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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4월 30일 (목) 11:14 판

1. 목차

  • 책소개 7
  • 1) 쉬지 않는 지구 8
  • 1.1 지각이 불안정한 이유 8
  • 1.2 판 경계에 따른 상이한 지형 12
  • 1.3 습곡 산맥의 사용법 14
  • 1.4 화산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17
  • 1.5 초 화산 22
  • 1.6 지진이란 무엇이며 어디서 발생하는가? 24
  • 1.7 개발 수준이 다른 국가에서의 지진의 영향 27
  • 1.8 쓰나미는 왜 위험한가? 32
  • 2) 바위, 자원, 풍경 34
  • 2.1 바위의 형성 34
  • 2.2 암석윤회 36
  • 2.3 풍화 작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용하는가? 37
  • 2.4 화강암 지형의 특성 40
  • 2.5 백악과 점토 지형의 특성 45
  • 2.7 바위의 사용 47
  • 2.8 채석에 대한 이슈 50
  • 2.9 채석장의 복원 52
  • 3) 날씨와 기후의 과제 54
  • 3.1 영국의 기후는? 54
  • 3.2 영국 날씨의 원인은? 57
  • 3.3 영국의 날씨는 더욱 극심해지는가? 62
  • 3.4 지구 온난화의 증거 66
  • 3.5 지구 온난화의 잠재 영향 70
  • 3.6 지구 온난화에 대한 대응 72
  • 3.7 허리케인의 위험성 74
  • 4) 살아있는 세계 78
  • 4.1 생태계란? 78
  • 4.2 글로벌 생태계의 특성은? 81
  • 4.3 온대 낙엽수림의 활용 86
  • 4.4 말레이시아의 삼림 벌채 88
  • 4.5 말레이시아의 지속 가능한 열대 우림 관리 91
  • 4.6 열사에서의 경제개발 기회 94
  • 5) 육지 위의 물 100
  • 5.1 유역이 하류를 바꾸는 원인과 방법 100
  • 5.2 강의 작용 변화로 발생하는 지형 104
  • 5.3 강 수위 변화의 원인과 방법 108
  • 5.4 하천 범람의 원인 111
  • 5.5 홍수의 영향 및 대응방법의 상이한 이유 113
  • 5.6 하드 및 소프트 엔지니어링: 더 나은 것은? 117
  • 5.7 영국 내 물 공급을 위한 강의 관리 120
  • 6) 육지 위의 얼음 123
  • 6.1 기후변화로 인한 전세계 얼음 분포도 변화 123
  • 6.2 빙하 이동의 원인 126
  • 6.3 빙하 환경에서의 작용 128
  • 6.4 빙하 작용으로 인한 지형 130
  • 6.5 빙하 지역의 관광 기회 135
  • 6.6 기후변화가 알프스 지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 138
  • 6.7 눈사태의 위험성 141
  • 7) 해안 지대 144
  • 7.1 파도로 인한 해안선의 변화 144
  • 7.2 해안선을 변화시키는 토지형성과정은? 146
  • 7.3 해안선을 변화시키는 해양과정은? 148
  • 7.4 침식으로 인한 지형은? 150
  • 7.5 도싯주 스와니지의 해안침식 152
  • 7.6 퇴적으로 인한 지형 154
  • 7.7 햄프셔주 허스트 캐슬의 해안침식 156
  • 7.8 해수면 상승이 해안 지대에 영향을 미칠까? 158
  • 7.9 절벽 붕락이 해안지대 공동체에 야기하는 문제 160
  • 7.10 해안지대 관리 방법 162
  • 7.11 염생습지란 무엇이며 왜 특별한가? 167
  • 8) 인구 변화 170
  • 8.1 인구는 어떻게 증가하나? 170
  • 8.2 인구 변천 모델이란? 173
  • 8.3 인구 피라미드 사용법 178
  • 8.4 인구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방법 181
  • 8.5 여타 출생률 조절 방법 184
  • 8.6 고령화 사회의 이슈와 기회 186
  • 8.7 국제 인구 이동의 영향 189
  • 9) 변화하는 도시환경 194
  • 9.1 도시화의 특징 및 원인 194
  • 9.2 도심 지역의 다양한 토지사용 196
  • 9.3 부국의 도시 지역 거주에 대한 이슈 198
  • 9.4 빈국의 불량 주거지 거주에 대한 이슈 205
  • 9.5 빈국의 급속한 도시화로 인한 문제 210
  • 9.6 지속 가능한 도시생활의 방법 213
  • 10) 변화하는 농촌환경 220
  • 10.1 도농 변두리에 대한 압박 220
  • 10.2 외진 농촌 지역에서 일어난 사회/경제 변화 225
  • 10.3 지속 가능한 농촌 생활의 방법 228
  • 10.4 영국 내 상업영농 232
  • 10.5 영국 내 기업식 농업 234
  • 10.6 고영향 농업의 환경적 영향 줄이기 237
  • 10.7 자급용 농작에서 환금 작물 생산으로 239
  • 10.8 임업과 광산업이 전통적인 농경 경제에 미치는 영향 241
  • 10.9 토양 침식 관련 이슈 244
  • 10.10 관개 계획이 식량생산을 늘리는 방법 246
  • 10.11 이촌향도가 농촌지역에 미치는 영향 249
  • 11) 개발 격차 251
  • 11.1 전통적인 방식으로 세계 구분하기 251
  • 11.2 개발 측정법 254
  • 11.3 세계 개발의 불평등을 악화시키는 요인 257
  • 11.4 전세계 불평등을 증가시키는 물리적/인적 요인 259
  • 11.5 국제적 노력을 통해 전세계 불평등 줄이기 261
  • 11.6 개발 프로젝트는 얼마나 성공적인가 265
  • 11.7 EU 내에서의 개발수준 차이 267
  • 12) 세계화 271
  • 12.1 세계화란? 271
  • 12.2 세계화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어떻게 바꾸었나 273
  • 12.3 다국적기업의 장단점 276
  • 12.4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이 바뀌는 이유와 양상 279
  • 12.5 글로벌 에너지 수요 증가의 원인과 영향 284
  • 12.6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을 위한 방법 287
  • 12.7 글로벌 식량생산 증가의 영향 290
  • 13) 관광업 295
  • 13.1 글로벌 관광업 성장의 원인 295
  • 13.2 각국 관광업의 중요도 298
  • 13.3 영국 내 관광업 관리 301
  • 13.4 영국의 관광업을 위한 국립공원의 중요도 305
  • 13.5 대중 관광을 원하는 이유 310
  • 13.6 사람들이 극한 환경에 끌리는 이유 313
  • 13.7 관광업을 더욱 지속 가능하게 하려면? 316
  • 해답 채점의 수준 318
  • 연습 문제 323
  • 용어 해설 327
  • 색인 333
  • 감사의 글 336

2. 한국관련 내용

p. 251 남/북 세계 개발에 대한 브란트보고서가 1971년에 발간되었다. 이 보고서는 경제적으로 부유하고 산업화된 국가들을 경제적으로 빈곤하고, 덜 성숙하며, 전반적으로 농경사회인 국가들을 이분법적으로 분류해놓았다. 세계 지도 상에 남-북을 나뉘는 선을 그려 이러한 차이를 부각시켰다. 여기서 사용된 개발지표는 국가의 부를 나타내는 1인당 국민총생산(GNP)으로, 지나치게 단순한 이 시스템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간주된다.

A. 1인당 GDP를 나타내는 코로플레스맵, 2007. 출처: IMF 2008

1인당 GDP(USD), 2007 갈색: 12,000달러 이상 빨강: 3,500~11,999달러 주황: 1,000~3,499달러 노랑: 1,000달러 이하 하얀색: 자료 없음

한국은 갈색(12,000달러 이상)으로 표시됨

p. 252 B. 부에 기반한 5가지 국가 분류법

Key 초록: 부유한 산업국 노랑: 석유 수출국 빨강: 신흥 산업국 파랑: 옛 중앙 계획 경제 보라: 과다 채무국 하얀색: 자료 없음

한국은 빨강(신흥 산업국)으로 표시됨 p. 254 A. 개발 지표로 사용된 출생률

연간 1,000명당 출생률

3. 간략분석

이 책은 Nelson Thornes출판사에서 2012년에 발행된 중등과정용 지리 교과서로 지구, 바위, 자원, 풍경, 날씨와 기후의 관계, 살아있는 세계(생태계), 육지의 물과 얼음, 해안지대를 비롯한 자연지리와 변화하는 도시와 농촌 환경, 개발격차, 세계화, 관광업 등과 같은 인문지리로 구성된다. 이 책에서 한국은 브란트라인과 신흥공업국 부분에서 소개된다.

4. 검토의견

페이지 한국관련 기술 내용 검토의견 오류코드
- <지도> 발전 지표로 사용된 출생률: 한국의 조출생률을 10-14.9로 표시함 한국의 출생률은 2009년-2012년 동안 9.0-9.6을 기록함. 따라서 한 단계 아래 분류인 5-9.9로 표시하는 것이 정확함 C3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영국 영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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