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콰도르: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제 1과: 동양의 문명
  • 제 2과: 그리스와 로마, 지중해 문명
  • 제 3과: 중세시대
  • 제 4과: 근대시대
  • 제 5과: 혁명과 유럽의 전성기
  • 제 6과: 20세기


2. 한국 관련 내용

p. 15 중국
<지도: 중국제국의 성장> 과거 중국제국들의 크기가 표시되어 있다. 지금의 북한은 한나라의 지배를 받았다.


p. 136 인도, 중국, 일본
<지도: 몽골제국> 한국(Corea)이 표기되어 있으며, 몽골제국에 속해있다고 표시되어 있다.


p. 209 제국의 확장, 극동: 제국주의의 첫 번째 목표
(전략)... 적어도 50년간 제국주의의 희생양이었던 일본은 제국주의자로 발전하고 변화하였다. 19세기 말에 중국의 간섭을 받는 다른 세력들과 동맹을 맺었고, 경제적 성장을 이루어 대만과 한국을 점령했다. ...(후략)


p. 237 제2차 세계대전
<지도: 태평양 내의 전쟁>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239 평화 협정과 회의
(전략)... 일본은 전쟁동안 정복했던 한국과 중국을 포함하여 모든 것들을 빼앗겼다. ...(후략)


p. 243 냉전: 1945-1989
<지도: 냉전. 1945~1989 장벽과 사건들> 1950~1953년 한국전쟁이 표기되어 있다. 한반도는 중립국으로 표시되어 있고, 남한에는 미군 주둔, 북한에는 소련군의 주둔했다고 표시되어 있다.


p. 244 냉전, 한국전쟁
태평양에서 서양 세력의 주도권으로 중국이 약해졌고, 1950년에 시작된 한국전쟁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반도의 북쪽은 러시아가 주둔하고, 남쪽은 미군이 주둔하고 있었다. 이 분쟁은 북한 군대가 소련의 도움과 함께 남한을 공격하며 시작되었다. 그 즉시 미군과 UN연합군이 잔인한 전쟁을 통해 공산주의자들을 물리쳤으나 중국 군대의 침략으로 후퇴해야만 했다. 1953년 평화협정을 맺고 한반도는 38선을 기준으로 소련과 중국이 보호하는 북한과 미국의 보호 아래의 남한으로 나뉘었다.


p. 261 북쪽: 신유럽, 미국, 일본
<지도: 세계 경제 체제> 세계 경제적으로 중요한 국가를 표시하고 있으나, 한국은 해당사항이 없다.


p. 273 동남아시아
(전략)... 섬유, 신발, 기계, 전자제품 등의 수출로 홍콩, 대만, 싱가포르, 한국과 같은 작지만 선진화된 산업국가로 경제 중심의 축에 속한다. ...(후략)


부록 1.
<지도: 경제와 새로운 세계질서>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으며, 남북한은 발전경로에 있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부록 2.
<지도: 1600년까지의 세계> 한반도는 1492~1600년 사이에 발견된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부록 3.
<지도: 세계지도_정치도> 남한과 북한이 표기되어 있다.


부록 4.
<지도: 세계지도_물리도> 한반도가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중등과정에서 사용되는 역사 교과서로서, 고대문명을 비롯하여 그리스, 로마, 중세를 거쳐 20세기 냉전까지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은 ‘냉전’부분에서 ‘한국전쟁’의 전반적인 내용과 관련 지도도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36 <지도: 몽골제국>
- 한국은 몽골제국에 속해있다고 표시됨
13세기 당시 한반도에는 고려가 존재했으므로, 몽골제국에 포함되어 있는 한국을 제외해야 함 C3
p. 224 냉전, 한국전쟁
- (전략)... 1953년 평화협정을 맺고 한반도는 38선을 기준으로 ...(후략)
‘휴전협정’으로 수정해야 함 C3
p. 224 냉전, 한국전쟁
- (전략)... 1953년 평화협정을 맺고 한반도는 38선을 기준으로 ...(후략)
한국전쟁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술과 함께 한국전쟁 진행사항 지도나 관련 사진도 함께 첨부할 수 있음 D1
p. 261 <지도: 세계경제체제>
- 세계 경제적으로 중요한 국가를 표시하고 있으나 한국은 표시가 없음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라(경제력 중심 국가, 시장 경제 국가, 통합과정의 국가, 세계 경제의 의사결정 중심국가) 한국은 시장 경제 국가로 표시해야 함 D1
부록1 <지도: 경제와 새로운 세계질서>

- 남북한은 발전경로에 있는 국가로 표시됨

한국은 산업화된 국가로, 해당 지도의 범례에 따르면 ‘산업화 된 국가’, ‘큰 산업화가 된 국가’로 표시해야 함 C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에콰도르 에콰도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에콰도르 2014년 에콰도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