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이슬란드:FRELSI OG VELFERÐ: Saga 20. aldar II (자유와 복지, 20세기 역사 II)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목차없음

  • 간략한소제목
    • 지구에 평화
    • 냉전
    • 다난한 시대의 작은 나라
    • 중동의 분쟁
    • 식민지 국가의 독립
    • 통합과 유럽의 분열
    • 현대 아이슬란드

2. 한국 관련 내용

p.30 지도 Norður – og Suður-Kórea 북한과 남한 Kommúnistalönd 공산주의 국가, Kapítalísk lönd 자본주의 국가 Kalt stríð verður að heitu Kóreustríði 냉전의 결과 한국 전쟁 중국이 공산주의 국가가 된 후 미국은 아시아 다수 국가가 공산주의화 될 것을 염려했다. 한국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식민지였고 종전 후 북쪽에는 소비에트 지역으로 남쪽에는 미국 지역으로 나라가 두 개로 나뉘어져 있었다. 이 둘을 나누는 지역은 38도선이었다. 북한은 공산국가가 되었고 남한은 자본주의 국가가 되었다. (Árið 1950) 1950년 북한은 남한을 공격하였다. 북한의 지도자 김일성은 공산주의 치하 아래 한반도를 통일하고자 하였다. 초기에는 북한이 연일 승전보를 불러 그의 뜻이 이루어지는 듯 하였으나 냉전으로 인해 이 전쟁은 한국인들 간의 전쟁으로 끝나지 않았다. 열강들은 전쟁에 빠른 속도로 참여하였고, 미국은 한국으로 군대를 보내 한국군과 함께 싸웠으며 북한은 중국과 소련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전쟁은 삼 년 동안 휘몰아 쳤으며 약 4백만의 희생을 가져왔다. 한국의 다수 지역이 파괴되었으며 사람들은 전쟁의 고통을 겪었다. 결국 휴전 협상이 이루어져 국경이 38도선으로 새로 정해졌다. 그 누구도 승리하지 못한 전쟁이었다. 공식적으로 한국전쟁은 아직까지도 끝난 것이 아니다. 남한과 북한은 1953년에 휴전하였으며 이는 아직도 유효하나 평화 협정은 성사되지 않았다.

p.30 그림: 한국-일본-캄보디아-....(도미노) 그림 설명: 미국은 한 국가의 공산주의화가 인접국가에 아주 큰 위협이 된다고 판단했다. 가령 남한이 공산주의 지배 아래 ‘떨어진다면’ 일본 역시 공산주의 지배에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믿었다. 당시 사람들은 국가들을 도미노 조각과 같이 보았으며 이 이론을 도미노 이론이라 불렀다.

p.31 그림 1949년부터 1989년 사이에 있었던 세계 전쟁 Kórea 1950-1953 (한국 1950-1953) 북한과 남한 사이의 전쟁, 미국은 남한을 중국과 소련은 북한을 지원했다.

p.31 Engin stórstyrjöld en mjörg “smástríð” 세계대전 없이 다수의 “작은 전쟁” 한국은 냉전 기간 동안 열강들의 전쟁터가 된 첫 약소국이었다. 하지만 한국은 마지막 국가가 아니었다. 핵전쟁에 대한 두려움은 미국과 소련이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불가능하게 하였지만 이들 나라가 세계 각지에 있는 지원 국가를 통해 전쟁을 치르는 것을 막지는 못했다. 이 전쟁들은 제3세계대전에 비하자면 그 규모가 작았겠지만 각 국가에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었다.

p.34 Víetnamstríðið-ósigur Bandaríkjanna 베트남 전쟁- 미국의 패전 첫 줄: 한국과 같이 베트남은 북쪽은 공산주의로 남쪽은 자본주의로 나라가 나뉘어져 있었다.

p.45 Tímaás 연대표 1950 한국전쟁 발발 1953 한국전쟁 휴전

p.61 Herinn 군대 아이슬란드가 나토의 회원국이 되기 전에 아이슬란드 정부는 미국으로부터 평화 시기에 외국의 군대를 아이슬란드 내에 주둔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약속을 받아왔었다. 아이슬란드 외교부 장관이 나토 조약을 비준할 당시 장관은 이를 구두로 확인하였다. 하지만 2년이 지난 1951년 미국이 소련의 무기로 무장한 한국의 공산주의 지배체계와 전쟁에 임했을 당시 아이슬란드 정부는 이 부분을 양보하고 만다. 아이슬란드 정부는 비밀리에 미국이 아이슬란드의 국가 방어를 맡고 군대를 케플라빅 공항에 주둔하는 협상에 동의한다. (17번째 줄까지)

p.95 Ný sjálfstæð ríki 신 독립국가 그림 sjálfstæðisþróun nýlendnanna eftir 1945 : 1945년 이후 식민지 국가들의 독립 현황 SÚÐUR KÓREA 한국 1948-1954에 독립

p.103 NÆRMYND 자세히 알아봅시다 Nýiðnvædd lönd 신흥 산업화 국가 20세기의 지난 20년간 남한, 대만 싱가포르 등 몇 몇의 아시아 국가들은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며 삶의 질을 크게 향상 시켰다. 이들 나라는 1973년 오일 공황 당시 아프리카 국가들처럼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들 나라는 2차 세계대전 말부터 산업을 육성시키고 국민들의 교육을 크게 강조하여 국민들이 신기술 산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나라들은 신흥 산업 국가 혹은 NIC (Nwely Industrialized Countries)국가들로 불린다.

p.136 반기문 유엔총장 사진 남한 출신 반기문 (1944년생)은 2007년 UN 사무총장이 되었다. 반기문 사무총장 취임 당시, 1945년 노르웨이 출신 트리그브 리가 사무총장이 되었을 당시보다도 적지 않은 업무가 기다리고 있었다.

3. 간략 분석

중학생(12-15세)대상의 역사 교과서로서 자유와 복지를 주제로 1편에 이어 20세기냉전 이후의 역사적 사건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총 7챕터로 지구에 평화, 냉전, 다난한 시대의 작은 나라, 중동의 분쟁, 식민지 국가의 독립, 통합과 유럽의 분열, 현대 아이슬란드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비교적 많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제2장 ‘냉전’ 부분에서 남북한의 지도와 더불어 한국전쟁을 다루고 있으며, 한국전쟁의 배경과 발발, 결과를 간략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한 도미노 이론을 설명하며 한국을 한 예로 들고 있고, 1949년부터 1989년 사이에 있었던 세계전쟁 그림에 한국전쟁이, 1945년 이후 식민지 국가들의 독립 현황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현대 아이슬란드' 부분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을 소개하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이슬란드 2015년 아이슬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