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알제리: 7.역사, 고3, ONPS, 2009

CefiaWiki
Jekim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11일 (일) 16:43 판 (3. 간략 분석)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제 1과 : 세계 양극화 6

  • 1. 전쟁의 서막 8
    • 가- 전쟁 후 세계 상황 10
    • 나- 전쟁 후 국제정치 12
    • 다- 유엔기구 14
  • 2. 세계를 움직이다 16
    • 가- 동서 대립 18
    • 나- 전략 20
    • 다- 군비 경쟁 22
  • 3. 국제위기 26
    • 가- 베를린, 냉전의 상징 28
    • 나- 한국전쟁, 헤게모니 30
    • 다- 수에즈 위기 32
    • 라- 쿠바 위기 34
  • 4. 휴전을 위한 노력, 평화를 향해 가다 36
  • 5. 쌍방향에서 한 방향으로 46

제 2과 : 제 3세계 – 개발도상국(1645-1989) 78
제 3과 : 알제리 역사 (1919-1989) 146

2. 한국 관련 내용

15쪽. <지도: 1946년 유엔기구>
'연합군 통제 지역', '식민지', '1945년 말 유엔회원국', '위임통치령', '안전보장이사회 상임 이사국'을 나타낸 세계지도에서 한국은 어느 범례에도 해당하지 않음.

19쪽. <지도>
'동방군사기지', '서방군사기지', '중립국'을 나타낸 세계지도에서 한국은 '동방군사기지'로 표시됨

27쪽. <지도>
'공산주의', '동맹국', '미국 함대', '분쟁과 위기', '북대서양조약기구', '동남아시아조약기구'를 표시한 세계지도에서 북한은 '공산주의', 남한은 '동맹국'이 표시되었으며, 한반도 위에는 '분쟁과 위기'가 표시됨
<연표>
'한국 전쟁(1950-1953)'과 '한국과 북한 간에 전쟁'이 기입됨

30쪽. <한국전쟁(1950-1953)>
북한과 남한의 내전은 두 강대국 갈등과 유럽과 아시아의 팽팽한 긴장의 시작이었다. 이 전쟁은 냉전 상황이었던 두 강대국을 간접적으로 큰 대립으로 만들어버린 사건이었다. 러시아가 북한을지원하면서 미국은 한국을 지원하게 되었고, 한국은 세계 전쟁 필드가 되어 버렸다. 결국 한민족이 서로 적대적인 두 나라로 분단되었다.
<한반도 분단>
한반도 분단은 한반도 내에 미국과 소련의 대립과 한국전쟁, 냉전의 시작이다. 당시 유엔에 한반도 분단의 관한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유엔은 한국에 유엔 임시위원단을 구성하기로 결정하였다. 유엔 임시원단은 총선거를 통해 국가 정부를 설립하고 한국 내, 미국과 소련 영국 세력들을 철수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한국이 두 나라로 나뉘고 말았다.
<한국전쟁과 미국의 개입>
한국 내에 소련군과 미군이 철수하면서 한국 38선 국경에서 전쟁이 시작되었다. 북한이 남한을 침략하였고, 이에 미국은 안전보장이사회 소집을 요청하였다. 또한 미국 대통령은 일본에 있는맥아더 장군에게 한국 군대와 협조하여 육.해.공 공격 작전을 통해 북한을 포위하라고 부탁하였다. 이에 중국도 한국 전쟁에 50만명 의 군사들을 참전 시키며 전쟁 상황은 역전이 되었다.
중국참전용사의 공식 명칭은 중국인민행방군이다.
맥아더 장군은 트루먼 미국 대통령에게 중국에 핵무기 공격을 요청하였으나 맥아더 장군은 이 사건으로 인해 해임이 된다. 미국 대통령은 한국 문제로 인해 세계 분쟁이 확대 되는 것을 반대한다고 표명하였다. 소련의 유엔대표가 휴전을 제기하면서 한국전쟁은 휴전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정치적인 해결 방법에 모든 유엔대표국은 만족하였다. 북한과 한국은 1953년 7월 27일 휴전 협정을 체결하면서 한국전쟁이 끝이 났다. 이 전쟁은 사망자, 실종자, 부상자를 포함하여 400만명의 피해자가 발생하였다. 패권주의 사상과 양 적대국 세력 싸움으로 북한과 남한은 분리가 되며, 북한은 공산주의, 남한은 자본주의 국가로 나뉘게 되었다.

31쪽. <지도>
한반도상에 한국전쟁의 전개를 그린 지도
《유엔 대표국들의한반도 문제에 대한 불분명한 우려 의사가 한반도 사태를 한국전쟁으로 이끌게 된 원인 중 하나이다. 미국은 한국을 지지하기로 표명하였다. 한국전쟁은 미국이 처음으로 개입한 제한된 전쟁이다. 모든 조건이 미국과 유엔군에게 유리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 못 한 전쟁이다… 미군은 전쟁터에서 해군지역과 공군지역 두 지역을 감독하고 있었다. 또한, 실질적인 위험한 게릴라전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모한 (일어나지 말아야 했던) 한국전쟁에서 북한과 중국은 물질적인 손실을 입었다. 1953년 7월-8월휴전협정에서 북한과 중국은 많은 희생자가 발생함에 있어서 아무런 주장 표명 할 수 가 없었다.》 대미국 전략 -125p.
<사진: 한국 군인들에게 잡힌 북한 공산당 청년 포로들>
두개의 한국: 얄타 회담 참가국들은 1920년 일제강점기, 일본 통치시대 때부터의 한국을 북한과 남한으로 나누고 북한은 소련이 차지하며, 한국은 미군이 차지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다.포츠담 회담에서는 한반도 분할선을 38선으로 결정하였다.

53쪽. <지도: 세계 체제>
‘서방 정치 구분선’, ‘갈등과 분쟁지역’, ‘경제와 무역 관계’를 나타낸 세계지도에서 한반도 위에 ‘서방 정치 구분선이 휴전선 위치에 그어짐

84쪽. <식민주의 쇠퇴>
<한국전쟁 (1950-1953)>
1950-1953년 한국전쟁 발생과 중국 혁명의 승리로 인해 지역의 세력 균형은 변경되었다. 1945년, 한국은 일본 군대가 철수하면서 해방되었으나 한반도가 38선으로 나누어졌고 1948년, 북한 공산주의 공화국 (수도: 평양)과 한국 자본주의 공화국 (수도: 서울)이 설립되었다.
1950년 6월, 북한은 남한을 공격하였으며, 이에 미국은 안전보장이사회 결정에 따라 한국에 개입을 하였다. 유엔군은 맥아더 장군 지휘 아래 북한을 공격하여 만주 국경선까지 침략하였다. 이에 중국도 이 분쟁에 개입하게 되었다.

유엔군은 38선을 기점으로 다시 제자리로 후퇴하였다. 맥아더 장군은 트루먼 대통령에게 중국에 핵 폭탄을 사용 할 것을 요청하였으나 1951년 트루먼 대통령은 이 요청을 거부하였다. 트루먼 대통령은 협상을 통해 해결하기를 바랬고 1953년 협상이 체결되었다. 한반도 분단은 1949년 합의된 부분 그대로 분단이 되었다.

102쪽. <한국 위기>
한국은 세계 2차대전과 일제강점기, 일본 통치시대를 겪으면서 한국을 국제 전선 중 한 국가로만들며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사이의 갈등 지역으로 만들었다. 소련이 지지하는 김일성이 이끄는 공산주의는 일본세력에 저항하였으며, 미국은 동맹국이 인정한 이승만 대통령이 이끄는 자본주의 국가를 지지하였다.
<한반도 분단>
미국과 소련은 한반도를 두 나라로 나누기로 결정하였고 일시적으로 남부와 북부를 나누어 감독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소련은 1945년 9월 8일 일본에 전쟁을 선포하였고 한국 국경선을 넘었다. 미국은 신속하게 개입하여 서울에 군사 정부 설립을 선언하였다. 그에 유엔은 선거를 통해 한반도의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1948년 5월 10일 한국에서는 총선거가 소련의 북한 통치 포기 선언 이후 이루어졌으며 미국의동맹인 이승만 대통령이 승리를 하였다. 1948년 7월 19일에는 대한민국 정부 설립 (수도: 서울)을 발표하였다. 1948년 08월 25일 소련은 북한 의회선거를 개최하였고, 예상대로 북한은 공산주의 체제를 인수하였다. 1948년 9월 9일 제1회 의회에서 북한 민주 공화국이 설립되었으며, 수장으로는 김일성이 지목되었다. 따라서 양 대국은 한반도를 38선을 기준으로 남한은 자본주의 국가,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로 분리하였다. 이 분단은 같은 한 국민을 나눈 것이고 때로는 한 가정을 나눈 것이며 서로 연락이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렸다. 그러한 이유에서 이 경계는 인위적이며 비인간적이다.
<사진:이승만 대통령>
103쪽. 상황은 중지되지 않았다, 오히려 더 복잡해졌다. 한국은 1950년에서 1953년 사이 치열한 전쟁에서 수백만 명의 사상자, 부상자와 실종자들이 희생되었고 같은 한민족 간의 증오를 낳았으며, 한민족의 통합의 요소인 민족성, 언어, 전통과 같은 역사를 모두 잊혀졌다. 한국의 위기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위험한 위기 중 하나이다.

3. 간략 분석

ONPS(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에서 발간한 2009년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교과서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알제리 알제리 교육과정
isReviewOf 교과서목록:알제리 알제리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알제리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종합분석:알제리 알제리 보고서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