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일랜드:E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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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2월 19일 (금) 11:39 판 (새 문서: ==1. 목차== <목차> *물리적 환경의 패턴과 과정 (1) 내적 동력 **1. 지각 사이클 **2. 토지형성의 발달 **3. 지진 활동 **4. 변형 **5. 암석과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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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목차>

  • 물리적 환경의 패턴과 과정 (1) 내적 동력
    • 1. 지각 사이클
    • 2. 토지형성의 발달
    • 3. 지진 활동
    • 4. 변형
    • 5. 암석과 풍경
  • 스킬
    • 6. 지도 스킬
    • 7. 창공 사진 스킬
    • 8. 지형적 조사의 스킬
  • 물리적 환경의 패턴과 과정 (2) 외부적 동력
    • 9. 풍화작용과 대이동
    • 10. 암석과 토지형성-카르스트
    • 11. 하류 과정과 토지형성
      • 지리적 탐사: 강 연구
    • 12. 해안과 빙하 과정과 토지형성
      • 지리적 탐사: 해안 연구
  • 지역
    • 13. 지역 1: 벨기에, 이슬람 세계, 아일랜드 서부, 더블린
    • 14. 지역 2: 스웨덴, 이탈리아, 벨기에
    • 15. 지역 3: 인도, 아일랜드, 남부와 북부, 유럽
  • Elective
    • 인간활동의 패턴과 과정
    • 16. 인구의 다이나믹
    • 17. 정착의 다이나믹
    • 18. 도시의 토지 이용: 패턴과 문제점
      • 지리적 탐사-교통 흐름의 패턴에 대한 연구
    • 경제활동의 패턴과 과정
    • 19. 경제 발전
    • 20. 무역과 환경
  • Optional
    • 21. 글로벌 상호의존성
    • 22. 지리생태학
    • 23. 문화와 정체성
    • 24. 대기/해양 환경
  • 부록 1. 고등 과정 논술 시험의 구조
  • 부록 2. OS 지도 추출-루쓰쿨
  • 부록 3. 창공 사진-루쓰쿨
  • 부록 4. 창공 사진 A
  • 부록 5. OS 지도 추출 B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지리적 구분으로서의 아시아 인종
  • 항목: 지리
  • 언급 페이지:408 (아시아 인종으로서의 한국이 언급됨)

P. 408

  • 지리적 분배

세계 인구는 주된 세 가지 인종과 다양한 작은 인종 그룹으로 나뉘어진다.

  • 동아시아인

동아시아인은 가장 큰 인종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시베리아, 중국,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을 포함하고 있다. 동아시아인들은 검은 직모에 일반적으로 넓은 얼굴형을 지녔다. 남동아시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북쪽 아시아 사람들보다 더욱 갸름한 외모를 지녔다. 이 지역의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이주를 하며 오랜 세월에 걸쳐 서로 인종이 섞여왔기 때문에 이들 특정 그룹의



P. 469

  • 뒷표지 지도:세계 속의 한국(남북한 표기)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 경제 지리교과서로서 변화하는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총 2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발전의 측정, 발전하는 경제에서부터 지리생태학, 글로벌 상호의존성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주로'4장.글로벌 경제'부분에서 나타난다. 글로벌 경제의 한 사례로서 한급을 언급하고 있으며, 환태평양 지역이 현재 글로벌 경제의 거점임을 설명하며 세계의 중요 경제지역의 하나로 한국을 표기하고 있다. 동아시아의 산업적 성장은 1906년대 남한,타이완, 홍콩, 싱가포르로 퍼져나갔으며 아시아의 호랑이들로 언급됨을 상술한다. 이처럼 동 교과서에서 한국은 아시아의 신흥국중의 하나로 주로 다뤄지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일랜드 아일랜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일랜드 2015년 아일랜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