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콰도르:Tierra viva 10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단원: 20세기 전반
    • 주제1. 제1차 세계대전
    • 주제2. 미국 패권의 전 세계적 상승
    • 주제3. 제2차 세계대전
    • 주제4. 유엔 기구의 설립
    • 주제5. 평화 문화 발전
  • 2단원: 세계 대전 이후
    • 주제1. 대전 이후의 세계
    • 주제2. 냉전에서 맞선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 주제3.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비식민지화 과정
    • 주제4. 민주주의의 건설
  • 3단원: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 주제1. 세계 부의 집중에 대한 빈곤
    • 주제2. 공산주의의 몰락과 미국의 우세
    • 주제3. 세계화의 의미
    • 주제4. 이전 및 새로운 사회주의 운동
    • 주제5. 공정과 정의의 세계
  • 4단원: 이주
    • 주제1. 이동 중인 세계
    • 주제2. 가난과 일
    • 주제3. 출발지 국가와 도착지 국가
    • 주제4. 이주의 사회적 결과
  • 5단원: 라틴아메리카: 독립과 지역 통합
    • 주제1. 라틴아메리카의 경제
    • 주제2. 지역의 농업 변화
    • 주제3. 도시화와 국내 이주
    • 주제4. 통합과정
    • 주제5. 라틴아메리카 사람이라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 6단원: 세계의 평화를 위한 투쟁
    • 주제1. 오늘날의 세계분쟁
    • 주제2. 마약 밀매
    • 주제3. 에콰도르와 세계분쟁
    • 주제4. 문명의 대화
    • 주제5. 인권에 기반을 둔 평등

- 보충 자료


2. 한국 관련 내용

p. 87 개발과 저개발
<지도: IMF에 따른 세계 경제발전 국가> 한국은 경제발전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p. 96 세계의 새로운 강국
(전략)... 미국은 또한 경제 문제와 이란,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를 강화하기 위하여 일본과의 전략적 관계 구축을 모색한다.


p. 106 학습예제, 세계화가 인간의 삶을 변화시켰다.
아시아 대륙은 세계화의 예로 언급되어진다. 특히, 이것은 아시아 인구가 대외무역의 강화와 개방이라는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공적인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륙에는 일본, 중국, 그리고 “호랑이들”(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이 있다. 경제 성장과 세계화 사이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주며 또한 세계화과 빈곤의 감소사이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후략)

<만화> 아시아의 호랑이라 불리는 홍콩, 한국, 대만 그리고 일본을 표현하고 있는 만화


p. 124 이주
<지도> 북한은 높은 이민 국가로, 남한은 높은 입국 이민 국가로 표시되어 있으며, 북미 쪽으로 주요 이주 경로선이 나타나 있다.


p. 233 보충자료
<지도: 아시아> 한반도가 표기되어 있으며,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3. 간략 분석

10학년이 사용하는 사회교과서이며, 제1, 2차 세계대전의 발발에서부터 전쟁 이후의 사회 상황 및 세계의 현재 사회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한국관련 내용으로는 경제발전을 나타낸 지도상에 한국이 표시되어 있으며, 아시아 대륙의 성공모델로 “호랑이들”을 언급하고 “호랑이들”이라 불리는 국가중 하나로 언급되어 있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 106 세계화가 인간의 삶을 변화시켰다.

- 아시아 대륙은 세계화의 예로 언급되어진다. 특히, 이것은 아시아 인구가 대외무역의 강화와 개방이라는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공적인 모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대륙에는 일본, 중국, 그리고 “호랑이들”(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이 있다. 경제 성장과 세계화 사이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주며 또한 세계화과 빈곤의 감소사이의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후략)

‘아시아의 호랑이들’로 불리는 국가들 중 하나로 남한의 경제성장의 과정이나 현재 남한의 모습 등의 내용을 추가로 서술할 수 있음 D1
p. 233 <지도: 아시아>
-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됨
일본해를 '동해'로 표기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수정해야 함 A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에콰도르 에콰도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 서지사항 분석대상 교과서 서지사항
isPartOf 종합분석:에콰도르 2014년 에콰도르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