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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문서: ==1. 목차== <목차> *1부.물리적 지리 **1.지구 **2.암석 **3.지구의 지각 형성 **4.불안정한 대기 **5.기후와 천연 지역 **6.토양 *2부.지도와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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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물리적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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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5.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
**1.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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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구의 다이나믹
**2.암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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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간의 발전과 인구 과잉
**3.지구의 지각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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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정착지의 다이나믹
**4.불안정한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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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이주
**5.기후와 천연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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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도시 문제
**6.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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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도시 정책과 계획 이슈
*2부.지도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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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토양
**7.지도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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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토양 특징
*3부.사회적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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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생물 군계
**8.인구:분배,다양성,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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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생물 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9.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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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인구의 물리적 지표들
**10.도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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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인구의 문화적 지표들
*4부.경제적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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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국가성과 국가
**11.기본 경제활동
+
**14.개념으로서의 정체성:사례학습-스위스
**12.부가적 경제활동
+
 
**13.제3의 경제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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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경제적 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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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아시아의 산업국가로서의 한국 언급/지도 속의 한국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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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주제: 물리적 정치적 국경 개념
 
* 항목: 지리
 
* 항목: 지리
* 언급 페이지:201, 203 (세계 지도 속의 한국 표기), 348 (산업국가 지도), 349 (신흥 산업 국가 지도), 371 (아시아의 선진국으로서의 한국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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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급 페이지: 194 (분단국가로서의 한국), 195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의 분단이 언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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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201'''<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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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동해와 일본해가 함께 표시되어있는 한국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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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P. 203'''<br>
+
* 지도: 남북한의 수도가 각각 표기되어있는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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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P. 348'''<br>
+
*지도: 산업국가(제조업) 지역들을 표기한 지도. 한국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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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P. 349'''<br>
+
*지도:신흥산업국 지도(한국포함)
+
남동 아시아는 신흥 산업국을 대다수 포함하고 있는 지역이다. 일본은 다른 남동아시아 국가들보다 훨씬 일찍 산업화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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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P. 371'''<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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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은 부유한 국가들로 구성되어있다. 대부분은 북반구에 있다. 선진국은 또한 호주와 뉴질랜드를 포함한다. 동아시아에서, 일본, 한국, 타이완, 싱가포르 또한 선진국이다. 이들 동아시아 국가들은 컴퓨터 파트, 텔레비전, 캠코더 등과 같은 공산품을 수출한다. 선진국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서비스업에 종사한다. 이들은 높은 평균의 임금을 받는다. 도로, 전기, 수도 공급 등과 같은 인프라가 높은 수준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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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94'''<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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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남북한의 국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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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P. 195'''<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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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정치적 국경은 종종 물리적 특징을 무시하지만, 항상 이를 무시할 필요는 없다. 명백한 정치적 경계는 남북한의 분단에서 찾을 수 있다. 2차대전 후, 한반도는 38선을 따라 양분되었다. 국경은 1953년에 구획되었고, 38선을 거칠게 따르고 있다. 
  
 
==3. 간략 분석==
 
==3. 간략 분석==
중학생 대상 지리교과서로서 물리적 지리, 지도와 사진, 사회적 지리, 경제적 지리로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주로 아시아의 산업국가로서의 한국을 언급하며, 지도 속에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다. ‘12장. 부가적 경제활동’부분에서 산업국가(제조업)지역들을 표기한 지도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고, 신흥 산업국 지도에도 한국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지도는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표기 되어 있으며, 남북한의 수도 또한 정확히 표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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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 대상 지리교과서로서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을 주제로 인구, 도시문제, 토양, 생물 군계 등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13장.국가성과 국가'의 물리적 정치적 국경개념 부분에서 언급 되고 있는데,분단국가로서의 한국을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이 사례로 묘사되고 있다. 그 밖에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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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19일 (금) 10:27 기준 최신판

1. 목차

<목차>

  • 선택 5.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
    • 1.인구의 다이나믹
    • 2.인간의 발전과 인구 과잉
    • 3.정착지의 다이나믹
    • 4.이주
    • 5.도시 문제
    • 6.도시 정책과 계획 이슈
    • 7.토양
    • 8.토양 특징
    • 9.생물 군계
    • 10.생물 군계와 인간의 상호작용
    • 11.인구의 물리적 지표들
    • 12.인구의 문화적 지표들
    • 13.국가성과 국가
    • 14.개념으로서의 정체성:사례학습-스위스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물리적 정치적 국경 개념
  • 항목: 지리
  • 언급 페이지: 194 (분단국가로서의 한국), 195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의 분단이 언급됨)

P. 194

  • 지도: 남북한의 국경


P. 195
비록 정치적 국경은 종종 물리적 특징을 무시하지만, 항상 이를 무시할 필요는 없다. 명백한 정치적 경계는 남북한의 분단에서 찾을 수 있다. 2차대전 후, 한반도는 38선을 따라 양분되었다. 국경은 1953년에 구획되었고, 38선을 거칠게 따르고 있다.

3. 간략 분석

고등학생 대상 지리교과서로서 '인간 환경의 패턴과 과정'을 주제로 인구, 도시문제, 토양, 생물 군계 등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관련 내용은 '13장.국가성과 국가'의 물리적 정치적 국경개념 부분에서 언급 되고 있는데,분단국가로서의 한국을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정치적 국경의 사례로 남북한이 사례로 묘사되고 있다. 그 밖에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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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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