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일랜드:History Resources & Revision"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목차== <목차> *1학년 **역사란 무엇인가 **고대 아일란드 **고대 로마 **중세 **르네상스 *2학년 **탐험의 시대 **개혁 **플랜테이션 **혁명...)
 
(2. 한국 관련 내용)
28번째 줄: 28번째 줄:
  
 
'''P. 118'''<br>
 
'''P. 118'''<br>
*문제 3:(a) 아래의 사진들을 조사하고, 1945년에서 2000년 사이의 국제관계에 연루되었던 각각의 인물들의 이름을 쓰시오.
+
*문제 3:(a) 아래의 사진들을 조사하고, 1945년에서 2000년 사이의 국제관계에 연루되었던 각각의 인물들의 이름을 쓰시오.(김일성, 이승만 사진 포함됨)
  
 
'''P. 119'''<br>
 
'''P. 119'''<br>
 
*(I) 한국전쟁의 결과는 무엇인가
 
*(I) 한국전쟁의 결과는 무엇인가
 
*(M) 한국, 베를린, 쿠바와는 별도로, 소련이나 미국과 연루되었던 두 개의 다른 갈등 지역을 적으시오.
 
*(M) 한국, 베를린, 쿠바와는 별도로, 소련이나 미국과 연루되었던 두 개의 다른 갈등 지역을 적으시오.
+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 권력의 냉전 부분에서 사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 권력의 냉전 부분에서 사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2016년 2월 18일 (목) 18:21 판

1. 목차

<목차>

  • 1학년
    • 역사란 무엇인가
    • 고대 아일란드
    • 고대 로마
    • 중세
    • 르네상스
  • 2학년
    • 탐험의 시대
    • 개혁
    • 플랜테이션
    • 혁명의 시대
    • 영국과 아일랜드의 사회적 변화, 1750-1850
  • 3학년
    • 20세기 유럽의 국제 관계
    • 20세기의 아일랜드
    • 국제 관계, 1945-2000
    • 1948년 이후의 아일랜드
    • 북아일랜드
    • 아일랜드: 사회 역사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한국 전쟁 관련 문항들
  • 항목: 역사
  • 언급 페이지: 118(사진 문제),119(문제)

P. 118

  • 문제 3:(a) 아래의 사진들을 조사하고, 1945년에서 2000년 사이의 국제관계에 연루되었던 각각의 인물들의 이름을 쓰시오.(김일성, 이승만 사진 포함됨)

P. 119

  • (I) 한국전쟁의 결과는 무엇인가
  • (M) 한국, 베를린, 쿠바와는 별도로, 소련이나 미국과 연루되었던 두 개의 다른 갈등 지역을 적으시오.

3. 간략 분석

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 권력의 냉전 부분에서 사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주요 주제는 한국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이며 사례학습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료(사진,지도, 도표 등)를 수록하며 진행과정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특히 피난가는 한국인의 사진이 인장석이며 한국전쟁의 결과로 전쟁사망자, 한국의 분단, 미국의 봉쇄정책의 성공 등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7가지의 다양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고, 한국전쟁의 배경, 주요사건들, 결과들에 대해 한 문단을 쓰도록 하는 단원복습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일랜드 아일랜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일랜드 2015년 아일랜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