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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 권력의 냉전 부분에서 사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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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강대국의 도래'의 냉전 부분에서 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주요 주제는 한국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이며 사례학습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료(사진,지도, 도표 등)를 수록하며 진행과정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특히 피난가는 한국인의 사진이 인장석이며 한국전쟁의 결과로 전쟁사망자, 한국의 분단, 미국의 봉쇄정책의 성공 등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7가지의 다양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고, 한국전쟁의 배경, 주요사건들, 결과들에 대해 한 문단을 쓰도록 하는 단원복습이 주목할 만하다.
 
주요 주제는 한국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이며 사례학습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료(사진,지도, 도표 등)를 수록하며 진행과정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특히 피난가는 한국인의 사진이 인장석이며 한국전쟁의 결과로 전쟁사망자, 한국의 분단, 미국의 봉쇄정책의 성공 등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7가지의 다양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고, 한국전쟁의 배경, 주요사건들, 결과들에 대해 한 문단을 쓰도록 하는 단원복습이 주목할 만하다.
  

2016년 3월 16일 (수) 17:39 판

1. 목차

<목차>

  • 1부.국제관계
    • 유럽의 전쟁과 평화
    • 초권력의 도래
    • 유럽 통일의 움직임
    • 인도-아시안 민족주의
  • 2부.아일랜드의 정치발전, 1900-2000
    •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1921
    • 아일랜드 독립국, 1921-2000
    • 북아일랜드, 1920-2000
  • 3부.사회 역사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한국 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
  • 항목: 역사
  • 언급 페이지: 81-83(한국전쟁의 배경과 전개과정) 89(문제)

P. 81
비록 냉전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지만, 이는 곧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러시아인들은 사회주의가 퍼지기를 희망한 반면, 미국인들은 다른 국가들이 공산국가가 되기를 저지했다. 1950년 한국의 사건들은 냉전의 두 번째 주된 위기를 초래했다.

  • 사진: 마오쩌둥은 1949년부터 1976년까지 중국의 공산주의 독재자였다. 중국내전에서의 그의 승리는 워싱턴에 경각심을 초래했다. 그의 아들은 한국전쟁에서 죽었다.
  • 지도: 한국-미국과 소련의 점령 지대가 38선에 의해 분리되어있다.
  • 사례학습2: 한국전쟁
  • 공산주의자들의 중국의 통제 획득

1949년, 중국의 긴 내전이 끝났다. 마오쩌둥이 이끄는 공산당이 이겼고, 중국본토는 공산주의국가가 되었다. 그들의 적들은 타이완으로 도피했고, 라이벌 정부를 수립했다. 이 정부는 중국의 정당한 통치자라는 점을 천명했다. 공산주의의 승리는 소련에 의해 환영받았으나, 미국에게는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는 마치 공산주의자들이 냉전에서 이긴 것처럼 보였다. 미국은 타이완의 중국 정부를 지지했고, 중국본토가 유엔에 가입하는 것을 거부했다. 그들은 또한 아시아에서 공산주의를 봉쇄했다. 이러한 결정의 첫 번째 실험이 한국에 도래했다.

  • 한국의 분단

1910년, 일본은 한국을 통치했다. 그러나 2차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한 뒤, 그들은 한국을 떠나야했다. 소련과 미국이 한국을 분단시켰다. 러시아 공산당은 38선의 북쪽을 점령했고, 미군은 남쪽을 점령했다. 한국의 분단은 일시적으로 의도되었으나, 냉전은 이를 영구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남한은 이승만이 이끄는 자본주의 정부가 출현했다. 소련은 북한에 공산주의정부를 강요했다. 이는 김일성이 이끌었다.


P. 82

  • 사진: 진격하는 사회주의자들을 피해 피난가는 한국인들. 대부분의 전쟁 중, 대다수의 사상자는 민간인들이었다.
  • 북한의 남한 공격

김일성은 한국 전체를 그의 통치 하에 두기를 원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은 남한을 침입했다. 그들은 빠르게 진격했으며 곧 대부분의 국토를 점령했다. 미군은 남한의 침공에 대해 러시아와 중국 사회주의 정부를 비난했으며, 이에 대해 저항했다. 그들은 유엔에게 이 침략을 비난할 것을 요청했고 공산주의자들과 싸우기 위해 군대를 파견해줄 것을 요청했다. 당시, 소련연방은 유엔에 대해 보이콧을 진행중이었고, 미국의 결의안은 통과되었다.

  • 사진: 한국전쟁 중, 서울 전선 근처에서 지프를 탄 맥아더 장군. 그는 2차대전 당시의 그의 기록 때문에 많은 미국인들에게 영웅이었다. 그는 좋은 장교였으나, 그의 관심사가 아닌 정치적 문제에 관여했다.


  • 한국전쟁

유엔군은 남한을 방어하기 위해 한국에 왔다. 16개국에서 온 병사들로 구성되어있었지만, 대다수는 미군들이었다. 미군 장교 더글라스 맥아더가 유엔군을 이끌었다. 그는 2차대전 기간 동안, 태평양에서 미군을 지휘해서 명성을 날렸던, 야망있는 인물이었다. 1950년 9월 15일, 맥아더는 북한의 전선이 뒤에 있는 인천에 상륙했다. 북한군은 수적으로 압도당했으며, 10월에, 한국과 중국의 국경 지대에 위치한 압록강까지 유엔군은 도달했다.



P. 83


스탈린은 중국을 돕기 위해 러시아 전투기를 보냈다. 그들은 중국 비행기로 변장을 했으며, 중국 유니폼을 입은 러시아 조종사들에 의해 조종되었다. 러시아의 이러한 직접적인 개입은 당시에 일급 비밀로 유지되었다.

  • 중국의 개입

이는 중국 공산주의자들을 위협했다. 그들은 유엔의 진격을 위협으로 간주했다. 그들은 많은 경고를 보냈고, 이들이 무시당했을 때, 중국은 500,000이 넘는 인원으로 한국을 침략했다. 11월, 유엔군은 전적으로 후퇴했다.

  • 평화회담

1951년, 4월, 양측은 38선 근처에 있었다. 맥아더는 중국의 도시들에 핵무기를 투하하기를 원했으나, 트루만은 그를 해고하고 평화회담을 시작했다. 회담은 2년동안 지지부진했다. 1953년 3월, 스탈린이 죽자, 새로운 러시아의 지도자들이 전쟁을 종식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중국과 북한에게 그만 전쟁을 할 것을 압력을 가했다. 7월 27일, 휴전이 합의되었다. 비무장지대가 설립되었고, 북한과 남한의 국경은 그들이 침략을 시작했던 곳으로 돌아갔다.

  • 한국전쟁의 결과들
    • 한국전쟁은 중요한 결과를 지닌다.
    • 전쟁기간동안, 4백만 이상의 민간인들과 병사들이 죽거나 다쳤다.
    • 전쟁은 자본주의 남한과 공산주의 북한의 영구적인 한국의 분단을 굳건히 했다.
    • 이는 미국의 봉쇄정책의 성공이었다. 남한은 공산주의의 계승으로부터 벗어났다.
    • 냉전은 더 이상 유럽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논쟁은 세계 곳곳에서 초권력들 사이에서 촉발되었다.
    • 한국전쟁기간동안, 소련은 북한과 중국을 도왔지만, 직접적으로 전쟁에 개입하지 않았다. 이는 냉전기간동안 숱한 위기에 대한 패턴이었다. 두 초권력은 직접적으로 맞닥뜨리지 않았다. 대신 러시아는 미국의 적국들을 지원했고, 미국은 러시아의 적국들을 지원했다.


  • 질문들
    • 1. 1949년, 중국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 이 전개과정에서 미국인들과 러시아인들은 무엇을 했는가?
    • 2. 2차대전 후에 한국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3. 한국에서 전쟁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어떻게 유엔은 이에 반응했는가?
    • 4. 누가 유엔군을 이끌었고, 그는 무엇을 했는가?
    • 5. 왜 중국은 전쟁에 개입했는가?
    • 6. 맥아더가 왜 지휘관에서 해고되었는지 설명하시오.
    • 7. 어떻게 그리고 언제 전쟁이 끝났는가?



P. 89

  • 단원복습

다음의 주제들 가운데 두가지를 골라 한문단을 쓰시오.

  • (1) 한국전쟁의 배경
  • (2) 한국전쟁의 주요사건들
  • (3) 한국전쟁의 주된 결과들


3. 간략 분석

중학생 대상의 역사교과서로 국제관계, 아일랜드의 정치 발전: 1900-2000. 사회역사를 주제로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관련 내용은 ‘1부. 국제관계’중 '초강대국의 도래'의 냉전 부분에서 한국전쟁을 다루고 있다, 주요 주제는 한국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이며 사례학습의 일환으로 다양한 자료(사진,지도, 도표 등)를 수록하며 진행과정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특히 피난가는 한국인의 사진이 인장석이며 한국전쟁의 결과로 전쟁사망자, 한국의 분단, 미국의 봉쇄정책의 성공 등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전쟁에 관해 7가지의 다양한 질문이 포함되어 있고, 한국전쟁의 배경, 주요사건들, 결과들에 대해 한 문단을 쓰도록 하는 단원복습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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