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이란:지리2(고등3)

CefiaWiki
Bibary2000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4월 7일 (화) 15:51 판 (새 문서: == 1. 목차== *1장-지역이란 무엇인가? **제1과:지역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무엇인가? **제2과:인간에 의해 형성된 지역은 어떻게 생겨나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목차

  • 1장-지역이란 무엇인가?
    • 제1과:지역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무엇인가?
    • 제2과:인간에 의해 형성된 지역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 사례 연구1: 이슬람 세계
  • 2장-해안 지역의 생활
    • 제3과:해안 지역의 지리적 특징
    • 제4과:인간과 해안 32
      • 사례 연구2: 미국의 동부 해안
  • 3장-산악 지역의 생활
    • 제5과:산악 지역에 대해 알아보자
    • 제6과:인간과 산악지역
      • 사례 연구3: 아프가니스탄
  • 4장-고온건조 지역과 고온다습 지역의 생활
    • 제7과:고온건조 지역 사막의 풍화
      • 사례 연구4:사우디 아라비아
    • 제8과:고온다습 지역의 다양한 생존 형태
      • 사례 연구5: 브라질
  • 5장-극지방의 생활
    • 제9과:극지방 자연의 특징
    • 제10과:극지방과 인간
      • 사례 연구6: 알래스카
  • 6장-도시와 농촌의 거주지
    • 제11과:도시와 농촌의 거주지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 제12과:도시의 분포와 역할
    • 제13과:급격한 도시 성장이 초래하는 문제들
      • 사례 연구7: 방글라데시
      • 사례 연구8: 도쿄
  • 7장-정치 지역
    • 제14과:정치 단위와 국경
    • 제15과:국력과 페르시아만 지역
  • 8장-경제 지역
    • 제16과:농업,공업,상업
      • 사례 연구9: 에코(ECO)


2. 한국관련 내용

p. 15 -세계의 어족 분포도-
한반도의 어족은 '한국어'로 표시되어 있다.

p. 21 -1994년 세계의 주요 무역지대-
남한과 일본과 함께 기타 경제 시장으로 분류하였고, 중국과 북한 지역은 1990년 이전 계획 경제 지역으로 분류하였다.

p. 119 -1990년 기준 세계 도시인구 분포도-
1990년을 기준으로 한국과 일본은 도시 인구가 60~79% 사이 국가로, 중국은 20~30% 사이의 국가로 분류되었다.

p. 120 -인구 100만 명 이상인 도시들의 증가-
지도에서 한국과 일본, 중국 동부 해안을 따라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들이 표시되어 있다.

p. 130 -고용과 실업-
대도시로 몰려드는 농촌 인구나 외부인들 대부분은 비정규 일용노동직이나 옷과 식품 행상, 담배나 꽃 판매 등과 같은 일에 종사한다. 또는 거리에서 구두 수선공이나 악사가 되기도 하며 식당, 호텔 등에서 종업원으로 근무하거나 종이, 플라스틱, 병 등의 폐품을 모아 파는 일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공식 경제 부문은 저소득층들이 속하게 되는데, 이들은 대개 특정한 주거지가 없이 좁은 차원의 지역(대부분 길거리에서) 내에서만 활동한다.

  • 위 서술과 관련하여 '그림5. 노점상: 남한'이 게재되어 있음

3. 간략분석

중학교 지리교과서로 세계 자연지리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천문, 기후, 지형, 자원 등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지 있다. 2009년 12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유엔 국제위원회에서 온난화 가스 배출을 위한 특정 협정 체결에 한국이 참여했다는 내용이 서술되어 있다.

4. 검토의견

문학 인문 계열 및 신학 계열의 고등학교 3학년용 지리교과서로 인문 및 자연지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에 관해서 특이할만한 서술은 발견되지 않으며, 어족, 세계 무역, 도시인구 분포, 대도시의 문제점 등과 관련하여 한국에 관한 사항들을 살펴볼 수 있다. 이 가운데 대도시의 문제점과 관련하여 대표적 사례로 한국의 노점상 사진이 게재되어 있지만, 1970-80년대로 추정되는 사진으로 한국에 관한 이미지 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 교육제도:이란 이란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PartOf 교과서목록:이란 이란 사회과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이란 2014년 이란 보고서