어온 한국의 민항기를 소련제트기가 추락시킨 사건을 서술하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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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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