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일랜드:Geography in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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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목차>

  • 1학년
    • 1. 경제활동: 기본 요소들
    • 2. 경제활동: 부차적 요소들-산업
    • 3. 경제활동: 제3의 요소들
    • 4. 지구의 표면: 지각 형성
    • 5. 암석: 어떻게 형성되고 사용되는가
    • 6. 침식: 풍화작용과 부식
    • 7. 지형측량지도 소개
  • 2학년
    • 8. 인구: 분배, 다양성, 변화
    • 9. 경제 불평등: 나뉘어진 세계
    • 10. 이동
    • 11. 강: 풍경의 형성
    • 12. 바다: 어떻게 해안을 형성하는가
    • 13. 빙하: 얼음의 작용
    • 14. 지형측량지도: 물리적 풍경 읽기
  • 3학년
    • 15. 정착과 통신: 교통과 우리가 사는 곳
    • 16. 도시화: 마을과 도시의 성장
    • 17. 지형측량지도: 인간 풍경 읽기
    • 18. 창공 사진: 창공에서 본 관점
    • 19. 불안정한 대기: 열 엔진
    • 20. 기후: 기후 패턴의 동일화와 분류
    • 21. 토양: 중요한 자연 자원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지도 속에 표기된 한국
  • 항목: 지리
  • 언급 페이지:73 (일본 지진을 설명하면서 한국이 지도상에 나옴)

P. 73

  • 지도: 2011년, 지진의 진원지가 일본을 강타했다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있음)


3. 간략 분석

중학생 1,2,3학년 대상 지리교과서로서 한국 지리와 관련한 내용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1학년 과정의 '4장.지구의 표면:지각형성'부분에서 수록된 지도에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73 <지도: 2011년, 지진의 진원지가 일본을 강타했다>
- ‘동해’의 ‘일본해’ 표기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병기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일랜드 아일랜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일랜드 2015년 아일랜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