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아일랜드:Uncovering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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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목차>

  • 1학년
    • 중세시대에서 르네상스까지
    • 1. 과거에 대해 발견하기 1
    • 2. 고대 아일랜드 14
    • 3. 철기 시대와 켈트족의 도래 25
    • 4. 초기 기독교 아일랜드 38
    • 5. 로마 제국 47
    • 6. 중세 시대 67
    • 7. 르네상스 95
  • 2학년
    • 풍력에서 증기 동력까지
    • 8. 탐험의 시대 122
    • 9. 개혁 145
    • 10. 플랜테이션 165
    • 11. 혁명들 185
      • 미국독립혁명 185
      • 프랑스대혁명 201
      • 아일랜드혁명 215
    • 12. 산업혁명 228
    • 13. 아일랜드 대기근, 1845-50 252
  • 3학년
    • 현대 유럽
    • 14. 1차 대전 이후의 유럽 265
    • 15. 이탈리아의 파시즘 277
    • 16. 독일 히틀러와 나치즘의 도래 288
    • 17. 히틀러의 외교정책과 2차 세계대전의 발발 303
    • 18. 2차 세계대전, 1939-45 313
    • 19. 냉전, 1945-89 336
    • 20. 유럽연합의 설립과 진화 354
  • 3학년
    • 현대 아일랜드
    • 21. 아일랜드: 독립을 위한 투쟁 362
    • 22. 아일랜드 독립전쟁 379
    • 23. 아일랜드 자유정부, 1923-32 394
    • 24. 1930년대 아일랜드 402
    • 25. 위기: 2차 대전 기간의 아일랜드 411
    • 26. 아일랜드 정치, 1945-현재 420
    • 27. 북아일랜드, 1920-27 433
    • 28. 20세기 아일랜드의 사회 변화 444
    • 시험범위
    • 29. 시험을 위한 준비

2. 한국 관련 내용

  • 주요주제: 한국 전쟁의 배경과 전개 과정
  • 항목: 역사
  • 언급 페이지: : 332 (일본침략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나타난 동아시아 지도에 한국 표시), 343-346 (한국 전쟁에 배경과 전개 과정)

P. 332

  • 지도:일본침략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나타난 동아시아 지도에 한국 표시


P. 343

  • 사례학습: 한국전쟁

한국은 1905년 이래로 일본제국의 일부였다. 2차대전에서의 일본의 패망에 따라, 독일에서 일어났던 것과 마찬가지의 같은 방식으로, 한국은 두 개의 지대, 소련 연방이 지배하는 북한과 미국이 지배하는 남한으로 분단되었다. 모든 일본군이 제거되자마자, 한국은 통일을 염원했다. 하지만, 독일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친-사회주의적 국가인 북한과 친-미국인 남한 사이의 공통점은 발견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자명했다. 비록 미국과 소련이 1949년에 한국에서 철수했지만, 한국은 38선을 따라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되었다.


P. 344

  • 사진1: 1950년, 인천에 상륙하는 미군함대
  • 사진2: 피난민을 지나서 북쪽으로 행진하는 미군병사들
  • 사진3: 마오쩌둥
  • 전쟁의 시작

김일성이 이끄는 사회주의 국가 북한과 남한의 이승만이 이끄는 친 서구정부 사이의 관계는 결코 호의적이지 않았으며, 국경을 따라 잦은 충돌이 존재했다. 정확하게 38선 (상상의 국경)이 어디인지 말하기란 불가능했다. 1950년 6월, 통일을 위한 목적으로 북한은 남한을 침략했다. 소련의 무기로 무장한 북한군은 재빨리 남한을 점령했으며, 남한정부로부터 수도 서울에서부터 부산까지를 탈환했다. 유엔은 북한을 침략자라고 발표하였으며, 주로 미군으로 구성된 국제군을 남한에 파견하였다. 1950년 9월,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의 지휘하에 유엔군은 인천에 상륙했다. 그들은 재빨리 북한군을 국경 건너로 후퇴시켰다. 그러나, 국경을 보호하기보다는, 맥아더는 북한군을 거의 중국과의 국경인 압록강까지 멀리 밀고 올라갔다. 중국은 1949년에 공산국가가 되었다. 중국의 지도자, 마오쩌둥은 맥아더 장군이 중국 정부에게 압력을 가하고 중국 정부의 몰락 또한 결정했다고 믿었다. 맥아더의 진격을 중단시키기 위해, 중공군이 압록강을 건너 파견되었다. 12월경, 맥아더의 군대는 38선 이남으로 후퇴했고, 공산군이 다시 남한을 점령했다.


P. 345

비록 1951년에 평화회담이 열렸으나, 전쟁은 2년 넘게 지속되고 있었다. 마침내 1953년에 미국과 소련의 리더쉽에 변화가 오면서 돌파구를 맞이했다. 1953년 1월, 에이젠하워가 미국 대선에서 승리했다. 그의 선거 기간동안 그는 한국전쟁을 끝내기로 약속했다. 스탈린은 1953년 3월에 사망했으며, 고르바초프가 그의 뒤를 이었다. 고르바초프와 아이젠하워는 덜한 대결정책을 따르는데 우려를 했으며, 전쟁을 종식시키기로 했다. 1953년 7월, 휴전이 서명되었으며, 전쟁이 시작되기 전부터 있었던 38선 근경을 국경으로 설정하기로 합의했다.

  • 핵전쟁의 위협

이 단계에서 맥아더는 미국은 핵폭탄을 중국에 투척함으로써 전쟁을 빨리 종식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같은 그의 생각은 거대한 규모의 핵전쟁을 우려한 트루만에 의해 거절당했다. (소련은 1949년에 핵폭탄을 실험했다) 맥아더는 해고당했고, 전쟁은 상부의 원조없이 진행되었다.

  • 사진1: 맥아더 장군
  • 사진2: 1990년, 국경을 순찰하는 북한 병사들
  • 한국전쟁의 결과

냉전이 아시아에 퍼졌다 약 4백만명이 전쟁의 결과로 사망했고, 이중 절반은 민간인이었다. 유엔은 군대를 양성했고, 공격에 찬성했다. 한국은 현재까지 분단국으로 남아있다. 남북한의 관계는 현재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다.


P. 346

  • 평화로운 공존

스탈린의 사망이후, 고르바초프는 ‘평화로운 공존’의 외교 노선을 따르며, 냉전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그는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전쟁의 위협에서 벗어나 세계에서 나란히 공존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한국전쟁 이후, 약화된 냉전의 긴장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60년까지 무기 증강을 지속되었고, 두 초권력은 서로를 전멸시킬만한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었다. 두 개의 초권력 사이의 핵전쟁의 위협은 1962년 10월, 쿠바 미사일 위기를 통해 실현되었다.

  • 사진: 니키타 고르바초프
  • 과거 기출문제

아래의 2차대전 위기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베를린 봉쇄, 1948-9 한국전쟁, 1950-3

  • 개정판 질문들

1. 한국은 2차대전에 따라 어떻게 분단되었는가? 2. 왜 38선을 따라 북한과 남한 사이에 잦은 충돌이 생기는가? 3. 언제 한국전쟁이 시작되었나? 4. 남한의 침략을 위해 유엔은 어떤 행동을 취했는가? 5. 왜 중국은 한국에 자원부대를 보냈나? 6. 전쟁의 빠른 종식을 위해 맥아더는 어떤 제안을 했나? 7. 왜 그는 유엔의 책임자에서 해고되었나? 8. 어떻게 한국전쟁이 끝났나? 9. 1953년, 어떤 합의가 이루어졌나? 10. 한국전쟁의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3. 간략 분석

중학생 1,2,3대상의 역사교과서로 총29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년별로 배우는 단원을 나누어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3학년 때 배우게 되는데 ‘19장. 냉전, 1945-89’에서 한국전쟁에 대해 매우 자세히 다루고 있다. 주요 주제는 한국전쟁의 배경과 전개 과정이며 사례학습으로 다양한 사진자료(인천상륜 미군함대, 미군병사, 전쟁사진)를 수록하며 진행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특히 과거 기출문제와 질문에서 한국의 분단원인, 남북한의 충돌 원인, 한국전쟁이 일어난 시점, 유엔의 입장, 중국의 입장, 한국전쟁의 종식, 영향 등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는 다양한 질문들이 포함되어 한국전쟁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고 있음이 특징적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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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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