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스토니아: Geograafia gümnaasiumile. 1 kursus, Rahvastik ja majandus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지리학의 발달
  • 인구
  • 인구현황과 정착
  • 사회의 변화와 세계경제
  • 사회의 진화

2. 한국 관련 내용

p. 61 (사진) 청계천 대한민국 서울에는 5.6km에 달하는 시민공원이 있는데 공원으로 구성되기 이전에 도시 아래에 묻혀있던 개천이었다. 새 공원은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메트로폴리스의 다른 지역과 연결해주었으며 많은 동물들과 식물들의 거주지를 제공한다.

p. 93 세계 자동차 산업은 적은 수의 다국적 기업이 독점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경제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가의 정책에 따라 회사의 투자정책이 결정되는데 2가지 방향이 있다: 1) 한 국가의 국내시장으로의 진입을 제한, 2) 회사에게 이윤을 줌. 아시아에서의 강한 시장보호 정책은 일본과 한국에서 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두 가지 방법 모두 사용되고 있다. 독일과 미국은 회사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영국은 비교적 자유로우며 이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서 많은 점유율을 잃었다. 국가의 지원을 받은 생산자는 시장 점유율을 잃은 자유주의 국가의 기업보다 시장에서 더욱 성공적인 편이다.

주요 자동차 생산 국가 (2011) : 대한민국 5위

최대 자동차 생산 회사: 4위. 현대

p. 101 온라인 미디어를 통해 “강남스타일”은 단기간에 세계적인 히트를 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빠르게 사라지고 다른 것으로 대체된다.

p. 103 동아시아에서 중국은 10배 가량 많은 인구수를 가지고 생산능력에 대한 주도권을 일본으로부터 가져왔다. 일본, 대한민국, 대만은 현재 전자제품 산업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노동자의 성실, 근면함과 정부의 전략적인 계획은 동아시아 국가들이 장기개발프로그램을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 결과, 그들은 전체 고리형 생산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향후 몇 년 내에는 한국과 일본에서, 몇 십 년 후에는 중국에서 급격하게 빠른 노령화로 인구 문제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화 지수에 따른 도시들의 순서: 서울 8위

pp. 110-111 일반 무역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가? 많은 나라들은 예를 들면 미국은 캐나다와 멕시코, 일본은 한국과 중국, 영국은 동유럽 국가들과 같이 가까운 이웃 나라들과 대부분 무역을 한다. 세계 무역 의 절반 이상이 큰 지역들 안에서 이루어진다. 나무지 무역은 큰 지역들과 경제 조직들 간에 이루어진다. 유럽 연합 국가들만으로도 세계 무역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한다. 다른 새로운 산업화된 국가들과 중국의 경제 성장은 특별히 빠르고 이 때문에 그 경제 양도 역시 증가하였다.

3. 간략 분석

에스토니아의 10-12학년용 지리 교과서로 한국은 주요 자동차 생산국가이자 세계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 중 하나이며 세계 8위의 높은 국제화 지수를 가진 서울이 있는 곳 그리고 경제적으로 성장한 주요한 국가로 나타난다. 특히 청계천을 서울에 있는 시민공원으로 소개하며 도심의 활력을 불어넣는 공간으로 서술한 내용이 주목할 만하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 - - -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에스토니아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에스토니아 2015년 에스토니아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