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일랜드:Horizons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목차>

  • 선택 5.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
    • 1.인구의 다이나믹
    • 2.인간의 발전과 인구 과잉
    • 3.정착지의 다이나믹
    • 4.이주
    • 5.도시 문제
    • 6.도시 정책과 계획 이슈
    • 7.토양
    • 8.토양 특징
    • 9.생물 군계
    • 10.생물 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 11.인구의 물리적 지표들
    • 12.인구의 문화적 지표들
    • 13.국가성과 국가
    • 14.개념으로서의 정체성:사례학습-스위스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물리적 정치적 국경 개념
  • 항목: 지리
  • 언급 페이지: 194 (분단국가로서의 한국), 195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의 분단이 언급됨)

P. 194

  • 지도: 남북한의 국경


P. 195
비록 정치적 국경은 종종 물리적 특징을 무시하지만, 항상 이를 무시할 필요는 없다. 명백한 정치적 경계는 남북한의 분단에서 찾을 수 있다. 2차대전 후, 한반도는 38선을 따라 양분되었다. 국경은 1953년에 구획되었고, 38선을 거칠게 따르고 있다.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 지리교과서로서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을 주제로 인구, 도시문제, 토양, 생물 군계 등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13장.국가성과 국가'의 물리적 정치적 국경개념 부분에서 언급 되고 있는데,분단국가로서의 한국을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이 사례로 묘사되고 있다. 그 밖에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아일랜드 아일랜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아일랜드 2015년 아일랜드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