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스토니아: Bioloogia gümnaasiumile 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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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진화
    • 진화 이론
    • 지구의 생명의 시초
    • 현대 생물 형태의 발전
    • 생존 경쟁과 자연 선택
    • 변화의 능력은 진화의 전제조건
    • 종 분화와 대진화
    • 생물군의 분류
    • 인류의 진화
    • 인류 종의 독특한 특징
    • 진화의 연구
  • 생태학
    • 생명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 종 간의 관계
    • 완벽한 생태계
    • 생태계의 생물 지구 화학
    • 생태계를 통한 에너지 흐름
  • 환경 보호
    • 생물의 다양성
    • 왜 그리고 어떻게 환경을 보호하는가?
    • 인간은 어떻게 종의 멸종을 유발하는가?
    • 종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세계와 에스토니아에서의 자연보호
    • 에스토니아의 자연 보호 운영
    • 시민의 적극성과 자연 보호의 딜레마

2. 한국 관련 내용

p. 102 산성비 지난 200년 동안 산업 회사들은 엄청난 양의 황과 질소 같은 오염물질들을 대기 중으로 내뿜었다. 현재 한 해 동안 화합물을 발생시키는 산성비를 미국 단독으로 약 4천만 톤 배출한다. 수증기와 반응함으로써 질산과 황산이 생겨나며 이것이 빗물의 산성(pH)을 크게 낮추게 된다. 산성 강수가 식물 군락(특히 침엽수림)과 수중 생태계를 훼손시키면서 토양과 물의 pH를 변화시키게 되는 것이다. 만약 어느 수역의 산성 농도가 증가하면, 가장 먼저 사라지는 것은 석회 껍질과 연체 동물을 포함한 갑각류일 것이다. 대부분의 어류와 수생 무척추동물은 5.5 이하의 pH를 견딜 수 없다. 어류와 수생 무척추동물이 사라지게 되면 그들을 먹이로 삼는 새들의 종족 수가 줄어드는 결과를 낳는다. 수역의 산성 농도 증가는 산성화 된 물 속의 알과 올챙이 같은 양서류에도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산성비는 북아메리카의 동부, 중유럽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에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3. 간략 분석

에스토니아의 10-12학년용 생물교과서로 한국은 산성비로 문제가 발생한 국가들-북아메리카의 동부, 중유럽뿐만 아니라 중국과 한국-을 언급할 때 소개된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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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에스토니아 2015년 에스토니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