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이슬란드: Landafræði (지리학)"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 1. 지리학:세계각지 * 2. 지구: 우리의 행성 * 3. 인류와 거주지 * 4. 대륙권: 인류 거주의 조건 * 5. 물: 생명 유지의 필수자원 * 6....)
 
(3. 간략 분석)
 
136번째 줄: 136번째 줄: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
고등학생 대상의 지리 교과서로 주로 사람, 자원, 환경을 다루고 있다.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지리학: 세계각지, 지구: 우리의 행성, 인류와 거주지, 대륙권: 인류 거주의 조건, 물: 생명 유지의 필수자원, 날씨‧기후‧식생에 의해 결정되는 지구, 땅과 사람, 산업‧경제와 고통, 도시‧도시환경과 도시계획, 유럽대륙: 분리와 협동, 하나의 지구: 여러 개의 세계, 인간‧에너지‧환경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별로의 주제로 나타나지 않고, 지리 교과서 특성상 다양한 지도 및 도표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다. 예를 들어 한국은 홍콩, 대만, 싱가포르와 함께 개발도상국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여성별 유아 수는 2.1명, 연평균 강수량 250-50mm, 농업 종사자 비율:50%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동 교과서의 출판년도가 오래된 관계로 한국관련 데이터가 현재의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내용들을 수정해야하며, 개정판에는 수정된 내용 및 최신 데이터가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2016년 12월 22일 (목) 17:57 기준 최신판

1. 목차

  • 1. 지리학:세계각지
  • 2. 지구: 우리의 행성
  • 3. 인류와 거주지
  • 4. 대륙권: 인류 거주의 조건
  • 5. 물: 생명 유지의 필수자원
  • 6. 날씨, 기후, 식생에 의해 결정되는 지구
  • 7. 땅과 사람
  • 8. 산업,경제와 고통
  • 9. 도시, 도시환경과 도시계획
  • 10. 유럽대륙: 분리와 협동
  • 11. 하나의 지구: 여러개의 세계
  • 12. 인간, 에너지, 환경


2. 한국 관련 내용

p. 49
개발도상국들의 인구 증가는 국가마다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한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와 같은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글로벌 경제활동이 진행중이다. NIC (Newly Industrialized Countries) 신생 산업국가들에서는 산업국가의 인구증가율과 흡사한 양상이 관찰된다. 출생아수와 사망자수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으며 따라서 인구증가 또한 적다.


p. 50
각 여성별 유아수 한국은 살색 국가 여성당 2,1 유아 이하 짙은 빨강 여성상 6명의 유아 이상 지도 아래 텍스트: 여성당 평균 유아수 (출생율)은 각 나라마다 다르다. 아래 지도에서는 출생율이 세계 각 지역마다 미치는 영향을 나타낸다


p. 61
제목 아래 텍스트: 다양한 모자이크가 모여 하나의 그림이 되듯 지구에는 여러 언어가 있다. 지도에는 주요 어원이 표시되어있다. 한국은 가장 아래 기타 어원Aðrar málaættir들 중에서도 Ýmis tungumál 기타 언어로 표시됨


p. 83

  • <지도: 지각 연령>

한국은 짙은 오렌지 지역 Jarðskorpa úr setbergi 퇴적암으로 형성된 지각


p. 136

  • <지도> Drykkjarvatn 식수 (오염되지 않은 물에 노출된 인구비율)

한국은 진한 주황색 50-79% 의 인구가 식수에 노출된 것으로 조사


p. 144

  • <지도> 해류와 어장

제목 아래 텍스트: 전세계 가장 중요한 어장은 해심 200미터 이하의 얕은 해역이다. 차가운 해류와 뜨거운 해류가 만나며 차갑고 영양분이 풍부한 심해수가 수평면으로 올라오는 곳이 특히 해양자원이 풍부한 곳이다. 한국은 뜨거운 해류가 흐르며 자원이 풍부한 어장으로 분류


p. 152
해양 오염 다양한 이물질을 버리는 등 인간이 이룬 기술발전은 해양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이런 영향은 통제가 불가능한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이 존재할 수 있는 요건 자체를 위협하는 수준까지 변화는 진행되었다. 해양 생태계는 심각한 오염도 정화시켜낼 수 있지만 점점 더 오염의 정도가 심해진다면 갑자기 생태계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 특히 발틱해와 북해가 위험한 상태이다. 카테카트 해협의 넓은 지역이 이미 오염되었다. 지중해와 북아메리카, 일본, 한국, 인도의 해안지역 역시 심하게 오염되었다.



p. 173

  • <지도> 연평균강수량

한국은 연한 하늘색, 250-500 밀리미터


p. 175

  • <지도> 기후의 분류

한국은 연두색 지역, 고온 다습한 기후


p. 185

  • <지도> 기후의 분류

지구의 생물군계 한국은 노랑, 낙엽수림


p. 204

  • <지도> 연중 서리가 얼지 않는 날

한국은 중간 오렌지 201-300일 사이로 표기


p. 205
경작지 비율 박스창안 텍스트 : 총 건조지 대비 경작지 비율 북-, 중- 아시아 17%/ 남아시아 24%/ 남동 아시아 6% 한국은 지도상 짙은 녹색으로 표기, 총 건조지 대비 경작지 40% 이상 국가


p. 210
농업 종사자 비율 한국은 50%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표시


p. 215
지도위 텍스트: 여름동안 남-, 동남아시아 지역에 내리는 장마비는 습지에서 자라는 쌀 경작에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한다. 왼쪽 그래프는 남서부 인도의 연강 강수량과 기온을 보여준다. 지도는 쌀을 경작하는 나라들을 보여준다. 아래 사진은 필리핀에서 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모습. 한국은 쌀 재배 국가로 표시


p. 234
개발도상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생산업 종사자의 약 70-80%가 농업분야에서 일하고 잇다. 몇몇 개발종사국에서는 공업이 제1산업이다. 신규산업국가 (NIC국가)의 예는 브라질, 멕시코, 홍콩, 싱가포르, 대만 그리고 대한민국이다.


p. 243
전세계 공산품 생산 Súður Kórea 한국 왜 경제는 글로벌화되는가 다국가기업들은 종종 북미, 유럽, 일본과 같은 산업국가에 본사를 두고 있다. 다국적기업은 또한 한국, 브라질, 멕시코와 같은 NIC 신생산업국가에서도 찾을 수 있다. 다국적기업본사는 대도시에서 각 나라에 퍼져있는 복잡한 기업 네트워크를 경영한다. 점점 다국적 기업은 국가나 국경과 같은 개념에 연연해하지 않는다. 다수의 다국적기업의 경제규모는 전체 아이슬란드 경제규모의 몇배에 이른다. 대기업은 낮은 임금, 높은 기업세제혜택, 낮은 환경보호조치등의 이유로 개발도상국에서 활동중이다.


p. 245
세계지도에서 나이키, 지도는 나이키 생산국의 이동을 보여준다. 나이키 생산 나이키는 스포츠 & 아웃도어 제품으로 잘 알려진 다국적 기업이다. 처음에는 미국, 일본 한국등지에서 제품들이 생산되었다. 이후 생산지는 조금씩 남-, 동남아시아로 이동되었다. 나이키는 값싼 노동력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생산비를 감소시키는데 성공하였다. 현재 미국에는 나이키 본사, 세일즈 본사, 디자인 파트만이 남아있다. 또 한번 나이키는 더욱 임금이 낮은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 등지로 생산지를 옮길 준비중이다. 미국 기업이 공장을 소유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해당 국가의 생산업체와 협상을 진행한다. 한국은 나이키 생산지 (1975-1997)로 표시


p. 247
수출 중심 산업화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생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쟁성을 가져야 한다. NIC 신생산업국가들 (싱가포르, 대만, 홍콩, 대한민국, 브라질, 멕시코 등의 국가)은 이 부분을 집중 육성시켜 좋은 성과를 이루었다. 공산품은 산업국가에서 개발도상국으로만 판매되지 않으며 개발도상국들 역시 직물, 의류, 전자기기, 자동차 외 다양한 제품을 산업국가로 성공적으로 판매한다. 사진 왼쪽 설명 텍스트: 대한민국에 위치한 현대 조선소. 현대는 기계공학, 자동차공장, 조선소, 전자기기공장 등등의 여러 기업들이 모여 만들어진 대기업이다. 수십만명이 현대에서 근무 중이다. 박스창 Suður-Kórea breytist úr þróunarland í nýiðnvæt land (NIC-land) 개발도상국에서 NIC 신흥산업국가로 변모한 대한민국 60년대 대한민국은 수입으로 제품을 충당하지 않고 국내에서 직접 생산기로 결정하면서 산업화를 진행시켰다. 만들기 단순하여 큰 공장이나 고학력 노동이 필요하지 않은 공산품을 생산하였다. 생산업은 관세등의 조치로 보호되었다. 점차 산업발전을 위해 복잡하고 고투자 공산품과 기계를 생산할 필요가 생겼다. 대규모 시장과 높은 기술 지식 역시 필요하게 되었다. 1960년 공산품 생산을 수출 위주로 돌리는 것이 결정되었다. 국내 시장용 생산업에 대한 지원들을 줄이고 한국제품의 세계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환율을 내렸다. 국내시장보다는 수출용 제품생산을 지원하는 여러 정책들이 실행되었다. 이런 수출을 위한 노력들은 좋은 성과를 보였다. 1970년과 1987년 사이 한국은 전세계 공산품 수출국가 26위에서 12위로 상승했다. 이런 발전은 계속되어 현재 한국은 전세계 전자기기 수출 1위 국가이다. 대량의 자동차 (현대, 대우, 기아)도 수출되며 조선업 역시 일본 다음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산업화와 함께 기반시설 구축과 교육에 집중하였으며 소작 분할 등 농업분야에서도 발전이 이루어졌다. 1997년과 1998년 사이에는 한국 경제와 산업에 큰 차질이 발생하여 실업율이 크게 증가하였다.


p. 248

  • 21세기 신흥 경제강대국

박스창 안 텍스트: 20개의 국가에는 전세계 인구의 약 45%가 살고 있다. 이 곳에서는 전세계 약 50%의 상점과 경제활동이 일어난다. 한국은 신흥 경제 강대국으로 표시


p. 249
지도와 박스창 개발삼각형 박스창: 한국, 호주, 페르시아 만을 각 꼭지점으로 개발 삼각형이 만들어진다. 이 지역내에 인류의 3/2가 거주하고 있고 많은 에너지와 자원이 발견된다. 삼각형 중심에 위치한 나라에서는 생산업과 경제 활동 증가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삼각형의 북서쪽에는 중국, 인도, 파키스탄등 전세계 최대 생산국가들이 위치한다. 1997년부터 1998년사이 중국의 경제성장율은 11% 였다. 중국의 빠른 경제 성장율은 삼각형에 속한 모든 국가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미래에는 이 삼각형 안 국가들이 전세계 생산과 경제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예측할 만한 많은 징조들이 발견되고 있다.


p. 269
인구밀집도와 대도시 한국은 두번째 짙은 빨간 국가- 인구 밀집도 62% 한국에는 큰 점 – 전세계 15개 대도시 (도시당 인구수 9백만명 이상)


p. 297
1995년 유럽과 세계경제 한국은 세계 경제의 2.5%에 해당


p. 321
어느 나라가 개발도상국? 한국은 짙은 주황색- 고도발전국가 지도밑 텍스트 – 지도에는 개발도상국이 세개의 그룹으로 분류되어있다. 발전이 미비한 국가 (Least Developed Countries), 중간발전국가 (Medium Developed Countries), 고도발전국가 (High Developed Countries). 이 분류는 단순히 국가총생산량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출생율, 사망율, 건강상태, 교육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HDC 국가들 중 국가 크기가 작은 싱가포르, 브루나이, 바바도스 등의 나라는 지도에서 보이지 않는다.


p. 326
전세계 의료 서비스 (의사당 인구수) 한국은 두번째 노랑 – 의사당 500-1000명의 인구


p. 329
전세계 문맹률 한국은 10% 아래로 표시


p. 347
박스창: 원자력 발전에 가장 의존하는 국가 첫번째 열- 국가, 두번째 열- 원자력 발전소 수량, 세번째 열- 원자력 발전으로 생산되는 전기의 백분율 한국- 원자소 발전소가 11개, 전체 전기에너지 36퍼센트를 원자력으로 발전 중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의 지리 교과서로 주로 사람, 자원, 환경을 다루고 있다.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주제는 ‘지리학: 세계각지, 지구: 우리의 행성, 인류와 거주지, 대륙권: 인류 거주의 조건, 물: 생명 유지의 필수자원, 날씨‧기후‧식생에 의해 결정되는 지구, 땅과 사람, 산업‧경제와 고통, 도시‧도시환경과 도시계획, 유럽대륙: 분리와 협동, 하나의 지구: 여러 개의 세계, 인간‧에너지‧환경이다. 한국관련 내용은 별로의 주제로 나타나지 않고, 지리 교과서 특성상 다양한 지도 및 도표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다. 예를 들어 한국은 홍콩, 대만, 싱가포르와 함께 개발도상국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여성별 유아 수는 2.1명, 연평균 강수량 250-50mm, 농업 종사자 비율:50%등으로 표기되어 있다. 동 교과서의 출판년도가 오래된 관계로 한국관련 데이터가 현재의 상황과 맞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해당 내용들을 수정해야하며, 개정판에는 수정된 내용 및 최신 데이터가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이슬란드 2016년 아이슬란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