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우크라이나:Всесвітня історія :Довідник (세계사 : 전체학년사용, 복습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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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차

  • 1과 원시시대 인류의 삶
    • 1.1 세계역사의 소개
    • 1.2 원시시대 인류의 삶 – 수렵생활
    • 1.3 원시시대의 농업과 목축업
    • 1.4 원시시대의 문화
  • 단원평가
  • 2과 고대 이집트와 서남아시아
    • 2.1 고대 이집트의 자연과 삶, 고대 이집트 정부의 형성
    • 2.2 사회와 정부
    • 2.3 고대 이집트의 종교와 신화
    • 2.4 고대 이집트의 문화
    • 2.5 메소포타미아의 자연과 삶
    • 2.6 고대바벨론
    • 2.7 아시리아
    • 2.8 페키니아
    • 2.9 이스라엘-유태왕조
    • 2.10 페르시아왕국
    • 2.11 메소포타미아문화
    • 2.12 고대 인도
    • 2.13 고대 인도의 종교와 삶
    • 2.14 고대 중국
    • 2.15 고대 중국의 진(晉), 한(漢) 왕조
  • 단원평가
  • 3과 고대그 리스
    • 3.1 고대그 리스의 자연과 삶
    • 3.2 미노아(크레타), 미케네문명
    • 3.3 고대 그리스신화
    • 3.4 고대 그리스인의 종교
    • 3.5 호메로스의 ‘일리아드’, ‘오디세이’
    • 3.6 아테네 정부의 수립
    • 3.7 고대 스파르타
    • 3.8 그리스의 광활한 식민지
    • 3.9 그리스-페르시아전쟁
    • 3.10 아네테 민주주의의 전성기
    • 3.11 아테네와 그리스 문화의 승리
    • 3.12 올림픽
    • 3.13 마테도니아의 부상(浮上)
    • 3.14 알렉산더의 동방원정
    • 3.15 알렉산더왕국의 멸망과 헬레니즘 정부
  • 단원평가
  • 4과 고대 로마
    • 4.1 이탈리아의 자연환경, 로마의 발전
    • 4.2 기원전 5-3세기 중엽의 로마공화국
    • 4.3 지중해의 패권을 위한 카르타고와 로마의 카르타고전쟁
    • 4.4 로마 공화국의 위기(기원전 1-2세기)
    • 4.5 율리우스카이사르의 독재
    • 4.6 로마 제국의 수립
    • 4.7 1-2세기의 로마제국
    • 4.8 로마 제국의 세계
    • 4.9 로마인의 삶
    • 4.10 로마 제국의 문화
    • 4.11 기독교의 발현
    • 4.12 후기 로마 제국(3-4세기)
    • 4.13 ‘바바리안’과 로마, 동로마제국의 멸망
  • 단원평가
  • 5과 중세 서유럽
    • 5.1 1세기중반 로마와 바바리안(야만인)의 세계
    • 5.2 바바리안 왕국
    • 5.3 메로빙조의 프랑크왕국
    • 5.4 카롤링거의 프랑크제국
    • 5.5 카롤대제 제국의 패망, 중세유럽국가의  성립
    • 5.6 프랑스의 왕정강화 배경과 원인
    • 5.7 프랑스 통일전쟁의 시작
    • 5.8 성루이스 9세의 통치
    • 5.9 필립 4세의 승리와 패배
    • 5.10 백년전쟁과 잔다르크
    • 5.11 프랑스 통일의 성공
    • 5.12 앵글로색슨왕국
    • 5.13 영국과 바이킹족
    • 5.14 영국의 노르망디정복
    • 5.15 플렌타지넷 왕조
    • 5.16 마그나카르타
    • 5.17 영국의회의 설립
    • 5.18 14세기의 영국
    • 5.19 적-백장미전쟁
    • 5.20 독일왕조의 시작
    • 5.21 로마제국의 기독교화, 독일왕조내의 이탈리아 정치
    • 5.22 독일의 ‘동방정주’
    • 5.23 제국의 쇠퇴, ‘황금황소’(Bulla Aurea)
    • 5.24 한자(Hanse)
    • 5.25 이탈리아 도시공화국
    • 5.26 바티칸주
    • 5.27 아랍 지배하의 스페인
    • 5.28 레콩키스타, 스페인 왕조의 성립
  • 단원평가
  • 6과 중세의 사회, 기독교적 삶과 중세유럽, 5-15세기 서유럽의 문화
    • 6.1 봉건제도
    • 6.2 중세유럽의 신분제도
    • 6.3 성직자
    • 6.4 영주와 성
    • 6.5 농노와 영지,
    • 6.6 농노의 신분, 농노의 생활
    • 6.7 중세도시의 발전
    • 6.8 도시의 삶
    • 6.9 수공업자들의 길드
    • 6.10 상업과 은행의 발전
    • 6.11 지방자치
    • 6.12 중세초기 왕정
    • 6.13 봉건제의 분열
    • 6.14 군주제
    • 6.15 유럽의 기독교화
    • 6.16 클루니운동, 교회의 분열(1054년)
    • 6.17 기독교운동의 원인, 1차십자군운동
    • 6.18 기독교국가, 영적기사단
    • 6.19 2, 3, 4차 십자군운동
    • 6.20 4차 십자군운동
    • 6.21 십자군운동의 의의와 원인
    • 6.22 이단자와의 싸움, 종교재판
    • 6.23 탁발수도회
    • 6.24 교회의위기, 교황의 지위하락
    • 6.25 중세초기의 문화
    • 6.26 스콜라철학, 토마스 아퀴나스
    • 6.27 학교와 대학
    • 6.28 경험적 지식의 발현, 연금술
    • 6.29 영웅서사시
    • 6.30 기사문학
    • 6.31 도시문학
    • 6.32 인쇄술
    • 6.33 건축과 예술
    • 6.34 초기인본주의와 재탄생
  • 단원평가
  • 7과 비잔틴과 아랍, 슬라브인과 그 주변국, 중세시대의 인도와 중국
    • 7.1 비잔틴제국
    • 7.2 아랍-칼리프, 이슬람
    • 7.3 슬라브인과 그 주변국 
    • 7.4 오스만제국
    • 7.5 동양국가의 발전특징
    • 7.6 중세시대의 인도
    • 7.7 중세시대의 중국
  • 단원평가
  • 8과 대항해 시대: 문명의 만남, 개혁, 반종교 개혁운동, 16-17세기 초의 서유럽국가, 대항해시대, 유럽개혁의 시작, 네덜란드의 해방운동, 16세기 스페인 지배하의 네덜란드, 16-17세기 초의 프랑스, 16세기 영국, 30년 전쟁(1618-1648)
  • 단원평가
  • 9과 폴란드, 모스크바왕조, 16-17세기 유럽의 문화
    • 9.1 16-17세기 초 폴란드
    • 9.2 16-17세기 모스크바왕조
    • 9.3 16-17세기의 중동부, 서유럽의 문화와 과학
  • 단원평가
  • 10과 구시대의 위기, 현대화의 시작
    • 10.1 17세기 후반-18세기 영국, 17세기말의 혁명(영국)
    • 10.2 17세기 말-18세기의 우크라이나
    • 10.3 17세기 후반-18세기의 프랑스
    • 10.4 18세기의 독일
    • 10.5 미국의 건국
  • 단원평가
  • 11과 16-17세기의 동양
    • 11.1 동양문명발전의 특징
    • 11.2 오스만제국
    • 11.3 페르시아왕조
    • 11.4 중국
    • 11.5 16-17세기 인도, 
  • 단원평가
  • 12과 18세기말-19세기의 세계
    • 12.1 정제정치발전의 일반적인 경향
    • 12.2 18세기 말 프랑스혁명
    • 12.3 나폴레옹제국의 수립, 전성기, 쇠퇴기
    • 12.4 1815-1847년의 영국, 프랑스
    • 12.5 19세기 초의 제정우크라이나
    • 12.6 1848-1849년 유럽에서의 혁명
  • 단원평가
  • 13과 현대화과정의 단축, 독일, 이탈리아의 통일, 미국의 남북전쟁
    • 13.1 1850-60년대의 영국
    • 13.2 이탈리아와 독일, 국민정부의 탄생
    • 13.3 19세기 후반의 제정우크라이나
    • 13.4 19세기 초의미국, 남북전쟁
    • 13.5 19세기 후반-20세기 유럽의 노동사회적 움직임
  • 단원평가
  • 14과 주요국의 산업성장, 19세기말-20세기 초의 국제정세, 18세기말-19세기 세계의 문화
    • 14.1 19세기말-20세기초 주요국가의 개발경향, 산업화의 도래
    • 14.2 프랑스-프우크라이나전쟁, 제3공화국의 수립, 파리조약
    • 14.3 1871-1914년 독일
    • 14.4 프랑스의 제3공화국
    • 14.5 1870-1914년 영국
    • 14.6 1877-1914 미국
    • 14.7 19세기 말-20세기 초의 제정우크라이나
    • 14.8 18세기 후반-20세기 초 일본
    • 14.9 19세기-20세기 초의 중국과 일본, 아프리카의 식민지화
    • 14.10 19세기 말-20세기 초의 국제정세
    • 14.11 19세기 과학, 기술, 철학
    • 14.12 19세기 문학과 예술
  • 단원평가
  • 15과 제1차 세계대전과 원인
    • 15.1 제1차 세계대전
    • 15.2 전후세계질서의 성립, 베르사유-워싱턴체제
    • 15.3 20세기 전후체제 탐구
  • 단원평가
  • 16과 1920-30년대의 세계
    • 16.1 20세기 전반의 정치적 기류
    • 16.2 조국해방운동
    • 16.3 1920년대 유럽과 미국의 안정과 번영
    • 16.4 세계경제위기(1929-1933)
    • 16.5 루즈벨트의 뉴딜정책
    • 16.6 1930년대 영국, 경제위기와 국민정부
    • 16.7 프랑스의국민전선
    • 16.8 독일의 혁명, 마이마르공국, 히틀러나치, 독재정권의 수립
    • 16.9 이탈리아,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독재정권
    • 16.10 1931년 스페인의 혁명, 민족전선당, 반란과 민족전쟁
  • 단원평가
  • 17과 우크라이나 –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공화국(1917-1939)
    • 17.1 1917년 제정우크라이나에서의 혁명(볼셰비키혁명)
    • 17.2 볼셰비키 독재정부의 수립, 조국해방전쟁, 우크라이나에서의 민족전쟁
    • 17.3 신경제정책
    • 17.4 소비에트사회주의연방공화국의 선언
    • 17.5 스탈린통치시대
    • 17.6 소련의사회주의적현대화
  • 18과 1920-1930년대의 중동부 유럽국가
    • 18.1 1918-1923년유럽에서의 혁명기류
    • 18.2 1920-1930년대의 체코슬로바키아
    • 18.3 1920-1930년대의 중동부 유럽국가
  • 단원평가
  • 19과 19세기의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 아시아
    • 19.1 세계 제1-2차 대전사이의 일본
    • 19.2 중국의 국민혁명, 장제스, 국민당의 대외정책,
    • 19.3 1920-1930년대의 인도
    • 19.4 국민터키정부의 수립
    • 19.5 팔레스타인문제의 발생
  • 단원평가
  • 20과 1930년대의 국제정세, 세계 제 2차대전의절정, 1910년대의 문화발전
    • 20.1 세계 제2차대전의발단, 베를린-로마-도쿄연합의 탄생
    • 20.2 침략유화정책
    • 20.3 2차대전 직전국제관계속의 소련
    • 20.4 1910년대 문화의 발전
  • 단원평가
  • 21과 세계 제2차대전
    • 21.1 세계 제2차대전의 배경, 원인, 성격, 진행
    • 21.2 세계 제2차대전의 시작
    • 21.3 가짜전쟁
    • 21.4 소련의 핀란드침공
    • 21.5 독일의 덴마크 노르웨이,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그 점령, 프랑스의 패배
    • 21.6 서부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북부코뷔나, 베사라비아, 발트해 연안국가의 운명
    • 21.7 파시즘국가 연합의 강화, 소련과 독일의 관계
    • 21.8 미국의 정책변화
    • 21.9 영국에서의 공중전, 대서양전쟁
    • 21.10 파시스트의 북아프리카와 발칸지역에서의 침략
    • 21.11 독일의 소련침공직전의 세력배치
    • 21.12 극단적 군사정책 
    • 21.13 대조국 전쟁의 시작
    • 21.14 모스크바의 전쟁
    • 21.15 1942년봄, 여름의 소련-독일전쟁
    • 21.16 반히틀러 진영의 결성
    • 21.17 일본의 진주만 급습, 태평양전쟁의 시작
    • 21.18 지중해와 북아프리카에서의 전쟁
    • 21.19 태평양군사정책의 급진적 변화
    • 21.20 스탈린전쟁
    • 21.21 쿠르스크전투
    • 21.22 북아프리카에서의 급진적 변화
    • 21.23 이탈리아의 항복
    • 21.24 테헤란회의 
    • 21.25 유럽에서 나치 신질서, 지배정책
    • 21.26 홀로코스트
    • 21.27 지배국의 저항운동
    • 21.28 독일, 일본, 영국, 미국의 국내환경
    • 21.29 1944년 소련국경에서의 군사작전
    • 21.30 동유럽 군사전략의 변화
    • 21.31 유럽에서의 2차전선
    • 21.32 프랑스의 해방
    • 21.33 독일의 아르덴 공세
    • 21.34 태평양에서의 군사행동
    • 21.35 크림회담
    • 21.36 서유럽에서의 막바지전투
    • 21.37 베를린전투, 독일의 항복
    • 21.38 포츠담회담
    • 21.39 태평양전쟁,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원자폭탄
    • 21.40 소련의 대일본 전쟁참전, 일본의 항복
    • 21.41 세계 제2차대전의 결과
  • 단원평가
  • 22과 제2차 세계대전으로인한 세계의 변화, 냉전
    • 22.1 민족통합을 위한 조직의 결성
    • 22.2 평화협정의 서명, 독일과 일본에 관한 지배 정책, 뉘른베르그와 도쿄전범재판
    • 22.3 냉전의 시작과 원인, 군사정치연합에 대한 찬성과반대
    • 22.4 1950년대 초-60년대 국제정세
    • 22.5 1970년대의 냉전완화기, 헬싱키프로세스
    • 22.6 냉전의종식기(1980년대후반-90년대), 20세기 말-21세기 초의 국제정세
  • 단원평가
  • 23과 서유럽과 미국(1945년-21세기초)
    • 23.1 마샬플랜과 유럽의 재건을 위한 그의의
    • 23.2 서유럽의 사회경제적, 정치적 경향
    • 23.3 미국
    • 23.4 유럽통합
    • 23.5 영국
    • 23.6 프랑스
    • 23.7 독일
    • 23.8 인도
  • 단원평가
  • 24과 소련, 신생독립국, 중동부유럽국가
    • 24.1 전후소련
    • 24.2 해빙기, 흐루쉬초프의 개혁(1953-1964)
    • 24.3 소련의 경제침체기(1960년대후반-1980년대초반)
    • 24.4 1970-1980년대의 소련 반체제운동
    • 24.5 재건과 해체(1985-1991)
    • 24.6 신생독립국: 독립국가체제의 시작
    • 24.7 동유럽국가의 공산화
    • 24.8 동유럽 집단경제체제의 발전과 위기
    • 24.9 동유럽국가의 민주혁명(1989-1991)
    • 24.10 20세기 전반기의 체코슬로바키아
    • 24.11 폴란드의 공산화, 공산주의 타도운동
    • 24.12 루마니아의 공산주의체제
    • 24.13 헝가리의 공산화, 1956년, 1989년의 혁명
    • 24.14 유고슬라비아, 신생독립국의 수립
  • 단원평가
  • 25과 20세기 후반-21세기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주요국의 발전
    • 25.1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과정
    • 25.2 제3세계개발국가의 특징
    • 25.3 일본
    • 25.4 20세기후반-21세기의 중국
    • 25.5 인도
    • 25.6 이스라엘정부의 수립, 아랍-이스라엘 분쟁
    • 25.7 아프리카국가의 개발방향
    • 25.8 20세기 라틴아메리카국가, 통합과정
      • 25.9 20세기 후반문화의 발전경향
  • 단원평가
  • 단원평가정답

2. 한국 관련 내용

  • p.192

중세시대 중국 문명의 발전
중국의 문명은 많은 인류의 보물인 많은 문화를 창조시켰다. 특히, 중국의 문자(한자)는 한국, 베트남, 일본의 문명에 큰 영향을 주었다. 중국문자인 한자의 보급은 지식인 계층을 확산시켰으며, 중국문화가 꽃을 피우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중국인은 최초로 종이를 발명, 인쇄술을 대중화하기도 하였다. 이로 인해 8세기 중국에서는 신문이 발간되었으며, 도서관이 운영되었다. 한편, 중세 중국인은 우주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화약을 발견하기도 하는 등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큰 진보를 이루었다.

  • p. 294

16-17세기 동방의 역사 - 11.4. 중국
16세기 명나라는 만주까지 이르는 현재 중국의 국경선을 형성하였으며, 해당시기 베트남, 한국, 티벳 역시 명나라의 지배를 받았다.

  • pp. 395-398

청일전쟁(1894-1895), 영일동맹(1902)
일본의 1차 목표는 청나라의 영향력 아래 있던 한국을 일본의 영향력 아래 놓이게 하는 것이었다. 1876년 조선과 일본 사이에 체결된 불평등조약을 시작으로 일본은 한반도에 영향력을 확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일본의 입장에서 민족해방전쟁의 시작이었다.
1890년대 조선은 일본의 침략야욕을 저지하고자 청나라의 군대를 개입시켰으나, 이를 빌미로 일본군은 한반도의 남쪽에 주둔하게 되었다. 한반도에서 벌어진 청일간의 갈등은 청일전쟁의 도화선이 되었다. 청일전쟁의 결과 청나라는 패배를 하였고, 일본과의 조약을 체결하였다. 해당 조약에 의거 청나라는 청으로부터 조선의 독립을 인정하고, 일본에게 타이완과 평후섬을 할양하였다. 또한 일본에게 청나라 항구를 개방, 상업 부설권의 부여뿐 만 아니라,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할 것을 서약하였다.
청일전쟁은 한반도, 한국과 러시아의 국경지역인 만주의 지배권을 둘러싸고 격화되었다. 조약에 의거 중국과 러시아는 중-러시아 극동 철도를 건설하기 시작하였고 및 러시아는 청나라의 뤼순항을 임대하였다. 무력 분쟁은 격화되었고, 1902년 일본은 러시아와 미국과 대립하며 한반도와 국경을 맞닿은 극동지역의 지배권을 둘러싼 영-일동맹을 맺었다. 이는 러일전쟁의 발발 원인이 되었다.
러일전쟁(1904-1905)
20세기 초 일본은 제정 러시아와 심각한 갈등을 겪었다. 일본의 대동아공영권 실현을 목표로하는 쇼비니즘과 제국주의적 선전활동과 함께 동반된 반러시아적 행위는 1902년 영일동맹과 영국에서 차관도입의 성공 이후 더욱 심화되었다.
- 일본 해군은 선전포고도 없이 한국의 제물포와 중국의 뤼순항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일본은 극단주의에 사로잡혀 국익을 위해 국제적 갈등을 조성한 것이다. 1904년 2월 10일 일본은 공식적으로 제정 러시아에 선전포고를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급박하게 사건이 전개된 곳은 바랴그호와 코리츠함이 정박해 있던 제물포항(한국)에서였다. 일본은 이곳에 비교할 수 없이 강력한 전함을 보내 러시아 군함과 선박을 침몰시켰다. 러시아측은 큰 피해를 입었으며, 바랴그호와 코리츠함은 침몰하였다.
- 러일전쟁에서 러시아의 잇달은 패배로 전세는 불리하게 돌아갔고, 1905년 일본 정부는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같은 해 8월 5일 포츠머스(미국)에서 평화협정을 맺었다. 협정에 따라 한국은 일본의 보호국으로 전락하였다. 한편, 러시아는 포츠머스 회의의 결과 뤼순항과 남만주철도 부설권을 일본에 넘겨주게 되었고, 사할린의 남쪽 역시 일본의 지배아래 놓이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세계 제2차 대전의 준비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치루면서 일본의 경제는 어려움을 겪었다. 일본정부는 청일전쟁의 패배로 청나라 측은 상당한 배상금을 일본에 지불했고, 일본은 이를 군대의 유지비용으로 사용하였다. 또 다른 전쟁을 준비하면서 일본의 통치자는 10년간의 경재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한편, 중공업 및 군사력의 현대화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 일본은 청일전쟁에서 승리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1910년 한국의 병합을 선언하였다.

  • pp. 527-530

- 19.1. 일본과 제2차 세계대전 제1차 대전 시기 일본은 삼국협상의 편에서 극동지역과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독일기지를 점령하였다. 이를 통해서 일본은 자국의 군사력, 특히 해군의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였다. 일본 군사력의 강화는 일본국민에게 부담을 주었다. 군량미 확보를 위한 매점매석은 1918년 1-8월 전국적인 쌀값 폭등으로 이어졌고, 일본의 물가상승을 야기시켰다. 이로인해 일본 국민은 크게 동요하였다. 1919년 일본정부는 이러한 폭동을 진압하지 못하였고, 농민 및 노동자의 폭동은 전국을 혼란스럽게 하였다. 특히, 반일감정이 심한 일본의 주요 식민지인 한국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동반되었다.

  • p. 603

제2차 세계대전은 ...<중략>...오랜 시간 동안 통일성을 유지해온 국가인 베트남, ‘’‘한국,’‘’ 독일, 중국을 두 개의 사상에 따라 두 국가, 두 민족으로 분단시켰다. 또한 전쟁은 세계에서 미국과 소련, 두 세력의 역할이 더욱 강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따른 세계의 양극화는 극단적인 군비경쟁, 불신, 상대방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였다.

  • p. 614

중국에서 비슷한 시나리오가 반복되었다. 즉, 중국에서는 미국과 소련이 추측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상황이 전개되었던 것이다. 중국은 중국공산당과 국민당 사이에 분열이 있었으며, 관동군의 패배 이후 ‘’‘소련 공산군은 만주와 북한에 주둔‘’‘하였다. 1946년 봄, 이들은 중국에서 철수하며 중국인민해방군과 중국공산당에 지휘권을 넘겨주었다. 1946년 여름, 국민당의 군대는 중국공산당 치하의 몇몇 지역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시도하였으며, 이는 미국과 소련이 개입된 해방전쟁의 초기에 발생한 상황이었다. 해방 전쟁은 국민당의 패배로 귀결되었으며, 중국에 중화인민공화국과 타이완이라는 두 개의 정부가 수립되기에 이른다.

  • p. 614

공산주의 사상의 구현은 비극적인 결과를 낳아 독일인들이 분단된 두 국가, 즉 독일연방공화국과 독일사회주의공화국에서 살게 했다. 이어 소련은 동유럽, 중국, ‘’‘북한’‘’ 등 사회주의 사상을 채택한 국가들과 함께 미국에 대항한 반격을 취했다. 그러나 전쟁 후 (공산권하의) 중동부 유럽은 미국에게 큰 위협이 되지 않았고, 미 대통령 루즈벨트 또한 해당지역에 대해 별다른 관심을 나타내지 않았다.

  • p. 617

미국은 1950년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한 이후 처음으로 군사력을 사용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의 북쪽은 소련이, 남쪽은 미국이 차지하고 있었다. 독일에서의 상황처럼 두 개의 정부가 존재하였던 것이다. 한반도에서 북한과 남한의 경쟁은 소련과 미국의 긴장관계를 더욱 더 심화시켰다. 1949년까지 이 두 군사적 세력은 한반도에서 철수하고, 남북한은 동시선거를 실시하였다...... 미 국무장관인 딘 애치슨은 소련-중국의 확장주의로부터 미국의 보호범위를 구획하면서 한국을 미국의 안보 보장 보호국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이는 김일성이 이끄는 북한 지도부에게 미국이 한반도의 두 정부 갈등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었으며, 북측 세력의 이익이 보장됨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1950년 6월 25일 북한 군대는 38선 이남으로 침범하여, 한반도의 남쪽으로 강력하게 이동하였다. 그 당시 UN에서 서방측이 중국을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인정한 것에 대한 반대의 표시로 소련은 안전보장이사회의 참여를 거부하였다. 따라서 미국만이 이러한 침략행동을 북한의 만행으로 인정했으며, 남한에 파병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UN군의 이름으로 한반도에서 몇몇 국가의 연합군이 활동하였는데, 실제 대부분은 미군이었다. 1953년까지 많은 승리와 더불어 피를 흘린 한국전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한국전쟁에는 미국과 소련이 관여했으며, 한반도에서 벌어진 이 전쟁은 냉전시기에 발생한 가장 잔인한 전쟁이었다.

  • p. 618

- 지역분쟁의 형성 냉전시기 동안 초강대국 사이의 대립은 연쇄적으로 지역갈등을 유발시켰다. 그 중 가장 위험한 충돌은 한반도에서 있었다.
한반도에서 영향력을 잃고 싶지 않았던 미국은 한국전쟁에 개입하였다. 1950년 9월 15일 미국의 주도 하에 다국적 UN군은 인천에 상륙하였다. 1950년 10월 말 그들은 남북한이 대치중인 전선에 투입되었으며, 남한을 해방시켰다. 공산진영의 한국전쟁 개입과 함께 맥아더 장군은 투르먼 대통령에게 김일성 정권의 괴멸,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을 설득하였다.
1950년 10월 연합군은 북한지역까지 진출하였으며, 계속 북진하여 11월 중국 국경에 까지 이르렀다. 이는 중공군의 개입을 야기하였다. 1950년 11월 26일 30만명의 중국 지원군은 한반도 국경을 넘어 남하하였다. 맥아더 장군은 중국의 북동쪽에 폭격을 가했을뿐 만 아니라 한반도와 중국의 국경에 장벽을 설치함으로써 전선을 확대시키려는 계획을 세웠다. 미국 트루먼 대통령은 이와 같은 맥아더 장군의 계획에 반대하였으며, 그를 해임시켰다. 트루먼은 한반도로 비행조종사만 지원하는 등의 소극적인 개입을 하던 소련이 이를 계기로 한국전쟁에 전면적으로 참전하여 더 큰 규모의 전쟁으로 확대되는 것을 두려워하였다. 1951년 1월 민주진영의 전선은 안정화 되었다. 1951년 6월 소련의 스탈린이 사망한 후, 그리고 1953년 아이젠하워로 미국 대통령이 바뀌고 나서야 휴전 회담이 제의되었다. 미국과 소련 양측은 장기간 지속되는 전쟁을 원하지 않기도 하였다.

  • p. 744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 한국과 더불어 얼마 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과 같은 신흥공업국은 사회, 정치, 경제적으로 가장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외국자본, 기술의 도입, 상당한 노동자본은 수출 및 해외시장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으며, 경쟁력을 보이는 여러 분야에서의 산업성장을 이루도록 도왔다.

3. 간략 분석

본 교재는 역사 시험을 위한 학습서로서 사용대상은 초등학생부터 교사까지 폭넓게 선정하고 있는 교재이다. 그러한 이유로 세계사가 고대부터 현대까지 매우 방대한 분량으로 서술이 되어 있다. 근대 전까지 한국관련 내용은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근현대사에 들어서 비로서 한국이 언급이 되지만, 그 또한 한국의 입장이나 독립적인 단위로서가 아니라 모두 중국과 일본, 미국, 우크라이나 등의 주변 강대국에 대한 영향력에 의해 간헐적으로 기술되고 있을 뿐이다. 한국에 대한 신설이 필요한 부분이다.

4. 검토 의견

페이지 한국 관련 기술 내용 검토 의견 개선 과제 코드
p.294 16세기 명나라는 만주까지 이르는 현재 중국의 국경선을 형성하였으며, 해당시기 베트남, 한국, 티벳 역시 명나라의 지배를 받았다. 해당문장을 삭제하거나, “명나라는 한국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로 수정해야 함 C2
p.617 1949년까지 이 두 군사적 세력은 한반도에서 철수하고, 남북한은 동시선거를 실시하였다.. “남북한은 각각 선거를 치렀다.”로 수정해야 한다. C2
- - 세계사의 전반을 다루는 교과서로서 한국관련 내용이 신설되어야 함 D2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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